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성 항구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 말씀해 주세요.

가오슝 스케치: 한 항구 도시의 흥망, 허황된, 어색함. 진건흥가오웅은 대만성에서 타이페이에 버금가는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필자는 최근 대만에 가서' 대만성 도시 건설과 관리' 특집 인터뷰를 진행했다. 가오슝에 온 것은 다섯 번째지만 특집 보도로' 섹시하고 감성적인' 항구 도시를 더 깊이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가오슝 사랑" 의 옛일이 그 속에 낙인찍혔다. 가오슝 시는 대만성 섬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가남 평원과 핑동 평원 사이에 있으며 대만성 해협의 남쪽 출구를 마주하고 있다. 대륙 동포의' 대만성 기억' 에서 가오슝은 타이베이, 키론, 아리산, 일월담과 나란히 있는 인상 기호다.

가오웅의 개척사는 명나라의 통수인 유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7 세기 초까지 가오슝의 어업이 발달하면서 무역이 번창하면서 중국 대륙과의 왕래가 잦아지면서 대만 서해안 최고의 정박지 항구가 되고 있다. 1662 년, 정성공으로 네덜란드 식민지를 추방하고 대만성을 수복한 후 타이난에 천부를 설치하고 천흥, 만년 두 현, 만년현이 현재 가오슝시를 관할했다. 청 (Zheng) 은 황무지 개간 제도를 성공적으로 실시하여 황무지 개간 면적을 확대했다. 현재 가오슝 시의 후리, 유충, 좌영, 공격수, 전진 등에는 당시 바다를 메운 부대의 이름을 따서 지은 마을 간척의 유적이 있다. 청강희 23 년 (기원 1685 년), 청정부는 타이난에 대만부를 설립하여 대만성, 봉산, 주라삼현, 봉산현이 융성촌, 즉 오늘 가오슝의 좌영구시구에 위치해 있다.

가오슝 시의 발전에 관해서는 가오슝 항의 발전과 번영사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일찍이 명나라 말년에 민동 연안의 어민들은 이 보토를 발견하고, 점차 이곳으로 이주하여 양안 무역을 전개하였다. 청함풍 10 년 (서기 186 1), 영국 최초의 대만성 영사 로버츠가 대만성 남부에 가서 대만성의 영토와 산업을 시찰할 때' 개 때리기' (가오슝 본명) 가 상업적 가치를 지녔다고 판단해 청정부에 여러 차례 개방을 시도했다. 청동치 2 년 (기원 1864 년) 이 정식으로 상항으로 개척되어 대만성이 키론항에 버금가는 두 번째 통상항이 되었다.

1958, 1975, 1983 년 가오웅항은 세 차례의 대규모 확장을 거쳐 결국 대만성 최대 상항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필자는 가오웅항이라는 희귀한 천연 양항이 지리적으로 우월하며 대만성 해협과 버스 해협 항로가 만나는 곳에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수역이 광활하고, 수면이 평온하며, 조수차가 작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독특한 조건으로 가오슝시는 대만성 외향형 경제 구도에서 가장 번영하는 공업도시로 빠르게 발전하여 한때 대만성 남부현시 노동력을 끌어들이는' 노동성' 이 되었다.

오늘 가오슝을 언급하자 대만성의 모든 친구들은 일정 기간 출퇴근할 때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공장 대문을' 비집고' 지나갈 때, 시장에서 시끌벅적한 소리가 들려왔다. 마치 소박한 노동의 노래를 부르는 것 같았다. 타이 중 시장 호치강과 필자는 가오슝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섹시' 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훌륭해요. 가오슝의 좌영을 빼놓을 수 없고, 좌영의 이야기와 감정을 빼놓을 수 없다. 청나라 도시가 있습니다. 반세기 전에 대륙에서 대만성으로 온 군인 가족들의 정착으로 대만성에서 가장 큰 가족구가 형성되었습니다. 초기 이민자의 고대 정착지가 전승한 민난 전통문화와 대륙 각지의 색채를 모은 가족마을 문화는 좌영에서 융합되어 다른 도시 경관을 형성하며 가오슝의 전생 이야기를 담고 있다.

좌영로의' 중외제과점' 은 8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가게이다. 사장인 유화원은 아버지로부터 장사를 받은 뒤 문화관광의 이념을 전통산업에 융합해 장사가 번창했다. 상점 앞의 찻집 앞에서 그들은 기자들에게 좌영의 과거를 이야기했다.

"좌영은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정성공기에 설치된' 만년현' 현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유화원은 "우리 본적은 푸젠 취안저우, 본적은 대만성의 여러 대이다" 고 말했다. 좌영에서는 우리 가족이 형성한 공동체를' 제 1 주민' 이라고 부르며 민남인의 생활전통이 계속되고 있다. "

작가는 여화원을 따라 좌영의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 가오슝 사람들의 전생의 흔적을 찾았다. 세 개의 고성문, 몇 개의 얼룩덜룩한 성벽은 마치 현대 공동체에 박혀 있는 것처럼 시공이 어긋나는 느낌을 준다. 유화원은 좌영 지역에 아직도 부자묘, 토지묘, 많은 개인 고건축물, 연못담 주변에는 10 여 개의 건축 풍격이 각기 다른 사찰이 있으며 대부분 명청시대에 세워졌다고 필자에게 말했다.

좌영 이야기의 중요한 장 중 하나는' 가족의 기억' 이다. 물고기 도리깨 빵집은 민난 이민자들이 창립했지만, 제품은 민난 전통 풍미의 떡을 위주로, 저설탕 제품은 1950 정도에 출시된다. 유화원은 당시 상해의 면점사가 대만에 왔기 때문이라고 필자에게 말했다.

좌영촌은 유명하고, 유명한 배우 귀야레는 좌영촌의 아들이다. "유화원의 아내 장매화는 기자에게 좌영에는 최대 22 가구가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너는 중국 대륙의 다른 방언을 듣고, 북방의 만터우, 칼국수, 오리구이를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도시가 발전하면서 가족마을이 점차 사라지고 있어 대부분 철거되어 고층 주택으로 개조되고 있다. 게다가 마을 인구 감소로 마을 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가족마을 보존 구상이 시작되었지만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기자는' 셀프 새마을' 이라는 가족촌으로 들어갔는데, 안에는 모두 방갈로와 작은 뜰이 있었다. 그들은 상대적으로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거주한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가정마을은 더욱 허름하고 낡았다고 한다. 여기는 매우 조용하다. 인구가 1000 미만이라 곧 철거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만성의 모든 선거에서 정치인들은 이른바' 민족' 이라는 카드를 끊임없이 조작하여 이른바' 본토인' 과' 외부인' 의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그러나, 내가 좌영에서 본 것은 그렇지 않다.

연못담에는 민남 건축 풍격을 지닌 절 옆에 있는 깊은 골목길에 몇 개의 찻집이 연결되어 있다. 많은 노인들이 카드놀이를 하고, 신문을 보고, 수다를 떨고 있다. 그들은 홀로 대만에 온 국민당 노병이었고, 찻집 주인은 모두 퇴영한 민난' 제 1 주민' 이었다. "수십 년 동안 이곳에서 운영해 왔습니다. 원래는 비교적 커서, 베테랑을 위해 특별히 개업한 것이다. " 찻집의 사장인 추 () 는 표준어를 아주 잘한다. 그녀는 그녀가 이미' 베테랑' 과 오랫동안 교류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들 대부분은 평생 독신이다. 요 몇 년 동안 가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 슬프다! " 그녀는 저자에게 "우리 여기에서는' 외도인' 과' 본도인' 이 대립하지 않고 민족이 자연스럽게 융합된다" 고 말했다.

필자는 또한 현지 문학과 역사가들이 좌영의 역사 공간을 더 잘 보호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이 보기에 청대의 구시가지에서 반세기 동안의 가족 마을 문화에 이르기까지 좌영의 역사 축을 형성하고 가오슝 발전사를 기록하며 대만 역사의 진화의 축소판이기도 하고, 좌영의 민족 융합은 대만성 사회가 소중히 여겨야 할 가치다. 항구 도시의 허황되고 어색한 가오슝의 밤은 매우 매력적이다. 85 번 건물에서 내려다보니 일련의 등불이 있다. 사랑 강변의 오솔길을 걸으며 물 위의 등불이 흔들리고 있다. "도시 갤러리" 를 통해 빛이 예술적으로 퍼졌습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가오슝, 밝고 매력적인 항구 도시입니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로 돌아가면 가오슝은 어떤 모습일까요? 대만성 후효현 감독의 영화' 풍장인' 에서 우리는 펑후 소년 몇 명이 경제 이륙 단계에서 가오슝에 오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웅웅웅이다.

시대가 바뀌면서 가오슝의 도시 표현 방식이 바뀌면서 원래의 판에 박힌 것이' 타이베이식' 의 모호함이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더러운 사랑은 녹지 공간, 카페, 예술 공연이 일체화된 공공 휴식 공간으로 개조되었다. 범죄율이 높은 오복로, 예술가들이' 빛' 을 주제로 한 시리즈 창작이 젊은이들을 끌어들이는 패션 공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항구 지역의 한 부두, 버려진 창고, 예술의 개입으로 눈부신 풍경이 드러났다.

그러나, 내가 가오슝의 친구를 칭찬할 때, 그들은 모두 어쩔 수 없고 어색함을 드러냈다. 가오슝에서 태어난 블루 씨는 "부두와 관광의 결합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부두가 유휴 상태라는 것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알다시피, 예전에는 부두도 부족했다! 이전에 화물선이 홍콩을 드나들며 매우 바빴는데, 지금은 이미 보기 흉하다. "

항구의 번영은 가오슝 도시 번영의 지표 요소이다. 1980 부터 가오웅항은 세계 1 위 컨테이너 항구였으며 1990 부터 10 년 가까이 세계 3 위 컨테이너 항구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계속 약해져 현재 6 위로 떨어졌고 컨테이너 처리량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필자는 항구에서 많은 부두가 일정한 거리마다 넓은 공터가 있고 새로 개발된 관광지도 썰렁하다는 것을 보았다. 가오슝 항의 흥망에서 볼 수 있듯이' 노동자의 도시' 와' 번영의 항구' 인 가오슝은 대만성 전체 경기 침체에서 점차 퇴출되고 있다. 변화에 직면하여 가오슝은 변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시정당국의 행동은 민중의 박수를 많이 받지 못했다.

필자가 접촉한 몇몇 시민, 학자, 의원들은 최근 몇 년간 시정당국이 소위 문예, 레저, 관광으로 빚은 이른바' 변화' 가 현실에 대한 도피, 무책임한 장식품이라고 입을 모은다. 가오슝 () 은 항구의 기능과 구위 우세에 힘입어 웅풍을 되살려야 하며, 일반 소비를 끌어당기는 것은 단지 물 한 잔의 차급일 뿐이다.

일부 학자들은 "커피와 빛은 가오슝이 선포해야 하는가? 부두의 기존 이야기와 도시 기억이 산업적 가치로 보이는 커피와 관광으로 대체되고 있지만 가오슝의 비전은 커피뿐 아니라 관광산업이 항구의 진정한 기능을 대체할 수 없다.

가오슝의 꿈과 희망은 어디에 있습니까? 장계왕 가오슝 시 의회 의장은 저자에게 가오슝 발전의 두 번째 봄을 창조하는 열쇠는 양안' 3 통' 을 실현하고 양안 분업을 통해 최적의 조합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