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장지동의' 설득' 의 주요 내용과' 중체서용' 사상의 역사적 역할과 한계를 논술하였다.

답: 1898 년 장지동은' 설득' 을 발표하여 중국 근대의 중요한 교육과 사회사조를' 중학교, 서학을' 체계화, 이론화' 로 중국 반식민지 반봉건 교육의 강령이 되었다.

(1)' 설득' 은 내부 편과 외부 편으로 나뉜다. 내공은 단정한 사람의 감정을 위주로 해야 한다. ","외공은 대중의 장점을 널리 받아들이고 기풍을 열어야 한다. ","문장 전체의 주제는 "학습을 기초로,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는 것이다. 글에서 언급한' 중학교', 즉 경, 사, 철, 집, 장지동은' 중학교' 의 모든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삼강' 을 강조하며 삼강오륜이 중학교의 기원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주로 당시 자산계급 유신 운동을 겨냥한 것이다. "서학" 은 "신학" 으로 서구 정치, 서구 예술, 서구 역사를 포함한다. 서양 역사는 서구 국가의 역사를 의미합니다. 서구 정치는 서구 정치가 아니라 학교 제도, 군비 제도와 같은 구체적인 정치 시설이다. 서양 예술은 현대 서구 과학기술을 가리킨다. 장지동은 초등학교가 서문을 먼저 배우고, 후에 서정을 배운다고 주장했다. 대학당은 먼저 서구 정치를 배우고, 그 다음에 서구 예술을 배운다.

장지동은 중학교와 서학의 관계에 대해 "중학교를 몸으로 하고, 서학을 쓰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중학교는 본체로 주도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서학은 중학교의 보조로 보조작용을 한다.

또한 장지동은 학제 사상, 과거제도 개혁, 교사 양성 등 구체적인 교육개혁 전략과 조치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안은 모두' 중국식' 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요약하면, 기본 아이디어는 교육이 먼저 중국 전통의 학경과 학사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학습의 기초이며, 주도적 지위에 두어야 하며, 서학에서 유용한 것을 배워 중학교의 부족을 보완해야 한다.

(2) 양무교육 지도사상인' 중체서용' 사상은 나중에 중국 반봉건 반식민지 봉건교육제도의 총강령이 되었다.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교육 주장은 근대 교육의 발전을 객관적으로 촉진시켰다. ① 서학의 유용성을 이론적으로 논증하고 근대 서학이 중국에서 전파되는 것을 촉진시켰다. (2) 학교를 서구 정치의 1 위로 꼽아 서방 학교 제도와 교육이론을 인용하고 우리나라의 단일경직된 전통교육 구조를 깨는 데 유리하다. (3) 서양에서 공부하는 과정에서 서구 사회의 자본주의 사회 정치 이론과 민주 평등 사상이 중국에 전해졌다.

(3) 제한: (1)' 중체서용' 사상은 주로 청조 전체의 봉건통치를 지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개혁사상이 더 넓은 범위에서 퍼지는 것을 어느 정도 방해하고 근대에 막 시작된 계몽운동에 악영향을 미쳤다. 중체서용' 이라는 사상은 교육의 총목적으로서 중학교와 서학을 직접 접붙이면 둘 사이의 배척반응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