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와 늑대를 죽이다" 의 하늘과 땅은 무자비하다.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은 개다. 성인은 무정하여 백성을 돼지처럼 대한다. -도덕경

"사기" 에는 항우가 기록되어 있다. "호랑이처럼 맹렬하고, 양처럼 독하고, 늑대처럼 욕심이 많다." 탐욕스럽고 잔인한 늑대는 보통 집단 전투에서 사냥감을 잡거나 유인한다. 초원과 삼림 먹이사슬의 최고급 생물로서 그들의 교활함과 음험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극중 정수한, 아빈, 사차, 그리고 그들의 부하들은 피에 굶주린 늑대들을 구성했다. 그들의 사냥감은 피투성이의 마음이었다.

비하인드 보스인 시장 비서 정한수는 시장 생명을 살리기 위해 선거에서 이기도록 도왔고, 흑악세력과 협력해 무고한 소녀를 살해하고 신선하고 건강한 심장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 나중에 증거를 묻기 위해, 그는 권력을 이용해 경찰서장에게 모범을 보이라고 강요하고, 사건에 가담한 사람들을 철저히 제거하여 사태를 진정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가 이충지에게 이 명언인' 천지불둔함' 을 말했을 때, 그가 본 것은 채취된 기관, 똥 같은 시체 한 구를 본 것 같다.

아빈은 폭력적인 사람이다. 관광객을 납치하는 것은 탐욕 때문이라면 매춘부에 대한 학대와 폭력은 생명에 대한 그의 불경과 모독을 잘 보여 준다. 쓰레기라는 단어는 그의 것이다.

깡패 사차조에 대한 묘사는 매우 깊어 몽타주를 대량으로 활용해 시각적 충격을 더해 시청자들의 끝없는 사고와 상념을 불러일으켰다. 도살장에 상장된 동물의 시체를 오두막에서 무력한 소녀와 비교한다. 온 집안의 피, 아이가 테라스에서 내던져졌고, 고대에는 강철 갈고리에 끌려갔을 때 고통스러운 울부짖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도살장에 혼자 침입한 분노한 아버지보다 파트너의 생명을 희생하여 사냥을 하며 즐거워했다. 이 모든 비인간적인 행위는 영화 전체의 비극적인 색채를 크게 증강시켰다.

반면 매춘부 샤오먼이 나서든 경찰 최걸은 정의를 견지했고, 아드바요는 아이를 구해냈고, 심지어 결정적인 순간에 라샤차도' 세상은 잔인하다',' 중생평등의 이념' 을 보여줬지만, 중생의 일원으로서 그들은 너무 평범하고 보잘것없었다.

마지막으로 주인공 이충지를 말하자면, 그의 인지 변화는 세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1, 중생 불평등. 딸의 남자친구에 대한 터무니없는 비난으로 딸에게 낙태를 강요하고 딸의 기형을 돌보면 알 수 있다. 2. 복수가 이성을 잃었다. 폭행으로 아빈을 위협하고, 도살장에서 상당히 해기했지만 치명적이었고, 정한수를 총살하는 세 가지 장면은 쉽게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3. 용서하고 내려놓는다. 처음에는 딸의 댓글로 인생에 존엄성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중에 최는 아이를 낳기 위해 세상의 모든 아버지가 자신의 아이를 사랑하기를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결국, 그는 시장 가슴에 있는 그의 딸의 마음을 듣고, 그는 시장 및 그의 가족을 용서했다. 아마도 그의 가장 큰 소망은 시장 들이 딸의 마음과 좀 더 오래 살 수 있고 사회에 유익한 일을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자신을 용서하고 처자들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기를 희망했다.

이 드라마의 끝에서 최걸네 가족 세 식구의 평온함은 이충지 가족 세 식구의 죽음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비할 데 없는 슬픔을 느끼게 했다. 동시에' 세상사 무정함' 의 참뜻을 생생하게 설명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끝없는 아쉬움과 새로운 희망을 안겨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