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매력, 내포, 매혹적인 의경이다. 모든 글자에는 그 느낌과 슬픔이 담겨 있어, 너의 생각을 뜬구름으로 만들고, 시적인 하늘을 헤엄쳐 다니며,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시의 매력을 감상하다
나는 테네시 산 꼭대기에 둥근 항아리를 놓았다. 어지러운 황야가 산봉우리를 둘러싸고 있다. 황야는 항아리로 올라가 사방을 기어다니며 더 이상 황량하지 않다. 둥근 항아리가 바닥에 놓여 높이 공중에 서 있다. 그것은 사방팔방을 지배하고 있다. 이 회색, 유약이 없는 항아리는 새도 나무도 생산하지 않는다. 테네시의 다른 물건과는 다르다.
이 시는 단지 12 줄밖에 안 되지만, 우리에게 많은 예술적인 깨우침을 주었다. 이 시의 소품은 단 하나의 항아리, 산, 황야뿐이다. 이런 흔한 일들은 전통적인 시가관념 아래서 새로운 것을 쓰기가 어렵지만, 스티븐스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티븐스, 지혜명언)
우리가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도록 어두컴컴한 벽의 창문을 살살 열어 주었다. 이것은 오래된 문제를 설명합니다. 즉, 당신이 무엇을 쓰는지, 당신이 어떻게 쓰는지 설명합니다. 스티븐스는 초현실주의를 과감하게 운용하여 현실에 존재하는 무질서하고 혼란스럽고 무의미한 것들에 새로운 질서와 의미를 부여했다.
스티븐스는 눈으로 이런 것들을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감지하고 만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에서 항아리, 산천, 황야와 같은 구체적인 것들이 고유의 속성을 바꾸어 더 높은 의미의 또 다른 조화가 되었다. 그의 시는 생활과는 완전히 다르지만, 일종의 환상과 허구, 일종의 새로운 절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