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초기부터 춘추중기까지 500년은 4자시가 발전한 황금기였다. 주나라의 통치자들은 의례와 음악을 만들고 백성의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시를 모아 발표함으로써 고대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인 『시경』을 편성하였습니다. 시경은 내용이 매우 풍부하며, 특히 민요는 착취와 억압에 대한 인민의 반대, 전쟁과 호적에 대한 불만, 통치자의 추악함을 폭로하는 것, 많은 사람들에 대한 성찰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결혼, 사랑, 생산과 노동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 『시경』의 예술적 성취도 역시 전례 없는 빅싱 기법, 깔끔한 장, 아름답고 생생한 언어, 자연스러운 리듬 등 매우 높다. 그의 진보적인 사상과 예술적 성취는 중국 고대문학의 현실적 전통을 창조하고 후대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4자 시의 경우 『시경』은 등장하자마자 절정에 이르렀고, 그 이후에도 고대인은 거의 없고 신인도 없다.
4자시의 창작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민요나 문인시의 4자시 모두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4자시의 완성을 의미한다. 그것을 능가한 적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산문에는 주로 주나라 산문, 역사 산문인 춘추실록, 논어 등이 포함된다. 청동에 캐스팅. 『상서』는 『우서』, 『하서』, 『상서』, 『주서』 등 고대의 포고문과 강의를 종합한 책이다. 『우서』와 『하서』는 후세의 회고록으로만 볼 수 있으며, 『상서』 중 일부는 당시의 문헌에 속하고, 『주서』는 모두 실록으로 볼 수 있다. 서주(西周)나라부터 춘추시대까지의 포고문은 언어와 '판갱'이 같아 이를 구부린다. 『춘추』는 노나라의 역사를 바탕으로 공자가 쓴 연대기로서 춘추시대의 여러 나라의 역사를 간략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춘추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논어』는 공자의 언행, 그리고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기록한 책이다. 『춘추』와 『논어』의 기록 언어는 구식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주서』와 달리 간결하고 단순하다.
한 유학자들이 편찬한 『시경』, 『상서』, 『역서』, 『춘추』, 『예서』는 후대에 유교경전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총체적으로 알려져 있다. 5대경전은 중국의 문화사상과 사상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