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라사에는 니무현의 젤라 티베트 종이, 툰바 티베트 향, 푸송 조각품을 일컫는 유명한 '니무 3대 불가사의'가 있습니다. Nyam 현의 Shela 마을에는 대대로 티베트 종이 공예에 종사해 온 가족이 있습니다. 그들은 티베트 종이 공예의 무형 계승자인 Tsering Dorje와 그의 두 아들 Kelsang Tenzin과 Luo Qiong입니다. 이 가족은 티베트 종이 역사의 증인이자 수천 년의 티베트 종이를 새로운 시대에 되살리는 혁신가입니다.
제지공의 손바닥, 손가락, 손톱은 모두 구기자 뿌리로 얼룩져 있었고, 손가락은 눈에 띄게 부어 있었다. Luo Qiong은 나무 막대기를 사용하여 특수 병에 담긴 과육을 저어줍니다.
종이 펄프를 스크린 프레임에 붓고 일정한 속도로 흔들어 종이 펄프를 균일하고 얇게 만듭니다. 스크린 프레임 위의 종이 펄프를 햇볕에 건조시킨 후 벗겨내면 완성된 티베트 종이가 됩니다. .
티베트 종이의 장인정신은 복잡하며 거의 모든 공정에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티베트 종이는 니무 지역 식물의 뿌리인 "울프스베인 풀(wolfsbane grass)"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썩거나 감염되지 않습니다. 이 식물은 티베트의 고산지대 전역에서 발견되며, 뿌리에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소나 양은 절대 먹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 꽃에서도 오랫동안 냄새를 맡으면 현기증이 날 정도로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티베트에서는 이런 종류의 티베트 종이에 고대 경전이 많이 적혀 있습니다. 벌레도 먹지 않고, 쥐에게도 물리지 않으며, 썩지도 않고, 색이 변하지도 않고, 쉽게 찢어지지도 않습니다. 물에 닿아도 썩지 않고, 접은 후에도 주름이 생기지 않으며, 수백년, 수천년 동안 보존이 가능합니다.
티베트 종이의 원료는 구기자 뿌리 줄기의 표피 아래 얇은 내부 막에서 채취되며, 이를 수동으로 떼어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기는 것은 티베트 종이의 가장 지루한 과정이며, 피부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사람의 손과 장기간 접촉하면 부식되어 부풀어오르고 하얗게 변하게 됩니다.
껍질을 벗긴 식물 껍질을 끓는 물에 삶아 돌로 으깨고 물과 섞어 균일한 과육을 만든 후, 과육을 제지틀에 넣고 고르게 흔든다. 펄프가 되고, 건조된 후 벗겨내면 숨겨진 종이가 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각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Tsering Dorje는 14세 때 아버지와 함께 티베트 종이를 만들기 시작하여 50년 넘게 이 공예를 보호하고 전승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2006년에 티베트 종이 생산 기술이 제1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2009년 문화부로부터 국가무형문화재 대표승계자 칭호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