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적성에 따른 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교육 계몽

[요약] 고대와 현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교육 분야는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이념에 대해 많은 설명과 논평을 하고 있다. 이런 탐구는 역대 학자들이 공자 교육 사상에 대한 중시와 추앙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논어》에서 본 이론적 근거와 교수 원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공자 교육 사상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다. 이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더 자세히 설명하면서 당대 교육에 더 나은 계시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키워드] 공자 문;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교육 사상 공자는 위대한 교육 사상가로 계몽 후' 만물의 주',' 성인' 으로 불리며, 일찍이 2000 여 년 전 춘추시대에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사상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했다. 공자는 교육에서 사학학의 선례를 개척하여 귀족이 정부에서 지식을 독점하는 국면을 타파하고 교육의 최대 공평을 실현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교육 실천에서 공자는 사립당을 설립하여 천하 학생을 널리 받아 귀천을 가리지 않고 열국을 두루 여행하며 평생 교육 사업에 힘쓰고 3000 여 명의 제자를 양성하였다. 교육 이론에서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제시하여 중국 고대 교육의 발전과 오늘날의 교육 개혁에 대한 이론적 지도를 제공하였다.

-응? 우선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이념을 제시했다. 이노다제는 중국 고대 사회의 일종의 국유지 제도로, 토지제도에서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철력우경의 보급 사용은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생산력의 급속한 발전은 분봉제의 붕괴를 가속화하고, 제후들 간의 다툼이 끊이지 않고, 사회가 격동하고 있다. 이 거대한 사회 변화는 새로운 지주계급의 궐기를 촉발시켰고, 사계층의 궐기는 문화 하행의 막을 열었고, 사립은 광범위하게 일어났다. 공자의 학문은 시대의 결과이다. 시대가 변하여 사회의 신구세력 투쟁이 치열하다. 당시 인재에 대한 사회의 요구와 신지주계급의 발전으로 공자 서당은 학생 모집과 수업 방면에서 이미 이 점에 적응했다. 학생의 나이와 신분을 제한하지 않고 일반인과 귀족 학생을 포함한다. 학생 모집의 반 범위든 나이 범위든 전례 없는 변화가 일어났다. 1.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공자교학사상의 정수이며' 논어' 에 반영되어 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학생 심리 등 구체적인 상황의 개인차이에 따라 교육 실시를 조직하는 것이다. 공자는 가장 먼저 이 원칙을 이해하고 교육과 교육 실천에서 유연하게 운용했다. [1] 공자 제자 3000 명, 전 세계 10 철 72 현. 그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지만 개성은 매우 다르다. 공자는 각자의 특징에 따라 표적교육을 한다. 예를 들면 안회와 번지가 묻는 것은' 인' 이고, 자유와 하자가 묻는 것은' 효' 이며, 공자는 그들의 성격 차이에 따라 다른 답을 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보통 사람 위에 있다면, 언어는 즐겁다. 클릭합니다 : 사람 이하, 언어에도 있어서는 안 된다 "("옹도 ").

늦게 그에게 농작물을 배우라고 초대했을 때 공자는 말했다. "나는 늙은 농민보다 못하다." 。 탁아소가 되는 법을 배워 주세요. 왕위: "나는 종묘장보다 못하다. 클릭합니다 번시를 떠나다. 아들은 말했다: "악당 쑤 팬! 네가 준 선물은 좋다, 백성은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네가 편지를 잘 지키면, 남들은 감히 무심코 폐가 되지 않을 것이다. 카디프 이 경우, 사중주 사람들, 피곤 아이 로 시작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농작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논어 루즈")

유교 애욕은 공자, 공자 언병을 보고 싶어 한다. 집을 떠나 악기를 들고 노래를 불러야 들을 수 있다. ("논어 양품")

정육점은 나에게 물었다: "3 년간의 애도는 길다. 군자는 3 년 동안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예의는 나쁘다. 3 년 동안 재미를 찾지 않고 재미를 찾다. 낡은 계곡은 이미 가고, 새 계곡은 떠오르고 있고, 시기는 이미 지났다. " 아들이 말했다: "남편이 남편의 쌀을 먹고, 아내가 아내의 금금을 먹고, 여자와 어떻게 평안을 얻을 수 있습니까?" " "앤" 이라고 하더군요. " \ "여성 앤 은 그것을 위해 이다. 부부가 상복하고, 밥을 먹기 싫어하고, 음악을 듣고 싶지 않고, 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이 여자는 안전하니 하자! " 공자는 나를 도살할 때 이렇게 말했다. "주는 것은 무정하다! 아들은 태어난 지 3 년 만에 부모의 품에서 벗어났다. 남편은 3 년 동안 길을 잃었고, 전 세계는 모두 길을 잃었다. 3 년 동안 부모님을 사랑하셨습니까? ('논어 양품') 평균보다 능력이 높은 사람은 그에게 해박한 지식을 가르칠 수 있지만 평균보다 낮은 사람은 해박한 지식을 가르칠 수 없다는 뜻이다. 공자는 사람이 천성적으로 지혜와 어리석음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교육 사상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즉, 사람의 지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2] 공자는 사람에 대한 구분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포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공자는 사람 사이의 지혜와 어리석음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수법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학생에게 지식을 전수할 때 반드시 학생의 자질과 지식을 받아들이는 능력에 부합해야 한다. 둘째, 공자는 학생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고, 학생에 대한 관찰과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재목으로 가르치면 교수법이나 결과가 더욱 목표적이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 은 공자 사상의 키워드 중 하나이며, 그 학습 방법과 내용도 다르다. 제자 팬 늦게 공자에게 농작물을 재배하는 법을 배우라고 물었지만 공자는 내가 이 방면에서 농민보다 훨씬 뒤떨어졌다고 말했다. 공자는 채소 재배를 다시 배워야 했다. 공자는 "어떻게 좋은 채소를 재배할 것인가에 있어서, 나는 경험이 있는 늙은 채소 농가에 비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자의 번지연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격렬하다. \ "악당, 쑤 팬 도!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가 시야가 짧고 국민처럼 무지하기 때문에 늦게 악당이라고 비난했다. 너는 좋은 예의를 행하고, 백성은 감히 너에게 공경할 수 없고, 너는 좋은 의를 행하고, 백성은 반드시 너에게 복종할 것이다. 너는 좋은 편지를 행하고, 백성은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인민은 너에게 복종하고 신임한다. 설령 그들이 천리 떨어진 곳에 있다 해도, 그들은 너에게 올 것이다. 너는 자신의 인격적인 매력과 재능으로 인민을 너에게 복종시켜야 한다. -응? 공자가 조카의 장례를 사절하는 방식은 우스꽝스럽다고 할 수 있는데, 자신이 병이 나서 보고 싶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사자가 막 문을 나서자 공자는 거문고를 들고 한 곡을 연주했는데, 약간 도발적인 의미였다. "젊은이, 내가 집에 있는 것을 봐라, 나는 너를 만나고 싶지 않다." 유머는 어느 정도' 지혜의 과잉' 이다. 공자의 익살스러운 유머는 설명할 수 없는 천재적인 행동이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웃음점이다. 창조할 수 없는 지적 불꽃으로, 순수하고 자연적이며, 조금만 지나간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후 3 년을 복상해야 음악의식을 진행할 수 있다. 나는 3 년 동안 경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예락이 무너졌다고 생각했지만 공자는 대답했다. "양심이 아프지 않으면 된다." 원래 나는 학우를 창피하게 하려고 했지만, 나는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공 선생님께서 결국 답을 주셨지만, 이 일에서 우리는 그것이 권위에 도전하는 나의 용기를 억누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루즈가 물었다. "스벤은 어딨어?"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와 형제가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그것을 냄새 맡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공 xianhua 는 말했다: "당신은 또한' 스웬은 무엇을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와 형제'; 구걸도 물었다. "스벤 축성?" 아들이 말했다:' 서문행정지'. 빨강도 어리둥절한데, 감히 물어봐?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논어 선진' 의 루즈와 유연은 공자에게 같은 질문을 했지만 공자는 완전히 다른 답을 제시했다. 루즈가 공자에게 물었다. "만약 당신이 생각이 있다면, 당신은 즉시 그것을 실시해야 합니까?" 아들이 말했다: "부모 형제가 옆에 있는데, 어떻게 생각이 있으면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같은 질문을 했지만 공자는 완전히 다른 답을 제시하며 특히 그것을 실현하도록 격려했다. 공 시화 (gong xihua) 는 두 학생에 대한 공자의 대답에 의문을 제기했다. 공자는 어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지, 제멋대로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쳤다. 천성이 용감하고 충동적이고 천성이 소심하기 때문에 행동에서 그를 격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걸음을 멈추게 될 것이다. 공자의 루즈와 유연에 대한 가르침은 그들의 서로 다른 인격적 특징에 기반을 두고 있다.

2. 다른 환경에 따라 공자가 실시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대하는 것은 변증적인 원칙이다. 서로 다른 객관적 대상에 따라, 용도에 맞게 교육지도를 진행하여 실효를 거두다. [3] 이것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의 가장 전형적인 표현이다. 그러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는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는 학생마다 묘사와 평가가 다르고 제자의 성격에 익숙하다. 일상생활에서 공자는 주로 대화와 개별 관찰을 통해 학생의 특징을 이해한다. 논어에는 함께 모여 대화를 나누는 제자 어록 단편이 많고 스승과 학생이 연애하는 대화가 많다. 직접적인 대화와 교류에서 공자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볼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공자는 한 학생의 성격 특성과 포부를 직접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공자의 아들 장 xuegan 루 말했다: "더 많은 의심을 듣고, 나머지는 신중 하 게 생각, 그것은 드물다." "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다른 것에 대해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위험명언)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밀러는 후아 아버지 가 살해 된 것을 말한다, 정치 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이익을 보면 의를 잊는다. 자공이 물었다: "교사와 상인 중 어느 것이 더 좋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그런데 그때 선생님이 회복될까요? 공자는 "과유불급" 이라고 말했다. "장자는 공자로부터 정치적으로 벼슬하는 법을 배웠다. 공자는 그에게 여러 방면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한다고 가르쳤는데, 이렇게 하면 의심을 줄일 수 있고, 그런 다음 자신의 의심을 조심스럽게 말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풍부한 지식이 있으면 대부분의 피해를 없애고 신중하게 일을 할 수 있다. 그 일을 하는 것은 아쉬움이 없다. 불평을 적게 하고, 아쉬움을 적게 하고, 언행을 조심하는 것은 공자가 장에 대한 경고이다. 관원으로서 주의가 필요한 방면이 많다. 어떤 사람은 공경해야 하고, 어떤 사람은 공경해야 하고, 어떤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하지만, 공자는 장자라는 극단적인 사람을 대하는 제자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다. 공자는 우리가 언행을 신중히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하자는 일찍이 모복에서 지방 장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공자에게 와서 정치를 가르침을 청했다. 공자는 그에게 정치의 원칙은 장기에 초점을 맞추고 현재에 살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백년 대계는 단번에 이룰 수 있다.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효과를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에 너무 많은 힘을 쓰지 마라. 전반 국면을 돌보다. 어떤 것이든 양이 변하기 전에 질적 변화가 일어난다. 로마는 하루 안에 지어지지 않았으므로 걱정하지 마십시오. 속도만 추구하고 반대로 행한다면, 결과는 너의 목표에서 더 멀어질 것이다. 한 가지 일을 빨리 끝내고 싶다면, 효과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심지어 실망스러울 수도 있으니, 서둘러 실현하지 마라.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장자와 하자색은 누가 더 좋을까? 장재는 많은 것을 배웠지만, 그는 사악한 경향이 있어서 태평을 꾸미는 것을 좋아한다. 공자는 공자도 "과사, 상인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즉 장자의 성격은 너무 널리 퍼져 있고, 하자색의 성격은 너무 약하다. 그는 "과유불급", "과유불급", "과유불급", "과유불급"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공자의 중용 사상의 가장 고전적인 표현이다. 공자는 직접 대답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들이 중용의 길에 이르지 못했다고 생각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학이념은 예로부터 공자의 언론과 논어가 아니라 주의' 공자가 재목으로 가르치다' 에서 나온 것이다. " [4]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의미를 분석해' 논어' 에서 공자의 교학 사례를 통해 이 교육사상이 역대 추앙된 이유를 분석한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는 이미 최초의 교수 방식에서 인재 양성의 이념으로 점차 업그레이드되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사가 학생의 개성, 잠재력, 능력에 따라 교육의 깊이, 폭, 진도를 학생의 지식 수준과 수용 능력에 맞게 조정하고, 동시에 학생의 개성적 특징과 개성차이를 고려하여 모든 사람의 재능과 품행을 가장 잘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5]?

둘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이론의 기초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학 원칙은 처음에 그의 모집과 강의제도에 반영되었다. 강의 방식에서는 공자가 개인 수업을 위주로 하고, 집단 수업을 보조한다. 송대의' 공자치학도' 처럼 공자가 열국을 주유하고 루로 돌아온 뒤 문을 열고 제자를 가르치는 모습을 묘사한다. 당시의 맥락에서, 사층은 끊임없이 확대되었다. 인재와 정치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이전의 학습은 관청에서 민으로 바뀌었다. 공자가 사당을 창설한 것은 바로 이 점에 부합한다. 그가 가르치는 학생은 사회 곳곳에 퍼져 있다. 또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도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에 반영되며, 교수법은 학생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자는 학생들을 관찰하고 깊이 이해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1. 교육공평으로 돌아가 학생들이 소장을 발휘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도록 촉진하다.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재료" 는 자질이다. 교육자의 인격 특징, 인지, 학습 능력의 차이 등 기억, 관찰, 주의력, 사고력의 형태로 나타난다. 공자는 사람의 선천적인 자질이 네 가지 수준, 즉 고저가 민감하고 서툴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아는 자가 있고, 위에도 있다.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곤궁하고 배우지 않는 자는 백성을 위해 내려간다. " [6] 동시에 공자도 학생의 개성을 특히 중요하게 여긴다. 개인의 자질은 외적인 것이고, 개성의 차이는 내면이고, 외부와 내면은 다르고, 분할할 수 없고, 외부와 내면의 결합은 사람의 성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고대의 성인 공자는 성과 학문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인간성관을 가지고 있다. 공자인성론의 이런 관점은' 지혜',' 자주',' 우우' 의 인간성 차원에서 세워졌지만 공자인식론의 돌파구를 보여 준다. 즉, 그는 사람의 타고난 자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후천적인 학습은 한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이다. 유교 체계에서' 인' 은 가족, 가족 초월, 사회, 국가, 인류 전체, 자연, 우주에서 유래한 사랑이다. 그러나 공자의' 사랑' 은 가난해서 묵자의' 겸애' 와는 다르다. 공자는 위대한 교육자로서 고대와 접촉하든 과거를 돌아보든, 그의 교육 취지는 덕과 재능을 겸비한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인을 핵심으로 하는' 인' 의 사상은 교육 분야에 작용하며 공자교육의 근본 출발점과 귀착점은 사람의 마음을 살피고 도덕규범과 도덕교육을 통해' 사랑' 을 이끌어가는 것임을 사실상 반영하고 있다. 교육에서도 자비 위주의 공정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자는 평민 교육을 개척하고, 조정에서 민간으로 교육을 옮기고, 그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주고, 그들에게 상승할 수 있는 방법을 주고, 그들에게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주었다. 공자의 가르침에서, 그는 돈 많은 자공을 편애하고, 늘 그의 길에 부딪치며,' 벽지, 심지어 나를 죽이는 것' 을 깊이 사랑했다. 2. 인간성의 본질을 존중하고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합니까? 아들이 말했다: "나는 지혜가 있다. 무지도, 한 남자가 나에게 물었다. 텅 비었다. 나는 양쪽을 두드리며 기진맥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공자의 이 말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비결을 보여 준다. 지치고, 지치고,' 양쪽을 두드리고, 기진맥진하다' 는 것은 인간성의 최선을 다한 것이다. 공자는 모두에게 성인이라고 불리는데, 모두들 그를 매우 학식이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까? 나는 정말 무지하다. 천박한 사람이 나에게 한 가지 질문을 했는데, 문제는 텅 비었다. 나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다, 텅 비었다. 내가 그가 의문을 제기한 곳에서 그에게 물어보자 답이 나왔다. " 공자의 여기서 대화는 중요한 개념을 표현했는데, 바로 문제가 답이라는 것이다. 질문을 배우는 것이 때때로 답을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많은 경우 대답은 문제 뒤에 있습니다. 묻는 사람은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거나, 이 산에만 있다. 나는 문에 진면목을 알리고 싶지만, 내 마음속으로는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 그래서 많은 질문 뒤에는 답이 있다. 우리는 문제의 양끝에서 문제의 진상에 접근하여 질문자가 스스로 말하게 하면 된다. 공자 제자 3000 명, 성현 72 명, 공자의 철인 10 명, 4 개 학과가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교과 과정 구조에서 육경의' 시, 책, 의식, 음악, 이, 춘추' 나 육예의'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는 군사교육을 포함한 오늘날의 자질교육의 모든 내포를 포괄한다. 군사 천재 팬 치, 무사 모델 루즈, 외교 천재 자공, 도덕적 모델 yanhui, 남왕 yanyong, 유명한 학자 여름 보라색, 상보. 공자의 학생은 많지만 성격 차이가 커서 공자는 각 사람의 특징에 따라 표적된 교육을 한다. 목표는 학생들의 개성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즉, 사상적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차이를 형성하고, 학생들의 독립적 판단력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창조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를 갖게 하는 것입니다. "루즈는 비열하고 용무, 강직, 왕관, 쥐 돌고래, 공자를 맹렬히 공격했다. 공자는 예물을 세워 루즈를 유인하고, 루즈는 후유에 증표로 삼았는데, 대사가 그를 제자로 초대했기 때문이다. " ("사기 중니열전") 루즈는 무모하고 용감하지만 성실하고 성실하며 마음이 넓고 호방하다. 루즈의 진실한 성품을 가진 학생들을 대할 때 공자는 항상 설득을 가르쳤는데, 이로 인해 그는 평범한 무모한 사람에서 중요한 국가 대신으로 변했다. 할아버지 창은 어떤 학생입니까? 공자의 말에 따르면, 아들은 공할아버지라고 부른다. "하지만 아내가 있을 수 있다. 그중에 있지만, 비죄도 있다. " 그의 아들과 아내를 데리고 있다. 그래서 공야장은 전과가 있는 제자로 감옥에 갇혔지만 공자는 그의 과거를 개의치 않았다. 과거는 이미 역사가 되었고, 중요한 것은 지금이다. 공자가 그의 인격매력에 정복되어 딸을 그에게 배정한 것을 보면 공자가 공야장에 대한 큰 신뢰를 알 수 있다. 공자의 제자는 하층 사회의 배경이 복잡한 사람도 있고, 품행이 좋지 않고 행동이 나쁜 사람도 있다. 그를 스승으로 모시기만 하면 누구나 교육을 받고, 과거의 원한을 잊고, 죄를 바로잡고, 사회를 섬길 수 있다. 공 선생님은 학생들을 모집할 때 가문, 관직, 지능, 무지함, 어울리지 않고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하며, 교육 과정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고 고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셋째, 미래 세대에 대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개념의 계몽?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일종의 교육 원칙과 방법으로 줄곧 교육의 최고 경지로 여겨져 왔다. 그 의미는 교사가 학생의 실제 상황과 개인차이에서 출발하여, 각 학생이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최상의 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중요한 교수 방법이다. 교육에서 교사들은 서로 다른 학생들의 인지수준, 학습능력, 자신의 자질에 따라 각 학생의 특징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여 목표적인 교육을 하고, 그들의 장점을 발휘하고, 단점을 보완하고, 흥미를 자극하고, 자신감을 확립하고,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7] 우리나라에서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원칙을 개척한 이후 우리나라 고대 교육사 이후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은 몽크의' 다교 다재' 교육 사상, 왕부의'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교육 사상 등 이 교육 원칙을 제창하고 보완한 적이 있다. 국내든 해외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영원한 화제다. 그러나 현재 일부 학교는 시험 준비를 목적으로 교육 내용은 응시 지식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과거제도와 마찬가지로 교육의 본질과 초심을 위반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개인의 다원화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 각 측이 인재에 직면하는 수요에 적응하기 때문에 응시 교육의 토양에서 뿌리를 내리기가 어렵다. 동시에, 우리나라 교육의 교육 형식은 여전히 큰 학급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 이것도' 재목으로 가르치다' 원칙이 실효를 거두기 어려운 중요한 방면이다.

1. 혁신적인 교실 수업 모델,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학생이 많다. 반 집단 교육의 형식은 어느 정도의 우세를 가지고 있어 교학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교실 수업 모델을 혁신하는 것은 교사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 모델을 깨고, 교실에서 상호 작용, 실험 등의 실천 활동을 늘리고, 동등하고 동등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는 기초 위에서, 학생의 자율선택, 실습, 실천을 제창하여,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학생들이 서로 다른 발전을 이룰 수 있게 되어, 그들의 개인차이를 균형 있게 고려할 수 있으며, 학생의 개성화 발전의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국제교육이든 중국의 현행 교육정책이든 개성과 개성, 사회적 수요, 개인 발전을 통일할 필요가 있다. 미국과 일부 서방 국가 등. , 개인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데는 각각 천추와 성공이 있다. 대조적으로, 우리 나라의 교육은 공리적인 상태에 있다. 시장 이익, 시험 등의 영향으로 중국의 현재 학교 교육' 공장' 은 확실히 많은 자격을 갖춘 인재를 생산할 수 있지만, 기대되는 혁신적인 국제 인재를 양성하기는 어렵다.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사람을 키우고 자신을 창조하는 것이지,' 천편일률' 의 합격을 창조하지만 정교하지 않고 특색이 없는 개인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항상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원칙을 지도로 삼아야 하며, 서로 다른 학습 환경과 학생의 차이에 따라 자신의 교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해 교수법을 설계해야 한다. 교육 실습에서 교사는 다른 학생들의 다른 성격 특성을 관찰하여 "종료" 또는 "입력" 을 선택해야합니다. 동시에 다른 학생들의 학습 습관과 방식에 주의해야 한다. 어떤 학생은 자율적으로 공부하기에 적합하고, 어떤 학생은 독촉 공부에 적합하고, 어떤 학생은 뒷줄에 앉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학생은 앞줄에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학습 습관과 방식은 구체적인 교육 관행에서 매우 복잡하지만 학생의 학습 효율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행동을 관찰하여 용도에 맞는 학습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성적이 비교적 낮은 학생에게는 단순히 포기해서는 안 되며, 더 많은 관심을 주고, 단점을 명확히 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교사도 학생들이 특기와 흥미를 발전시키도록 독려해야지, 맹목적으로 지식을 주입해서는 안 되고, 학생들에게 과도한 숙제 부담을 주고, 학생의 과외시간을 차지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지워서는 안 된다. 제 2 교실을 개설하려면 학교와 사회 각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다양한 취미반을 개설해 교대 근무제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은 취미반에 참가하여 취미를 발전시켜 종합적인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응시 교육의 맥락에서, 어린 시절부터 학교 교육에 약간의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초보적인 탐구와 실천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실천할 수 있다. 사회 방면에서는 과외 학원이나 소년궁 등 사회조직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다양한 취미와 취미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의 본질적인 취지를 발양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과 특기는 미래의 학습이나 취업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것이 바로 학교 교육이 부족한 것이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높은 종합 자질과 능력을 갖춘 혁신적인 전문인력으로, 어떤 면에서는 특별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축적함으로써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사람은 대체될 수 없고 자신이 되어야 교육 양성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비로소 사회의 인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 배경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관철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2.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가정교육은 아이들이 정신가정교육을 탐구하도록 자극하는 일차적 책임을 져야 한다. 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이고, 어린 시절의 감정 배양과 도덕적 훈도는 아이의 정신 발전의 첫걸음이다. 교육은 사랑의 사업이고, 사랑은 교육의 영혼이다. "사랑" 교육은 자연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의 선량함과 애인을 인도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지식 교육과는 달리 단순히 설교로 실현할 수 없는 대신 부모의 말과 행동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감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따라서 가정교육에서 부모들은 자녀의 흥미와 소망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자녀의 조건과 실제에 따라 아이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아이의 생각대로 통제하고' 교육' 하고, 아이를 대신해서 결정을 내리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조건과 실제에 따라 아이를 키워야 한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으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과 조화를 이룬다.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은 먼저 아이의 성격 특성을 깊이 이해해야 하며, 아마도 취미에 관심을 갖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북돋워 줄 것을 격려해야 한다. 문제를 다룰 때는 아이의 감정을 잘 받아들이고,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아이와 공감해야 한다. 아이의 감정이 좋든 나쁘든, 심지어 무지막지하고 유치하든, 부모는 먼저 받아들이고, 아이가 안전한 감정의 기초를 찾게 하고, 자신의 생각을 부모에게 알리고, 부모가 아이의 내면 세계를 이해하게 하고, 제때에 올바르게 인도해야 한다. 한편, 자녀가 존중을 받으면 부모를 존중하고 부모의 조언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감정 세계를 이해하고, 아이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고, 무위적으로 치료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인격을 중시하고, 아이를 개방적인 군자로 만들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와 더 많이 소통하고, 친구가 되고, 전통적인 자녀 교육 관념을 버리고, 아이를 존중하고, 아이의 인격을 독립시켜야 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전통적인 교육 사상으로서 수천 년의 침전을 거쳐 여전히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다. 태어날 때부터 그것은 역대 교육사상의 정수였으며, 교육 과정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원칙이다. 발양과 실천은 이미 당대 교육 실천의 기본 이론의 원천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