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에 대한 에세이가 먼저이고 혜택은 나중에

예 1:

금을 줍는 데 있어서 무지하지 않은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입니다. 이 주제에 관해 말하면, 내 주변에서도 그런 이야기가 있었던 적이 있기 때문에 나는 그것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에 학교에서 집에 왔어요. 7학년 때 칠판 청소를 도우느라 집에 왔을 땐 이미 늦었어요. 당연히 우리 반의 간이 차고에는 내 자전거가 유일한 자전거였습니다. 책가방을 치우고 자전거의 잠금을 해제하려고 열쇠를 꺼냈는데 갑자기 차 옆에 빨간 비닐봉지가 튀어나와 있었습니다. 꽤 새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나는 당황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잊어버리세요. 지금 집에 가져가서 월요일에 급우들에게 물어보세요. 어쨌든 혼자서는 보관할 수 없습니다. 고민 끝에 나는 자전거를 밀고 학교를 나갔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자신에게 속하지 않은 물건은 반드시 원래 소유자에게 반환되지만, 이용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이 줍는 물건이 자신의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 그렇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도덕적 품성이 높은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내 것이 아닌 것을 빼앗고 뻔뻔한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생각해보면 이건 정말 큰 일이다.

이 말씀을 영원히 마음에 새기도록 합시다. 의를 먼저 생각하고 이익을 추구하면 영광을 받고, 이익을 먼저 생각하면 불명예를 당할 것입니다.

예 2:

모든 사람에게 삶은 가장 소중하며 시간은 삶의 타이머입니다. 물론 아주 소수의 사람들이 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해 구할 수 없을 때 문득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생명만큼이나 중요한 또 다른 부(富)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도덕성이다. 생명과 의의 딜레마에 빠졌을 때, 생명과 의 사이에서 주고 받는 것이 가장 어려운 선택이 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물고기이고, 곰의 발도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으며 물고기를 포기하고 곰의 발을 가져갈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의로움 둘 다 가질 수 없으며, 의로움을 위해 생명을 희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2000여년 전 유교사상의 핵심이다. 생명과 의 사이에서 의를 선택한 맹자는 생명마저도 소중하다. 공자가 성인(成仁)을 말했다는 이야기, 맹자가 의를 말했다는 이야기도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사실 인간의 생명도 소중하다고 생각하지만, 사람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생명을 갖고, 정의를 선택하면 생명의 가치도 반영되기도 합니다. 이득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입니다. 생명이 있으나 의로움을 버리면 생명에 불의를 더하면 생명이 좀비와 같으니라. 그러므로 생명과 정의 사이에서 정의와 교환하여 생명을 포기하는 것은 고귀한 상태입니다.

"연기가 땅을 덮고 소리가 푸른 하늘을 흔들고, 별이 땅에 떨어지고 영혼이 하늘로 돌아간다." 이것은 공군 군인 리젠잉에게 주어진 상이었습니다. 2007년 '움직이는 중국' 시상식에서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아래서 세상을 떠났다. 2006년 11월 14일, 비행 훈련을 마치고 돌아오던 중 비둘기 떼에 부딪혀 항공기 엔진이 정지되었습니다. 이때 낙하산을 선택하면 완전히 탈출할 수 있었지만, 자신이 마주한 여섯 개의 자연마을 사람들의 생명을 보장하기 위해 비상착륙하여 비행기와 싸우는 것을 선택했다. 불행하게도 비행기는 폭발했고 Li Jianying은 영웅적으로 사망했습니다. 비행기가 정지한 후 사망할 때까지의 시간은 단 16초에 불과했습니다. 그는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꾸어 영원히 자리를 떠나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속에서 잠들었습니다. 일생의 큰 소음은 생명의 가치를 확장시키고 영웅의 영혼을 승화시킵니다. 이것이 생명의 가치이며, 이것이 생명과 정의의 관계입니다.

생명과 의는 사실 상호적이다. 의를 선택하면 생명의 가치도 얻게 된다. 생명과 의를 포기하고 얻는 것도 딜레마이지만 고귀한 영역이기도 하다. Jiao Yulu와 Zhou Enlai는 자신의 이익을 포기했지만 Lei Feng이 포기한 것은 자신의 이익이지만 그가 얻은 것은 자랑스러운 사람들의 감사였습니다. 그 중 순교자들이 포기한 것은 조국의 부흥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인데... 그들이 희생한 것은 자신들의 이익이기도 하지만 생명의 가치도 깨달은 것입니다.

인간은 수천년 동안 지구촌에서 살아왔습니다. 정의는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정의만이 이 지구촌을 더욱 조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을 포기해야만 무언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맹자는 선택의 기로에 서자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그런데 의로움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목숨을 희생해야 합니까? 당신은 정의를 위해 당신의 생명을 희생하고 있습니까? 목숨을 바쳐 의를 이룰 수 있습니까?

서초대군에게 장강을 건너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는 이야기는 참으로 영웅적인 의의 행위로 여겨졌으나 개인의 의를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쳤으나 이를 볼 수 없었다. 그를 위해 싸우다가 죽은 사람들. 수천 명의 군인들이 나라를 적들에게 넘겨주고 나라와 민족의 정의를 잃었습니다. 월왕 구천(君健)의 장작 위에 누워 용기를 맛본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오왕을 위해 일하며 비천한 존재로 살아가며 패권을 쟁취하기까지 모든 굴욕을 당했지만, 그 대신에 나라를 회복하는 정의를 얻었다. 이로써 의를 얻으려면 반드시 목숨을 바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셩과 의는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우리가 그들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해야 할 뿐입니다.

'사람은 돈 때문에 죽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이기심과 물질적 욕망과 즐거움을 위해 목숨을 희생합니다. 얼마나 많은 부패한 관료들이 사람들의 부와 재산을 훔치기 위해 필사적인 위험을 무릅쓰고 결국 사형을 선고받게 되는지, 단지 적은 돈 때문에 살인과 방화를 저지르는 미친 범죄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들은 돈을 생명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을 얻기 위해 그들은 삶만 포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심지어 정의를 버렸습니다. 그들은 의와 생명의 중요성을 명확히 깨닫지 못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을 우선시하고 심지어 생명과 의를 버리게 되는 것은 그릇된 사고이고 인간의 본성을 왜곡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를 위해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 반드시 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닐 수도 있고, 의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어리석음을 의로 착각하고, 어리석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 때문입니다. Chen Gong이 Lu Bu에게 충성했던 것처럼 Lu Bu는 원래 배신자였지만 Chen Gong은 결국 Lu Bu가 살해된 후 죽기를 결심하고 Cao Cao에게 항복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원래는 큰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모사였으나 어리석은 충성심과 의로움으로 인해 여포를 현명한 스승으로 여기고 불의한 자에게 죽기까지 충성을 맹세했다. 마찬가지로, 거짓말에 속아 미친 나치를 지지한 독일인들도 있고, 사무라이 정신을 옹호하고 헛되이 죽은 일본군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정의를 이룰 수 있었지만 그들은 잘못 정의했습니다. 어리석은 의로 인해 큰 의가 멸망됩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해석은 도덕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뿐만 아니라, 의를 지혜롭게 이해하고 희생을 헛되이 행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다. , 또한 어리석은 의에 충성할 수도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고, 의로움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으며,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 고대인의 마음에서는 생명보다 의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생명'과 '의'를 선택할 때 고대인들은 의를 위해 목숨을 바쳤고, 또한 희생을 미덕으로 여겼다. 그들의 삶은 정의를 위한 것입니다.

말년에 한나라 무제는 정치적 부패에 시달렸다. 한나라 무제의 왕자는 부패한 관리들을 제거하기 위해 봉기를 주도했습니다. 반란이 실패하자 왕자는 일부 일행을 이끌고 도망쳤고 추격자들에게 쫓겨났습니다. 한 가문은 왕자의 의로움을 깊이 느끼며 온 가족을 이끌고 왕자를 보호했다. 결국 온 가족이 처형당했고, 누구도 왕자의 행방을 밝히지 않았다. 고대에는 모든 가족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었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고상한 도덕적 품성을 갖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관우는 투산에서 조조군에게 포위당했고 여러 차례 항복을 거부했다. 조조는 유비의 아내를 위협했지만, 관우는 세 차례에 걸쳐 항복하고 산에서 내려와 유비의 아내에게 경의를 표했다. 관우는 충성심이 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조는 그녀에게 고위 관리들과 돈, 그리고 아름다운 여인들을 주었다. 관우는 유비의 소식을 듣고 그를 가르치기를 거부했고, 형수를 이끌고 조영을 버렸습니다. 5개의 레벨을 통과하고 두려움 없이 6명의 장군을 처치하세요. 마침내 그는 유비를 찾았고 후세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충성심은 고대인의 마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생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현대인의 '생명'과 '의'에 대한 선택은 고대인의 선택과 매우 다릅니다. 요즘 어떤 사람들은 눈앞의 이익에만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의' 추구를 포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생사를 고려하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불친절하고 부당한 행위는 도덕률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멸시를 받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사실 '의롭게 태어남'이라는 선택은 직관적인 비교이지만, 인생에는 시야를 넓혀야 하는 선택이 더 많다.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우리는 이윤을 위해 근시안적으로 생명을 희생하기보다는 높은 목표를 갖고 멀리 내다보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선택의 순간에 우리는 '생명'을 선택할지, '의'를 선택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예 3: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로움에 비유된다"고 말했다. . 의로움은 자기 이익을 초월하여 완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작은 이득을 희생하고 큰 의를 추구하면 삶의 가치를 깨닫게 된다. 장커가(Zang Kejia)의 시에서 말했듯이, "어떤 사람은 죽었으나 아직 살아 있다." 이 "어떤 사람"은 기꺼이 개인적인 이익을 포기하고 전체 상황의 이익을 수호하려는 신사입니다. PLA 공군 조종사 Li Jianying은 군사 장비 수송 임무를 수행하던 중 비행 실패에 직면하여 하강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비행기 아래에는 일반 사람들이 거주하는 마을이 있었고 그는 인민의 수호자로서 단호하게 하강할 기회를 포기했습니다. 비행기에 탑재된 무장을 피하고 탈출하자 추락과 폭발로 인해 사람들의 안전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했다. 그는 비행기가 원유가 떨어져 사람이 없는 땅에 추락할 때까지 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은 보존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Li Jianying의 영혼은 푸른 하늘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집단적 이익을 중시하고 전체 상황을 우선시하는 의로움의 의미를 자신의 삶을 통해 사람들에게 설명했습니다. 큰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작은 이익을 나중에 생각하는 것이 생명의 가치를 깨닫는 대의의 구현입니다.

오히려 더 큰 정의를 희생하고 작은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삶에 오점을 남기는 행위이며 사람들로부터 비난받는 행위이다. 물질주의 사회에서는 학생들의 생명을 무시하는 '판파오파오', 환자의 생명을 풀처럼 여기는 '닥터 파오파오' 등 정의와 이익에 대한 편견이 존재합니다. , 타인의 생명 이익을 무관심하게 무시하고 나중에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랑스럽게 자축했으며 결국 그는 사회 모든 당사자로부터 비판을 받고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이익만 생각하고 타인의 이익을 무시하거나 심지어 경멸하는 이런 행위는 일탈이며, 그 생명의 가치는 깃털처럼 가볍고, 그 영혼은 더럽고, 타인과 사회에 혐오감을 줍니다.

그러나 정의에는 화재 현장에서 사람들을 구하는 왕마오화의 용기, 성스러운 불꽃을 지키는 진징의 용감함, 사람들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션하오의 사심 없음, 자신의 삶을 헌신하는 테레사 수녀의 위대함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 의로운 사람들은 사회의 자랑이자 인류가 추구해야 할 도덕적 모델입니다.

큰 정의와 이익은 유기적으로 통일되어야 집단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에 관심을 가져야만 올바른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모두가 의를 추구하기 때문에 사회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