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강시풍: 이른바 태강시풍은 서진 시대 전체의 시풍을 요약한 것이다. 대표 시인은 반악 육기 등이 있다. 시는 복잡함으로 유명하며,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1) 언어는 화려하고 화려하다. 예를 들면 육기의' 북서고층을 바라본다' 와 같다. (2) 육기가 고시' 호호' 를 모방하는 것과 같이 간결하고 복잡한 것을 묘사한다. 태강의 시풍은 골동품을 중시하고, 정경 기교를 추구하여 화려하게 변했다. 태강시풍의 출현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산수시의 발전을 촉진하며 시의 대결과 음율에 기여했다.
율사파: 남송 후기에 강원을 대표했고, 신어 외에 또 한 단어파가 있었다. 항전 구국의 내용이 줄고, 대신 이별 아카시아, 친척과 친구들에게 보답하는 내용이다. 신파 시인의 산문 스타일과는 달리 강규의 시는 격법을 중시하고, 정제용 단어를 다듬고, 소리를 듣고 법을 준수하며, 아정함축을 숭상하며, 율파를 형성했다. 강원의 시는' 청려수미', 필법이 우아하고 격조가 숭고한 것으로 유명하다. 다른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사대조와 왕이 있다.
다릉시파: 성화부터 홍치시대까지 타이거체시 창작이 쇠퇴하는 경향이 있어 이 시기 문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릉시파이다. 다릉파는 이동양을 위주로 한다. 이동양은 한당 시대에 복고적인 사상을 내놓았다. 그의 작품들 중 일부는 캐비닛 스타일의 속박에서 벗어나 더 넓은 삶의 관점을 보여주며 저자 개인의 진실한 느낌을 묘사했다.
전기체: 전기체는 중국사서의 일종의 편찬형으로, 인물 전기를 중심으로 집필한다. 기전체는 사마천의' 사기' 에서 시작되었고, 이때부터 중국 기록정사의 주요 장르가 되었다. 전기는 인물을 강령으로 하여 역사적 사실을 꿰뚫어 전문 도장으로 법규제를 기록하였다. 기전체는 가로로 역사를 기록하고,' 사기' 는 기 (제왕의 사적을 기재함) 와 연대표 (연도, 가족 (왕현의 사적을 기재함), 서적별로 중대 사건과 인물을 기재함) 와 전기를 만들어 다른 인물을 기술했다. 중국 사서의' 24 사' 는 기본적으로 전기체의 체례를 답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