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와 까마귀가 함께 용문대를 이룬다.
참새가 말했다: 당신은 어떤 새인가요?
까마귀가 말했다: 나는 불사조다!
참새: 어떻게 당신의 거북이 아들만큼 검은 불사조가 있을 수 있나요?
까마귀: 삽이 뭔지 아시죠, 저는 보일러를 태우는 불사조입니다.
사천 방언은 송나라 시대의 사천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언을 말합니다. 당시에는 사천 방언과 서북 방언을 총칭하여 "서부 방언"으로 같은 음성군에 속합니다.
고대 쓰촨 분지에는 촉족과 바족이라는 두 개의 비중국 민족이 있었고, 촉족과 바족이라는 두 개의 독립 국가가 있었습니다. 쿠바 언어에는 일반적으로 "Bashu Tuyu"라고 불리는 독립적인 쓰기 체계가 있습니다. 쿠바 슈 언어는 당시 중국어와 완전히 다르며 오늘날의 Qiang, Jiarong, Yi, Naxi 및 Tujia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원전 316년, 진나라는 바슈와 바슈를 차례로 멸망시키고, 점차 중원의 중국인들의 제도와 법령을 바슈 지역에 도입하였고, 2009년에는 바슈 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바슈 지역에는 쿠바 슈어와 중국어가 공존하며 서로 침투하고 있다. 이후 진·한 시대에 중원의 한족이 사천으로 이주하면서 원래 쓰촨의 촉·바족과 합병해 말기에 파슈족 특성을 지닌 한족을 형성했다. 서한 왕조는 상대적으로 통일된 특성을 지닌 바슈어를 형성했습니다.
'선선 작품' 4권에는 좌사의 '촉 수도 송가'와 '지리 기록' 기록에서 인용된 유규의 주석이 나와 있습니다. 화의 방언과 매우 유사하다." 동시에 양웅의 "방언"에 따르면 "양이 지역(바슈 지역)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의 방언은 상대적으로 진, 금 방언에 가까웠다. 이는 당시 바슈어가 이미 중국어의 한 분파였음을 나타냅니다.
서한 말기에 형성된 파슈어는 고대 한어족의 독립된 분파로 그 특징은 주로 성조와 어휘에 반영된다. 음색에 관해서는 Lu Fayan의 "Qieyun 서문"에 "Qin Longze의 준음이 들어가고 Liang Yi의 평평한 음색이 대기하는 것 같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황견의 『양원공담원』은 “오늘 서용의 성은 모두 평탄하다. 이것이 춘추시대 서진과 용치의 목적이다.
Shu Zhong은 Shangsheng과 Qu를 만들었습니다. Shu 언어의 음색은 현재 고유 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휘 측면에서 볼 때, 당시 바슈어의 중요한 특징은 비중국어 쿠바 슈어의 어휘를 흡수했다는 점이다.
양 시옹의 '방언' 등 역사 문서에는 쓰촨성 언어의 특수 단어가 많이 기록되어 있다. "Bulu"(bi), "yang"(you), "Quguo"(지렁이), "A婸"(I) 등. 그중 "ba", "sister" 및 "yang"은 여전히 쓰촨에서 보존됩니다.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