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불협화음을 비판하면서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건립할 역사적 필연성을 제시했다.
마르크스거스는 자본주의가 이전의 모든 사회를 능가하는 문명의 성과를 창조했지만 자본주의는 각종 불협화음 속에서 생겨나고 운영된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일방적이고 심각한 불균형의 사회로,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로 가득 차 있고, 첨예한 계급 대립이 존재한다. 그 사회 발전은 노동자 계급과 다른 노동인민의 이익을 희생하는 대가로 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주의의 불협화음을 비판하면서 자본주의를 * * * 자본주의로 대체해야만 진정으로 사회적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인간 사회는 낮음에서 높음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며, 조화에서 조화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인류 사회 발전의 한 단계로 곳곳에서 사회의 기본 모순의 지배와 제약을 받는다. 자본주의 사회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 경제 기반과 상층건물의 모순은 사회의 극도의 불협화음을 초래했다. 이 모순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제도를 사회주의 제도로 대체해야 한다. "사회주의의 본질은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착취와 양극화를 없애고 결국 * * * 사회주의 제도가 불완전하고 완벽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이 제도가 우월성과 강력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오늘날 우리는 * * * 자본주의의 이상을 위해 싸우고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사회적 조화를 위해 싸우고 있다.
사물 운동 발전의 변증적 과정을 밝힐 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가 조화롭게 통일되는 사상을 제시했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유물변증법을 이용하여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의 변증 관계를 밝혀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은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의 조건" 이라고 생각한다. 즉, 모든 사람의 발전은 다른 사람의 발전을 방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발전의 조건이며, 근본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종의 조화로운 관계라고 대답했다. 마르크스의 논술에서 사람과 자연은 한 쌍의 조화로운 관계 실체이다. 한편으로는 사람이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과 물질, 에너지, 정보를 끊임없이 교환하는 과정에서 자연을 개조하고 창조했다. 한편, 사람은 인간과 자연관계에서 자신의 주도적 지위를 확정하는 동시에, 자연에 대한 인간의' 우선 순위' 를 부인할 수 없다.' 사람은 자연의 일부분',' 사람은 자연으로 살아남는다' 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사회는 인간과 자연의 본질의 통일이다" 고 지적했다. 따라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인간과 사회의 조화와 통일에 대한 생각을 제시했다. 그들은 사람과 사회가 불가분의 관계이고, 사람은 사회의 주체이며, 사회는 인간의 존재 방식과 형태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발전과 사회 발전도 조화롭고 통일되어야 한다. 인간의 발전과 사회 발전은 같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며, 동시에 사회의 전면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과 상호 촉진된다. 사회 발전과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의 조화는 마르크스거스의 미래 화합 사회에 대한 중요한 사상이자 마르크스주의가 추구하는 가치 목표이다.
역사 발전의 규칙성을 분석할 때 생산성과 생산관계, 경제 기반과 상층건물의 적응, 경제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대한 관점을 제시했다.
마르크스거스는 인간 사회가 생산성과 생산관계, 경제 기초, 상층건물의 모순 운동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산성과 생산관계, 경제기반과 상층건물이 서로 제약하고 상호 작용한다. 생산력의 발전은 생산관계의 성격과 발전을 결정하고, 생산관계는 생산성에 반작용을 한다. 경제 기초의 발전은 상층건물의 성질과 발전을 결정하고, 상층건물은 경제 기초에 반작용한다. 생산관계는 반드시 생산력의 발전에 적합해야 하고, 상층건물은 반드시 경제 기초의 발전에 적합해야 한다. 이것이 인류 사회 발전의 기본 법칙이다. 이런 일치와 일치는 일종의 조화이다. 그러나이 조화는 절대적이고 영원하지 않습니다. 생산력의 발전과 경제 기반의 변화에 따라 적응에서 부적합으로, 조화에서 불협화로, 그 모순은 자신의 조정을 통해 해결될 것이다. 맑스와 엥겔스의 미래 이상 사회도 경제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그들은 인간의 전면적 자유 발전이 경제와 사회의 조화 발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생산력의 끊임없는 발전과 고도의 발전을 바탕으로 경제사회의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을 실현해야만 모든 사람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
자유인의 연합체' 를 구상할 때, 인간의 전면적 자유 발전을 제기하는 것은 조화로운 사회의 본질적인 규정이다.
"생산당 선언" 에서 마르크스거스는 처음으로 전 세계에 * * * 생산주의의 위대한 이상을 선포했다. "계급과 계급 대립을 대체하는 자산계급 구사회는 이런 연합체가 될 것이다. 이 연합체에서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은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의 조건이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 은 주로 인간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고, 인간의 다양화 수요가 끊임없이 충족되고, 사람의 사회관계가 날로 풍부해지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며, 사람의 자유 개성이 충분히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의 조화로운 사회의 핵심은 자유인의 연합체에서 인간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곳의' 사람' 은 사회의 모든 사람과 사회의 모든 구성원을 가리킨다. 이른바' 자유' 란 주로 사람이 평생 어떤 직업분업에 고정되어 있는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속박은 사람의 재능을 속박한다. 누구나 사회의 필요와 자신의 취미특기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고 바꿀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사회에 가장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진정으로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신인으로 만들 수 있다. 이른바' 전면적' 이란 주로 사람의 각종 자질과 능력의 전면적인 배양과 향상을 가리킨다. 그들이 말하는 사람들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은 개인의 전면적인 발전과 인류 전체의 전면적인 발전의 조화로운 통일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한다.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자유 발전의 조화로운 통일. 맑스와 엥겔스는 인간의 자유롭고 포괄적 인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 인간 자체의 조화로운 발전이라고 믿는다. 인간의 조화로운 발전은 이상적인 목표이며, 인간의 전면적이고 최대한의 발전이며, 인간의 발전의 이상적인 상태이다. 이런 상태에 완전히 도달하려면 끊임없이 개선되고 개선되는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오직 * * * 자본주의를 실현하고, 인간의 발전을 위해 충분한 필요한 조건을 창출해야만 진정으로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