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시인은 일반적으로 시가의 심미적 매력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시가의 이미지를 가장 강하게 강조하는 시인은 뚜렷한 현대주의 성향을 지닌 시인으로, 현대주의 정서가 가득한 작가가 직접' 이미지로 서정시' 의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현대주의가 인간의 상상력에 대한 격려와 해방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현대주의 예술 방법과 이미지 창작의 필연적인 연결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상징주의부터 널리 활용된 공감 예술은 시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중요한 계기다. 공감예술은 사람들의 관본위의식을 개척하는 기초 위에서 깜짝 놀랄만한 괴경 이미지를 만들어 시인의 이미지 형성에 대한 생각을 크게 넓혔다. 고대의 일부 재능 있는 시인들은 가끔 공감을 사용했다. 예를 들어 이하의 명구는' 해돋이를 하고, 해가 뜨고, 해가 들어온다' 며 청각에 호소하며' 태양' 의 이미지를 만들어 독특한 신선함과 깊은 인상을 준다. 그러나 이하와 같은 고대 시인들은 이런 예술 수법에 대한 자각의식이 부족한데, 단지 고시 창작에서 가끔씩 그럴 뿐이다. 현대에 이르러 공감감은 이미 정상적인 이미지 디자인 경로가 되었으며, 상징주의 색채를 지닌 많은 시인들은 이런 방법으로 시를 표현하고 이미지를 기이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Dai Wangshu 는 "반딧불" 에서 "나는 여기에 누워/태양의 향기를 씹고있다" 는 말을 가지고있다. 이금발은' 추운 밤의 환상' 에서' 창밖의 밤이 외로운 손님의 마음을 파란색으로 물들였다' 고 썼다. 시인의 응시에서 그는' 그들의 울음소리는 젖은 망사 같다' 는 어린 양을 적었다. 이것들은 모두 공감을 통해 독특한 이미지를 창조한 성공 시편이다. 현대 시인들이 공감감으로 기이한 은유를 완성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이는 그들과 고대 시인이 시 사고에서 중요한 차이점이다. 그들이 열심히 노력한 것은 영상 느낌, 즉 다망슈가 말한' 만관감 혹은 초관감' 의 경지였다. 서지모의' 봄의 설매-기념 삼팔' 에서' 낙매꽃받침 꽃잎 침설' 을 읊으며 단순한 시각이나 청각을 넘어' 만감' 의 이미지 수준으로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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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새로운시에서 전통적인 이미지의 표현
이미지' 라는 개념은 중국 전통시론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전통 시인이' 이미지' 현상을 요약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고대' 비흥' 이론이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코끼리' 가 밝혀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유희가' 문심 조각용' 에 쓴 거야? 비흥' 의' 비흥' 이론을 설명할 때,' 비흥' 의 이미지에는' 비, 첨부, 양, 시작' 이 포함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리고 "비유가 복잡하고 가장 비싸다" 고 말하는 것은 비유가 다의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의 특징이다. 주작인은' 유반농채찍 집서' 에서도 중국 전통의' 흥' 이 서구의' 상징' 과 융합되어 시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청대에 이르러 시평론가들은 이미 중국시의 이미지 전통을 분명히 발견했다. 유희재는' 예술개론' 에서 썼다? 시의 총결산은 이렇게 요약되었다. "산의 정신은 쓸 수 없지만 연운에 적혀 있다. 봄의 정신은 쓸 수 없고 풀나무가 쓴 것이다. "이곳의' 연운' 과' 초나무' 는 평범한 이미지가 아니라 시인이 경험한' 산신' 과' 춘신' 등 정신이념의 이미지를 응결시킨 것이 분명하다. 이 말은 시가 창작에서 이미지의 보편성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시가 형상화는 전통 시 표현 패턴의 필연적인 선택과 전통 표현 어휘의 한계를 드러낸다.
오사신문화 운동은 현대시의 문화적 기초로서 옛 문화를 반대하고 전통을 보이콧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극단적인 반전통의 시인은 우수한 전통문화유산의 깊은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후시의 신시에는 전통상이 번쩍이며, 거의 모든 오사시대 시인들은 후시처럼 전통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새로운시 창작이 막 해방되었을 때의 거친 카타르시스에서 새로운 심미 규범을 세우는 어려운 선택에 직면했을 때, 시인의 마음가짐은 앞서 언급한 시인처럼 신구 문화 대항의 틀에 국한되지 않고, 단지 새로운 시 형식에 유리한지의 여부만을 기준으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더구나 현대 시인은 전통문화의 젖을 마시며 자랐으며, 각종 문화 유전자 정보는 그들이 더 이상 전통의 자유심리를 지키지 않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전통시의 이미지는 신시 창작에서 거의 중단되지 않았으며, 이금발처럼 신구문화의 가치관을 초월한 현대주의 시인들 사이에서는 전통상의 모습이 더욱 흔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신구문화 가치관의 초월에서 이금발은' 이역향의 향' 과 프랑스 상징주의의 미학 원칙을 담고 있고, 한편으로는 경솔하게 이런 원칙들을 답습할 엄두가 나지 않아 시도와 탐구에서 자연스럽게 전통 스타일에서 이러한 원칙을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 그의 시 표현을 이렇게 고졸하게 보이게 했다. 더 중요한 것은 첫 번째 수취인과 실험자인 이금발에게 상징주의의' 선봉' 시학 사상은 전통 문체력의 위장 속에서도 여전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런 길고 막막한 상황에서 실험자와 탐험가의 정상적인 심리상태는 과거의 예시에서 증거를 찾아 강력한 심리적 지지를 얻는 것이다. 따라서 이금발은 그 이전의 어떤 새로운 시인보다도 고전적 이미지로 그의 현대시학 사상을 장식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의 고의가 가득한 시가상은 그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전통 문체보다 더 의미가 있어야 한다. 그는 가을에 대한 그의 관찰을 이렇게 묘사했다. "잠시 머물면 석양이 낙엽을 길로 보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석양고도와 서풍이 낙엽하는 것은 중국 고시의 전형적인 가을비상이다. 이금발은 손이 잘 맞고 흔적을 남기지 않고 깊은 고대 문화 소양을 보여 주었다. 그의' 밤의 노래' 에서' 신기한 시대,/나는 정원의 바닐라를 먹을 것이다' 라고 불렀는데, 굴원' 이소' 의' 바닐라' 이미지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개의치 않는 것 같아 오래되고 깊어 보였다.
오사시대의 많은 시인들은 고전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 독특한 시편을 쓰는 데 열중했다. 곽모로의' 불 속의 피닉스',' 개가 달을 삼키다',' 천가' 등의 시는 모두 중국 전통문화의 고유 이미지를 참고하거나 직접 사용하였다. 풍지의 가장 유명한 서사서정시' 잠마' 는 바로 고대의 신이전설에서 양분을 섭취하려는 것이었고, 잠마 자체는 기묘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시인과 독자들에게 큰 상상의 공간을 제공하였다. 여러 번, 서지모 등의 신월파 시대에 시의 고전 이미지가 상당히 보편적인 추세를 보였다. Wen Yiduo 는시에서 종종 "붉은 촛불", "붉은 연꽃", "팥" 을 노래하며, 이러한 고전 이미지에 대한 강한 관심을 보여 주며, 때로는 태양 묘사를 빌려 "liulong 운전", "황금 태양이 빨리 날아간다" 등의 이미지와 같은 고전 이미지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직접 전달합니다. "기적" 이라는 시에서 그는 이렇게 시를 썼다. "나는 집의 허브가 갑자기 울려 퍼지는 것을 들었고, 옷 한 벌은 보라색 하늘에 떨어졌다. 그것은 기적이었다." 그런 신비하고 기이한 향기를 표현하기 위해 방 안의 "옷" 소리를 전달했다. 서지모는 고전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강하다. 그는 신월파의 동료들이' 케임브리지 안녕' 이라는 시에서만 10 여 개의 고전적인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신월파 시인 손우도 중국 고전 문학의 이미지를 더욱 자유롭게 활용했다. 그의' 루피리' 연주는 정말 신기했다. 피닉스를 악기로 끌어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붕새를 소환할 수도 있다.-"내가 이 루피리를 가졌기 때문에,/나는 결코 불지 않았다./.. 가볍게 불기만 하면,/문봉, 독수리, 음일붕새, ... 문봉' 과' 붕새' 로 대표되는 이미지는 신기하고 고귀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먼 곳과 장엄함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이미지를 이용하여 시는 마치 오래되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하거나 알록달록하고 흐릿한 꿈을 회상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Dai Wangshu 의 고전시 이미지에 대한 성공적인 본보기는 그를 1930 년대 시단의 리더로 만들었습니다. 아마도 문학혁명 시절' 고전이 필요 없다' 는 이론을 감안해 다망슈는 전통 이미지의 운용을 극력 변호하며 "구고전주의의 운용은 우리에게 새로운 경지를 줄 때 의심할 여지가 없다" 고 말했다. 사실, 이것은 또한 그가 고전적인 이미지를 선택할 때의 기본 원칙을 드러낸다. 첫째, 낡은 경전을 버리고, 꺼리지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그는 고전 이미지에서 새로운 감정을 낳거나 오래된 이미지에 호소하여 표현해야 한다. 이런 관념은 그로 하여금 시가 사고를 하는 과정에서 종종 무심코 고시의 이미지를 줍게 하여 시가 울창하고 고아한 의미를 띠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외로움' 에서 그는 정원의 잡초가 점점 멀어진다고 썼다. 그는 한편으로는' 흩날리는 들풀 속에서 넋을 잃었다' 는 한편' 흩날리다' 라는 단어는 고대 명문에서' 오가며 사계절을 따라가다' 는 의경을 떠올리게 하며 완곡하고 생생하게' 외로움' 의 서늘한 심정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천천히:
。 Com/luntan/2006/05/18/2582866 _1.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