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신문에는 문장 한 편이 있다. "서구 철학자 헤겔이 말했다: 한 민족은 하늘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 있다 .. 이를 바탕으로 한 작문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헤겔은 한 민족이 하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만이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 민족이 발밑의 물건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미래가 없는 것이다.

대학은 인격이 배양되는 곳, 인문정신의 요람, 이성과 양심의 버팀목이다. 채원배는 대학자도 깊은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성대한 의식과 많은 학교의 학습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이 기준에 따르면, 오늘날의 대학은 반성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저속하고 공리적이며 허무함이 대학생과 교직원의 사상을 침식시키고, 관료주의의 본위주의, 경직된 학술 메커니즘, 상업, 기술에 대한 집착이 대학 창조의 원천을 메웠다. 중국 대학은 등골과 정신을 잃고 적나라한 추명만 남았다는 얘기도 있다. 심지어 중국은 20 여 년 동안 대학이 하나도 없고,' 아르바이트꾼의 사전 근무훈련 기관' 이 하나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학과 대학 정신의 흥망은 한 나라와 민족의 미래에 관한 것이다.

미국은 라틴 아메리카보다 훨씬 부유하고, 오늘은 여전히 중천과도 같다. 사실 당시 중남미의 조건은 북미보다 훨씬 좋았다. 북미에는 선진 인디언 문명도 없고,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는 화려한 잉카 문명, 아즈텍 문명, 마야 문명이 있다. 그런데 무엇이 북미를 강하게 만들었을까요? 오늘날, 우리는 최초의 북미 이민자들이 메이플라워호에 있는 청교도 65,438+003 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메이플라워가 북미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1000 여 명의 이민자가 있었지만, 모든 미국 역사책은 메이플라워부터 쓰여졌다. 왜 역사가들은 이 103 명을 그렇게 선호합니까? 그것은 메이플라워 중 사람들의 신앙이 미국 정신의 원천을 대표하고 웹이 이른바 자본주의 프로테스탄트 윤리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이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은 상륙한 지 겨우 16 년이다. 그들이 완전히 자리를 잡기 전에, 그들은 북미 최초의 대학을 세웠다. 이듬해, 그들은 최대 기증자의 이름을 하버드라고 불렀다. 이런 점에서 북미 이민자들은 처음부터 특별하다. 첫째, 그들은 청교도입니다. 둘째, 그들이 대학을 설립한 것은 오늘날 미국의 강력한 비밀이다. 학자 진휘도 라틴 아메리카와 북미의 차이를 연구한다. 그는 미국이 남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미국이 좋은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견해에 반대하지 않지만, 청교도가 상륙하자마자 이베리아인과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그들이 대학을 설립하는 데는 16 년밖에 걸리지 않았고, 미국과 미국 헌법을 건립하는 데는 160 년이 걸렸다.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학이 있습니까, 헌법이 있습니까?

오늘날 이스라엘은 매우 강하다. 그것은 신중국보다 1 년 일찍 설립되었다. 건국 이튿날부터 전쟁을 시작했다. 그것은 백배의 적대적인 인구에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오늘날 동등한 적수가 거의 없고, 감히 도전할 수 있는 나라도 없다. 이스라엘은 왜 이렇게 핍박합니까? 이스라엘에는 대학이 있기 때문에 대학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혀 창립할 수 없을 때, 유대인 현자는 히브리 대학을 설립했고, 학교의 교장인 위츠만은 이스라엘의 개국 대통령이었다. 히브리 대학은 그들의 나라보다 25 년 빠르다.

일본을 다시 보세요. 이렇게 작은 섬나라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중국 문화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지만, 오늘은 중국보다 강하다. 왜 오늘이 있지? 1868 메이지유신 초기에 일본의 수준은 중국과 거리가 멀었지만 후쿠자와 유키치키라는 핵심 인물이 있었다. 오늘 일본 지폐의 최대 액면가는10,000 엔입니다. 위의 아바타는 천황도 아니고 어떤 정치 군사인물도 아니라 책 몇 권, 신문, 일본 최초의 대학을 설립한 후쿠자와 유키치키만 쓴 것이다. 이런 사람은 현대 일본 민족의 영혼이 되었다. 그는 한 민족이 궐기하려면 세 가지 측면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인심의 변화, 두 번째는 정치제도의 변화, 세 번째는 기물과 경제의 변화다. 이 세 방면의 순서는 먼저 사상, 정치 제도,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제여야 한다. 이 순서를 뒤바꾸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지름길이지만, 결국에는 통하지 않는다. 현대일본은 기본적으로 복택의 길을 걸었고 성공했다.

동시에, 중국은 후쿠자와 유키치의 예측이 통하지 않을 길을 선택했다. 가장 초기의 국문을 여는 방법은 서구무운동, 경제건설, 서방군함양총 구입, 그리고 건설을 시작한 후에야 정치체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변법 후 100 여 일, 한 편의 익살극이 끝나고 심지어 퇴보하기도 했다. 사회적 갈등은 날카로운 갈등이므로 혁명을 해야 한다. 신해혁명 이후, 낡은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사회 전체가 깊고, 군벌 혼전, 한 황제가 전복되고, 수많은 지방 황제가 나타났다. 사람들이 절망할 때, 양계초는 일본인들이 이미 이 길이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양계초는 신민 운동을 제창했다. 신문화 운동은 20 세기 중국의 진정한 시작이다. 가장 상징적인 사건 중 하나는 채원페가 독일에서 돌아와 베를린 대학 모델로 북경대학교 통치를 했다는 것이다. 불과 몇 년 만에 그는 그것을 진정한 대학, 온 민족 정신의 요람으로 만들었다.

요 몇 년 동안 온 나라가 붕괴의 위기에 이르렀고, 북경대학교 신문화 운동은 정치 운동으로 변했다. 그래서 타협이 생겼습니다. 황보사관학교입니다. 우리는 손중산이 일생 동안 여러 차례 패배했다는 것을 안다. 나중에 그는 레닌주의 모델과 삼민주의 사상으로 국민당을 재편하여 황보사관학교를 세웠다. 황보사관학교와 군벌은 다르다. 군벌은 영토와 직접적인 이익을 위해 싸웠고, 황보사관학교는 일종의 민족주의 신앙을 위해 싸웠다. 그것은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먹고 마시고, 집단을 결집하고, 조직을 구성하고, 제도를 세우는 것보다 더 높은 개념을 가지고 있다. 장개석 일생의 권위는 그가 황보사관학교 교장이라는 데서 나왔다.

그래서 중국에 대학이 없을 때, 대학과 군벌 사이에 준대학이 나타났다. 여기가 황보사관학교입니다.

* * * 나중에 프로듀서당도 마찬가지였다. 모 주석의 생애의 수수께끼는 연안에 있는데, 연안은 사실 군정대학이며, 물론 준대학이기도 하다. 모 주석은 * * * 생산주의의 이상을 모든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반짝이는 신념으로 변화시켰기 때문에 * * * 생산당은 신속하게 정권을 얻었고,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8 년 항전 시기 대후방에 세워진 전시대학은 국립서남연합대학을 대표했고 당시 우한 대학, 중앙대, 교통대학, 저장대학도 포함됐다. 이 다섯 곳의 명문 학교는 항전에서 한 세대의 민족 엘리트를 양성했다. 국민정부가 아무리 부패하더라도 8 년 동안 군비에 버금가는 두 번째로 큰 재정지출을 교육에 올려놓았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대학이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왜 젊은이들은 아직 학교에 남아 있습니까? 전쟁을 시작하여 나라를 구하다. 대학을 운영하려면 화학과에서 화약, 물리학과 교총, 역학과 교교, 외국어계 양성 번역, 철학과가 정치 교관을 양성하는 것을 가르친다. 그러나 당시 장개석 들은 실제로 소수의 사람들의 의견을 들었다. 대학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항전 기간 동안 대학은 축소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수량도 두 배로 늘었다. 많은 젊은이들이 대후방에 가서 대학에 진학하여 중화민족의 문화 기반을 공고히 했다. 장개석 (WHO) 는 이득이 되지 않아 대부분 새 정권에 인수됐지만, 신중국 이후 휘황찬란함을 창조했다.

나는 20 세기 중국의 모든 교만이 가장 절망적일 때 소수의 중국인만이 몇 개의 대학이나 준대학을 운영하여 전체 민족의 문화를 지탱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귀결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20 세기에 중국의 가장 큰 교만은 북경대학교 황포 연안 국립서남연합대학이 대표하는 전시대 덕분이다. 20 세기 중국의 모든 불행, 모든 슬픔, 모든 어리석음은 실제 대학이 거의 없고, 완전한 인격훈련센터가 없고, 인재훈련기관만 있고, 평상시 훈련도구만 있는 곳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