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관심도가 다르다. 고대에는 사대부의 사회적 지위가 높았기 때문에 과거 시험은 매우 인기가 있었다. 소설에서 범진충은 일부 과거시험을 풍자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 그러나 과거 시험은 여전히 바람직한 점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시는 수험생의 재능을 고찰하는 한 형태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시가도 시험의 내용이거나 중점 시험의 내용이다. 오늘 시가 시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게을리하고 있다.
둘째, 사회 분위기가 다르다. -응? 아무것도 못하다. 독서는 높다. (서양속담, 독서속담) -응? 줄곧 고대 학자의 신조였다. 하지만 지금 사람들은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고, 독서는 수익성있는 방법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독서가 무슨 소용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장사하는 사람보다는 돈을 버는 것이 낫다. 독서도 가치가 없다. 이런 풍조의 영향으로 시를 대표하는 문학 작품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또한, 빠르게 진행되는 생활 속에서 모두가 읽는 것은 패스트푸드이며, 시의 내용을 천천히 음미하고 작가와 정신적인 교류를 할 시간이 없다. 이것들은 모두 빈말이다.
셋째, 문학적 소양이 떨어지면서 시에 대한 사람들의 심미는 점차 퇴화되고 있다. 급변하는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 년에 몇 권의 책을 읽지 않는다. 시는 작품을 대량으로 읽어야 하는 문학 형식이다. 문학 섭취가 없으면 고품질의 출력을 내기 어렵다. 이것은 매우 현실적인 문제이다. 시가 병목기에 부딪쳤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