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어: 학습과 글쓰기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한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은 말썽을 잘 일으키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을 만들고, 상큼한 사람도! 클릭합니다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국가는 천 배, 존물, 믿음, 구원, 애인, 백성들로 하여금 시기적절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킨다. 그들은 모든 국민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우러 갈 것이다. "
Xia zi 는 말했다: "현자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만약 네가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마지막까지 신중히, 인간의 도덕은 두껍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한 나라의 경우, 주공이 그 정치를 듣고, 화해를 하기보다는 화해를 억제하는가?"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말했다: "그리고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작고 크다. 어떤 일은 할 수 없다. 화해를 알고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성,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기 때문에, 그는 정당한 방법이 있다.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시경은'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말하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2)? 정치의 논어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곡. 한마디로, 그것은' 순진한 사고' 를 말한다. "
아들이 말했다: "도는 정치로 하고, 형벌은 형벌하고, 백성은 피하고,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멩 은 효도 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위반 없음. 클릭합니다 아들 번지가 그에게 말했다. "효도를 묻자, 나는'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모든 견마는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하자가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하고, 어리석게도 어리석다. 클릭합니다 물러나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 충분해요. 물러나도 바보가 아니에요. ""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왜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난처하게 하는 거야?" -응? 어색해? ""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말을 하고 나서 가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해를 끼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당신, 당신의 딸을 가르쳐, 당신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장자학은 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의심을 듣는다면, 만약 당신이 다른 것에 대해 신중을 유지한다면, 당신은 보기 드문 일이 될 것입니다." :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나머지는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
애공이 물었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수를 하면, 사람들은 복종할 것입니다. : 네가 틀렸다면 사람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 ""
지 캉지 (Ji kangzi) 는 물었다: "충성에 대한 존중을 권하는가?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마을 근처에 있을 때, 당신은 그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효도는 충성이다. 선을 행하면 가르칠 수 없으면 충고한다. "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니야?"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효는 효도, 형제의 우정, 행정의 일' 이라고 말한다. ♫ 정부인가, 정부인가?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장자가 물었다. "제 10 세대를 아세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는 불멸의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알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유령이 아니라면, 희생 제물은 과찬이다; 의리를 보아도 그것을 할 수 없고,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