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사회는 격동하고, 전란이 빈번하며, 전염병이 유행하고, 생활이 가난하다. 보통 사람의 수명은 매우 짧지만, 왜 고대 명의들의 수명이 길었습니까? 그들의 경험을 요약하는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생활 규칙, 적당한 음식.
기거가 규칙적이고 음식이 적당하다. 즉, 생명은 생리적 요구 사항의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대 사람들, 그것을 알고, 음과 양, 그리고 트릭의 수, 다이어트 학위, 조울증 하지, 그래서 하나님과 함께, 결국 100 세까지 배울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는 명절이 없기 때문에, 나이가 반백이 되어도 역시 쇠약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사람이 일어나 누워 있는 것은 낮에 활동을 하고 밤에 자는 습관이다. 규칙적으로 자고, 규칙적으로 깨어나고, 제시간에 일어나 일정한 수면 리듬을 형성하고, 생체 시계가 작동하면 자고, 깨어나고, 일어나고 싶은 반응이 나타난다. 이 습관과 리듬에 따라 자연스럽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이 법칙을 자주 어지럽히고, 제때에 일어나지 않고, 밤생활에 탐닉하면, 생체 시계의 리듬을 흐트러뜨리고, 불면증, 짜증, 피로, 졸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질병이 생겨 신체의 항병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일찍이' 존생 팔괘도' 에서 "사람은 세 명이 죽고, 자신의 목숨이 아니라 자신의 목숨이다" 고 말했다. 이따금 남편이 잠을 자고, 음식이 좋지 않고, 일과 휴식을 과도하게 결합하면 병마에 의해 사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그래서 생활 법칙, 일어나 누워 있는 것이 장수의 길이다.
적당한 식사는 굶어 죽거나 폭식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해야 한다. 대부분의 오래된 한의사들은 정기적으로 정량적으로 먹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너무 많이 먹지 마라. 그들은' 약식 동원' 의 영양학 이론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음식을 선택하여 몸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다. 베이징 중의학원 온병연구실 주임 장지춘노의사, 일년 내내 콩즙 (녹두발효로 만든 베이징 간식) 을 마신다. 80 대가 넘었는데도 여전히 기민하고 손이 떨리지 않는다. 그때 나는 이미 콩즙을 모방하여 마셨다. 역시 마신 후 편안함을 느꼈다. 목이 아프면 콩즙 한 그릇을 마시면 통증이 사라진다. 나는 종종 콩즙을 마시면 페니실린과 견줄 수 있다고 비유한다.
(2) 칠정을 잘 파악하고 마음이 평온하다.
칠정, 즉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놀라움은 기체의 정신 상태이며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간의 다른 반영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을 병들게 하지 않는다. 갑작스러운, 강렬하거나 장시간,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능가하는 정서적 자극만이 인체의 기관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내장부의 음양기혈불균형이 있어야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7 정은 내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흔히' 내상 7 정' 이라고 불린다.
칠정은 해당 오장육부에 직접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문음료 안젤라베이비 향대론' 은' 노여움 간',' 희상 비장',' 애통해폐',' 공포신장' 이라고 말했다.
한의사는 칠정이 사람을 병들게 하는' 내인' 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심정과 마음가짐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이 평온하고 행복할 때 각 시스템의 생리 기능은 모두 정상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기분이 나쁘거나 각종 불량 정보가 중추신경계에 전달되면 신경계에 장애가 발생하여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노화 과정을 촉진하거나 암, 관상 동맥 심장 질환, 고혈압 등과 같은 특정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7 정은 내상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한의사는 특별히 세심하게 조리하고, 강건한 몸을 보양하고,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 양생방병에 주의하세요.
이른바' 양생' 이란 몸을 보양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양생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의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수천 년 동안 반복적인 실천을 통해 우리는 매우 풍부하고 귀중한 경험을 쌓았다. 그것은 중국의 지혜와 창조의 결정체이다. 양생의 내용은 매우 넓어서 많은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보다는 의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우리 선배는 이와 관련하여 깊은 인식뿐만 아니라 실천까지 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양생의 중요성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했다. 국제적으로도 중시되고 있으며, 양생은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많은 만성병 들에게도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고 있다. 인체의 수명 계수를 높이고 장수를 연장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자 방법이다.
(4) "병" 과 "병" 을 치료하다.
조식병' 과' 조치치' 는 한대 의성장중경이 제창한 것이다. 고대인들은' 병' 이라는 단어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했다. 그는' 병' 은 눈에 띄지 않는 작은 문제이며' 무병' 상태라고도 한다. 지금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하위 건강' 상태는 고대인들이 말한' 질병' 상태이다. 이때 우리는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치료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어떠한 예방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일종의' 질병' 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한의고서' 내경' 도' 성인은 병을 치료할 수 없고 치료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노한의사는 몸이 불편할 때의 조기 조리를 매우 중시하는데, 일명' 미병 치료' 라고도 한다. "예방 조치" 의 중요성을 알아라. 생활 속에서, 그들은 또한 위장 기능 조절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다. 그들은' 비위 내상 만병' 이라는 명언을 명심했다. 비장과 위가' 모레의 본' 이라고 생각한다. 비장과 위 기능이 잘 유지되고, 음식향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며, 몸이 좋다. 이는' 빅토리아 선언' 이 주창한 건강방식의 4 대 초석과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전면적이고 균형 잡힌 영양보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 기혈 조절에 중점을 두고 기혈이 인체의 생리 기능 및 병리 변화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수문지진대론' 이 말한 바와 같이,' 병기를 지키면 먼저 5 승 (더러움) 을 이기고 기혈을 소통시켜 목적을 달성하고 평화를 이룰 것이다. " 병을 치료하고 양생하는 주요 관건 중 하나는 기혈을 소통시켜 정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소문 음양은 대론과 비슷해야 한다. "음양, 음양, 양병, 양치음병, 기혈, 그 고향을 지켜본다" 고 말했다. 피가 많은 사람은 정해야 하고, 기가 막히는 사람은 그려야 한다. " "혈성자가 정해야 한다" 는 것은 준설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하며, 강을 정하는 것과 같이, 멍을 제거하는 법이다. "기허는 끌어당겨야 한다" 는 것은 기가 잘 생기고, 공압은 피이고, 가스는 피로 멈춘다. 노한의사는 보기양혈, 허행기, 활혈화화 원칙을 운용하여 신체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매년 입겨울에 복용하는 삼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칠
우리나라의 유명한 한의사 방병은 병을 치료한 경험보다 2000 여 년 앞서 세계심장의학협회 1992 가 제정한' 빅토리아 선언' 에서 주창한 건강한 생활방식의 4 대 초석 (균형 잡힌 음식, 적당한 운동, 금연제한 술, 심리적 균형) 보다 2000 여 년 앞서' 빅토리아 선언' 보다 노한의학의 양생보건 경험도 중국 고대 문화 중 가장 소중한 우수 유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