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신사의 문장과 의의

일상 학습, 일, 생활에서 모든 사람은 문장을 자주 접하며, 문장마다 다른 역할을 한다. 어떤 문장을 고전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아세요? 다음은 제가 수집한 《논어》에서 군자의 문장과 의미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자의 논어 1 1 중군자의 문장과 의미, 공자는 군자가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이 포괄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가 연합하고 결탁하지 않고 소인이 결탁하여 연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xide, 악당 xitu;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공자 는 말했다: 신사 독일, 악당 생각 이익; 군자는 불법인 줄 알고 소인은 운인 줄 알았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의미,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정의롭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클릭합니다

4,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장치가 아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기품처럼 해서는 안 되고, 다재다능해야 한다.

공자: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단결석하고 소인은 늘 슬퍼한다. 클릭합니다

6, 공자: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악당은 반대다.

공자는 군자는 보통 남의 좋은 일을 성취하고 남의 물건을 파괴하지 않는 반면 소인은 정반대라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신사와 다른; 소인과 불화하다.

공자는 말했다: 군자의 태도는 매끄럽지만, 다른 사람에게 동조하지 않을 것이다. 소인은 다른 사람의 관점에 쉽게 동의하지만, 사실 그는 다른 사람과 평화롭게 지낼 수 없다.

8.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태이고 교만하지 않다. 악당은 날뛰지만 태만은 아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침착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침착하지 않다."

9. 아들은 말했다: 신사 자비, 남편 평화? 소인도 없고 인인도 없다!

공자는 군자 중에는 인심이 없는 사람이 있고 소인 중에는 인인이 없는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10, 공자는 말했다: 신사 다; 소인이 명령을 내리다.

공자 는 말했다: 신사 에 와서 정의를 달성하기 위해; 소인이 초라하여 명리를 쫓다.

1 1, 공자는 군자가 가난하다고 말했다. 저는 가난한 사람입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가난하면 안전할 수 있고, 소인이 가난하면 억제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12,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추구한다; 소인이 남에게 부탁하다.

군자는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자성의 태도를 강조하며,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이지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13 공자는 군자는 무지해서는 안 되고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보잘것없는 인물은 큰 고생을 할 수는 없지만, 조금은 알 수 있다.

공자는 "군자는 사소한 일로 그를 시험할 수는 없지만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은 중대한 임무를 받아들일 수 없지만, 사소한 일로 그를 시험할 수 있다. ""

14, 공자는 "군자는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는 당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존엄하고 자존심을 가지고 남과 다투지 않고 군중을 단결시키고 당을 맺지 않고 사리사욕을 도모한다.

15,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며 행보다 뛰어나다.

군자는 말과 행동으로 부끄러움을 느낀다는 뜻이다.

16 공자는 "군자는 충직하고 용서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군자가 정의를 고수하고 옳고 그름을 고려하지 않고 신용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17, 군자가 인자를 찾아가서 악으로 유명해졌다.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위반한다. 만약 그가 무엇을 기대한다면, 그는 기분이 나쁠 것이다.

군자가 인의의 덕을 버리면 군자는 어떻게 명군이 되는가? 군자는 배불리 먹고 마셔도 인의의 덕을 거스르지 않는다. 그들이 어느 나라에 머무를 때, 그들은 반드시 그것을 위해 뛰어다닐 것이다.

18,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첫 번째 단어, 다음 행. 클릭합니다

자공은 공자군자의 도를 물었다. 공자는 먼저 하고 싶은 말을 연습하고, 정말 해냈다고 말했다.

19, 군자는 말을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말에 신중을 기하지만, 행동에 민감하다. 클릭합니다

자공 은 말했다: 신사 도 악 평화? 아들은 말했다: 악이 있다면, 그 사람의 악; 악이 더러운 곳에 산다면, 그것은 우월할 것이다. 악은 용감하고 무모하며, 후과감하면 교살된다.

자공은 선생에게 반감이 있는지 물었다. 공자는 혐오감이 있다고 대답했다. 남의 험담을 퍼뜨리는 사람들을 싫어하고 지위가 낮아서 자신을 망치는 것을 싫어한다.

상급자를 비방하는 사람은 의용을 보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을 가장 싫어하고, 대담하고 고집을 부리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2 1, 군자의 덕목; 소인의 덕목 잔디밭의 바람이 약해질 것이다.

상류사회의 도덕은 바람과 같고, 일반인의 언행은 풀과 같다는 뜻이다. 바람이 풀밭에 불면 풀은 반드시 바람의 방향을 따라 떨어진다.

공자는 "품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공자가 말했다. "단순함이 문장식보다 낫다면 무례하고, 문장식이 단순보다 낫다면 허망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3. 신사가 급하게 부자가 되었다.

품격이 고결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과 조난중인 사람을 도울 수 있지만 금상첨화는 부자를 돕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아프고 무능하다, 나는 환자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자신의 무능함만 걱정하고 다른 사람이 그를 감상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아프고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 는 말했다: 신사 의 유산, 명성 없이 죽었다.

쩡 닫아 (Zeng zi) 은 "신사는 텍스트를 친구로 삼는다. 친구로 남을 돕다. "

쩡 지 (Zeng zi) 는 "진정한 신사는 미덕을 친구로 삼고 자비를 베풀었다" 고 말했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믿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증자는 군자는 문제를 고려할 때 자신의 권한을 넘어선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는다; 사람들과 혀를 낭비하지 마라. "

공자는 군자는 다른 사람이 잘 말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발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품성이 좋지 않아 그들의 정확한 의견을 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긍정적 인. 군자는 용감하고 의리가 없고, 소인은 용감하고 의리가 없다.

공자는 의를 우선으로 하는 용감이야말로 진정한 용감이라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군자는 용감하게 혼란을 제압하고, 소인은 용감하게 도둑을 제압한다.

(30), 군자는 천하의 크고, 모도 없고, 인의는 비교한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세상에 있고, 규칙은 없으면 방원 되지 않는다. 그가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하기만 하면, 그는 그것을 할 것이다. "

3 1, 공자는 "사의 도 3, 나는 무능하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세 번이나 근심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하나도 하지 않았다.

(32)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문중에서 박학하고, 예의를 위해 할 수도 있고, 남편을 위해 할 수도 있다!

공자는 "사람은 문화와 문명을 심오하고 광범위하게 배울 수 있고, 사회행동규범의 구속을 받아 편심을 유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33. 군자는 현자를 공경하고, 대중을 용인하며, 가선은 뉘우치면 안 된다.

군자는 성인을 존경하고, 일반인을 용인한다는 뜻이다. 좋은 사람에게 상을 주고, 동정심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상을 주다.

34. 자공은 말했다: "군자는 한 마디로 알고, 한 마디로 모른다고 생각한다. 부주의하지 마세요! "

군자는 한 마디로 그의 총명함을 표현할 수도 있고, 한 마디로 그의 총명함을 표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지 않게 말할 수 없다는 뜻이다.

35.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군자는 식생활과 생활환경의 안전과 만족을 추구하는 데 힘쓰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말을 조심하며, 고상한 지향과 행동을 가진 사람에게 교육과 시정을 주동적으로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36), 신사 는 세 가지 반지 가 있습니다: 젊은 혈액 가스 미정, 색상은 비어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어도 피가 쇠약해져서 끊을 수 있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세 가지를 경계로 한다. 젊었을 때 핏줄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으니 여자에 대한 미련을 끊어야 한다. 네가 성숙할 때, 혈기가 강할 때, 다른 사람과의 싸움을 포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이가 들면 혈기가 이미 약해졌으니 욕심을 끊어야 한다. ""

37.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의 말을 두려워하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 나는 나의 운명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어른과 성인을 경멸한다. ""

공자는 "군자는 세 가지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 첫째, 운명에 대한 두려움, 둘째, 도덕적 지식을 가진 사람에 대한 두려움, 셋째, 성인 언론에 대한 두려움. 소인은 천명을 모르고 두려워할 것이 없다. 그는 대덕한 사람에게 불경을 표하고 성인의 말을 모욕했다. ""

38.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똑똑히 보고, 듣고, 따뜻하게 보고, 보고, 말하고, 충성스럽게 말하고, 사물을 존중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원한을 품는 것이 어렵다. ""

신사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9 가지가 있습니다. 명확하게 보고 모호하지 않습니다. 똑똑히 들어라, 멍청하게 굴지 말고; 눈빛이 부드러워서 엄하고 추해 보이지 마라. 겉모습은 겸손하고, 공경하고, 예의바르게 보여야지, 교만하거나 다른 사람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말은 성실하고 진실하며 거짓이 없어야 한다. 일을 열심히 책임지고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의혹이 있으면 방법을 강구하여 가르침을 구하고, 지나치면 안 된다. 화가 났을 때는 결과와 재난을 생각해야 하고, 충동적이어서는 안 된다. 네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만났을 때, 너는 그것이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생각해야 한다.

39. 한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일은 그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한 아들은 "신사는 가장 기본적인 일에 집중한다. 기초가 수립되면 도도도 생겨난다. 한 사람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한다. 그게 다야? 임씨? 그 기초! "

40.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학문은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장엄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후를 위주로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

4 1, 군자는 음식을 찾지 않고 길을 찾는다. 농사도 어색하다. 배우고, 루도 그 안에 있다. 군자는 도를 걱정하지만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도리만 도모하고, 음식을 도모하지 않는다. 농사에도 배가 고플 때 학도도 풍부한 음식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도무지 알 수 없을 뿐, 가난해서 밥을 못 먹을 걱정은 없다.

42. 자손가락 출산.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다: 자신의 존경, 일의 존중, 이익의 양민, 의민." 공자는 자산을 평가하면서 "그는 군자 사덕을 가지고 있다." "행동이 점잖고, 공손하고, 군으로 공경하고, 인자하고, 백성을 보호하고, 법도를 민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43. 아들은 말했다: "군자의 의는 질이고, 예의는 행이고, 손은 나가고, 편지는 행이다. 군자! "

공자는 "군자는 의를 근본으로 하고, 예의를 지키며, 온유한 언어로 표현하고, 충성스러운 태도로 완성한다" 고 말했다. 이것이야말로 군자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무지해서는 안되지만 크게 영향을받을 수 있습니다. 소인은 크게 앓을 수는 없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

공자는 "군자는 사소한 일로 그를 시험할 수는 없지만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은 중대한 임무를 받아들일 수 없지만, 사소한 일로 그를 시험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무슨 일이야? 군자는 죽을 수 있지만 졸릴 수는 없다. 괴롭힘을 당할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군자는 파괴할 수 있고, 모함해서는 안 된다. 속아 넘어갈 수는 있지만 속아 넘어가서는 안 된다. "

자공은 말했다: "신사는 태양과 달의 음식과 같습니다. 너무 많이, 모두가 그것을 보았다; 더구나 모두들 매우 추앙하고 있다. "

자공은 "군자의 과실은 일식과 같다. 과실이 있을 때 누구나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이 시정되었을 때, 모두가 고개를 들었다.

47. 샤자지는 "오솔길이 있지만, 상당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수렁에서 멀리 떨어진 것도 군자이다. "

샤자이는 오솔길일 뿐이지만 감상할 만한 풍경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과유불급이면 흙발이 푹 빠지게 된다. 이 때문에 똑똑한 사람들은 그것을하지 않을 것입니다.

48. 샤자지는 "100 명의 노동자들이 사무실에 사는 것은 그것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고 말했다. 군자는 자기가 아는 것을 배운다. "

샤자이는 장인이 작업장에서 그들의 제품을 완성하고 군자는 학습을 통해 그 이치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

아들은 말했다: 나는 그 삶을 모른다, 나는 신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의를 모르면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공자는 "자연의 객관적인 법칙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예의를 모르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줄 모르면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50.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다투지 않는다. 쏴도 돼! 포기하고 마셔라. 그 싸움도 군자이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덕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고, 공손하게 양보하며, 세상과 다투지 않는다. 만약 그가 시합하는 곳을 꼭 찾아야 한다면, 반드시 시합에서 그가 화살을 쏘는 것을 볼 때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그가 곧 활을 쏘기 시작할 때, 먼저 경례를 하고 나서 출전하고, 사격을 마치고 궁수와 함께 퇴장하고, 승자는 술을 권하고 있다. 군자의 싸움은 바로 이렇다.

논어 2 1 중군자의 문장과 의미. 아들은 말했다: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그렇지 않니?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문은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가득 차 있지 않고, 안전하지 않다. 만약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그는 정당한 방법이 있을 것이고, 성실할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5.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첫 번째 단어, 다음 행. 클릭합니다

6.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또한 쏠 것이다! 그것이 오르게 하면 마실 수 있고 군자이다. "

8. 도장을 보세요.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자의 경우, 나는 알아차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추종자로부터 보다. 그는 나가서 말했다. "둘째 아들, 셋째 아들, 당신들은 왜 상복을 입어야 합니까? 천하에는 길이 없고, 하늘은 스승을 모도로 삼는다.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그 길은 얻을 수 없고, 얻을 곳이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유명해지는 게 좋지 않니?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어기면 반드시 다시 해야 한다. "

10. 자가 말했다: "군자는 천하에 있지 않고, 아무것도 없고, 의의도 비교한다."

1 1. 아들은 말했다: "신사 xide, 악당 xitu;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12.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정의, 소인의 이익."

13.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말을 천천히 하고, 빨리 걷는다."

14. 아들이 아들을 비천하게 꾸짖었다. "군자는 인간이다! 노약군자가 없으면 어찌 잡을 수 있겠는가? "

15. 아들 손가락 출산, "군자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그 길은 사람을 존중하고, 그 일은 사람을 공경하고, 그 이익은 사람을 부양하고, 그 의미는 백성이다."

16. 리, 염자가 소련을 어머니로 초대했다. 아들은 말했다: "가자. 클릭합니다 혜택을 주세요. 왕위: "너와 함께 가자. 클릭합니다 염자와 it

17. 수. 아들은 말했다: "빨간색은 균형이 맞고, 뚱뚱한 말을 타고, 옷은 가볍다. 나는 들었다, 군자는 급해서 부귀할 수 없다. " 원래 생각은 그것을 죽이는 것이었고 900 이었기 때문에 물러났다. 아들은 말했다: "아니! 이웃과 친구가 되자! "

18. 자가 말했다: "여자는 군자유이고, 위업은 소인이 아니다."

19.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20.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문채가 있고, 예식을 할 수도 있고, 남편이 될 수도 있다!"

2 1. 아들이 말했다: "성인, 나는 볼 수 없다; 군자를 만날 수 있다면 그것을 할 수 있다. " 공자는 "좋은 사람, 나는 볼 수 없다. 상수를 볼 수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죽을 때는 견디기 어렵지만 허영심만 있으면 태가 되고 싶다. "

22. 천쓰 (WHO) 는 소공 () 에게 예의를 모르는지 묻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 을 알고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요술 때 물러나서 말했다. "군자가 당이 아니라고 들었는데 군자도 당락이라고?" 군은 우 () 를 성으로 하고, 이름은 오맹 () 이다. 의식은 알지만 의식은 몰라? \ "우 엄마 기간 통지. 아들이 말했다: "가을에도 다행이다. 만약 있다면 사람들은 알게 될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웬, 모우 유태인도. 만약 네가 신사라면, 나는 아무런 수확도 없다. "

24.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25. 아들은 말했다: "예의는 거칠면 피곤하고, 신중하면 난처하고, 용감무쌍하면 어지럽고, 곧으면 뒤틀린다. 군자는 충친으로, 백성은 인성으로 한다. 옛것을 떠나지 않으면 백성이 훔치지 않는다. "

26. 증자타오는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고, 명절은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신사와 남자? 군자도 사람이다. "

27. 대자이가 자공에게 물었다. "스승과 성인은? 얼마면 되나요? " 자공은 "천지를 굳히는 장군, 성도, 다재다능하다" 고 말했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큰 자이 나를 알아! 나는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신사가 있습니까? 많지 않아요. " 감옥은 말했다: "자운,'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예술가이다.' ""

28. 아들은 91 에 살고 싶어 한다. 또는: "못생긴 건 어때!"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살고, 어떻게 겸손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29. 군자는 J 붉은 보라색을 꾸미지 않고 옹졸함을 느끼지 않는다. 여름이 되면 드러날 것이다. 작은 추, 사복구. 한참 동안 욕을 했다. 짧은 오른쪽. 이 여우는 안에 살 수 있을 만큼 두껍다. 장례식에 가서 아무것도 입지 마세요. 베일이 아니라면 맞아 죽을 것이다. 어린 양 추헌이 꺼지지 않는다. 길수록 너는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과 음악 진보, 야만인도; 마지막으로 군자도. 네가 쓰면 내가 먼저 들어갈게. "

3 1.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엇입니까? 색촌은요? "

32., 쩡, 공 시화 (gong xihua) 와 앉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어느 날 내가 자라면, 나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거택은 "나도 몰라! 만약 네가 나를 안다면,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느냐? 루즈는 길을 이끌고 말했다. "대국들 사이에 천 배의 나라를 취하여 스승으로 도우면 배가 고프다. 그렇기 때문에 3 년보다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서 한 면을 알 수 있다. " 마스터 이순신. \ "아! 당신은요? " 그가 말하길 너는 육칠십, 너는 오육십, 너는 스스로 복을 빌어라. 3 년과 비교하면, 너는 국민을 만족시킬 수 있다. 예락과 같이 군자를 위해. " \ "빨간색! 당신은요? " 예: "할 수 없으면 배우려고 합니다. 사당의 일이 약속된다면 일은 작다. " \ "점! 너희들

33. 사마우가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신사입니까?" 아들이 말했다: "만약 스스로 반성한 후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왜 두려움을 느끼는가?"

34. 사마우는 슬프게 말했다. "모두 형제가 있어요. 저 혼자 죽었어요." 샤자이는 "상인이 들은 바가 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고 말했다.

35. 군자는 남에게 공손하고 예의 바르다. 사해 안에 모두 형제이다. 왜 군자는 형제가 없는가? ""

36. "군자는 군자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왜 써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말 안타까워요! 대사는 군자도 말했다. 나는 너와 말할 수 없다. 문자의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범표 (가죽 즐기기), 개 양 (가죽 즐기기). 클릭합니다

37.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문채가 있고, 예의도 있고, 남편도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소인은 정반대다. "

39. 강자는 공자정치에 물었다. "죽이는 것은 도리가 없고, 도리가 있다. 뭐? "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벼슬하는 사람은 왜 아들을 죽이려고 합니까? 아들은 그 일을 잘하려고 하고, 사람은 그 일을 잘하려고 한다. 군자의 덕풍, 소인의 덕초. 풀밭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되어야 한다. "

40. 증자는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로 남을 돕는다" 고 말했다.

4 1. 루츠가 말했다. "위군이 아들을 다스리는데 아들이 먼저 그를 배울까?"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일리가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그래, 난 그래, 그리고 난 진부해! 제나라 청?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야생 야생 남자! 군자는 모르면서 처벌해서는 안 된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글자가 매끄럽지 않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들은 어찌할 도리가 없다.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아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와 다른, 악당 불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의 말은 쉽고, 악당의 말은 어렵다: 말하면 말하지 마라. 그것은 또한 사람들, 이 장비를 만든다. 소인은 어렵고 쉽게 말했다. 도중은 말하지 않았지만 말했다. 준비를 하고 싶게 만듭니다. "

44.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45.' 남궁시' 는 공자에게 "좋은 사격은 죽지 않는다" 고 물었다 길이에게 고개를 숙이고 농작물을 수확하여 천하를 얻다. "주인이 대답하지 않으면 남궁열이 나올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그 사람과 같다! 상덕은 사람 같다! ""

46. 자는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자는 남편이 있고, 어진 자는 소인이 없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믿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49.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보다 뛰어나다. 클릭합니다

50. 아들은 말했다: "선비는 도로이고, 나는 무능하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아는 자는 의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공은 말했다: "주님.

5 1. 자율적입니다. ""

52. 루즈는 신사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 재배, 제나라.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그 게 다 야?" " 그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자신을 키워라" 고 말했다. 고 말했다: "그 게 다 야?" " 그는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을 키워라. 국민을 보호하고 병들게 하도록 자신을 키워라! 클릭합니다

53. 위령공이 진유 공자에게 물었다.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만약 네가 콩을 맛보면, 너는 그 냄새를 맡을 것이다." : 군대의 물건은 배운 것이 아니다. \ "내일 갑니다. 구사회는 먹고 입는 것이 부족하고 병이 있어도 형통할 수 없다. 루즈는 그것을 보고 말했다: "신사는 가난한 사람입니까?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다. ""

아들은 말했다: "직선 물고기도! 상태 적절한 방법, 벡터 등; 국가는 도리가 없어 화살과 같다. " 군자는 규율이다! 국가는 방법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만약 국가에 방법이 없다면, 말아서 구상할 수 있다. ""

55. 아들은 말했다: "군자의 의는 곧 질이고, 예의는 곧 행이고, 손은 곧 행이고, 편지는 곧 공이다. 군자! "

56.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병이 나면 할 수 없고, 환자가 모를 줄 모른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아프고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찾고, 악당은 사람들을 찾는다. 클릭합니다

5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하고 당이 아니다."

60.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남의 폐언을 하지 않는다."

6 1. 자는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찾지 않고 길을 찾는다. 농사도 어색하다. 배우고, 루도 그 안에 있다. 군자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

62. 자는 말했다: "군자는 무지해서는 안 되고,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소인은 크게 앓을 수는 없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진실하고 용서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64. 아들이 말했다: "물어보세요! 병든 신사가 그가 원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그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치우는 또한 국유집이 있는 사람은 과부로 인해 불평등을 당하거나 가난으로 인해 초조해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가난도, 가난도, 평화도 없다. 만약 남편이 이렇다면, 그렇게 먼 사람이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면, 자습덕행이다. 자연에 순응하다. 오늘은 간청하기 때문에 나는 대가이다. 멀리 올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가 붕괴되어 유지할 수 없다. 본주에서 전쟁을 일으키다. 아마도 내부의 고민은 구석에 있지 않고 작은 벽에 있을 것이다. "

65. 아들이 말했다: "사군은 세 가지가 있다: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고, 말하지 않으면 은밀하고, 보이지 않으면 어색하다."

66.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의 혈기가 불확실하고, 그것을 이스라엘에서 멀리하십시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67.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의 말을 두려워한다. 나는 나의 운명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어른과 성인을 모욕하고 있다. "

68. 자는 말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똑똑히 보고, 들을 수 있고, 따뜻하게 보고, 존경하고, 충직하게 말하고, 일을 존중하고, 의심하고, 괴로워한다."

69. "아들도 의견이 다른가요? 클릭합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독립을 맛볼 때 잉어는 종종 법원을 초월한다. 시를 배우는 게 어때요?' 예:' 아직 없습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잉어가 물러나 시를 배우다. 우리가 다시 독립할 때 잉어는 법정을 통과할 것이다. 예절을 배우는 게 어때? 예:' 아직 없습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잉어가 배학 예절을 물리다. 빈스, 다. 진강은 물러서서 기뻐하며 말했다. "한 번 물어보면 셋, 시 냄새, 의식, 군자 냄새를 맡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70. 아들의 무성, 현가의 소리. 주인은 웃으며 말했다: "왜 소칼로 닭을 썰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Ziyou 는 그에게 말했다: "Yan Lao 씨도 철학자가' 신사는 애인을 배우고, 악당은 길을 배웁니다.' 라고 말한 것을 들었습니다. 아들이 말했다: "이삼자! 얼굴도 옳다. 머리말, 연극의 귀. ""

7 1. FZ 가 부르고 아들이 가고 싶어 한다. 루즈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과거의 거장들이' 네가 나쁜 사람이라면 군자는 들어오지 않는다' 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 부처님 Z 는 중모기슭에 있고, 아들은 가려고 하는데, 그래서요! 아들은 말했다: "물론. 할 말이 있다. 딱딱하지 않고, 인을 갈아도 인이 없다. 헛되이 말하지 마라, 열반은 열반이 아니다. 제가 오이인가요? 밥을 먹지 않고 어떻게 묶을까? ""

72. 나는 물었다: "3 년간의 애도는 오랜 시간이다. 군자는 3 년 동안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예의는 나쁘다. 3 년 동안 재미를 찾지 않고 재미를 찾다. 낡은 계곡은 이미 가고, 새 계곡은 떠오르고 있고, 시기는 이미 지났다. " 아들이 말했다: "남편이 남편의 쌀을 먹고, 아내가 아내의 금금을 먹고, 여자와 어떻게 평안을 얻을 수 있습니까?" " "앤" 이라고 하더군요. " \ "여성 앤 은 그것을 위해! 부부가 상복하고, 밥을 먹기 싫어하고, 음악을 듣고 싶지 않고, 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이 여자는 안전하니 하자! " 날 죽여라. 아들은 말했다: "자비 롭다! 아이가 태어난 지 3 년 만에 부모의 품에서 벗어났다. 남편 한 명을 잃은 지 3 년이 되면 전 세계를 잃는 것이다. 자, 부모님에 대한 3 년간의 사랑이 있습니까? ""

73. 루즈가 말했다. "그럼 상용씨는요?"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긍정적입니다. 군자는 용감하고 의리가 없고, 소인은 용감하고 의리가 없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신사는 악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악이 있다: 악은 사람의 악이라고 하고, 악은 더러운 곳에 거하고, 악용은 무례하고, 악은 감히 억제한다." 고 말했다: "부시에게 악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악한 자는 자기가 안다고 생각하고, 악한 자는 용감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악한 자는 자기가 옳다고 여긴다."

75. 루즈가 온 후, 그는 남편을 만났고, 그는 몽둥이로 짐을 메었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는다. 주인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분기 아치문과 관람석. 길에서 자지 말고 닭을 죽여 샤오미에게 먹이고, 그의 둘째 아들을 봐라. 내일 루즈가 너에게 알려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은둔자도.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것을 반대하게 하다. 하면 됩니다. 루즈는 "벼슬은 의미가 없다. 젊은이와 노인의 명절은 폐지할 수 없다. 군신의 의를 어떻게 폐지합니까? 그의 몸을 치우려고 또 혼란스러웠다. 군자의 관직도 그의 의를 관철시켰다. 도가 좋지 않으면 그것을 안다. "

76. 주공은 노공이 말했다. "군자는 친분을 맺지 않고 신하를 원망하지 않는다. 늙어서 큰 이유가 없다면 싫어하지 마라. 혼자서는 준비할 것이 별로 없다. "

77. 샤자색은 장자의 문에 대한 지불을 요구했다. 장자가 말했다. "하자색의 구름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예: "샤자지가 말했다:' 가능하다면 거절할 수 있다.' 장자는 말했다: "나는 군자 경현을 듣고 백성을 용인하지만, 가선은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대성이다. 왜 다른 사람에게 포용될 수 없는가? 만약 내가 현숙하지 않다면 사람들은 나를 거절할 것이다. 내가 어떻게 다른 사람을 거절할 수 있을까? ""

78. 샤자지는 "오솔길이 있지만, 반드시 상당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수렁에서 멀리 떨어진 것도 군자이다. "

79. 샤지는 "100 명의 노동자들이 네 곳에 살면서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고, 한 신사가 그의 방식을 배운다" 고 말했다.

80. 샤자지는 "군자는 세 가지 변화가 있다. 언뜻 보면 따뜻해지고 듣기도 강하다" 고 말했다.

8 1. 샤지는 "군자는 믿고 그의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믿지 않는다면, 그는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믿고 항의하다. 만약 네가 믿지 않는다면, 너는 네가 너 자신을 비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82. 자유회는 "하주, 꼬마야, 쓸어버리고, 대처하고, 진퇴하면 선행할 수 있어." 라고 말했다. 만약 네가 끝까지 억압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이게 뭐야? 윈이 말했다. "이봐! 말이 헤엄쳐 간다! 군자의 길은 무엇입니까? 누가 지쳤습니까? 예를 들어 식물과 지역은 다르다. 군자의 길은 어떻게 무고를 당할 수 있습니까? 시작은 졸자가 있고, 오직 성인만 있다! ""

자공은 말했다: "나쁜 것보다 나쁜 것이 낫다. 군자의 악으로 땅에 거하고, 천하의 악은 모두 돌아온다. "

84. 자공은 "군자의 잘못은 일월의 음식과 같다. 누구나 다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더구나 모두들 매우 추앙하고 있다. "

85. 첸 zhaozi 공 말했다: "Zijing, 아들 에 미덕? 클릭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자기가 한 글자를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자기가 한 글자를 모른다고 생각한다. 너는 부주의해서는 안 된다. 고수의 높은 것은 올라갈 수 없고, 천도의 높은 등반과 절절 상승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수명언) 대가는 한 경지를 얻었는데, 이른바 립, 도, 행, 수이, 이동, 그리고. 그의 일생도 휘황찬란하고, 그의 죽음도 슬프다. 어떻게 하면 도달할 수 있을까? "

86. 장자는 공자에게 "왜 정치를 할 수 있는가?" 라고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오미를 공경하고, 사해를 걸러서 정치를 할 수 있다." 장자가 말했다: "오미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이로운 것은 일하지 않고, 수고는 원망하지 않고, 욕심은 탐내지 않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강하지만 맹렬하지 않다." 장자가 말했다. "돈을 쓰지 않으면 이득이 되는 게 뭐지?" 아들은 말했다: "국민의 이익을 얻는 것은 은혜가 아닌가? 만약 네가 노력하기로 선택한다면, 누가 불평할 것인가? 인심을 얻고 인심을 얻고자 하는데, 어떻게 욕심을 낼 수 있단 말인가? 군자는 작지도 크지도 않고, 감히 느리지도 않다. 그가 잘난 체하는 것이 너무 좋지 않니? 군자는 옷차림을 하고, 그 선견지명을 존중하니, 좀 두려운 것 같다. 핍박하지는 않지만 흉악하지 않나요? " 장자가 말했다: "네 가지 해악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죽이고 가르치지 않고, 학대라고 한다. 폭력으로 간주하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느린 주문으로 도둑이 발생하다. 여전히 사람과 함께, 은을 거두는 것은 인색하고, 그 스승이라고 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

아들은 말했다: "나는 운명을 모른다, 나는 신사를 생각하지 않는다. 예의를 모르면 참을 수 없다. 무슨 말을 해야 사람을 알 수 없다. "

88. 아들은 말했다: "오직 여자 소인만이 기르기 어렵다. 가까우면 손자가 없고, 멀면 원한이 있다. "

89. 샤지는 "소인의 잘못은 반드시 써야 한다" 고 말했다.

90, 공자 는 말했다: 신사 다; 소인이 명령을 내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