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당대흥
출처: [베이징대학교 학보 (국내 방문학자와 고급 교사 논문 전문지)
맹자는 중국 고대의 걸출하고 위대한 정치 사상가이자 윤리학자이다. 그의 정치 윤리 사상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풍부하고 깊은 정신적 내포를 담고 있다. 이 글은 그가 중시하고, 관심을 갖고, 인민을 중시하는 사상에서, 그' 인정' 도덕적 이상의 내적 정신적 본질과 전반적인 가치 취향을 탐구하여 당대 도덕 혁신에 영감을 주려고 한다.
첫째, 이익에 기반한 "자비로운 정부" 청사진
사람들이 보기에 맹자의 윤리 사상은 도의론의 범주에 속한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맹자가' 이익' 을 말하지 않는다고 여겼다. 이런 맹자 사상에 대한 견해는 맹자 본인에게서 직접 나온다. 그의 윤리 사상의 주제는' 인의도덕' 이다. 구체적인 논거는 맹자가 양에게 이런 말을 했다는 것이다. "맹자가 말했다.' 군은 왜 이익을 논할 필요가 있는가? 인의일 뿐이다
왕월, 왜 우리나라를 축복하는가, 의사는 왜 우리 가족에게 유익한지, 학자들은 왜 내 몸을 축복하고, 위에서 아래로 이자를 지불하고, 나라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천 타고 나라, 군주 의 나라 를 죽이고, 천 타고 집 이 될 것입니다; 천기국 () 은 반드시 그 왕을 죽이고 백기집 () 을 죽일 것이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천 보를 걸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이익을 내려면 먼저 이익을 보고 가져가지 않을 것이다.
인의가 없으면 친척을 떠나고 인의가 없으면 남편을 떠나는 것이다. 왕도 이것이 인의라고 말했다. 왜 유익한가? "①
바로 이 논점이다. 맹자는 후세 사람들에게 인의도덕만 말하고 실익을 따지지 않는 윤리학자로 여겨진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맹자의 상술한 교훈을 듣고 이 양은 매우 불복하고 억울했다. 그는 자신이 도처에서 인의도덕을 말하는 군주라고 생각했지만 인의도덕은 자기 나라에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았다.
"그럼 나는 시골에 있어, 최선을 다할 거야! 하노이 치열한 경우, 강 동쪽, 강 동쪽 기장 에 자신의 사람들 을 이동 합니다; 하동도 마찬가지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 ②
양씨의 곤혹과 불평에 대해 맹자는' 50 보 웃음 백보' 라는 비유로 진인과 위인이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위인과 진인의 차이를 형성했다. 맹자는 진정한 인정은 왕의 인정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생존할 수 없을 때 그들에게 약간의 선의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그들의 생존 문제, 즉 안거낙업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국민의 안거낙업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하고 최종 귀착지로 왕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인정이 나타났다.
"만약 왕이 이 점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사람을 가질 희망이 없다. 농사를 거스르지 않으면 오곡이 음식을 이길 수 없고, 곡식은 연못에 들어갈 수 없고, 거북이는 음식을 이길 수 없다. 도끼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에 들어가면 재료를 사용할 수 없다. 계곡과 물고기는 먹을 수 없고, 나무는 사용할 수 없다. 왕의 시작이다. " ③
이것이 맹자의 왕도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군주 (즉 통치자) 를 위해 왕권 노선을 여는 올바른 방법은 인정을 실시하는 것이다. 인정은 왕권 실현의 구체적인 내용과 수단이다. 따라서 맹자는 자비로운 정치 청사진을 묘사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 "5 에이커 집, 뽕나무, 50 명이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은 서두르지 않고, 한 식구가 몇 식구인데, 배가 고프다. 가렵고 간지러운 가르침을 진심으로 바라며, 효의 의로 베풀고, 상을 주는 백 명은 길에 실리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칠십 명 육식, 코코 리 배고프지 않고 춥지도 않다. 하지만 당신이 왕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④
이것이 맹자의 어진 정치 청사진이다! 맹자의 자비로운 청사진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기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인정' 의 핵심 내용은 이익 문제이고, 그 기본 정신은 이익 정신이다. 이익은 인정 청사진의 출발점이자 최고 목표를 구성합니다. 이것은 맹자 윤리 사상을 파악하는 관건이다. 과거에 우리가 맹자의 사상을 해석할 때, 왕왕 전체적으로 맹자 윤리 사상의 기본 핵심과 내면정신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단도직입적으로 맹자의 윤리사상을' 인의' 와' 왜 이익을 이야기하는가' 로 판단했다. 이것은 사실 맹자 자신의 사상과는 거리가 멀다.
둘째, 국민의 이익과 국익, 정부 이익, 군주이익의 관계를 하나로 정의한다. 맹자의 언어 표현에서' 왕도' 와' 인정' 은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둘 다' 이익' 을 기본 내용으로 한다. 맹자에게' 왕, 도' 는 군주의 이익을 가리킨다. 인정' 의 이익은 인민의 이익 또는 각 개인 (서민) 이익의 추상적인 표현을 가리킨다. 왕도는 인정을 통해 실현되어야 하고, 군주의 이익은 백성들의 이익을 통해 실현되고 보장되어야 한다. 양혜왕은 국정을 묻는데, 국가 (즉 군주) 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고, 국민의 이익에는 관심이 없거나, 왕에만 관심이 있고, 인정에는 관심이 없다. 이것은 기본을 포기하고, 작은 이익을 신경쓰고, 이탈리아를 신경쓰지 않는 것이다. 샤오리는 진정한 군주가 관심을 가져야 할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맹자가 먼 길을 양으로 온' 장님' 이 우리나라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탐욕스러운 조사는 단도직입적으로 부인했다." 왕은 왜 유익을 얻었습니까? \ "대답.
여기서 맹자는 군주의 이익을 부정하고, 그가 극력 주장하는 것은 인민의 이익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민의 이익은 안거낙업할 수 있는 물질적 이익과 정신적 이익이다. 인민의 이익이 이렇게 만족한다면 군주의 이익은 어디에 있는가? 맹자는 군주의 이익이 전체 국민의 이익이 충분히 실현되는 전반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물질적 이익과 정신적 이익에 대한 국민의 충분한 추구와 실현은 군주, 국가, 정부 자체의 이익을 구성한다. 맹자는 개인과 군주, 사람과 사회, 사람과 국익관계에 대한 변증적 사고를 통해 국가, 정부, 군주 등 기본적인 사실과 도리를 정확히 설명하였다. 국민의 이익과는 무관한 이익은 없다. 그들의 이익은 전체 국민의 이익의 전체적인 표현이다. 인민의 이익이 일단 없어지면 구체적인 이익은 전혀 없다.
셋째, 물질적 이익과 영적 이익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의합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왕도는 인민의 물질적 이익을 기초로 하며, 어떤 인정도 반드시 인민의 물질적 이익을 가장 실제적인 표현으로 삼아야 한다. 군주에게 국민의 보편적인 물질적 이익에 대한 고려와 실현을 무시하면 그의 어진 정치를 실시할 수 없다. 국민에게 물질적 이익 기반이 없거나 물질적 이익 보장이 없는 텅 빈 인정을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맹자가 빔을 위해 디자인한 왕도청사진에서 군주인정의 첫 번째 목표는 5 무 농가에 뽕나무를 심고 50 세 이상의 사람들이 실크 옷을 입게 하는 것이다. 각 집은 제때에 닭, 오리, 돼지, 개를 키우고, 70 세의 사람들은 고기를 자주 먹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각 집의 100 무 농지는 제때에 경작할 수 있고, 집집마다 밥을 먹을 수 있고, 기근이 생기지 않는다. 이를 바탕으로, 두 번째 목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즉,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을 잘 할 수 있도록, 모두가 온순하고 검소한 인격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이 어른을 존중하도록 배양하고,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집에서 만년을 즐기도록 하여, 그들은 더 이상 하루 종일 식량과 의복을 위해 분주하게 뛰어다니지 않고 길에서 무거운 짐을 짊어질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 사람들을 돕는다: 국민의 발판을 중시하고, 친절하게 대하고, 중시한다.
진정한 왕은 인정 이론이 필요하지만 인정의 사회화 실천도 필요하다. 이것이 기본이다. 이에 따라 맹자는' 보민'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보민이 왕이다' 만이' 무패의 땅' 에 설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보민' 의 기본 목표와 최고 이상은 통치자가 모든' 민' 이 열심히 일하도록 최대한 격려해 백성들을 풍족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거낙업. 국민의 근면한 노동만이 물질적 부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풍부한 물질적 부를 통해 사람들은 풍족하게 먹을 수 있다. 풍족하게 먹을 수 있어야 사람들이 진정으로 평화 속에 살 수 있고, 평화 속에 살아야 모든 사람이 더 행복해지도록 더 잘 자극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맹자는' 보민을 왕으로 삼는다' 는 기본 방향은' 중민' 이라고 생각한다. 중민' 의 근본 문제는 이익 지향이다. 즉 통치자 자신의 이익이 가장 중요한가? 아니면 서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까? 인간 정치 실천의 역사에서, 전자를 선택하는 것은 반드시 통치자의 권력에 대한 중시와 절대적인 독재를 형성한다는 딜레마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후자의 선택에 대해서는 반드시 인민관을 형성하고 시민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맹자는 인정의 기본 이익 방향은 서민의 이익을 출발점으로 하고 귀착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민' 은 그의 인정 윤리 청사진의 기본 정신적 내포를 구성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맹자의' 중민' 사상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발전했다. 첫째, 민생을 중시하다. 맹자의 인정 청사진에서 그는 민생을 중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각국의 군주를 로비할 때, 그의' 민재 통제' 사상과 왜' 민재 통제' 를 추구해야 하는지, 이렇게 왕도와 패권을 추구하는 군주가 그의 중민생 사상을 관철할 수 있기를 바랐다. 둘째, 인간의 생존권과 생명권을 중시한다. 이것은 주로 그의 사회보장 지원 체계의 설계에 반영된다. 셋째, 인민 군중의 실제 이익을 중시하는 것은 주로 그의 공유지 제도 사상과 소세 다조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인민을 보호하라" 의 두 번째 측면은 "인민을 잘 대하라" 이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줄곧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사람을 잘 교육하고 나서 천하에 보답하다. 천하는 승복하지 않고, 왕은 없다. " ⑥
"보민" 의 세 번째 측면은 "존민", 즉 존민, 중민, 중군이다. 맹자는 "백성은 항언이 있고, 사람들은 모두' 천하의 나라' 라고 말한다.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은 몸에 있다. ⑦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뿌리는 국가에 있고, 국가의 뿌리는 가정에 있고, 가정의 뿌리는 개인에 있다. 그래서 개인이 가장 고상하다. 너는 주로 어진 정치를 집행하니, 반드시 국민을 존중해야 한다. 인민을 존중해야만 천여 가구가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집집마다 안거낙업하면 나라가 구해진다. 나라를 구하고, 결국 군주의 통치와 지위를 구하다. 이는 국가의 흥망과 역사의 변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이와 주는 국민의 지지와 지지를 잃어서 세상을 잃었다. 국민의 지지와 지지를 잃는 것은 먼저 그들이 민심을 잃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민" 을 잃은 근본 원인은 국민을 중시하지 않고, 인민을 잘하지 못하고, 인민을 존중하지 않고, 친민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에 구름이 있다: 그 사람을 얻고, 그 하늘을 얻고, 그 땅으로 내려간다." 민심을 얻다: 민심을 얻고 민심을 얻는다: 그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을 모아 악을 행하지 않는다. 민귀심도 물과 같고, 짐승도' 8' 이다.
인민을 중시하면 인민을 중시하는 기본 태도와 원칙이 있어야 한다. 맹자는' 중민' 의 기본 태도와 원칙은 단지 그' 공' 과' 이익' 을 국민에게 떠넘기는 것으로 보고,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지, 공허한 생각이나 구호에만 머물지 않고 구체적인 행동에 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맹자는 세 가지 구체적인 실시 방안과 조치를 제시했다.
우선, 우리는 반드시' 인민의 재산을 통제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의식주를 갖는 것은 누구나 살 수 있는 전제조건이며, 모든 일반인의 도덕생활의 기초이며, 사람들의 의식주를 보장하는 물질적 자원이 근본이기 때문이다. 이 기초가 있어야 백성들이 자신의 재산을 갖게 되고, 안거낙업의 기초를 갖게 된다. "오늘도 인민의 재산이다. 양부모가 부족하고, 아내를 키우는 것도 부족하다. 즐거운 세월은 일생을 고생시켰고, 격렬한 세월은 죽음을 면할 수 없었다. 이것은 단지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돕는 것일 뿐, 아마도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 왜냐하면 "일정하지 않고, 꾸준히 생산하지 않고, 학자만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민이 고생하면 끊임없는 생산과 끈기가 없다. 항심이 없고 악을 내려놓는 것은 모두 국민을 위한 것이다. 범죄를 당하고 벌을 받는 것은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집권하는데, 어찌 국민을 폐지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명군은 백성의 재산을 통제하고, 그로 하여금 부모를 높이 보고, 아내를 낮게 보게 할 것이다. 행복한 생활은 풍요롭고, 흉년은 죽음을 면한다. 그리고 좋은 것을 쫓아내면 인민은 가볍게 낙하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⑨ "
두 번째는 친민을 제창하는 것이다. 즉, "노인이 늙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시' 에서' 형벌은 과부에 더해지고, 형제는,,, 집에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단지 열심히 하는 문제일 뿐이다. 즉, 한 나라의 군으로서 천하의 모든 노인들을 자신의 노인처럼 존중하고 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미성년자는 자기 아들처럼 양육되고 돌보아야 한다. 배후에 함축된 의미는 한 나라의 군의 신성한 직책은 서비스다. 즉 천하의 모든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이지, 위의 주인과 주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명예명언) 진정한 주인은 인민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군민 관계다. 이런 관계에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그의 의무가 아니라 그의 의무이다. 왜냐하면 의무는 끝이 없기 때문이다. 의무에 관해서는, 가난은 개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 책임이 다르다. 이것은 그가 반드시 해야 하고 잘해야 하는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무능할 것이다. 무능한 사람은 그가 한 나라의 왕이라도 그 자리에 살 이유나 핑계가 없을 것이다. 국민에게 네가 그들을 위해 잘 봉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그들의 권리이다. 이런 권리는 추호도 침범과 손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군주의 침범과 손해를 입는다면, 그들은 군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고사하고 법과 인을 무시할 수 있다.
셋째, 모든 사람의 생명을 동등하게 존중해야 한다. 살아 있는 모든 개인의 정상적인 생활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하며, 개인의 생존을 위한 최소 보장 제도와 국민 사회 보장 제도를 수립한다.
\ "사이 웬 왕 갭, 경작자 91, 시 루, 도시 모욕, 제량 금지, 죄인 부적절한 명령. 아내가 없는 노인은 악어를 말하고, 남편이 없는 노인은 배우자를 여의고, 아들이 없는 노인은 독립을 말하고, 부모가 없는 젊은이는 외로움을 말한다. 이 네 명은 세계에서 아무런 원망도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다. 왕 wenli 정부, shiren 경우, 4 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⑨
맹자는 제선왕에 대한 설득 로비를 통해 그의 인정도덕이상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였다. 인정의 보편적 사회실천에서 모든 서민의 평등권을 충분히 실천하고 각 서민의 실질적 이익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기초 위에서 다른 집단, 즉 4, 과부, 고아, 독방 집단의 생존보장과 생활보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무력한 가난한 사람들이며, 사회는 이 사람들을 국가연금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문왕이 왕패의 지위를 획득하고 인정을 실시하는 전제와 기초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통치자가 상술한 사고방식에 따라 상술한 조치와 방법에 따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면, "천하가 손바닥에 운반될 수 있다." "
셋째, 개인 노동을 존중하고 개인의 이익을 보호한다
중국 윤리사에서 개인노동을 존중하고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윤리학자들은 맹자를 처음으로 추천해야 한다.
\ "당신이 성자 를 존중하고, 그를 활성화하고, 왕이 권력을 잡는다면,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기뻐할 것이며, 모두 그의 법정에 서기를 원할 것이다. 재판, ml- 부과 없음, 방법 없음 ml-, 세계 상인, 그 도시에 숨겨져 있습니다; 통과, 조롱, 부과 하지 않고, 다음 세계 여행 왕위, 그리고 도로 와 동일; 경작자가 세금을 내지 않고 밭을 가지고 있다면, 세계의 모든 농민들은 기뻐할 것이며, 그들은 그들의 땅에서 경작하기를 원할 것이다. Ml-, 남편의 옷감이 없으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자신을 보호할 의향이 있다. 만약 네가 이 다섯 가지를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이웃 나라 사람들은 그들을 부모로 바라볼 것이다. 자신의 아이를 이끌고, 자신의 부모를 공격하는데, 인민이 탄생한 이래로 아무도 도울 수 없다. 그러므로 그것은 천하무적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민을 중시하고, 친절하게 대하고, 존중하는 것은 구호가 아니라, 가장 진실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즉, 모든 사람의 노동을 충분히 존중하고, 그들의 사회노동권익이 최대한의 실현과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재를 존중하고, 능력을 중시하며, 걸출한 재능과 미덕을 가진 모든 사람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도록, 천하의 학자들은 모두 이를 위해 기뻐하며, 모두 조정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각 시장은 상가 면세를 위해 창고를 제공하고, 체매 상품은 국가가 합법적인 가격으로 인수하여 상가의 이익이 손실되지 않도록 보장한다. 세계의 모든 상인들은 이런 시장에서 기꺼이 장사를 할 것이다. 검문소에서, 세금 징수를 하지 않는 것만 검사하는데, 이런 길은 어느 승객이 가기를 원하지 않습니까? 농부들에게 그들은 임대료를 내지 않고 공공토지를 경작하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세계 어느 농민이 이를 위해 경작하기를 원하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농사명언) 도시 주민들은 고용비와 지방세를 내지 않아도 되며,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당연히 이런 곳에 와서 주민으로 생활하기를 원할 것이다. 만약 누가 이 다섯 가지 측면을 진정으로 해낼 수 있다면, 주변 국가의 국민들은 그곳의 군주를 아버지 세대로 존경하고 경애할 것이다. 다른 나라들이 그러한 인자한 나라를 침략하려고 시도한다면, 그것은 마치 자녀를 이끌고 부모를 공격하는 것과 같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인간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결코 성공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천하무적이다.
맹자가 여기에 묘사한 이상적인 사회 청사진은 실제로 세 가지 매우 중요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첫 번째는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먼저 개인이고, 그다음은 사회인이다. 따라서 국가, 정부, 군주의 모든 치국 언행, 정책, 법률은 개인을 충분히 존중하고 개인에서 출발하여 결국 개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올바른 치국 강국의 길이다. 개인에 대한 완전한 존중은 빈말이 아니다. 구체적인 생활, 즉 개인의 재능과 미덕에 대한 완전한 존중이다. 개인의 재능과 미덕에 대한 완전한 존중은 개인의 인격과 개성에 대한 완전한 존중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개성과 인격이 충분히 존중되어야 그의 노동이 충분히 존중될 수 있다.
두 번째는 개인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의 문제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개인의 이익만이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구체적이며, 가장 도덕적인 이익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이익은 사회적 이익의 출발점이자 궁극적인 목적이다. 군주, 정부, 국가가 진정으로 개인의 이익을 보호하고 증진해야 개인이 군주, 정부, 국가의 이익을 고려해야만 국가, 정부, 군주의 이익을 자신의 이익으로 보호하고 수호할 수 있다. 군주와 정부는 항상 국민으로부터 돈을 벌고 싶어 하며, 각종 법률을 통해 인민의 노동이익과 권리를 박탈하고, 전혀 사회적 이익이 없다.
세 번째는 정부와 군주의 책임에 관한 것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군주와 정부의 첫 번째 기능은 한 나라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지, 천하인민에게 R 무기를 징수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모든 백성들의 노동노력과 실질적 권익을 전면적으로 보호하고, 모든 근로자의 이익을 최대한 손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맹자는 위대한 윤리학자로서 이익과 도덕의 관계를 논술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정치학자와 경제학자의 여러 신분과 시각으로 이익과 도덕의 관계를 논술하였다. 전자에 대해 맹자는 사회보장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회적 구상을 제시했고, 후자에 대해서는 시장 가격 지원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이 두 가지 이념이 바로 현대인류 시장 경제사회의 실행 청사진이 아닌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추구해 온 이상적인 삶의 청사진이 아닌가? 맹자는 일찍이 2000 여 년 전부터 이렇게 위대한 사회 개조와 건설 설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동시대의 어떤 사상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사실 그의 사상은 서구 현대인문주의 사상보다 수백 년 빠르다! 하지만 더욱 탄복하는 것은 맹자의 전체 사회 청사진이 동등한 개체에서 설계한 것이고, 동등한 개인과 개인화된 사람의 실제 이익은 그의' 인정' 이론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맹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인정을 실천하는 군주는 반드시 진정으로 개인을' 존중' 하고' 중시' 해야 하며, 개인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첫째, 이기심, 탐욕, 사산이 있어서는 안 된다. 통치자가 이기적이고 탐욕스럽다면, 국가의 재산을 자신의 재산으로 여기고, 백성들의 권리를 자신의 특권으로 바꾸어 즐길 것이다. 이런 식으로, 온 나라가 통치자 자신의 사유재산이 되고, 국민의 권익은 언제나 통치자에게 침범당하고 박탈당하고, 국민의 권익은 보장과 보호를 받지 못하고, 국가의 부강은 빈말일 뿐이다. 이렇게 소수의 사람이 다수를 먹는 사회에서는 왕권을 행사할 수 없다.
문왕은 70 리 밖에 있고, 위에 맹자가 있는데,' 전중에 일이 있다' 고 물었다. 고 말했다:' 고난은 상하이보다 큽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작다고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나는 40 마일의 정사각형에 갇혔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그것이 크다고 생각한다. 왜 상해에도 있습니까? 문왕은 70 리 쪽에 갇혀 있고, ii) 쌀은 그 곳에 가고, 새끼 토끼는 그 곳에 가서 백성을 따르라는 말이 있다. 남들은 아직 작다고 생각하는데, 안 어울릴까요? 나는 처음엔 경내로 멀리 가서 국가의 대금지령을 물어본 후에야 감히 들어갈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교외에는 사십 리 () 가 있는데, 살인자처럼 죽이고 시골 사십 리에 갇혀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좀 더 크다고 생각한다} 1 1 1
맹자는 제선왕에게 인민의 재산을 자신의 재산으로, 인민의 권리를 박탈하는 것을 자신의 사리사욕으로 바꾸는 것은 큰 함정을 설계하여 자신을 해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런 통치자는 폭군일 뿐, 인정의 맛이 전혀 없어 왕이 될 수 없다.
둘째, 진정한 왕도는 행복 추구이고, 진정한 인정은 행복을 가장 높은 목표로 한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행복은 인민의 행복일 뿐 군주의 행복이 될 수 없다. 군주의 행복은 인민의 행복 위에 세워져야 하고, 군주의 고통은 인민의 고통일 뿐이다. 그 외에 군주는 다른 별도의 행복과 고통이 없다. 너는 반드시 인민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기고, 인민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여겨야 한다. 그래야만 국민들이 너의 행복을 그들의 행복으로 여기고, 너의 고통을 그들의 고통으로 여길 수 있다. "사람은 없을 수도 있고, 그것은 위에 있지 않다. 그 위에 있을 수 없고, 할 수 없다. 국민을 위해, 그러나 백성과 함께 하지 않고, 그렇지 않다. 인민을 즐기는 사람, 인민도 자신을 즐긴다.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고,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지만, 왕은 아니다. 아무것도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⑨ "천하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지 않고, 천하의 슬픔을 자신의 슬픔으로 삼지 않는다. 아니면 천하 백성의 고락과 즐거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이익과향락에만 관심을 갖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것은 인자한 정책이 아니라 폭정이나 동물의 정책이다.
셋째, 인자군주는 또한 자율적인 품격을 가져야 한다. 즉, "성인만이 공손하고 공경하기 때문에, 그가 백성을 통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군주의 자율은 우선 겸손이다. 맹자의 전체 사상에서 볼 때, 이곳의' 겸손' 은 주로 인민에 대한 겸손 () 을 가리킨다. 이런 겸손 () 은' 민중군경 ()' 의 기본 행동 규범에서 비롯된다. 둘째,' 검소' 해야 한다. 군주의 모든 생활자원은 국민들이 땀과 노동으로 창조한 것이기 때문에, 낭비는 인민에 대한 경멸이며, 인민노동에 대한 짓밟음이다. 셋째는' 상병 예현' 이 되는 것이다. 상병 이서안만이 일류 인재를 얻어 나라를 다스릴 수 있기 때문에 국가는 한 무리의 인재 지배에서 인민을 중시하고 배려하고 존중해야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넷째, 자신의 욕망, 특히 인간의 부에 대한 탐욕, 소유에 대한 욕망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인민이 부를 창출하는 적정을 실현할 수 있다. 적당히 재물을 얻어야 진정으로 사람의 이익을 보호하고 늘릴 수 있다.
넷째, "덕으로 덕을 구하다" 는 사상의 한계
전반적으로 맹자 전체 사상 체계의 기본 정신은' 이익' 을 가리킨다. 이익에 대한 그의 사상과 논술은 모두 국민의 이익 (즉 개인의 이익) 과 군주의 이익 (즉 통치자의 이익) 과 그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이런 이해관계의 고찰에서 맹자는 시종 개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시종 개인의 이익을 출발점과 목표로 삼았다. 이것은 맹자 윤리 사상의 큰 특징이다.
둘째, 전반적으로 맹자가 윤리사상에서 확립한 진정한 윤리주체는 군주나 관리가 아니라' 인민' 이다. 맹자는 독특한 사회 주체로서의 인민의 지위와 역할을 매우 강조하며, 그의' 보민' 사상 (즉 중민-선인-인민 존중) 은 어느 정도 현대 인권사상' 독립',' 자주',' 평등',' 자유' 의 정신적 본질을 가지고 있다. 맹자 사상에서' 민본' 사상의 기본 내용과 정신적 핵심은 바로' 이익' 이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맹자의' 민' 에 대한 사상은 어디에나 있지만,' 민' 의 모든 사용은' 군' 을 전제로 한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따라서 맹자의 사상 체계에서' 민' 은' 군' 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맹자가 말하는' 민' 은 사실 사람, 즉 개인을 가리킨다. 따라서 맹자의 이익 윤리 사상은 개인의 이익 윤리에 관한 사상이다. 이것은 맹자가 윤리 사상가이자 정치 사상가로서의 독특한 지혜이다.
사회화된 인간 세계에서 개인의 이익에 대한 근본적인 제약력과 도덕과 비도덕적 사회생활이 형성하는 주도력은 개인 자체 (예: 너와 그) 가 아니라 정부다. 맹자 시대, 혹은 봉건 시대에는 정부의 상징이 군주였으므로 한 나라의 군주는 정부 자체였다. 그래서 맹자는 생활의 역사와 현실에 입각하여 문제의 본질을 보았다. 그가 보기에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문제는 군주의 도덕 문제, 즉 군주의 이익 태도와 이익 행동 취향을 해결해야 개인과 사회, 개인과 국가, 개인과 정부 간의 이익 관계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진정으로 한 사람이 모두 도덕적인 사회를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전체 윤리사상은 통치자의' 인정' 을 둘러싸고 전개되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통치자의' 인정' 문제가 진정으로 해결되었고, 개인의 이익과 사회이익의 관계도 진정으로 해결되었기 때문이다. 통치자의' 인정'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해야 서민과 사회의 도덕적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아마도 우리가 오늘 보기에 맹자의 생각은 너무 유치하다. 맹자는 사실' 덕치국' 이라는 사상을 선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습니다. 맹자는 덕치국의 이념을 선전하고 있습니다. 맹자의 덕치국 사상에 대하여 우리는 단순히 그것을' 도덕적 무죄' 로 볼 수도 없고, 난폭하게' 노예주 계급의 이익' 이나' 신지주계급의 이익' 으로 볼 수도 없다. 그렇다면 맹자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맹자가 남긴 빛나는 사상의 부를 이해하고, 맹자 사상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실 맹자 이덕치국의' 인정' 사상은 두 가지 가장 중요한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도덕적 구성과 국가 통치의 관계. 우리의 현재 기본 사고 방식은 서양식 사고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의 현재 말은 서구 말의 패권이며, 우리는 서구의 기초 위에서 생각하고 말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윤리학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측면에서도 서구의 사고 전통을 따른다. 서구의 사고 전통은 윤리학이 개인의 도덕 문제만 연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윤리학은 개인의 도덕, 즉 공공도덕 (정치도덕) 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윤리학이 지향하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윤리학이 장려하는 도덕은 국가를 다스리는 근본적인 기능이 없거나 국가를 다스리는 근본적인 경로와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두 가지 실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권력 도덕은 어느 분야에 속해야 하는가?
치국의 근본 경로와 방법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해 서양인들은 이미 매우 명확한 대답을 했다: 권력도덕은 정치학의 관심의 대상에만 속한다. 이로써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전면적인 기초를 다지고 정치학은 서구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문제에 대해 서양인들은 어린 시절 (고대 그리스) 에서 사회화를 실천했고, 근대에는 권력 도덕이 권력의 제약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는 역사적 인식을 얻었다. 따라서' 법' 은 서구 문명의 사다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법치' 는 서구 문명사에서 치국의 기본 방식, 방법, 수단을 구성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문제는 항상 법 속에 숨겨져 있고 덕치도 법치에서 매우 중요한 막후 역할을 하고 있다. 기원전 59 1 년 소렌의 아테네에서의 정치 개혁부터 변담의' 도덕과 입법 원칙' 에 이르기까지 정치와 입법의 기초는 줄곧 도덕이었다.
도덕과 정치 (법률 포함) 의 관계에서 서양인의 기본 사상은 정치와 법률을 무대 앞에 두고, 현실 생존 투쟁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정치와 법률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정법통치와 정법개혁의 내재적인 지지점인 도덕건설을 찾는 것이다. 맹자 (넓은 의미에서, 모든 유교 사상가들은 다른 사고방식을 취했다. 그는 현실 생활에서 분열된 각종 정치 (물론 법률도 포함) 문제에 대해 도덕을 앞으로 밀고 정치 및 정치 개혁의 사회적 기초인 도덕적 건설을 추구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서양인의 사고에서 도덕적 건설은 정치제도와 법률 (입법제도와 사법제도) 의 건설과 개혁을 직접 겨냥하고, 이런 건설과 개혁을 통해 군권, 즉 권력으로 권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 정치는 권력의 타율로 가는 것, 즉 권력 형법으로 가는 것이다. 맹자의 사상에서 도덕의 건설은 통치자의 도덕적 양심 (인) 을 여는 것을 목적으로 통치자의 도덕적 양심을 통해 권력을 지배한다. 그래서 그는 권력 자율의 길, 즉 권력의 도덕법을 걸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실제로 인류 역사에서 도덕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의 범위와 경계를 포함한다. 국가 통치 (일상생활이 아님) 에 비해 도덕의 정치지배기능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직접적이고 간접적이다. 도덕이 정치와 국가통치에 대한 직접적인 기능은 주로 국가 사회 (정권) 제도와 법률제도의 수립이나 개혁의 원칙과 근거가 되어야 하며, 도덕적 이상과 도덕정신을 제도와 법률에 융합시켜 정치와 법률의 기본 정신과 도덕이 정치와 국가지배에 미치는 간접적인 작용은 제도의 운행, 권력의 제약, 법률의 시행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즉, 도덕 사회의 사회 제도, 법률 제도, 권력 분배 제도는 보편적인 인간성에 부합해야 하며, 모든 사람의 생존권과 생존권을 보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