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서는 해서체를 기초로 발전한 것으로 해서체와 초서 사이에 있는 서체로 해서체 쓰기 속도가 느리기 위해 초서가 식별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한다. 행서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하고, 해서체는 문자기호, 실용성, 기교성을 겸비한다. 비교하면 초서의 예술성은 매우 높지만 실용성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행서는 동한 말년에 나타났는데, 그 명칭은 서진 위형의 사체 서예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었다. 위진 () 의 황금기와 당대의 발전기를 거쳐 행서는 송대 () 에서 새로운 정점에 도달하여 점차 각종 서예 스타일에서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당대 서예 예술의 왕성한 발전과 함께 행서 창작의 탐구와 혁신이 일파만파로 붐을 일으켰다. 다원적 격동의 번영 장면을 드러내다.
확장 데이터:
송체는 인쇄에 적합한 것 같은 중국어 서체이다. 획 두께가 다르고, 일반적으로 가늘고 굵으며, 끝에는 장식 부분, 점, 획, 갈고리 등의 획이 뾰족하며, 세리프 글꼴로 책, 잡지, 신문의 문자 조판에 자주 쓰인다.
송체는 명나라 이후에야 나타났다. 송문화의 전성기와 송각의 정교한 분위기로 소장가치가 높다. 그래서 명대 출판계는 송각본을 자주 복제한다. 이런 명대의 모조송체는 왕왕' 가죽 윤곽' 이라는 네 글자만 새기고, 정취가 짙은 원송체는 새기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인쇄 전용 글꼴이 형성됩니다.
청대에 이르러 송체가 더욱 발전하여 강희 중기 이후 점차 청대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가장 뚜렷한 특징은 이 때의 송체가 우리가 나중에 알게 된 인쇄체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그 후 홍치년 동안 소주 지역은 송체자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정덕년은 쑤저우 부근의 상주와 송강 지역으로 발전했다. 그들은 원래 가정년 동안 형성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분포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행서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송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