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
하늘에는 푸른 복숭아나무가 이슬을 심고, 태양에는 붉은 살구가 구름을 심었다.
나의 이 부용은 쓸쓸한 가을 강가에서 자랐지만, 왜 봄바람이 불지 않는지, 왜 내 꽃이 피게 하는지 원망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시에는' 당인재전' 을 볼 수 있는 기교가 하나 있다. "고선은 처음에는 피곤해서 들 수 없어 시를 쓰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낮에는 고드름이 몇 개 있고, 아침에는 천문이 몇 개 있다. 양춘에는 뿌리가 없고 동풍으로 불다', 원망이 절실하다. 사람들이 불공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말과 시랑운. "만당과거에는 많은 폐단이 있고, 시에는 많은 반응이 있다. 이 시는 그중에서 유명한 한 곡이다.
당나라의 과거시험은 특히 사자를 중시하기 때문에 신과사의 대우는 매우 후하다. 매년 곡강 박람회는 거대한 관중을 끌어들여 더할 나위 없이 휘황찬란하다. 이 시는 처음에는' 하늘의 복숭아빛',' 햇빛 아래 살구' 와 비교된다. "하늘" 과 "태양의 가장자리" 는 위너 몸값이 그가 용문에 오르는 것보다 10 배 더 비싸다는 것을 상징한다. 지위는 심상치 않다.' 조화현씨',' 운에 의지하는 것' 은 그들이 의지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특히 하늘만의 두터운' 복숭아' 와' 살구' 를 얻는다. 꽃이 만발한다는 것은 그들이 번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문장은 어휘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반정공이며, 조리 있게 놓아서 위너 묘사의 비범한 날씨로 유명하다.
경화연' 제 80 회 수수께끼를 쓰고 이 기성시에서 꽃명의 수수께끼를 빌렸다. 대답은' 능소화화' 이다. 매우 스크랩하다. "하늘의 복숭아" 와 "태양 옆에 있는 살구" 가 이렇게 비범한데, 그들의 지형이 "하늘 높이" 에 있지 않은가? 여기서 우리는 이 시가 함축한 또 다른 중요한 의의를 체득할 수 있다. 당대의 과거 관행은 시험 전에 자신에게 한 표를 던지고, 달관귀인에게' 논문' (헌시) 을 던져서 추천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험에 합격할 희망이 없다. 이른바 추천과 선발을 결합하는 이 방법은 나중에 폐단을 드러냈다. 특히 만당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고선은 초라하고' 양춘무근' 이라고 자처하며 당시 인사' 관계' 로 유명해진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바로' 복숭아' 가 하늘에 있고,' 살구' 는 최근 상황에서' 이슬' 이나' 구름' 이 될 수 있다. "히비스커스", 혼자 사는 가을 강과 비교됩니까?
세 번째 문장의 추호는 분명히 작가의 자기비교이다. 부용화는 일종의 비유 이미지로 복숭아와 살구의 비유에서 유래했다. 같은 명화에 속하지만' 하늘',' 일변',' 추강' 위에는 전혀 다른 위치에 있다. 이런 대비는 좌사의 명구' 역사의 노래'' 침울한 밑바닥 소나무, 산에 묘목을 남기는 것' 과 비슷하며, 귀천의 차이는' 지세 지시' 이다. 여기에 또 다른 우의가 있다. 추하 부용의 아름다움은 심봉의 스타일에 있고, 봄바람 복숭아 살구의 아름다움과는 달리 요염한 색채에 있다. 당대재전' 은 "두꺼비는 가난한 선비인데 ... 그는 매력적이고 초탈하며, 아직 좀 성실하다" 고 말했다. 사람과 딸은 육체적 사망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가슴이 천둥처럼 크다' 고 말할 이유가 없다. 추강부용' 의 외롭고 청고한 스타일은 작가의 성격과 통일되어 있다. 마지막 문장은 "동풍을 원망하지 않는다", 가시덤불이 가득하다. 겉으로는 부용생이 때를 만나지 못한 탓만 하고, 태어날 때는 때를 만나지 못했지만 (동풍에서), 암암리에 때를 만나지 못한 슬픔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봄에는 뿌리가 없고 동풍으로 부는 것과 같지만, 이 시는 모두 비교로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시인이' 위인' 에게 편지를 쓰는 것은 비굴하지도 않고, 거만하지도 않고,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도 않는 것은 봉건 시대에는 보기 드문 일이다. 히비스커스 꽃이 가을까지 피기 때문에 "열리지 않음" 이 아니라 "열리지 않음" 이라고 말하십시오. 이것은 저자의 재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 같다. 그나저나 고선은 마침내 시 한 수를 다 쓴 이듬해에 월계관을 이기고 그의 소원을 이루었다.
(서주 쓰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