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물가독서': 저자가 강을 마주하고 있는 것은 물살이 급할 때이다. 이것은 마치 작가의 미래 경력과 같아서, 순조롭게 항해할 것이다. 둘째, 작가는' 경화 연운' 을 읽을 때' 강변 독서' 를 통해 작가가 한 가지 일을 하고 싶어하는 심정을 드러낼 수 있다. 셋째, 작가는 대강에 직면하여 기세가 웅장하여 작가가 중용된 넓은 가슴을 표현했다.
오두막에서 책을 읽다' 는 것과' 등불 아래에서 책을 읽다' 는 것은 장소가 완전히 다르고, 보는 풍경도 다르다. 선실이 좁고, 등불이 환하고, 환경이 음산하여, 작가의 이 때의 즐거운 기분에 전혀 적합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