효문화 계승에 있어 유교 고전 『논어』의 역할
첫째, 『논어』에 나타난 효의 사상은 다음과 같은 점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다. 감사와 효는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도덕 규범이자, 모든 사람의 최소한의 삶의 방식이기도 합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조류의 영향으로 감사와 효의 진정한 의미는 점차 왜곡되고, 모호해지고, 심지어 잊혀지고 버려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효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효를 미로 삼는' 이념을 확립하고 사람들의 선량한 시민도덕수양과 도덕정서를 함양하며 사회주의 영욕사상을 실천하는데 이롭다. 부모에게 보답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답하고, 사회에 보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 『논어』에 나타난 효사상은 가족의 안정을 유지하는 기능과 기능을 갖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사회윤리와 가정윤리의 주류는 긍정적이고 건전하며 번영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많은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해 있습니다.
첫째, 개혁개방이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시장경제체제가 발전, 개선되면서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궁핍, 돈숭배가 대중화되면서 시장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일부 사람들에 의해 일반화되었습니다. 모든 사회적 관계를 다루는 보편적인 원칙입니다.
둘 다 현재 우리나라는 줄기 가족에서 중앙 가족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가족의 초점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에서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옮겨졌습니다. 이는 가족의 수직적 윤리관계에 변화를 가져왔고, 그 직접적인 결과는 부모-자식 관계의 소외와 효 개념의 약화이다.
셋째, 『논어』에 나타난 효사상은 사회도덕체계 구축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갖는다. 가족의 개인 도덕성을 반영하는 가족 전통과 사회 도덕성을 반영하는 사회 관습이 조화를 이룹니다. 사람의 도덕감정 함양은 근거리에서 원거리로 가는 과정이다. 도덕교육의 기반이 너무 높고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출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공허하고 실천할 수 없게 된다. '효를 미로 삼는 것'은 도덕교육의 근본 발판이요, 사회도덕의 성장점이며, 사회도덕 확립의 출발점이다.
먼저 효를 실천하면 가족과 나라가 번영할 것입니다. 효를 지키는 것은 가족 화합과 대인 화합을 위한 중요한 조건입니다. 어느 때라도 효가 존재하지 않고 효가 상실되면 필연적으로 가족의 불화, 대인 불화, 사회 불안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현대 중국은 사회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해 관계와 가치 지향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인간관계의 다정함, 보답 없는 사랑, 지원 없는 노년, 존경 없는 지원 등의 현상은 효교육의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논어』에 나타난 효사상에 주목하고 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가족의 화합과 인간간의 화합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자,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중요한 방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