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표현 방식
서정적 산문의 표현 수법은 경정 서정, 토물 서정, 억양 좌절과 상징수법의 결합 등 다채롭다.
앞뒤, 점정의 펜, 수사, 디테일, 서술과 토론의 결합, 정반 대비 등 서사작문 기교를 교묘하게 운용하다.
경전, 교묘한 유추, 역구차이, 정반 대비, 유추 추리 등 의논문 작문 기교를 인용하다.
소설의 묘사, 대비, 깔기와 차용, 서스펜스, 해석, 진실서, 상상력서.
특정 표현 기술
언지서 경경, 서정적 서사, 서정적 표현, 직설적 서사, 역사와 보간, 비교와 대조, 장선지는 상상력과 연상을 상징한다.
경물 속의 감정을 배려하고, 물상을 돋보이게 하고, 아름다운 경치를 돋보이게 하고, 비애를 돋보이게 하고, 현실과 현실을 렌더링하고, 측면 묘사와 정면 묘사를 결합하여 직접 감정을 표현하고, 간접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억압한다.
독서 교육에서 많은 학생들이' 표정',' 수사',' 표정' 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분간할 수 없어 종종 헷갈려 정답에 영향을 미친다. 모두 표현 기술에 속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1 .. 수사학
문장을 더 생동감 있고, 표현력이 있고, 예술성을 더 잘 표현하는 어떤 방법이나 수단도 수사라고 할 수 있다. 수사는 구체적인 문장을 겨냥한 것이다.
수사격은 종류가 다양하고 내용이 각기 다르다. 그러나 수능 어문시험 대강에서 학생들이 습득해야 하는 수사법 (수사격) * * * 은 비유, 비유, 차용, 과장, 이중성, 대비, 질문, 반문문의 8 가지가 있다.
시의 수사 수법은 비유, 비유, 차용, 과장, 이중성, 질문, 반문문, 진실, 각성이다.
⑴ 비유: 한 사물이나 상황을 다른 사물이나 상황과 비교하면 직유, 은유, 차용, 비유로 나눌 수 있다.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추상화를 이미지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근심이 있을 수 있는가, 마치 한 강의 봄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것과 같다" 는 시는 추상적인 "근심" 을 도도한 강물과 교묘하게 비교해서, 근심의 수와 길이를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제 분석: 아래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리우 zaoqing 루 meipo 리우 를 데리러 보냈습니다.
팬 국화 ① 컵 깊이, 매화 ② 각도 멀리 불고, 모두 수도에 있다. 황급히 흩어지고, 구름과 기러기, 물 위에 부평초가 흩어져 있다. 어떻게 사람들에게 다치지 않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까? 몇 도를 느끼니 혼비몽이 놀라다. 밤이 되면 나는 네가 보고 싶고, 먼지는 말과 함께 가고, 달은 돛을 올리고 있다.
[주의 사항] ① 범국화: 국화주를 마시다. ② 매화 불고: 매화 놀이.
Q: 저자는 주로 어떤 수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전체 단어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분석: 이 시는 주로 은유를 사용한다. 첫 번째는' 구름 위에 외로운 기러기, 물 위에 부평초' 라는 비유로 이별의 아픔을 표현하고, 다음 편은' 먼지가 말을 따라 가고, 월돛이 온다' 는 비유로 그리움을 표현했다.
(2) 차용: 표현할 것 대신 관련 사물을 차용한다. 환유는 일부분으로 전체를 대표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추상을 대체하고, 특성으로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 환유의 사용은 언어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만든다.
이청조의' 꿈처럼'' 그거 아세요? 그거 아세요? 푸르고 통통하고 날씬해야 한다. " 시에서' 녹색' 과' 빨강' 은 각각 잎과 꽃 대신, 무성한 잎과 시든 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1) 차용자 (또는 물건) 의 로고, 특징이 사람 (또는 물건) 의 이름을 대신합니다.
사례 분석 1: 주문 술고기 냄새, 길은 얼어죽는 뼈가 있다. --du fu "베이징에서 Fengxian 음음 500 단어"
간략 분석:' 제문' 은 여산궁에 사는 권세의 집을 가리키며 궁문 밖의 처참한 상황을 반영한다.
(2) 사물의 대표적 부분을 빌려 전체를 대신한다.
사례 분석: 1: 고독한 돛은 푸른 하늘, 창장 천류밖에 없다. --이백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 말고"
간략 분석:' 돛' 은 원래 배의 돛대에 매달려 배를 바람을 빌려 전진하게 하는 천을 가리킨다. 여기서 시인은' 돛' 으로 배 전체를 가리킨다.
사례 분석 2: 유골이 없어졌다-수시' 염노교 적벽회고'.
간략분석:' 단' 은 배의 돛대이고, 노는 노보다 큰 노를 젓는 도구로 선미나 선미에 장착된다. 여기는 전함이 아니라.
(3) 추상적 인 것들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구체적인 것으로 대체하십시오.
사례 분석 1: ① 우리는 컵을 들어 술을 마시고 싶었지만, 아아, 음악이 없었다. -바이 주이 "비파 은행"
분석:' 관' 은 플루트 같은 악기이고,' 현' 은 악기의 장선이나 금속선이다. 여기서 시인은' 관' 과' 현' 으로 음악을 가리킨다.
예 2: 그 해 김고철마, 만리-신기제' 영유락경구구 북정 회고'
간략한 분석:' 김고' 는 일종의 금속고를 의미하고,' 철마' 는 철갑주가 장착된 전마를 가리킨다. 여기서' 김고마철' 은 정예부대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⑶ 과장: 사물의 이미지, 특징, 기능, 정도 확대 또는 축소 설명. 그것은 더욱 두드러지고, 더욱 생동감 있게 사물을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백의 작품은 "백발 3 천 피트, 근심은 긴 수염 같다", "위태로운 건물 100 피트" 와 같이 매우 뛰어나다.
예 1: 아래 당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이백은 여름 12 승에 따라 악양루에 올랐다.
악양루에 올라 장강을 멀리 바라보다가 넓은 동정호까지.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나의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먼 산은 한 달 동안 제목에 있었다.
높은 하늘 위에 의자에 앉아 하늘의 술 한 잔을 올리다. 술에 취해 떠오르는 서늘한 바람이 바람에 소매를 불면 우리는 곧 돌아올 것이다.
[주] 감원 2 년 동안 이백은 유배 도중에 사면을 받아 강릉, 남하악양으로 이 시를 지었다.
Q: 3 집' 구름 위에 머물다, 하늘 한 잔' 이 채택한 예술표현 수법을 간략하게 분석했다.
간략한 분석: 세 번째 부분은 과장된 수법으로 우뚝 솟은 악양루를 썼다. 한편, 이 두 시는 구름 위의 침상과 하늘의' 행잔' 을 연결시켜 시인이 선경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광경을 그려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4) 이중성: 한 쌍의 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은 문장이나 구로 두 개의 상대적이거나 비슷한 의미를 표현한다. 형식적으로 볼 때, 언어는 간결하고 깔끔하며 대칭이다. 내용상 의미가 비교적 집중되고 함축적이다.
사례 연구: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봄나들이 즉흥 이화
익양시 아래, 풀꾀꼬리가 날고, 물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 향나무는 꽃이 없고, 새말은 줄곧 봄산이다.
질문: 이 시의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에는 어떤 수사 방법이 사용됩니까?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간략 분석: 이 시의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의 수사법은 이중적이다.' 향나무' 는' 춘산',' 꽃' 은' 새',' 가을' 은' 빈 외침' 이다.
5. 비유: 사물을 성인을 의인화라고 부르거나 사람을 농작물을 의상이라고 부른다. 대비는 독자에게 연상을 일으켜 묘사한 사람, 일, 사물을 더욱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예시 분석: 아래 시 두 수를 읽고 힌트에 따라 감상을 완성한다.
베고니아 송 (설보채)
간백일훈으로 문을 가리고, 손잡고 유골함에 이끼대야를 채우다. 연지는 가을 무대의 그림자를 씻어내고, 얼음과 눈은 영혼을 드러낸다.
싱거워서야 꽃이 더 화려하다는 것을 알았고, 걱정이 되어서야 옥에 흠이 없었다. 만약 네가 백티의 청결을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싶다면, 팅팅팅이 어지러울 것이라고 말하지 마라.
베고니아 송 (임대옥)
반 두루마리 커튼은 문을 덮고, 얼음은 흙옥으로 갈아서 대야를 만든다. 배 한 개를 훔치고, 매화 한 개를 빌려 영혼을 하나 빌리다.
월동 선인은 가운을 꿰매고, 가을에는 항상 내 마음 속의 여자에게 까마귀 자국을 발랐다. 누가 수줍어하고 침묵합니까? 나는 서풍에 기대어 있는 밤이 지겹다.
(인민문학출판사 뒤 1996+2005 년 2 월 제 2 판' 홍루몽' 제 37 회)
영물시는 형태와 신을 겸비하는 것을 중시한다. 위의 두 시 중에서 대련은 베고니아의' 흰색' 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신의 그림과 쓰기는 다르다.
"연지는 가을 그림자를 씻고, 얼음과 눈은 이슬로 영혼을 쌓는다." 첫 번째 문장은 연지를 씻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두 번째 문장은 영롱한 빙설로 얼음과 옥의 영혼을 묘사하는 것이다. 거꾸로 된 문장의 사용은 참신하고 독특하다:' 세탁' 과' 모집' 이라는 두 글자는 의인화된 수법으로 베고니아의 감정 표현을 전달한다. 추계' 와' 노창공' 의 두드러지는 것은 더욱 의미심장하다. 시인은 베고니아의 소박하고 우아하며 깨끗하고 진취적인 마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배 한 개를 훔치는 것은 삼분백이고, 꽃혼을 빌리는 것은 대련이다.
간략 분석:' 배 핵 삼분백, 한 가닥의 매화혼을 빌려', 첫 번째 문장은 배꽃의 백으로 베고니아의' 백백' 을 묘사하고,' 씻기' 한 마디보다' 백백' 의 맑은 표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두 번째 문장은 매화혼으로 베고니아 초연물 밖, 천하를 경멸하는 정신을 부여한다. "도둑질" 과 "차용" 은 의인법을 교묘하게 사용한다. "도둑질" 이라는 단어는 비하적이고, 상상적이고, 교묘하다.
[6] 질문을 하고 반문한다: 질문을 하는 것은 먼저 질문을 한 다음 스스로 관점을 발표하는 것이다. 문제의 도입은 문장 전체를 이끌고, 문제는 중간에 있고, 승승장구하며, 문제는 마지막에 주제를 심화시켜 기억에 남는다. 반문문은 문문의 형식으로 명확한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말투를 강화하고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사례 연구 1: "천하의 영웅은 누구입니까? 강에 술이 있어 조평과 함께 있다. "
간략한 분석: 하나의 질문으로 시작하여 주제를 지적하고 삼국 인물의 영웅 성과에 대한 다음과 같은 계층적 설명을 이끌어 낸다.
예 2: 왕안석' 제목 우강각': "이 강동 자제가 있지만 어찌 군동산을 위해 재기하겠는가?"
분석: 반문문은 차가운 색조를 사용하여 역사의 필연성을 강조한다.
3. 표현 기술
표현 수단은 표현 수단 (또는 표현 기교) 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문장 전체나 부분에 뚜렷한 인상을 주고 독자를 감염시키는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나 방법은 모두 표현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주로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일반적인 표현 수법은 푸, 비, 흥, 대비, 상징, 전전, 스케치, 몽타주, 물표, 경서정, 심리묘사, 합장, 연상상상 등이다.
사례 분석: 도연명' 귀원' (아래) 분석: "산남에서 콩을 심었을 때 풀은 콩으로 가득 차고 묘목은 묽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 "문장의 표현.
간략 분석: 이 말은 순전히 선 그리기 수법으로, 우리에게 전원생활을 그려주며 시인의 전원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적은 몇 획이다.
스케치는 중국화의 한 가지 기교이다. 이런 그림은 색채 건조와 염색이 필요하지 않고 검은 선으로 물체를 묘사한다. 문학 창작에서 선 묘사는 가장 경제적이고 검소한 필묵으로 렌더링하지 않고, 비교하지 않고, 감언이설을 하지 않고, 생동감 있게 전하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가리킨다. 그 특징은 묘사된 대상의 주요 특징을 잡아서 단 몇 개의 펜과 형태를 겸비한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4. 차이 및 연락
표현과 수사학:
표현과 수사는 모두 문장 표현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표현은 문장 전체나 부분의 표현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고, 수사는 문장 속 문장의 표현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며, 주로 문장의 수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표현은 거시적인 각도에서 문장 표현이고, 수사는 미시적인 각도에서 문장 표현이다.
표현과 수사의 경계는 절대적이지 않다.
예를 들어, 반복은 수사적 수법이지만, 간격이 사용되면 문장 전체의 표현에 매우 뚜렷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표현의 수단으로 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반복명언) 은유는 일종의 수사 수단이며, 때로는 일종의 표현 수단일 수도 있다. 잠깐만요.
간단히 말해서, 특정 언어 환경에서 수사법이 문장 중에 전반적인 효과를 내거나, 문장 표현력을 높이거나, 문장 중 한 가지 수사법이 재사용된 후 전반적인 표현력을 만들어 낼 때 이런 수사법은 표현 수법으로도 볼 수 있다.
표정, 수사, 표정은 중학교 국어 교육에서 자주 마주치는 피할 수 없는 개념이다. 우리는 반드시 구체적인 국어 실천 활동에서 그것들을 진지하게 이해해야 비로소 그것들을 진정으로 구분하고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다.
예:
1. 아래 시의 표현과 역할을 분석해 보세요.
백매 (왕관)
이 몸은 얼음과 눈의 숲에 있어 복숭아와 이와는 다르다. 갑자기 하룻밤 향기가 만리고천처럼 흩어졌다.
답: 이 시가 사용하는 표현 수법과 작용은 (1) 빙설림으로 매화의 강인함과 추위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⑵ 복숭아꽃 혼합 먼지에 비해 매실의 고풍스러운 명절을 보여준다. ⑶ 물표지 (상징) 로 매화 이미지로 작가의 이상 추구를 표현하다.
2. 다음 단어를 읽고 질문에 답합니다.
여경 안원 Xi (신 기아)
동방의 밤은 천 그루의 나무가 피었고, 별들이 반짝였다. BMW 조각차는 길향이 가득하고, 봉피리가 울리고, 옥주전자가 번쩍이고, 어룡이 밤새 춤을 춘다.
나방, 눈, 버드나무, 금실, 웃음, 향기가 모두 가버렸다. 군중 속에서 그녀를 찾았는데, 갑자기 뒤돌아보니, 그 사람이 거기에 있었고, 불빛이 어두웠다.
주 ① 옥안: 비문명. ② 꽃 천 나무: 천 나무와 같은 램프의 수를 설명하십시오. (3) BMW 조각: 관람등을 가리키는 귀족 호문의 화려한 차마. (4) 소봉:' 신선전' 에 따르면 수옥은 진무공의 딸로 피리를 잘 부는 풍명음으로 피닉스를 끌어들였다. 그래서 샤오는' 소' 라고 불립니다. ⑤ 옥 냄비: 달을 비유한다. ⑥ 나방 스노우 버드 나무: 등불 축제 여성이 착용하는 장식. ⑦ 부패: 분산.
전어는 주로 어떤 표현으로 표현합니까? 너는 작가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했니?
답: 주로 대비 (또는 대비, 대비) 의 표현 수법을 이용해' 그 사람' 의 외로움과 정월대보름날의 시끌벅적한 것을 비교해서 저자가 속되지 않고 외로움에 만족해하며 인민의 기절을 유지하는 고상한 품격을 표현했다.
이 단어는 비교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마지막 영화는 정월대보름의 등불이 환하고, 차들이 말롱하며, 번화한 광경이 펼쳐져 있다. 다음 영화의 시작 부분에는 화려한 옷을 입고 불빛을 바라보며 즐겁게 웃는 장면도 그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이 모든 것은 이 글의 주요 대상이 아니라 단지 호일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희미한 빛' 을 지적하는' 사람', 슬픔, 외로움, 외로움을 지적하는 사람이 작품의 주역이다. 눈앞의 시끌벅적한 광경은 희미한 불빛의 냉엄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이다. 밝은 미소를 가진 한 무리의 관람객들이' 그 사람' 의 외로움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저자가 이렇게 고독한 사람을 묘사할 때, 의도는 무엇입니까? 양계초는' 미술관 시집' 에서 "자기 연민은 외롭고, 비통한 자는 자기 품에 안긴다" 고 논평했다. 작가의 인생 경험을 살펴보면, 이 시는 면직된 은둔한' 그 사람' 의 이미지로 쓴 것이다. 이 안에는 사실 작가 자신의 그림자가 있다. 혹은 이것이 근본적으로 작가 개성의 구현이다. 그 사람' 에 비해 시인의 한가함과 외로움을 표현했다.
수사적으로 이 단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용법이 있다.
비유:' 꽃천나무'-원서의 불꽃을 천수의 개화에 비유한다. "별과 비를 불어라"-불꽃은 별처럼 비가 내린다. "옥주전자"-달을 비유하다.
차용:' 나방과 설류'-젊고 예쁜 여자를 정월 대보름날 여자가 착용하는 액세서리로 바꾼다.
그는 주조 "옥 사건" "얼마나 많은 여가?" 이천연, 만성풍, 황장마, 이백의' 추푸그'' 백발 3 천 피트' 는 인연이 긴 근심인 것 같다.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얻었는지 모르겠다. 어떤 수사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팁: 그는 주조 "옥 사건" "얼마나 한가한가? 클릭합니다 이천연, 만성풍, 매자황시우 "는 설문조사, 비유, 배비 등의 수사법을 사용했다. 이백의' 추민들레의 노래' 는 삼천백발이 되어 긴 수염처럼 근심하고 있다.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얻을지 모르겠다 "며 과장과 비유를 사용한다.
참고 자료:
2007/2643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