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 개요:
문학 장르 중 하나인 산문이라는 명칭은 문학이 발전함에 따라 그 의미와 범위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운문, 산문과 반대되는 산체 문장, 즉 시, 단어, 곡, 부를 제외한 문학 작품과 비문학 작품을 모두' 산문' 이라고 불렀다. 현대 산문은 시, 연극, 소설 이외의 문학 작품을 가리키며 잡문, 소품문, 수필, 여행기, 전기, 견문록, 회고록, 보고문학 등을 포함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기, 보고문학, 잡문 등이 이미 독특한 문체로 발전하여 사람들은 산문의 범위를 좁히는 경향이 있다.
산문은 주로 서정에 있고 잡문은 주로 비판에 있다. 글은 명확한 논제에서 출발하여 논제의 내포와 글쓰기 주체의 기질스타일에 맞는 시각화를 찾는 논증 방법으로,' 유형',' 추상',' 추상',' 모래 사영' 등, 웃음과 욕설을 모두 성문장으로 만들어 특별한 유머풍자필조로 잡문 특유의' 잡문 맛' 을 형성한다.
수필은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마음대로 발표하는 일종의 깨달음이다. 그것은 항상 서술과 묘사와 함께 있지만, 서사는 부차적인 것이고, 주로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일은 평범한 일이지만, 견해는 독특하고 심오하여 사람을 깊이 깨울 수 있다.
중국은 산문대국이다. 고금의 산문은 모두와 작품으로 명성이 높다. 새로운 시대 이후 우리나라의 산문 창작은 유례없는 좋은 기세를 보이고 있다. 산문 창작은 계속 시끌벅적하며 산문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들이 생겨났고, 일부 학자, 시인, 소설가, 평론가, 예술가들도 그 가운데 들어서고 있으며, 많은 대학생들도 산문을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한다. 오사' 이후 중국 산문사는 틀림없이 진 (), 양한 (), 위진 (), 당송 (), 명청 () 산문 () 의 이 산봉우리에 이어 또 하나의 최고봉이다. 그것의 가장 큰 의미는 온 민족을 호소하고, 철저히 인간성의 해방으로 나아가고, 과학과 민주주의, 평등, 자유에 대한 현대 문명 관념을 확립하려는 시도이다. 얼마나 많은 수필가가 자신의 독특한 개성이 넘치는 필각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시각에서 이 신성한 사명을 어느 정도 완수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임비' 푸덕민 편집장' 중국 현대산문발전사' 서수)
1998 년 6 월, 중국 당대 산문 창작 세미나는 우리나라 당대 산문이 오늘까지 발전해 큰 성적을 거두며 많은 훌륭한 산문을 발표하고 출판했다. 동시에 현대 산문도 혁신과 발전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독자들은 각종 수필가와 그 작품에 대해 호불호가 다르다. 문단에는 여러 가지 목소리가 있어 산문 창작도 역시' 최고는 없고, 오직 더 좋다' 는 것을 보여준다. 산문 작가는 이 점을 인식해야 타인과 자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다. 산문 작가는 시대의 조류에 순응하고 사회생활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인격력으로 독자를 감동시켜야 한다. 산문은 고아한 정신제품에 속하며, 경제 대세의 충격으로' 상품' 에 대한 냉정한 대항정신이 있어야 한다. 산문의 개방은 정신의 개방과 경지의 개방이며, 경지에 대한 파악은 독자보다 한 단계 높아야 한다. 중국과 외국의 산문 명가의 성공 경험은 산문 창작이 스타일과 형식을 중시해야 하며, 스타일이 없는 글쓰기는 결국 창작의 개성을 잃게 된다는 것을 증명한다.
산문 쓰기를 배우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모방부터 시작하여 다른 사람의 뒤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런 이론이 없는 맹목적인 실천은 왕왕 더 적은 노력으로 반을 이룬다. 둘째, 산문을 읽고 감성적 인식을 가지고 산문 쓰기 이론을 배워 감성적 인식을 이성적 인식의 단계로 끌어올리고 명가의 범문을 읽은 다음 글쓰기 실천에 종사하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는 두 번째 경로, 즉 읽기 → 연구 → 읽기 → 쓰기를 취해야 한다.
우선 산문의 정의를 이해해야 한다. 산문이란 무엇입니까?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개념이 있다. 넓은 의미의 산문은 고대에는 모든 운을 맞추지 않는 문장 () 를 가리킨다.
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의' 총술' 편에서 "요즘 속담에' 문' 과' 펜' 이 있고, 무운자' 펜' 도 있고, 운율 있는 사람' 문' 도 있다고 한다" 고 썼다 소위' 펜' 이란 운문 이외의 모든 서술성과 의론적인 문체를 가리킨다. 이 문체들은 산문이다. 그러나 고대에는' 산문' 이라는 이름이 없었다. "산문" 이라는 명칭은 "오사운동" 시대에만 있는 것이다. 현대에서, 넓은 의미의 산문은 시, 소설, 연극, 영화문학학을 제외한 모든 서사성, 의론성, 서정적인 문체를 포함한다 이렇게 하면 서정적 산문, 서사 산문, 의론 산문 등의 분류가 생기게 된다.
좁은 산문은 특히 서정적 산문을 가리킨다. 문체의 발전과 함께 서사산문의 통신 클로즈업, 전기문학, 보고문학 등이 이미 독립된 문체로 발전하여 각각 한 종류씩 되었기 때문이다. 수필을 논하는 데는 전문적인 이름인 잡문도 산문에서 분리되고, 남은 것은 서정적 산문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좁은 산문이다.
우리가 여기서 배워야 할 것은 주로 서정적 산문이며, 서사산문과 기타 유형의 산문도 관련되어 있다. 습작자는 자신의 인생 경력, 문화적 소양과 취미, 서정적 산문 쓰기, 서사 산문 쓰기, 문화 산문 쓰기, 지혜 산문 쓰기, 여행 산문 쓰기, 다른 유형의 산문 작성 등을 근거로 할 수 있다.
둘째, 산문의 글쓰기 특징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산문은 내용이 풍부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며, 편폭이 짧고, 장르가 다양하며, 형식이 유연하고, 문정이 무성한 문체이다. 글쓰기에서 다음과 같은 6 가지 특징이 있다.
(1) 내용이 풍부하고, 제재가 광범위한 산문의 내용은 자연만물, 각색 등, 동서고금, 정사 사사 ......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외와 사회의 갈등, 투쟁, 경제건설, 문예토론 쓰기, 윤리윤리 쓰기, 문예수필, 독서 노트, 일기장 간략도 쓸 수 있다. 풍토인물지, 여행기, 인형록일 수도 있고, 지식소품, 문단의 일화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이야기도 할 수 있고, 더욱 서정적 글쓰기도 할 수 있다. 사상계몽, 아름다움감, 정서를 줄 수 있는 도치로서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마음이 후련하게 하는 사람은 모두 산문의 제재로 선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사상경경, 시적인 산문은 대부분 진실감의 산물이며, 그 우수한 장들에는 사상불꽃의 반짝임이 있어 시대와 인생에 대한 저자의 깊은 인식과 통찰력이 드러난다. 서지연은 "문학 작품은 사상이 있어야 한다. 산문도 예외는 아니다. 그것은 특히 날카로운 생각을 요구한다. 서정적 산문이라도 날카로울 뿐만 아니라 특히 날카로운 사상이 요구된다. 500 자 미만의' 악양루기','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빛나는 사상이다. 서정적 산문은 물론 많지만 이런 경지에 글을 쓰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산문과 서정적 산문이 추구해야 할 경지이다. " "무릇 돌을 던지는 작품은 거의 항상 선명한 사상과 탄탄한 사상을 담고 있다. 반짝이는 사상의 초점이 있고, 불멸의 사상의 불길을 비춘다. " 루쉰 () 의' 눈' 을 읽으면 루신 () 이 비설과 설로한 () 으로부터 발견한 아름답고 밝고 냉혹한 현실과 완강히 싸우는 혁명정신을 배울 수 있다. 모방패의' 백양예찬' 을 읽으면 모방패가 평범한 백양나무에서 북방 농민의 강인함과 용맹한 모습을 어떻게 연상시키는지 알 수 있다. 독수리의' 정강청죽' 을 읽으면 작가가 평범한 대나무 사고에서 정강산 인민의 헌신 혁명과 건설의 정신적 질에 이르기까지 이해할 수 있다. 진목은 이렇게 말했다. "사상은 실처럼 생활의 진주를 꿰어 놓은 것 같다. 이 실이 없으면 진주는 땅에 흩어질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산문의 우수한 작품은 여전히 시적이 완연하다. Yang Shuo 는 말했다: "좋은 산문은시입니다. 클릭합니다 소련 작가 바우스토프스키도 이렇게 지적했다. "진짜 산문은 시적으로 가득 차 있다. 사과가 주스로 가득 찬 것처럼.
그래서 골키는 청년 작가에게 "우리 청년도 시도해 볼 수 있을까, 열정적으로 산문으로 사람들을 써서 산문도 자연스럽게 시로 변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양삭의 산문이 그렇게 잘 쓰여진 이유 중 하나는 그가 "항상 시처럼 쓴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그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좁은 의미에서 시적인 두 글자를 이해하지 마세요. 살구꽃 봄비는 물론 시, 철마금고의 영웅적 기개, 더욱 고무적인 시력이 있다. 투쟁 중에, 노동 중에, 항상 어떤 것이 너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너를 격앙시키고, 너를 기쁘게 하고, 너를 근심하게 하고, 너를 깊이 생각하게 하는데, 이것은 시가 아니다. 이렇게 감동적인 일을 당하면, 나는 반복해서 생각해야 하고, 나중에는 종종 내 문장 속의 사상적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동풍 제 1 지 작은 추록") 그의 명편 "리치 꿀", "다화푸", "해시" ...... 모두 시적인 작품으로 산문이자 시편이다.
(3) 짧고 민첩하며, 산문을 문예전선의' 경기병' 이라고 부르는 것은 장이 짧고, 형식이 민첩하고 자유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고대 산문의 명편은 대부분 매우 짧다. 예를 들면 한유의' 마설' 150 자, 류종원의' 소석담기' 193 자. 현대 산문의 명편은 대부분 허디산의' 땅콩' 482 자, 마오 방패의' 백양예찬' 1074 자와 같이 짧다. 물론, 긴 우수한 산문도 있지만, 그것은 일반 서술문에 비해 여전히 용맹한 작품이다. 그래서 산문 글쓰기는 짧고 용맹하며, 소견으로 크고, 가까운 취지로 멀리 나아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형식으로 보면 산문은 다른 문학 장르보다 더 자유롭고 활발하며 다양하다. 노신은 "어떻게 쓰는가" 에서 "산문의 장르는 사실 마음대로 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빙심은 "산문 이야기" 에서 "산문은 비교적 자유롭다" 고 말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마음대로',' 자유' 는 무심코 쓴 것이 아니다. 자유롭고 유연한 산문 글쓰기는' 아무렇게나 낙서를 한 모습' 이지만, 실은 심혈을 기울인 뼈아픈 문장'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 (Chuchuan Baicun: "상아의 탑에서") 산문 쓰기의 자유와 유연성이라는 특징은 글쓰기에서 가장 먼저 표현 방식이 유연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떤 표현 방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따라서 산문 글쓰기는 사람, 서사, 형물, 글쓰기, 서정, 이치, 외침, 고함, 비판, 찬양, 유머, 풍자, 노래, 얕은 노래, 잡담, 수다쟁이 둘째, 작가는 다양한 장르를 자유롭고 유연하게 선택하여 쓸 수 있다. 부명, 스케치, 여행기, 편지, 일기, 서문, 이중감, 수필, 회고록, 독후감 ..., 사람마다 선택할 수 있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가작으로 쓸 수 있다. (4) 형산신수, 박비, 송대 대산문가, 시인 수시가' 문설' 에서 "내 글은 만고천처럼 솟아오르고, 무심코 나왔다" 고 말했다. 평지에서 도도하게 졸졸 흐르는 것은, 비록 하루 천리에 어려움이 없지만. 그리고 산석과 우여곡절이 있고, 사물에 따라 모양을 만들어 알 수 없다. 알 수 있는 자는 늘 하는 대로 행하고, 흔히 그치지 않고, 만일 그럴 뿐이라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형산정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은 많은 산문 작가들의 경험담이다. 산문은 반드시 "흩어져" 있어야 한다. 즉 표면적으로 보면, 형식적으로 보면, 그것은 운필이 바람과 같고, 법에 구애받지 않고, 무질서하고, 글이 간헐적으로 그려지고, 때로는 묘사를 하고, 때로는 연상을 되새기고, 때로는 감정이 튀어나오고, 때로는 당당하고, 기존 천문지리가 있다 그러나 그' 신' 은 시종 흩어지지 않고, 시종일관, 작가의 일정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신의 수취", "잡다한 것" 은, 문장 () 가 항상 하나의 중심을 꼭 둘러싸고, 붉은 선을 관통하여, 구조가 치밀하고, 계층이 분명하며, 상세하고, 적절하며, 초점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진목의 산문' 사직단 서정' 은' 산산' 과' 보' 이지만, 하늘 아래, 동서고금, 동서, 모든 것을 포괄하지만, 시종' 우리 땅을 키우고 우리의 위대한 민족문화역사를 창조한 노동인민을 찬양하는 노래' 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있다. 따라서 형식적으로는 산문이 비싸고, 구상상, 조직상에서는 산문이' 흩어져' 를 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작문이 가지고 있는 이런 변증통일의 특징은 그것을 다른 문체와 구별하게 한다.
(5) 직접 억측을 표현하고, 자구적인 문학작품은 모두 감정이 있는 것이지만, 소설, 연극의 저자는 종종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인물 이미지의 형성에 쏟는다. 작가의 삶에 대한 느낌, 인물에 대한 애증, 평가 절하는 일반적으로 간접적인 방식으로 표현된다. 산문은 종종 시와 같이 직접 서정적인 방식으로 억측을 표현하는데, 이는 독자들에게 이치를 알리고, 그 일을 알게 할 뿐만 아니라, 그 마음과 감정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산문은 저자에게 진실감을 써달라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정은 산문의 생명으로, 가슴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진심을 독자에게 떠받들어야 독자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작가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산문 창작은 절대적으로 진실되지 않아야한다" 는 질문에 대답 할 때 "이 문제는 많은 논쟁을하고 있으며 어떤 결론도 없다" 고 말했다. 내 개인적인 경험은 여전히 ' 절대 진실' 이라는 단어를 선호합니다. 진실이란 주로 감정과 운용 환경과 사건을 가리킨다. 고대인들이 쓴 산문도 제재도 광범위하지만, 고대인들이 산문을 쓰는 것은 모두 감회가 있어 발단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이 산문을 쓰는 데는 다소 쓰기 위해 쓴 현상이 있기 때문에 절대 진실에 소위' 이론과 실천상의 불일치' 가 나타난다. ♫ 이 때문에 이 산문들은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 물론 문학 작품으로서 생활화해야 하고, 생활도 작품화되어야 하는데, 산문은 특히 그렇다. "("산문을 잘 쓰는 법 ")
글쓰기는" 글이 그 사람처럼 "되어야 하는데, 산문은 더욱 그렇다. 명가들은 모두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작품은 서명하지 않아도 독자는 풍격에서 저자를 볼 수 있다. 루쉰 (Lu Xun) 의 산문이 심오하고 세련되며 첨예한 것처럼, 문장 쓰기는 종종 필명을 변경하지만, "어떤 집" 의 문장, 밝은 사람은 한눈에 루쉰 (Lu Xun)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곽말로의 산문은 기세가 호탕하고 청아하며 시끌벅적하다. 마오 돈의 산문은 곽말로의 호탕과는 반대로 심오하고 미묘하게 표현되었다. 또한 라오스의 산문은 익살스럽고, 빙심의 산문은 자애롭고, 예성도는 엄밀하고, 방기는 소탈하고, 준일하며, 등등. 초학작가는 잠시 자신의 산문 스타일을 형성할 수는 없지만, 각기 풍격이 있는 산문 작가들로부터 배우고, 여러 차례의 실천과 창조를 거쳐 자신의 산문 풍격을 형성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6) 암울한 경영, 문채가 뛰어난 산문은' 방심함' 으로 쓸 수 없다. 모두 작가가 암담하고 일부러 가공한 결정체다. 진목은 이렇게 지적했다. "작은 산문 한 편은 한두 시간밖에 걸리지 않을지 모르지만, 작가의 깊은 소양을 요구하며, 이 소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풍부하게 한다. 산문을' 쿵푸',' 방심' 으로 여기는 글쓰기 태도는 우리 산문 창작의 번영과 발전에 매우 불리하다. 아무리 숙련된 명작가라도 작은 문장 한 편을 쓸 때' 코끼리 사자의 총력, 토끼도 총력' 이라는 태도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 일부 수필가들은 산문의' 전체미' 를 제창하고 저자가 내용과 형식 모두에서' 참담한 경영' 을 요구하기도 한다. 문장 전체는 음침한 경영으로 일부러 가공한 것으로, 그 언어는 정련되고, 문채가 뛰어나다. 작가가 산문필조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산문필조' 란 무엇일까요? 산문필조는 한편으로는 그 글이 민첩하고 자유롭다고 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문체에 매우 신경을 쓴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산문의 문채는 화려할 뿐만 아니라 소박하기도 하다.
산문 쓰기를 배우려면 화려한 문채와 소박한 문채도 익혀야 한다. 화려하게 쓰는 것은 쉽지 않고 소박하게 쓰는 것이 더 어렵다. 서지의 문장 () 는 매우 문채가 있어서, 그가 늘 부한 방법 () 과 비율 () 을 겸용하여, 흥수사 () 를 겸용하여 문채가 화려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소박하게 써야 진정한 문채가 드러난다" 고 말했다. 고금의 대산문가는 모두 이렇게 글을 쓴다. 대작가일수록 성숙할 때가 될수록 소박하게 쓴다. 문채는 소박한 편 페이지 위에 빛난다. " 우리는 또한 화려하든 소박하든 산문의 풍부한 문채적인 언어는 모두 신선하고 활발한 구어에서 나온 것이며, 우수한 고대 산문 창조성에 대한 계승이기도 하며, 저자가 꼼꼼히 선택, 단련, 가공한 결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