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강조하고 국어의 영향을 중시한다.
2. 교육 내용의 가치 지향에 중점을 둡니다.
3.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과 평생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4. 언어의 기본 소양과 혁신 능력의 배양을 강조한다.
5. 어학 학습의 실천성과 종합성을 중시하고, 실제 응용과 종합 학습에 중점을 둔다.
6. 모든 학생, 지역별, 학교별, 학생별 교육 과정을 강조합니다.
7. 개인차이와 다양한 학습 요구를 강조하고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경험을 존중합니다.
8. 중국어 특징이 학생들의 사고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다.
9. 언어 감각의 배양과 전반적인 파악에 중점을 둡니다.
11. 자율성, 협력, 탐구를 장려하는 학습 방식
11. 언어 학습 및 응용 분야 확대, 학제 간 학습 및 현대 기술 수단의 적용 등 다양한 교과 과정 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강조한다.
12. 학생들의 정보 소양 양성 강조: 정보 수집 및 처리 능력 P>13. 국어 교육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동등한 대화를 강조한다. < P > 둘째, 정보기술 환경에서의 국어교육 < P > 새로운 교과 과정 요구 사항에 따른 국어교육 구현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어떻게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할 것인가? 어떻게 교수법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조직하고 지도하며, 개인화된 학습과 자율 학습을 실현할 수 있습니까? 국어의 기본 소양과 혁신 능력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어떻게 교실 안팎에서 교류하고 종합 학습을 할 수 있습니까? 정보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 P > 컴퓨터 멀티미디어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정보기술은 국어 교육 개혁과 자질교육 실시에서 전면적인 시스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교육 과정 자원 개발, 교육 방법 개혁, 학습 방법 개선 등에 대한 정보 기술의 포괄적인 시스템 응용을 보여줍니다. 현대 정보기술은 과정 개발 및 관리 (예: 디지털 편집,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검색), 교육용 콘텐츠 프레젠테이션 (예: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지식 간 상관 관계 (하이퍼링크 및 관련 기술 적용), 교육 1, 정보 기술을 이용한 국어 교육 장면 최적화 등에 적용돼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P >' 흥미는 능력의 원천이다' 는 점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것은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국어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재의 심미적 요소를 깊이 파고들어 음악,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코스웨어 제작, 재미있는 인물과 장면 묘사, 심미적 상황 조성 등을 통해 학생들이 감정을 갖게 하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심미의식을 활성화하고, 심미능력을 키울 수 있다. < P >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 (예: 인터넷 도구 플랫폼의 응용) 등의 장점은 국어 교육에서 전면적으로 응용되었다. < P > 저는 인교판 고등학교 국어교재 제 3 권' 울타리 밖의 외국인 시 4 곡' 을 교육내용으로 연구수업을 하고 이 과제에 대해 초보적인 사고와 탐구를 했습니다. < P > 네 편의 외국시에는 푸시킨의' 바다', 워즈워스의' 외로운 수확기', 배도피의' 급류가 되고 싶다', 디킨슨의' 울타리 밖' 이 포함된다. 이 수업은 두 시간 동안 강의했다. 이 연구반은 두 번째 수업이다. < P > 1 교과에는 다양한 그룹의 학생들이 다양한 자료 (읽기 및 녹음, 작가와 배경 소개, 텍스트 분석, 시인의 다른 시 선택, 관련 리뷰, 시의 다른 버전 비교 및 비교 등) 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요구 사항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청화동방고 국어수재고' 에서 독학하해에 집중하고, 외로운 수확자와 나는 큰 홍수가 되고 싶다. < P > (즉, 이 연구반) 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 자습 성적 표시. 각 스터디 그룹은 학생 대표 한 명을 추천하여 Powerpoint 데모 코스웨어를 전시하고 자습 성과를 소개한다.
2. 소리내어 읽고 정독하다. 시' 울타리 밖' 을 반복해서 읽고, Macromedia Flash Player 6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이 시의 언어와 의미를 토론한다.
3. 실습 피드백. 요구에 따라 시 한 수를 창작하여 답신 형식으로 소재 라이브러리의 토론 포럼에 발표하다. 학생이 토론 포럼에서 숙제를 발표하면 교사와 다른 학생들은 즉시 찾아보고 댓글을 달 수 있으며, 수업이 끝난 후에도 계속 찾아보고 댓글을 달 수 있다. < P > 셋째, 두 가지 탐색 < P > (1) 다양한 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국어 교실 교육 효과를 최적화합니다. < P >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수단으로는 슬라이드 쇼, 프로젝션, 오디오, 컴퓨터 코스웨어, 네트워킹 등의 기술 수단이 있습니다. 오늘날, 컴퓨터 코스웨어의 사용은 이미 많은 국어 교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수단이 되었다. 현재 국어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재는 보통 데모 코스웨어이다. 이런 코스웨어는 전통적인 받아쓰기와 판서보다 더 직관적이고 풍부하며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지만, 국어교실에서 유일한 멀티미디어 정보기술 수단이라면 상당한 한계가 있을 것이다. 데모 코스웨어는 일반적으로 관련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제시하는 데 사용되며, 주로 교사가 강의 내용을 설명하고 시연하는 도구로 적합하며, 학생의 자율 학습, 교실 토론, 실습 교류 등의 교육 과정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다. 또한 한 번에 하나의 코스웨어로 전체 수업의 모든 내용을 고정한다면 교육의 실제 요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 P > 네 편의 외국시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나는 서로 다른 교육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 과정에서 서로 다른 정보 기술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의 주체 역할을 극대화하고 국어 수업의 교수 효과를 최적화하려고 노력했다. < P > 1 교시 학생들이 네트워크 환경과' 소재 라이브러리' 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예습과 자습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독서와 학습 범위를 크게 넓히고, 다른 계층의 학생들이 자신의 특징과 흥미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시 학생들의 수업 발언을 보면, 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어느 정도 깊어져 어느 정도의 자율 학습 능력을 보여 준다. < P > 2 교시, 자율적인 Powerpoint 데모 코스웨어를 이용해 자신의 독학 성과를 선보이며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충분히 자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Powerpoint 데모 코스웨어 보조 강연을 통해 간단한 받아쓰기보다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게 학생들의 연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P >' 담장 밖' 의 독서와 정독에서 청화동방교육기술대학원에서 제공하는 Macromedia Flash Player 6 코스웨어를 채택했다. 이 코스웨어를 사용하는 목적은 분명합니다. 학생들의 수업 토론을 위한 지원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 코스웨어는 단순한 시와 일치하는 배경 사진 몇 장뿐 아니라, 원시의 표현과 언제든지 켜거나 끌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힌트, 학생의 발언 요점을 기록할 수 있는 전자칠판, 선생님의 사전 저장된 교육 힌트를 언제든지 표시할 수 있다. 간단하고 아늑한 배경 사진은 시의 내용에 맞춰 시의 키워드를 눈에 띄고 밝은 색으로 표시한다. 한편으로는 전통 교재 백지 흑자의 단조로움을 바꿔 학생들의 시각신경을 더 잘 동원해 교육의 생동감을 높였다. 한편, 항상 학생들이 텍스트 자체에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교사의 자신의 관점이 학생의 독립적 사고, 적극적인 참여의 시간과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유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선생님은 항상 교재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계발하는데, 학생들은 독서와 토론에서 열정이 고조되고, 흥분감은 줄곧 시의 언어와 사상 감정 속에 있다. < P > 실습 피드백 과정에서 학생들의 교실 학습 효과가 교실에서 구현, 검사 및 향상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에서 게시물에 답글을 보내 포럼에 숙제를 발표하는 것은 사실상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과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학생들이 손을 들고 선생님이 출석한 교실 발언보다 더 포괄적이고 효과적이다. < P > 수업의 각 부분에서 서로 다른 정보기술 수단을 사용하는 목적은 똑같다. 각종 정보기술 수단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항상 교실 활동의 주체가 되어 국어 교실의 교육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전통 미디어의 단방향 구조를 바꿔 국어 수업의 다양한 선택을 실현하다. < P > 많은 교사들이 기존 종이 미디어보다 훨씬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제작하지만 기존 미디어의 단방향 선형 조직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교학 내용이든 교수 순서든 모두 선생님의 수업 전 설계에 따라 안배한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인지 순서에 따라 학습의 중점과 경로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도 교실에서 어떤 단계도 변경, 추가 또는 생략할 수 없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개인화된 교육에 불리하며, 나날이 변화하는 교실 교육 실습에도 적합하지 않다. < P > 그래서 이 연구 시간에는 Macromedia Flash Player 6 코스웨어를 선택했습니다. 이 코스웨어의 가장 큰 특징은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사용하여 교육 정보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하이퍼텍스트는 각 노드에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비선형 정보 구조입니다. < P > 예를 들어' 울타리 밖' 이라는 시를 토론할 때 학생마다 가장 감동적이고 인상 깊었던 시 한 수가 달랐고, 연설에 관련된 시구는 당연히 달랐다. 선생님은 시의 원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발언과 토론의 순서를 예측하고 안배할 수 없다. 이렇게 하려면 학생들이 말하는 실제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코스웨어를 표시하거나 닫을 수 있어야 합니다. Macromedia Flash Player 6 코스웨어는 이러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이 코스웨어는 데모 코스웨어가 아니며, 모든 시는 토론에 따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힌트도 선택적이어서 교육 상황에 따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코스웨어에는 언제든지 학생들의 발언 요점을 기록할 수 있는 전자칠판이 장착되어 있으며, 선생님의 미리 저장된 교육 힌트도 표시할 수 있다. < P > 본질적으로 이러한 하이퍼텍스트 구조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취미, 지식 경험, 과제 요구 사항 및 학습 스타일에 따라 사용 정보를 선택하고 학습 경로 및 인지 환경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다단계, 개인화, 창의적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이런 수업에서 학생들의 토론에서의 자율성, 적극성, 개성은 일반 데모 코스웨어가 지도하는 강의실 토론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 P > 4, 2 가지 아이디어 < P > (1) 어떻게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전통적인 교실 교류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을까 < P > 전통적인 교실 수업 모델, 선생님이 연단에 서서 수십 명의 학생들을 대면한다. 사제 간, 학생 간의 교류는 일반적으로 단일 채널이며, 방사선 범위는 극히 제한적이며 교실 효율성은 크게 떨어진다. < P > 또한 국어교실 수업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아 학생 국어학습의 적용 범위가 매우 제한되어 있어 교사와 학생이 교실 밖에서 즉석 과외와 교학 상호 작용을 실현하기 어렵다. < P > 온라인 교육 환경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학생 포럼은 교사와 학생 간의 즉각적인 상호 작용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P > 전호 이 연구반, 나 는 연습 문제 제목 을 청화동 측 소재 라이브러리 의 BBS 게시판 에 붙이며, 학우들 에게 자신의 창작 을 댓글 형식 으로 토론 구 에 붙이거나 다른 사람 의 작품 을 평론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창작과 평론이 즉시 발표될 것이며, 선생님과 토론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즉시 보고 그에 상응하는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 P > 각 학생이 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독립적으로 창작과 논평을 발표하며 교사의 감독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각 학생이 자신의 기회를 표현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각 학생의 창작과 평론이 교실 수업의 중심을 둘러싸고 학습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 효율이 높은 교실 토론 피드백 방법으로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창의적 사고를 양성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 P > 한편 학생들의 창작과 토론은 모두 문자로 포럼에 보관돼 이 학습 활동을 교실 밖으로 최대 45 분 동안 확장했다. 학생이 귀가하면 캠퍼스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작품을 계속 발표하고 언제든지 댓글을 달 수 있다. 이렇게 이 수업의 시간과 공간은 모두 크게 확장되었다. 이번 학원이 끝난 뒤 학생들이 작품을 발표하고 포럼에서 토론한 행사가 2 개월 넘게 지속되어 약 211 곡의 시를 축적했다. 이 반의 수확은 분명히 전통 교실 모드의 연구반보다 훨씬 풍부하다. 그러나 < P > 그러나, 어떻게 인터넷 교육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국어 교육이 실제로' 45 분' 과' 한 교실' 의 한계를 깨고 학생의 자율 학습, 협동 학습 및 연구성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이번 연구반의 탐구는 극히 제한적이다. 이것은 내가 앞으로 계속 생각하고 탐구할 것이다. < P > (2) 자원 구성을 최적화하고 학생 교실 참여 조건을 개선하는 방법. < P > 현대정보기술이 국어교실 수업에서 운용되는 것은 관련 하드웨어 환경에 달려 있을 수밖에 없다. 현재, 국어 교실에서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선생님이 통제하는 컴퓨터 한 대에 프로젝션 설비를 더하거나 캠퍼스 네트워크 환경의 인터넷 교실. 인터넷 교실에서는 모든 학생이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교사는 교실의 필요에 따라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사 운영 학과에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