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의 정신은 무엇입니까?

동치창의 예술 정신을 논하다.

마카오가 동치창 서전 전시회를 방문한 인상과 이 문장 쓰기의 인연: 조붕

중국 서화사의 일대 종사인 동치창은 나의 오랜 관심과 연구의 중점 과제 중 하나이다. 즉, 저는 동치창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나는 항상 동치창 작품이 있는 전시회를 참관하려고 노력한다. 동치창의 서화는 수집가가 꺼낸 것이다. 진실과 거짓에 상관없이 목적이 있는 기회를 거절한 적이 없다. 올해 3 분기에는' 남나침반' 동치창 서전 전시회가 마카오에서 열렸는데, 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동치창 특집전이다. 내가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나는 매료되었다. 마침 벨고린사의 서대선씨는 나에게 산수책을 한 권 써달라고 요청했고,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한 많은 도시를 방문해야 했기 때문에 초겨울 홍콩과 마카오 여행이 있었다. 이것은 또한 마카오에 가서 동치창 서화특별전을 보러 갔는데, 나에게는 일거양득의 좋은 일이었다. 물론 서 선생님은 이에 대해 알지 못하셨고, 나도 마카오에 추가로 참관할 계획이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모든 것이 일정에 따라 잘 안배되어 자연스럽게 왔다. 남들이 나에게 조금 잘해 주어서 나는 감히 잊지 못한다. 이 복보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내 평생의 큰 축복이며, 마음에 새길 수 있기 때문에 겸사겸사 감사할 따름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전시장은 새로 지은 마카오 미술관에 설치돼 전시장 수준과 시설이 절대적으로 국제 일류 수준에 이르렀다. 마카오 당국의 강력한 지지로 MAM (마카오 미술관 약칭) 은 개관 이후 여러 차례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마카오의 문화적 이미지와 기백을 괄목할 만하다. 동치창특전은 최신이다. 대략 100 개 작품이 전시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게 되었는데, 현장에 도착했을 때 기세가 크게 의외로 커져 일반 100 개 작품 전시회와는 비교가 안 된다. 이 100 은 작품 이름을 가리키며, 각 작품마다 많은 전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많은 페이지를 열어도 두루마리가 얼마나 길든 한 장밖에 되지 않습니다. 가장 긴 서예 두루마리는 20 미터가 넘고, 모두 유리궤에 깔려 있어 효과가 진동합니다. 사실, 이 전시회에는 수백 개의 전시품이 있습니다! 규모와 등급면에서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동치창 서전 전시회로 예술가든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마카오 미술관과 당국은 이런 쾌거를 가지고 있지만 아쉽게도 관객이 많지 않다 (적어도 내가 참관할 때는 많지 않다). 한편으로는 봄눈이고, 화목한 사람이 너무 적고, 한편으로는 광고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지인들이 마카오에 가는 것은 불편합니다. 특히 특정 행정급이 있는 사람들은 출국하기 전에 공식 심사 수속을 밟아야 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물론 선전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도 상대적일 뿐이다. 주최자들은 이미 약간의 홍보를 했다. 바다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는 홍콩 지하철역 승강장에서' 남종북두' 포스터를 볼 수 있지만 포맷이 너무 작아 영향이 없다. 문외한 말, 그래픽 디자인의 우아함과 효과는 때때로 별개의 일이다. 지금은 서화도 알고, 평면도 알고, 통신운행 규칙도 아는 전문가가 정말 너무 적다. 오늘날 세상에는 다른 사람이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완벽을 요구할 수 없다.

지난 중법문화의 해 인상파 전시회와 피카소 전시회가 모두 센세이션을 일으켜 전시장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동치창과 인상파를 고려하지 않는다. 피카소의 침몰은 사실 중국인들 사이에서 인상파와 피카소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동치창이 이해할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난쟁이가 되는 것과는 다르다. 외국의 예술 전시회가 사람을 매료시키는 것은 선전력이 강하면서 서양 문화에 대한 국민의 맹목적인 숭배에 영합하는 것이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도서 전시회는 원래 예술 이론과 학술계의 성대한 모임이었어야 했다. 중국의 많은 국가 임금, 보조금, 기금, 과학 연구 경비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것들은 내가 배운 몇 가지 전문 분야 중 아무도 더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의 지식인들은 두 복숭아가 세 사람을 죽이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그렇지 않으면 허허! 루소는 그가 프랑스 당국에 쓴 논문' 인간 불평등의 기원' 으로 상을 받은 적이 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아직 이런 시스템이 없다. 그렇지 않으면 이 논문도 저자를 위해 정부 보조금을 쟁취할 수 있다. ) 전업으로 고대 서화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이 큰 문장 한 편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지금까지 나는 정말 무게 있는 것을 읽지 못했다. 사양하지 않고, 이전에 출간된 동치창 연구에 관한 저작조차도 오이부씨 등 소수의 수학자들의 논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공허하고 진부하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Dong Qichang 의 일관된 지식 구조와 가치, 생활 태도, 문화적 성취와 예술적 성취, 그리고 그의 상황, 비전, 지식, 친구, 정신, 관심사가 없다면 Dong Qichang 의 문학적 기술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정하고 설명 할 수 있는지 상상해보십시오. 동치창은 "선생님을 만나야만 가르칠 수 있다" 는 말을 인용했다. 이는 이치적인 명언이다. 물론 후손들은 선배보다 더 지식이 있어야 한다. 적어도 연구자가 한 고대인을 학술 대상으로 삼을 때, 연구 대상의 기본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필요하다. 옛사람들은 항상 이 순간을 축하하는 시를 가지고 있다. 높은 곳에 올라 능력을 부여하는 것은 중화 문화의 우수한 전통이다. "난팅 서문" 은 이런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중대한 사건에서 옛사람들은 "시가 없어서는 안 된다" 고 늘 말했는데, 심지어 시서를 충분히 읽지 못한 양산포 영웅들도 예외가 아니다. 한 고구 선비는 줄곧 시를 쓰고 있었지만 지금은 시의 시대 (지금은 노래의 시대) 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이렇게 높은 수준의 서전을 만나면' 상관없다' 고 말할 수 있다. 마카오에서 북경으로 돌아온 후, 나는 수중에 있는 모든 동치창 그림, 그림책, 사료를 다시 읽어 많은 것을 느꼈다. 나는 듣기 좋지 않은 말을 하고 싶지 않아, 이렇게 하면 대중에게 다 좋다.

많은 사람들이 학술 논문을 쓰는데, 경전을 인용하여 규범을 표시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열람한 동치창에 관한 많은 저서에서 동치창 화론이나 발문을 인용한 반복률이 지겹게 높다. 이것도 많은 동빙 선생의 특징이다. 인용문이 없으면 성명을 발표할 방법이 없다. 자신의 관점과 견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남이 따르고, 희생하고, 본전을 떨어뜨리고, 낡은 재료와 상투적인 어조를 연결시킬 수밖에 없다. 건국 후 고등교육은 이런 용재들을 모두 길러냈지만, 한 줄의 글자도 개성이 있고 주견이 있는 사람은 모두 교수, 멘토, 연구원, 연구관원, 심지어 득의양양하여, 세상의 공부가 정말 쉽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정말 중국 문화의 수치와 불행이다. 책을 써서 명예를 추구하는 사람은 내부적으로 대부분 독자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전문적인 문장 및 서적이라도 전문가의 존경을 받는 것만이 가치가 있다. 작가로서, 나는 줄곧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싶지 않았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특히 평범하고 저속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 글은 동치창의 말을 직접 인용하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물론, 필요한 인용은 여전히 필요하다. 참고 문헌과 서영이 따로 첨부되어 있다. 나는 동치창 그림의 원작과 사료를 읽지 않은 독자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동치창의 작품과 사료를 본 사람은 사실 어록이 없어, 내가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가 중 이른바' 출처가 없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어록은 기억에 의거하지만 구체적인 페이지 번호를 찾는 것을 아쉬워한다. 용서해 주세요.

제 1 장 진위서화의 구분.

전시회를 참관할 때 전시품에 대한 진실되고 섹시한 흥미를 피할 수 없었고, 광고계의 그 명언이 생각난다. "광고비가 절반을 낭비했다는 것을 당연히 알지만, 문제는 내가 낭비한 것의 절반을 모른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확실히, 동치창 서화가 이렇게 많은데,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좀 더 이성적으로, 우리는 오늘 우리가 감상할 수 있는 동치창의 서화에는 동치창의 필적, 대필, 동치창식 모조품으로 여겨지는 사기꾼, 물론 다른 사람이나 후세의 모방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이 밖에 동치창 원작이 후세에 훼손돼 바르는 경우도 있다. 여소송서화집' 에 기재된 바와 같이' 왕상천과 동상광은 긴 틀을 가지고 있어 작성해 달라고 부탁했다. " 만약 이 자료들을 찾을 수 없다면, 누가 이 그림의 출처와 진위를 알 수 있습니까?

오호돛은 동치창 서화의 큰 수집가이다. 상해엑스포에서 제공하는 많은 전시품들은 모두 오씨의 오래된 소장품으로, 위에 있는 비문이나 발문, 고증이 있다. 그는 1933, 14 월 일기에서 " 아이고, 서화가 이렇게 배우기 어려워! 전문가들은 동동의 필적을 얻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그래서 가짜는 그림보다 훨씬 적고 감정도 훨씬 쉬워요. 오호돛의 이 말을 다 읽은 후에는 서예와 그림을 알아야 한다.

감정은 정말 간단한 일이 아니다. 알다시피, 그가 비웃는 모든 전문가들은 지금 가장 권위 있는 전문가보다 훨씬 높다!

고대 서화작품의 진위는 매우 복잡하여 확정하기 어렵다. 특히 동치창이라는 대표작가에게 가짜는 진실이고 진실이다. 그 자신 외에는 아무도 100% 중 어느 것이 사실인지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서화 감정에 대한 나의 태도는 좋고 나쁨은 판단하기 쉽고, 진위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진실과 거짓에 대한 말이 꼭 있어야 한다면, 가짜를 보는 것은 쉽고, 거짓을 보는 것은 정말 어렵다. 물론 예술성이 떨어지는 것은 대부분 가짜이고 예술성이 높은 것이 반드시 사실인 것은 아니다. 이른바 서화 분야의 전문가들이 서화에서 화안 금정의 권위 있는 자세를 드러내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진위가 분명하고 철증이 산처럼 보인다. 내 의견으로는, 이것은 세상을 속이거나 자신을 속이는 것이지, 결코 과학적인 태도가 아니다. 감정사에서 건륭황제의' 부춘산거도' 두 권에 대한 조롱이 기록되어 있다. 사실 이 일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법원이 서화감정 최고 전문가를 집중시켰기 때문에, 군독직의 죄를 범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두 권은 아마도 정말 정교하고, 적어도 논거나 이유가 있을 것이다. 황제조차도 때때로 서화 감정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해 보세요. 일반인의 어떤 자본이 이렇게 독단적입니까? 그래서 이른바 권위 감정이라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그 당시 매우 유명한 서화감정팀조차도 일시적인 기개 (특히 셰, 유구안, 그들의 작품은 서화감정 경전과 공구서가 됨) 에도 불구하고 피골이 상접할 뿐 철증을 할 수 없었다.

사실 서화감정팀의 초기 감정활동은 학술임무라기 보다는 행정업무였다. 정부 조직이기 때문에 등급은 반드시 공식적인 색채를 띠어야 한다. 즉, 체제 내 일의 모든 폐단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사자들도 몇몇 감정기관 간에도 갈등과 충돌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어떤 서화는 다르다. 설령 그룹이 업무 결론을 도출할 때 사실이라 해도 반드시 거짓이 아닐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논리적인 추론에 따르면,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진짜인지 거짓인지, 불의하고 거짓이며 실수일 수도 있다. 결국 진실성의 문제는 너무 복잡해서 관련된 요인과 가능성이 너무 많다. 수집가 동치창의 서화 진위에 대한 평론조차도 때로는 진실이 아니다. 오리프는 동치창이 명가 작품을 쟁취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한 평가가 반드시 사실인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명가" 9 1 페이지 참조). 물론 문화대재난 이후 집단 감정으로 서화유산을 정리하고 보호하기 위해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번 전시회는 황황황색의 편지 네 권을 출간하여 매우 과학적으로 안배하였다. 특히 동치창 문우서 화가의 작품을 모은' 작품 설명책자' 와' 상유록' 은 두 권으로 나뉘어 쉽게 찾아보고 다른 내용을 구분할 수 있다. 목록, 해석, 고증, 집단협력에서 물론 전문가 위주로 현재 서화감정 수준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전시품의 진위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도 있다. 특히 서방다 등 선배들의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기록한 것은 참고가치가 있다. 텍스트를 자세히 읽으면 기술적인 실수가 아니라 텍스트 작성자가 문장을 읽는 실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무팔경도' 를 그린 후의 제목 설명에는' 선생님을 보고, 선생님을 반으로 줄인다. 선생님을 만나야 가르칠 수 있다' 는 문구가 있다. 분명히,' 덕' 은' 좋아' 로 오인되어 이렇게 끊어져서 통하지 않는다. 이것은 속담이다. 동치창의 관련 자료는 반복적으로 인용되었지만 이런 실수가 있었다. 나머지는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불가사의하다.

두 번째 장은 동치창 대필과 기부 작품이다.

동치창의 신분과 지위로 인해 그는 상업 창작에 종사할 수 없었다. 그럴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서화를 위해 침식을 잊을 수는 있지만, 매일 규칙적으로 일해서 돈을 팔지는 않는다. 그의 서화에 대한 흥미는 완전히 이익보다는 흥미에서 나온 것이다. 그가 그림 판매를 가리키지 않고 밥을 먹는다고 해서 그가 서화시장에 개입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의 서화는 돈을 팔지 않는다. 그는 본래 서화로 돈을 벌려고 하지 않았는데, 결국 서화시장의 선두 주자가 되었다. 명성이 외부에 있기 때문에, 동치창의 그 종이는 아치형 벽으로 여겨져서, 그는 팔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그의 작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몰려들고, 불가피한 접대와 사퇴도 뒤따르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자연이다. 그래서 동치창이 대필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정상이며, 그는 임시로 선택할 것이다. 즉, 동치창의 지위와 안목으로 그가 지시하거나 임명한 화가는 반드시 일류 예술 수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의 집도 있다고 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이유, 심지어 n 개, 이유, 약간 게임화되어서 복잡하다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동치창의 재능, 동치창의 정연과 열정, 동치창의 근면과 조건으로 서화 방면에 조예가 있는 것은 물론 동시대 사람들을 훨씬 능가한다. 만약 동치창이 칼을 잡는 것은 게으름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성형이나 약탈, 심지어 자기 주머니를 가득 채운다면, 고대인을 무고하지 말자.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관리명언) 일부 학자들은 동치창 자신의 붓이 서툴러서 전적으로 대필에 의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개라고 하는 것은 사람을 낮게 보는 것이다.

문인 화가와 상업화가, 즉 화가의 가장 큰 본질적 차이는 창작의 목적이 자신을 위한 것인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인지 하는 것이다. 자신을 위해 창작하는 것은 문인들이 감당할 수 있는 고아한 격식이다. 자신의 작품을 사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는 창작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반면에 화가는 고객을 위해 일심으로 봉사한다. 그림을 그릴 때 그들은 팔고 싶어한다. 만약 장사가 없다면, 그들은 분명히 이직할 것이다. 물론, 이 두 가지 선택은 경지와 취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두 가지 경제 상황, 즉 빈부이다. 문인화는 문인의 양존처가 우수하여 소탈하고, 화가는 식량과 의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장화를 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지금의 국화권은 기본적으로 화가로, 가격 수준일 뿐이다. 딸이 있어 행복해 보인다. 그녀가 마지막에 돈이라면, 그녀의 신분은 확정될 수 있다.

예전에는 상류사회의 사람들이 모두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시사서화는 모든 것을 아는 것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모든 저명한 관리들과 유명 인사들은 작가가 있다. 특히 고위 관료는 변호사 (형명 또는 법률 고문) 부터 회계 (회계) 및 비서직에 이르는 전문 비서팀을 초빙한다. 그때는 입막이라 불렀는데, 서방에 따르면 사적인 조수였다. 동치창도 예외는 아니다. 감사와 모두 동치창의 대필인에 대해 연구를 했다. 의심의 여지없이, 알려진' 용의자' 외에도 가능한 대필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동치창은 여러 단계로 전국을 여행하면서 당시의 명성으로 오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용의자) 서화 장사는 개장하면 멈출 수 없을 것 같아서 현지 상황에 따라 대필을 찾는 것이 정상이다. 당시의 사회 환경과 습관에 따르면, 판매나 오락을 위해 창작한 모든 작품들은 내가 보기에 기본적으로 사람이 만든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동치창은 돈이 있어서 출자하여 돈을 팔 필요가 없다. 물론, 그는 문을 보낸 돈을 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당연히 대필을 찾아야 한다. 당시 대필을 찾는 것은 치욕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풍격이었다. 당사자는 위조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제사와 도장이 사실이라면 동치창이 인정한 것이다. 자랑하고 자랑하고자 하는 바이어에게는 명가의 작품이 있고 명가와 일정한 관계가 있으면 충분하다. 서화시장은 전문가가 돈을 쓰는 것도 아니고 전문가도 돈을 쓰지 않는다. 예로부터 지금까지도 여전히 강대하다.

연예인에게 지기는 가장 소중한 것이다. 따라서, 한편으로, 동치창은 시장에 대처할 대필자가 있다. 너무 예쁘고, 너무 섬세하고, 너무 큰 그림은 대필자가 될 수 있다. 동치창은 화풍이 자기 같은 사람이 가야 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편, 절친한 친구에게 공짜로 주는 훌륭한 제품도 많다. 이일화는 "동종박은 곳곳에서 서예와 인연을 맺는 것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비록 그가 서예를 말하는 것이지만, 회화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의 가장 좋은 작품은 친구가 돈을 내든지, 아니면 인쇄도 없고 원고비도 전혀 없다. 오호돛은 동치창의 가장 좋은 그림은 왕왕 제목으로 쓰여져 인쇄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전시에는 그림책이 한 권 이상 있는데, 그 중 한 권은 비문도 없다. 그건 그렇고, 제 생각에는, 동 치창 시대에, 그림의 레이아웃은 기본적으로 고정 되었고, 비문은 작품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그래서 글을 쓰거나 도장을 찍지 않은 것은 반드시 정교하지 않을 수도 있고, 편한 작품이나 미완성일 수도 있다. 거축을 보면 돈이 없으면 도장이 없으면 작품이 없다는 것을 강력하게 증명했다. 물론, 완전한 우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판매의 일부이다, 그렇지 않니

인쇄설명 작가가 팔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도 사실이다.

전자에서 유명한 gracefu 오두막 지도는 진계유에게 증정되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수의 연한 두루마리는 현은비 () 에게, 고의의 두루마리는 장도서 () 등에 증정되었다. 전단락에도 고별 말이 많았다. 동치창 출장에는 틀림없이 세계 각지에서 온 친구들이 많을 것이다. 직접 뿐만 아니라,' 왜 세일제사' 와 같은 친구에게 그림을 선물해 주며,' 삼척산 옛날 검염' 을 기록하여 우이에서 부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

중국 화가와 서양 화가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그들이 그들의 작품을 무료로 증정하는지 여부이다. 중국 화가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림을 보내고 있다. (권세 있는 사람은 견지할 것이고, 현현의 죽음은 명백한 예이다.) 중국 문화는 우정과 지기를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문인은 서화로 돈을 파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동치창 같은 지위에 있는 화가에게 그는 공짜로 줄 수 있고, 다른 사람은 안 된다. 대조적으로, 서양 화가들은 훨씬 불쌍하고, 뱃속이 곱고, 시시콜콜콜하고, 동등한 교환의 원칙을 신봉한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예술 노동을 소중히 여기고, 단호하게 헛되이 보내지 않고, 감당할 수 없다. 서양에서는 화가에게 굳이 요구할 사람이 없고, 화가도 헛되이 주지 않는다. 요즘 서풍이 동쪽으로 점차 불어온다. 예술계는 오히려 서양 화가가 돈만 팔고, 사람을 보내지 않는 스타일을 자존감과 가치로 여기고, 모든 예술품이 상품이 아니라는 것을 잊어버린다. 만약 모든 작품이 상품이 된다면, 그것은 중국의 서화가 아니다. 한단은 걸음마를 배우고, 조상이 도리를 따지지 않는 것을 잊는다.

내가 존경하는 몇 명의 선임 서화가들은 모두 대범하다. 예를 들어 유명한 꽃새 화가, 최초의 공필 국가급 예술가 허홍빈 씨는 처음 만났을 때 나에게 그림을 바쳤다. 그때 나는 후배의 선비일 뿐 지위도 권리도 없었다. 사실 나는 여러 해 동안 서씨를 도울 수 없었다. 노인은 아마 내가 여전히 공부를 잘하는 줄 알고 의기투합했다. 나중에 나는 서 선생님이 이렇게 가르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모든 학생들은 그의 그림을 가지고 모형을 만들 수 있었다. 그의 동료 친구는 말할 것도 없고, 그는 이것이 그의 선생님 등 명사가 그에게 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고대인의 바람이다.

작품이 사람을 선물할 것인지의 여부는 사실 한 사람이 화가인지 문예화가인지를 판단하는 매우 설득력 있는 외적 지표이다. 조옥린 씨는' 동치창과 산수화 남북파' 라는 책에서 이를 논술하며 동치창이 강조한 남파가' 그림을 예의로, 그림을 낙으로 삼는다' 며 그림을 이익으로 삼지 않고 적어도 그림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동치창은 예술의 생명력이 교류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특히 사람을 얻는 것, 즉 자신을 위해 이상적인 감상자를 찾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한 화가에게 작품을 누구에게 팔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고, 더 중요한 것은 작품을 누구에게 줬는지 아는 것이다. 전자는 경제적 가치만 가지고 있고, 후자는 예술적 가치와 심지어 예술적 지위와 관련이 있다. 돈을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마추어이기 때문에, 자신의 예술 창작이 이해되고 중시되도록 하려면 표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고 () 화가 황 () 이 그렇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그림을 선물할지언정,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부자에게 고가로 팔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전략은 멀리 내다보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들 뒤의 명성은 사실 주로 절친한 친구들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유명한 예술평론가 진전석 씨는 나에게 아민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고, 만약 그가 자신에게 20 폭의 그림을 준다면, 그는 아민의 예술적 성취를 그의 뒤에서 더욱 영향력 있게 만들 것이라고 농담했다. 우스갯소리지만 생각해 보는 것도 일리가 있다. 이 때문에, 나는 나에게 서화를 선물한 선배를 매우 존경한다. 한편으로는 총애를 받고 놀라고, 다른 한편으로는 또 진일보한 연구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사실 서화 원작도 예술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자료이다.

한편, 현재 시장의 고가의 화가들은 돈을 많이 내는 사람은 누구나 팔 수 있으며, 국립미술관과 박물관, 그에 관심이 있는 관원 외에는 아무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이것은 단지 이 사람들이 가난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많은 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금주의는 그들을 탐욕스럽게 만들고 돈만 파는 상인이 되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바로 이런 이유로, 지금은 진짜 화가가 적고, 자영업자와 그림을 그리는 벼락부자들이 더 많다.

제 3 장 동치창의 수집, 모사, 골동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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