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교우문어문》

1. 논어 원문' 친구 사귀기', 증자가 말했다. "일본 3 성에 갈게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해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습" 이 1 위다)

공자 는 말했다: "좌추명은 그 교묘한 말, 좋은 의식, 충분한 경의를 수치로 하고, 추도 이를 수치로 삼는다. 원한을 숨기고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면, 좌추명치, 추치. " (「공업장」 제 5 권)

안연, 길루대. 아들은 말했다: "왜 말?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차마가 가볍게 입고, 옷차림이 단정하고, 친구와 원망도 후회도 없기를 바랍니다." 얀 위안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선을 자르지 않고 일하지 않고 얻길 바란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말했다: "나는 아들의 야망을 듣고 싶다! 클릭합니다 줄 사이에 "노인 핑안, 친구 편지, 임신하는 사람이 적다" 고 말했다. (「공업장」 제 5 권)

아들은 말했다: "주 편지. 자신보다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자한" 제 9 회)

아들은 말했다: "좋은 친구 3, 나쁜 친구 3: 친구 스트레이트, 친구 용서, 친구 더 많이 듣고, 혜택; 친구는 개방되고, 우호적이고, 부드러워지고, 친구가 망가지고, 손상될 수 있다. " ('사기' 제 16 회)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방문한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습" 이 1 위다)

공자 는 말했다: "좌추명은 그 교묘한 말, 좋은 의식, 충분한 경의를 수치로 하고, 추도 이를 수치로 삼는다. 원한을 숨기고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면, 좌추명치, 추치. " (「공업장」 제 5 권)

안연, 길루대. 아들은 말했다: "왜 말?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차마가 가볍게 입고, 옷차림이 단정하고, 친구와 원망도 후회도 없기를 바랍니다." 얀 위안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선을 자르지 않고 일하지 않고 얻길 바란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말했다: "나는 아들의 야망을 듣고 싶다! 클릭합니다 행간에는 "늙고, 친구가 믿고, 임신하는 사람이 적다" 고 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공업장」 제 5 권)

아들은 말했다: "주 편지. 자신보다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자한" 제 9 회)

아들은 말했다: "좋은 친구 3, 나쁜 친구 3: 친구 스트레이트, 친구 용서, 친구 더 많이 듣고, 혜택; 친구는 개방되고, 우호적이고, 부드러워지고, 친구가 망가지고, 손상될 수 있다. " ("기" 제 16 회)

2. 중학교 논어 원문은 1 입니다. 아들은 말했다: "때때로 배우는 것은 나쁜 생각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믿을 수 없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당신은 딸에게 평화를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아는 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잘못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8. 증자는 "수재는 충실하지 않으면 안 되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3.' 논어' 의 문어문' 논어' 는 문어문으로 쓴 것으로 대부분 공자와 그 제자와 관계자들의 사상, 언론, 활동 기록이다. 그러나' 상당' 장은 공자의 일상생활과 습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잘 읽을 만하다. 다음은 그 발췌문입니다.

향당위 제 10 위

10. 1 공자가 어려운 순간에 와서 말을 하기가 민망한 것 같다. 태묘의 조정에서 그는 말을 아주 마음대로 한다. 진심밖에 없다.

10.2 는 다음 의사에게 같은 말을 하고, 이전 의사에게 말하고, 애도를 표했다. 선생님, 고추가 틀리면 잘못이 있고, 좋으면 좋습니다.

10.3 군 전보령금지, 색깔은 예전과 다름없다. 자세와 자세, 오른손과 왼손, 옷의 앞면과 뒷면을 주의해라. 전진, 날개 코끼리도. 손님 퇴각, 반드시 복복할 것이다. "손님은 신경 쓰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10.4 공문에 들어가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문 안에 서 있을 수 없다면, 너는 문턱을 걸을 수 없다. 과위, 색은 그대로, 발은 그대로, 그 말은 부족한 것 같다. 가지런한 사진을 들고 허리를 굽혀 활처럼 절을하고, 숨을 가누지 못하는 사람을 참는다. 밖으로, 아래로, 현란하고, 행복하면 된다. 계단도, 날개도, 고추도 없습니다.

10.5 규 보유, 활도 무적. 만약 당신이 위에 있다면, 아래에 있다면, 만약 당신이 수여된다면, 당신이 싸우고 있다면, 당신은 발을 움츠릴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따라간다면. 이 선물을 즐기세요. 보세요. 사생활도 같은 즐거움이다.

10.6 군자는 그것을 장식할 필요가 없고, 붉은 보라색도 그것이 옹졸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여름이 되면 진단이 풍부해 꼭 표현해야 한다. 아오 추, 사복 니켈 가을, 황 이순신 가을 후진타오. 욕설은 길고 짧다. 반드시 잠옷이 있어야 하고, 반드시 몸의 절반이 있어야 한다. 이 여우는 안에 살 수 있을 만큼 두껍다. 모든 것을 애도하다. 베일이 아니라면 맞아 죽을 것이다. 어린 양 추헌이 꺼지지 않는다. 길수록 너는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10.7 제나라, 화려한 옷이 있어야 합니다. 일제히 음식을 바꿀 수 있고, 집은 움직일 것이다.

10.8 백 번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만약 네가 음식에 목이 메면, 물고기는 배고프고, 고기는 패배할 것이고, 너는 먹지 않을 것이다. 사악한 색깔, 무식. 음식도 없고 음식도 없다. 때때로, 먹을 밥이 없다. 잘라서 안 맞으면 안 먹어요. 소스가 없으면 음식이 없다. 고기가 많지만 먹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술만 마시면 끝이 없고, 어지럽지 않다. 와인 시장은 곳곳에 절인 식품으로 가득하다. 생강 음식을 철회하지 마세요.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

10.9 제사공, 불숙육. 제육은 3 일, 3 일이 아니라 먹지 않는다.

10. 10 식사에는 글자가 없고 잠에는 글자가 없다.

10. 1 1 음식은 묽지만 이렇게 깔끔합니다.

10. 12 좌석이 잘못되었습니다. 앉지 않습니다.

10. 13 마을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버티면 굴러간다.

10. 14 마을 주민 傩, 법정의 희척대 위에 서 있다.

10. 15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보내주세요.

10. 16 콘자가 약을 주고, 그는 약을 숭배한다. 왕위: "산에 못 가서 맛볼 수가 없어요."

10. 17 마구간이 타 오르자 아들은 퇴정했다. "아파요?" " 말에게 묻지 마세요.

10. 18 음식을 준다면 먼저 맛을 봐야 한다. 나에게 준 물건이 느끼하다면 꼭 익히고 추천해 주세요. 태어나면 키워야 한다. 군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제사를 지내며, 먼저 먹는다.

10. 19 병, 이것 좀 봐, 동쪽 머리, 가조정역 견인 젠트.

10.20 당신의 명령 호출, 그래서 나는 운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10.2 1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묻다. 10.22 친구가 돌아가셨고, 가신 적이 있는데 돌아오지 않고 "장례를 치러 갈게요" 라고 말했다.

10.23 원고 친구, 차마는 고기를 제물로 바치지는 않지만 경배하지 않는다.

10.24 시체를 잘 수 없어 살 수 없다.

최자를 보는 사람은 모두 변한다. 왕관과 맹인을 본 사람들은 신성을 모독하는 것이지만, 반드시 그들의 외모를 보아야 한다. 말을 잘 듣는 사람은 할 수 있고, 부정적인 사람은 할 수 있다. 꽉 차면 색이 변합니다. 천둥소리가 크고 빗방울이 작아서 변할 것이다.

10.26 리터의 차는 반드시 직립해야 한다. 차 안에서 안을 들여다보지 말고, 나쁜 말을 하지 말고, 직접 가리키지 마라.

10.27 색, 들기, 항목 재조정. 왕위: "산등성이의 어미 꿩, 때다! 클릭합니다 루즈 * * *, 코를 세 개 뽑다.

고전 중국어: 공자 데이트 원본

1, 공자는 "얻은 사람은 세 명, 잃은 사람은 세 명" 이라고 말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신뢰하고, 친구는 식견이 많고, 유리하다. 친절은 부드럽고, 친절은 상처를 준다. "

《논어》요? 제세영화

주다주석을 달다

1 상해: 상해. 2 신뢰: 충실함. 3 간단합니다: 아첨. 4 선유: 면전에서 아첨하고 뒤에서 비방하다. ⑤ 화장실: 수사학.

번역

공자는 "유익한 친구는 세 가지가 있고 해로운 친구도 세 가지가 있다" 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식견이 넓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면전에서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모두 해롭다. "

통역

너는 친구가 없어서는 안 된다. \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도 즐겁지 않다!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고 공부의 즐거움을 물어 보세요.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자는 자신보다 못하다." 너는 불충실한 사람과 친구를 사귈 수 없다. 공자는 친구를 사귀는 즐거움에 대해 거듭 경고하고, 친구를 선택하는 것은 신중하다. 이 장은 또한 우리에게 "세 명의 친구가 이익을 얻고, 세 명의 친구가 손해를 본다" 고 경고한다. 세 가지 유익한 친구와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다. 성실한 친구는 네가 인심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직한 사람은 "남을 돕는다", "용서하고 성실하다" 고 말할 수 있다. 성실한 친구는 너의 의지이고, 너를 신뢰하는 사람은 충성스럽게 속이지 않을 수 있다. "편지는 책임을 져야 한다." 지식이 많은 친구, 지식을 토론하면 지식과 지혜를 얻는 데 도움이 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은 정치의 중요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문학과 친구를 사귀어라." "

5. 우정에 관한 고문은 산과 강처럼 흐른다.

진나라 시대에는 여명 보아라는 피아니스트가 있었다. 그는 피아노를 잘 치지만, 그는 설명하지 않았다. 어느 날 나무꾼 종기가 황량한 교외에서 피아노를 치며' 장망이 산에 있다',' 웅기가 흐르는 물' 이라는 자신의 생각을 밝혔고, 그래서 보아에게 지기로 끌려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하지만 아이가 죽고, 보아는 매우 고통스러워 현을 끊었다. ...

이야기는 여기까지 이야기하면서 또 다른 버전이 생겼다. 보아는 왜 현을 끊어야 합니까? 현을 끊은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오래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친구 종기를 기념하기 위해 보아가 "한번도 잠자리에 든 적이 없다" 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제 이야기에서,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보아는 눈물을 흘렸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의아해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악아, 내가 그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이 기회를 빌어 그에게 장작 몇 짐을 공짜로 보내 달라고 한 것이다. 누가 알겠어, 장작이 아직 배달되지 않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모두 죽었어! (참고: 고대 중농은 상인을 억제하고 악사는 억제하지 않았다.

두터운 우의

나에게는 두 명의 친구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시인이자 술주정뱅이이다. 두 사람은 관계가 아주 좋아서' 감정이 깊고 입이 답답하다' 는 타입에 속한다. 출발하기 전날 밤, 한 친구가 시인에게 좋은 술을 마시라고 부탁하여 그에게 많은 노비를 주었다. 이 시인은 마음껏 즐기고 한잠 잤다. 다음날, 그는 먼 배를 탔는데, 그는 해안의 노랫소리를 맡아서 향수를 느끼게 했다. 그래서 천고의 명구를 썼다. "* * 배를 타고 가려던 참이었는데, 갑자기 해안 노랫소리가 들렸다. 도화담의 깊이는 천 피트인데, 차라리 * * 나에게 정을 보내는 것이 낫다. "

설 기간에는 대련을 붙이는 것 외에도 대문 양쪽에는 보통 전설의' 문신' 두 사람의 초상화가 붙어 있다. 그 중 한 명은 진 () 으로, 전설의' 황하 양안을 밟으며 산둥 육원 ()',' 맹식 ()',' 효 ()',' 강호 ()' 에서도' 진이형 ()' 이라고 불리며, 실제 역사의 당나라 개국 공신이기도 하다. 당연히, 이 이야기는 또한 "진" 과 관련이 있습니다.

진 형' 은 등주에 가서 친구를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기마인 척해야 한다고 한다. 리앙 리 좡어 (Liang Lizhuang) 을 통과 할 때, 세 가지 갈림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리 (Licheng), 하나는 덩 저우 (Dengzhou), 하나는 집에 갑니다. 이' 둘째 형' 은 자기도 모르게 어머니의 처자를 떠올렸다. 정말' 효는 둘 다 할 수 없다' 며 잠시 망설이다가 결국 친구를 위해 등주에 갔다.

6. 논어문어문 (1) 이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2) 선한 자를 택하여 그 선하지 않은 자를 고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3) 1. 배운 내용을 나타냅니다. 보조 단어, 의도하지 않은. 3. 보조사, 무의식. 4. 그의 장점.

(4)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5) 공자: 공자는 도적천의 물을 마시지 않는다

군웅은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

등등

맹자: 맹모 삼천 (주로 맹자는 현재 맹자 삼천)

(6) 맹자: 성어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공자: 성어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와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다"

(7)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은 공자의 슬림하고 겸손한 정신을 표현했다. 그것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으로는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박채하는 것이다. 한편, 나쁜 사람을 바꾸고, 사람의 단점을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수양성의 정신이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좋고 나쁜 사람이 지내도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이런 정신과 태도는 배울 만하다.

(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7. 고대 친구의 성어 이야기. 문어문은 지음이나 아름다운 음악을 비유한다. 열자 당웬: "보아가 북하프를 치고, 산을 바라보자, 종자기가 말했다.' 좋아, 나는 태산 같다.' 흐르는 물을 겨냥하고 말했다:' 좋아, 바다는 강과 같다.

전고의 출처

열자 당웬: "보아가 피아노를 치고, 산에 오르려고 하는데, 종자기가 말했다.' 좋아, 나는 태산처럼 키가 크다.' 흐르는 물에 대해 그는' 좋아, 바다는 강과 같다' 고 말했다 ""

윤곽

박아, 춘추전국시대 진국의사, 본적초국 (오늘 호북경주시). 고증을 거쳐, 원래 성은 박이고, 그 성은 명예 () 라고 하는데, 한 단어는 명말 소설가 풍몽룡 () 이 창작한 것이지만, 이전의' 상서',' 견자',' 열자' 등의 책은 모두 있다. 동한 고우편주: "버씨, 치명, 또는 야", 현대사원도 "버씨, 치명" 이라고 적었다. 백은 고대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성이었다. 예를 들면 먹지 않는 백이, 진은 경마를 잘하는 백락이었다.

종자기, 명휘, 자자자기. 춘추시기는 초나라 (오늘 호북 한양) 사람이다. 전설에 따르면 종자기는 나무꾼으로, 머리에 새털모자를 쓰고 등에 무거운 부하와 도끼를 메고 있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유백아가 한강변에서 피아노를 치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종기의 감탄: "우뚝 솟은 산, 흐르는 물처럼. 클릭합니다 두 사람은 친한 친구가 되었다. 종자기가 죽은 후, 유백아는 세상에 지음이 없다고 생각했고, 그는 평생 피아노를 다시 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문어문 원문

보아는 북을 잘 치지만, 종수기는 경청에 능하다. 보아 구금, 산을 겨냥하다. 종자기는 말했다: "좋아, 나는 태산만큼 키가 크다! 클릭합니다 물이 흐르기로 결심하자 종자기는 "좋아, 강처럼!" 라고 말했다. 보아가 한 말은 종자기가 이해할 것이다. 어린 시절 세상을 떠났을 때, 보아는 세상에 지음이 없다고 말했지만, 그는 피아노를 깨고 평생 북을 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번역

보아는 피아노 연주에 능하고, 시계기는 청력에 능하다. 보아가 피아노를 칠 때, 그는 마음속으로 산들을 떠올린다. 종자기가 말했다. "너 정말 잘 치는구나! 내 눈앞에 우뚝 솟은 큰 산이 있는 것 같다! " 흐르는 물을 생각하자 종자기는 "좋아! 나는 급한 강을 본 것 같다! " 종자기는 박아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종자기가 죽은 후, 보아는 더 이상 지음을 찾을 수 없다고 느꼈고, 그래서 사랑하는 피아노를 떨어뜨려 평생 연주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