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문학적 가치

역사상 『논어』 집필에 대한 이해와 의견은 다양하다. 한나라와 당나라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공자의 논어가 공자의 제자들과 그의 재제자들에 의해 편찬되었으며, 공자가 죽은 직후에 편찬되었다고 믿고 있다. p>

논어에는 공자가 제자들에게 대답할 때 사람들과 제자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스승의 말씀을 들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제자들 각자는 자신만의 노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스승이 돌아가신 후 제자들이 토론하고 편찬하여 『논어』라 불렀다.

또한 허옌의 『논어』에는 “한중뢰 중위 유향옌: 노의 『논어』 20장은 모두 공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좋은 말들이다”라고 인용하고 있다. Wang Chong의 "Lun Heng Zheng Lun": "공자의 논어 제자들은 공자의 말과 행동을 기록했습니다. 황실의 칙령이 많고 수백 개가 있습니다." 옛 공자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이 편찬하고 편찬한 것입니다. 한나라 학자들 사이에서는 『논어』의 편찬이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제자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설도 있다. 예를 들어 『고전해석』에서는 정현이 “종공, 자하 등이 지었다”고 인용하고 있다. 같은 책 “음성학 논어”에서도 “정현운은 종공, 자유가 썼다”고 말한다. 자하 등'', '논어(論論)' '예언': '자하 육십사인이 중리의 교묘한 말을 써서 태왕을 섬기게 하였느니라', '선집·변명륜'에는 '부자'라고 주석을 달았다 과거 종리가 죽고 종공지가 제자들이 공자의 말씀을 따라 『논어』라고 불렀는데, 이 견해는 앞선 견해와 약간 다르지만 『논어』가 편찬되고 편찬된 것은 확실하다. 즉 유교 제자들이 일찍이 쓴 『논어』가 일치한다. 위의 내용은 『논어』집의 시작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완성 시기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당나라 유종원(劉宗源)은 『논어』에 증자가 죽기 전 제자들과 나눈 대화가 담겨 있음을 주목하고(<태백> 참조), “증자는 공자보다 46세 어렸고 증자는 노년에 죽었다. .공자(孔子)가 죽자 공자(孔子)도 멀리 가니 공자(孔子)의 제자가 없어 공자(孔子)의 제자가 하기 전까지는 쓰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공자의 제자들이 그의 말을 기록하려 했으나 결국 그의 책을 쓴 사람들은 증씨의 제자들이라”고도 하였다. [1] 사실 한족의 말은 지금도 인정되지만 보충과 설명만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