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아
"설아"는 "논어"의 첫 번째 장의 제목입니다. 『논어』의 각 장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장의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Xue Er"은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1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핵심은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사람들이 시간을 잘 쓸 수 있도록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라", "예절을 사용함에 있어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이다. 인(仁), 효(孝), 신용(信)과 같은 도덕적 범주도 포함된다.
1.1 공자는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면 기쁘지 않느냐?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알고 놀라지 않는 것이 군자냐?"
공자는 "자주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느냐? 먼 곳에서 오는 친구가 있다는 것도 기쁘지 않느냐? 남들이 자기를 이해하지 못해도 화내지 않는 군자 아닌가?"
1.2 Youzi는 말했다: "동생에게 효도하면서도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군자는 윗사람에게 효도하면서도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하고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가 드물다. 도(道)는 근본에서 태어나고, 동생들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인(仁)하다. 유자는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면서도 죄를 짓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군자는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말썽만 피우는 것을 좋아한다." 하여 근본이 확립되고 도가 확립된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사람의 근본이다! ”
1.3 공자는 “말을 알고 겉모습을 꾸미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일이다!”
공자는 “말을 아름답게 하고 옷을 잘 입는 사람은 남을 사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1.4 Zengzi는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았습니까? 친구를 믿지 않았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Zeng Zi가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합니다. 나는 스승님이 가르쳐준 것을 실천하지 않았습니까?” p>1.5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공자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의를 갖고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며 백성으로 하여금 시간을 잘 살도록 해야 한다."
공자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를 다스리려면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말을 조심하고, 돈을 아끼고, 사람을 돌보고, 계절에 따라 사람을 이용하라."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들아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형제애를 갖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널리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라. 할 힘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 ."
공자는 "제자들은 집에서는 효도하고, 밖에서는 어른들을 공경하고, 신중하고 믿음직하며, 사람을 사랑하고, 유덕한 사람들과 가까워져야 한다. 가서 문화를 배우세요."
1.7 Zi Xi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현인은 부모를 섬길 때 최선을 다할 수 있고, 왕을 섬길 때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면 말은 지킨다. 나는 배우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반드시 배움이라고 말할 것이다." 온 힘을 다해 군주를 도우십시오. 친구들과 교류하고 신용 있게 이야기하십시오. 그런 사람은 교육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1.8 스승님 "군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강하지 못하고, 충성하지 않으면 자신만큼 훌륭하지 못하다. 변화를 두려워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엄숙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완고하지 않으면서 배울 수 있으며, 충성스럽고 믿음직스러워야 하며, 같은 길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말아야 하며, 실수를 하면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p>
1.9 증자가 말했다: “죽음을 조심하고 미래를 추구하면 백성의 덕이 강해진다.”
증자가 말했다: “부모님의 죽음을 조심하고, 당신의 조상을 기억하십시오. 인민의 도덕적 인격은 안정되고 정직해질 것입니다."
1.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구해야 합니다, 자공님. ? 말씀하셨습니다: "스승님, 당신은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협조적이어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 다른가?
자진이 자공에게 묻자 “스승님은 어느 나라에 가시면 언제든지 그 나라의 정치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참여할 수 있다. 그가 그것을 요구한 것입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이 그에게 준 것입니까?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은 온유하고 공손하고 검소하시므로 당신은 그런 자격을 갖추셨습니다." 주님의 구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구하는 방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
1.1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효도.”
공자는 "아버지가 살아 계시다면 그의 야망에 달려 있고,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그의 행위에 달려 있고, 3년 동안 아버지의 규칙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고 할 수 있어요." ”
1.12 Youzi는 “에티켓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고대 왕의 길은 아름답습니다. 작은 사람과 큰 사람이 모두 따릅니다.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면 화목함을 알면서도 예의를 지키지 않고 화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유지는 “에티켓을 적용함에 있어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이 점에 있어서 선왕의 접근은 매우 좋았다.
이 규칙을 크고 작은 모든 것에 적용해 보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조화를 위한 조화는 예의를 지키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
1.13 유지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중은 수치심보다 에티켓에 더 가깝습니다.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에 클랜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Youzi는 “정직하고 의로움의 요구 사항에 접근하면 말에 무게가 있을 것입니다. 공손하고 예절의 요구 사항에 접근하면 부끄러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결혼할 때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않는다면 따라가면 된다.” ”
1.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다. 만일 사물에 예민하고 말을 삼가면 도가 있고, 살 것이 없다.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다고 할 수 있죠.” 공자는 "군자는 먹을 때 배부르지 않고 거처에서 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일에 조심하고 말에 신중하며 현명한 사람에게 다가가서 바로바로,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15 자공이 말했다: “아첨 없이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이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하고 행복한 것과 같지 않고, 부유하고 예의 바르게 지내는 것과 같습니다.” "자공이 말했다: ""시구름": "베는 것과 같고, 솔질하는 것과 같고, 쟁기질하는 것과 같고, 갈는 것과 같다", 이것이 무슨 뜻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 주면 그 시는 이미 말한 것이라고 하고, 지나간 사람들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도록 하라.”
자공은 “가난해도 아첨하지 않고, 부자지만 교만하지 않으면 어떻습니까?”라고 말했다. 공자는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낙천적인 사람이나, 부유하고 예의바른 사람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자공이 말했습니다. "시경에 '베는 것과 같고, 의논하는 것과 같고, 쟁기질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공아, 내가 너에게 시경에 관해 말해줄 수 있다. 내가 너에게 첫 부분을 말하면 너는 두 번째 부분을 알게 될 것이다." ”
1.16 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기 자신을 걱정하지 않게 되고, 걱정하면 남을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
자록
종유
중유(기원전 542년 ~ 기원전 480년)
로나라 편(현 시수이) , 산동) 춘추말기 현 출신) 이름도 길로(吉魯)이고 솔직하고 용감하며 약속을 잘 지키며 공자(孔子)에 대한 의견을 자주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말과 행동이 모두 공자를 따르는 훌륭한 제자였습니다. 그는 공자의 72성인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정직하고 용감하며 충성스러운 사람이었습니다. 공자(孔子)의 제자 중 한 사람으로, 후에 위(魏)나라의 관리인 부의(浮儀)의 관찰자가 되었으며, 위(魏)나라의 귀족들이 내분을 일으키고 투쟁에 가담하여 살해당하였다. 남송 선춘 3년(1267년)에 위공(魏樂)이라 칭하고, 명 가경 9년에 이름을 선현중자(善善章子)로 개명하였다. 『역사기(史記)』에는 “자록은 천성이 비열하고 용기를 좋아하며 올곧았으며 수탉의 관을 썼고 흰 돌고래를 입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수탉의 왕관을 쓰고 흰 돌고래를 입었습니다. 둘 다 용감하고 길에서도 용감해서 최고입니다. "이 구절을 통해 우리는 자로의 용기를 상상할 수 있지만, "정직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라는 문구는 자로의 용기를 일반적인 용감하고 공격적인 사람들과 구별하여 그의 용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정의를 수호하고 백성에게 명령을 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그리고 자로가 공자에게 배운 후, 공자가 "자로를 유혹하기 위해 의식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자로도 "유학자가"되어 공자의 예절과 도덕 교육을 받아들였습니다. 자로의 올곧고 용감한 정신은 평생 동안 그를 떠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는 종종 스승들로부터 "나보다 더 용감하고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다"고 꾸짖었다. 죽어라” 등등 공자는 자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한 적이 있다: "당신은 홀에 올라갔으나 집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단순히 자로의 지식에 대한 논평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이 평가가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로가 공자에게 세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몸에 있는 야생의 정신은 결코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공자는 단지 "성당으로 승진"했을 뿐 "집에 들어간"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세련된 신사. 그러나 사람은 개성이 있어야 하며, 정직하고 용기 있는 것이 바로 자로의 인간 본성에서 가장 빛나는 것입니다. 친구를 향한 쯔루의 의리와 의리는 "내 마차와 말과 의복과 모피가 후회 없이 친구들과 함께 입기를 바란다"며 "음식을 먹는 자는 고생을 면치 못한다"고 외치는 용기도 있었다. 위(魏)나라의 난란 속에서 스승이 되어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순교하는 정신은 모두 그의 용감한 성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자록의 올곧은 성품은 결코 간음되거나 속이지 않은 그의 말에 반영되어 있다. 공자는 이에 대해 “어떻게 몇 마디 말이 감옥을 깨뜨릴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자로 그의 말은 진실하고 거짓이 없었기 때문에 자로의 말을 듣고 감옥을 깨뜨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Zilu는 약속을 지켰으므로 공자는 Zilu가 "약속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Zilu가 오늘 이행하겠다고 약속 한 것이 결코 내일로 연기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자로의 충성심과 믿음을 깊이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도를 따르지 않으면 배를 타고 바다에 떠다닐 것이다. 나를 따르는 사람은 왜 그렇게 믿었느냐?” 길이 끝나고 해외로 도피할 때 자로라는 사람은 단 한 사람뿐이었고, 자로가 공자 밑에서 공부한 후 그의 충성스러운 경호원이 되었습니다. ."귀에 들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자로는 올곧고, 용감하고, 올곧고, 친구로서 충성스럽고, 약속을 지키는 독특한 인물이었습니다.
p>
자로는 독특한 인품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정치적 재능도 가지고 있었는데, 공자는 덕, 정치, 언어, 문학의 네 가지 과목을 가르쳤는데, 자로는 논어에 뛰어난 학자였다. 『논어·자로』 등 공자와 정치 문제를 논의했다고 언급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일을 먼저 하라. '도와주세요. '지칠 줄 모르는'"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치에 대한 열정과 사회 및 정치 문제에 대한 연구와 연구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Zilu의 정치적 재능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공자는 Zilu를 여러 번 칭찬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다음과 같이 Zilu를 칭찬했습니다. 수레 천 대의 나라에서는 자로가 병역관을 맡을 수 있다는 뜻이다. : "이유는 결과인데, 정치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자로는 결단력 있고 유능하며, 장난을 치지 않았다. 공자도 자로를 칭찬했다: "그는 장관이라고 할 수 있다. .” 정치실천으로 볼 때 자로는 여러 차례 관직을 역임한 적이 있다. 가문의 재상은 한때 위국의 부성관이었고, 공귀의 재상은 위국의 관원이었다. 자로는 배움과 탁월함의 모델이자 배움과 사회적 실천을 결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 자로는 충직하고 존경하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안회와는 달리 공우의 말에 불만을 품지 않고 늘 '위반하지 않는' 태도를 취했다. 공자의 말과 행위가 옳지 않다고 생각할 때마다 그는 늘 직접적으로 비판하고 비난했다. 이는 자로의 솔직하고 천박한 성품의 또 다른 표현이다. 『논어』에는 “공산이 반항하려고 애쓰지 않고 부르짖으니 아들이 가고 싶어 한다”는 내용이 있다. 자로는 공자의 행동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면전에서 “아무도 당신을 이용할 수 없다면 잊어버리세요. 왜 이 반역자에게 항복하겠습니까?” 공자는 너무 불안해 머뭇거리며 대답했습니다. 나는 그에게서 돈을 빌리고 싶었습니다.” 그는 이곳에서 주나라를 부흥시키고자 했습니다. 부적절한 상황과 자록의 반대로 인해 공자는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사기: 공자 가문』에 따르면 공자는 위국(魏國)에서 관직을 구하려고 하였는데, 난자는 위(魏) 영공의 총애를 받았고, 위(魏) 영공의 옹위를 받으려면 당시 난자의 평판이 매우 나빴다. .예의를 지키기로 유명한 공자에게는 이것이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공자는 간절히 간청을 했으나 여전히 얼굴을 낮추고 자로를 만나러 갔다. 공자는 너무 불안해서 하늘에 맹세했습니다. 내가 왕을 얻고 싶지 않았다면 난자를 만나러 갈 수밖에 없었다면 신은 반드시 멸시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저를 멸시하실 것입니다! 자로는 정말 정직하고 솔직한 사람입니다. 비록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드시 비판할 것입니다. 존경받는 스승도 예외는 아닙니다. 공자의 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