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철학을 담은 시
시적 언어의 모호함과 모호함, 그리고 시의 예술적 개념 추구는 시가 진실을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시를 의미 있게 강요하는 것은 시의 예술적 개념과 아름다움을 파괴한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시는 철학을 거부하지도, 철학적 해석을 거부하지도 않으며, 단지 표현 방식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래야 시의 예술성과 철학이 고도로 통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문제에 대한 리이닝의 견해입니다. 그는 시는 인간의 감정과 생각의 산물이기 때문에 때로는 '삶의 철학'을 전달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제안했다. 작가가 의도치 않게 그렇게 됐네요.
Li Yining은 당시에서 그러한 예가 Wang Jian의 "신랑의 자"라고 지적했습니다.
다섯 가지 독특한 단어: 신랑의 자
p>
(당나라) 왕젠
3일 동안 부엌에 들어가 손을 씻고 국을 끓였다
이모의 식습관을 몰랐는데, 그래서 처제에게 먼저 맛보라고 보냈습니다
이 시는 얼핏 보면 신혼 부부를 묘사한 인물 스케치 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급자의 심정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제 막 공직에 입문한 공직자.
이와 유사하게 Zhu Qingyu의 Qijue 시가 두 개 있습니다.
Qijue · Zhangji Water Department에 대한 최근 조사
(당나라) Zhu Qingyu
어젯밤 신부실에는 샤오탕 앞에서 삼촌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붉은 촛불이 켜져 있었습니다.
메이크업을 마친 뒤 남편에게 낮은 목소리로 “내 눈썹은 얼마나 짙은가?”라고 물었다.
Qi Jue·Gong Ci
(당나라) Zhu Qingyu
꽃이 고요할 때 안뜰 문이 닫히고 미녀들이 나란히 서 있습니다. 경수안에서.
궁궐의 일을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앞의 앵무새는 감히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전시에서는 당시 과거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과거에 응시하기 전에 유명하고 명문가들의 지지에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반영했습니다. 후자의 시에는 궁녀들의 복잡한 심경이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천 리 떨어진 곳을 보고 싶으면 더 높은 곳에 올라가라"는 왕지환의 '황새탑 오르기'는 이미 사람들에게 친숙한 격려의 말이 되었지만 표면적으로는 그저 그럴 뿐이다. 높이 오르고 싶다는 소망을 표현한다. 거리의 의미:
우주에·황새탑 오르기
(당나라) 왕지환
해가 진다. 산과 황하(黃河)가 바다로 흘러든다.
수천 마일 떨어진 곳을 보고 싶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세요.
Du Xunhe의 Qijue "Jingxi"도 철학적 시입니다.
Qijue·Jingxi
(당나라) Du Xunhe
People 징시강의 위험한 바위에 대해 조심하고 일년 내내 누군가가 그것을 뒤집는다는 소식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수위가 바위가 하나도 없는 곳이라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어나니머스의 '황금실'은 꽃이 피고 지는 시간을 덧없는 시간의 흐름에 비유한 작품이다. 가지를 꺾을 꽃은 없다." 사람들이 젊음을 소중히 여기도록 격려하십시오. 인생의 시기와 기회:
치절·금실옷
(당나라) 익명
금실 옷을 소중히 여기지 말고 젊음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라고 조언합니다.
꽃이 피면 꺾되 꽃이 다 남을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유우희의 <기록>과 원진, 리상인의 <두 기록>에도 인생철학이 담겨 있다.
공중에서 피리를 불며 그리움을 느끼며 시를 낭송하고, 시골에 가서 그 시를 읽으면 마치 죽은 사람이 된 기분이다.
침몰한 배 옆으로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들 앞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움트고 있다.
오늘은 융게의 노래를 들으며 와인 한 잔으로 기분전환을 해보세요.
치절·리시
(당나라) 원진
옛날 바다에는 오산 외에는 물이 없었습니다. 구름.
꽃나무를 데리고 나른하게 뒤를 돌아보면 반은 도교를 실천하는 운명, 반은 왕이 될 운명이 있다.
치절·월
(당나라) 리상인
건물을 뚫고 물을 건너면 닿은 곳이 맑아지고, 티베트 사람들은 맑은 빛을 담기 위해 나무를 멀리 가져갈 것입니다.
태어날 때의 욕망 부족과 우울함이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 반드시 사랑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위의 예에서 Yuan Zhen의 “Wushan을 제외하고는 구름이 아니다”라는 문장에 대해 Li Yining은 1954년(그가 고등학교 3학년이었을 때) 사랑하는 동급생 Shen Jiajie에게 그것을 선물했습니다. 북경대학교 경제학과) "동급생 Shen Jiajie에게 줄 뽕나무 따기"라는 노래에 이 문장이 사용되었습니다:
동급생 Shen Jiajie에게 줄 뽕나무 따기
Li Yining
연꽃 연못의 수위 거울처럼 서로 사랑하지 않는 수많은 물고기 떼가 있는데 왜 Wushan은 구름에 불과해야 합니까?
앞으로는 술에 취한 미친 사람의 예를 따르지 마십시오. 술을 세 잔 마시면 약간 흥분하면 마음이 새로워집니다.
Li Yining은 또한 Su Shi의 Qijue "서쪽 삼림 벽의 비문"과 "Huanxi Sand"와 같은 송시와 가사에 그러한 예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Qijue·Ti Xilinbi
(송나라) Su Shi
측면에서 보면 능선과 측면 봉우리로 높이가 다릅니다. 가깝고도 멀다.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환시 모래
(송나라) 소시
산기슭의 난초 봉오리가 시냇물에 흠뻑 젖고 소나무 사이의 모래길 깨끗하고 진흙이 없으며, 황혼 무렵에는 비가 울고 있습니다.
인생에 더 이상 시간이 없을지 누가 알겠는가, 문 앞에 흐르는 물은 여전히 서쪽으로 흐를 수 있고, 더 이상 백발과 노란 닭이 없을 것이다.
'인생에 적지 않은 것이 있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문 앞에 흐르는 물은 여전히 서쪽으로 닿을 수 있다'라는 시 속 두 문장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또 다른 예는 철학시이기도 한 주희의 치작 <책과 감정을 보다>이다.
Qijue · 독서 감상
(송나라) Zhu Xi
반 에이커의 정사각형 연못이 열려 있고 채광창과 구름 그림자가 남아 있습니다.
운하에 생명수의 근원이 있으니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세요.
“나는 루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그냥 이 산에 산다”든가, “수로에 생명수의 근원을 찾는 것이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라”든, 이제 눈길을 끄는 속담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Li Yining이 지적했듯이 작가는 이 시를 쓸 때 어떤 '말장난' 의도가 없었을 수도 있고 단지 풍경을 읊고 사건을 기록했을 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들의 좋은 점은 '말씀 뒤에 의미'가 있고 끝없이 기억에 남는다는 것입니다. 반면, 시인이 말장난을 사용하지 않고, 장면을 낭송하고 사건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철학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오히려 바로 본론으로 가서 이른바 '인간존재의 원리'를 이야기한다면 어려울 것이다. 그런 시를 잘 쓰려면.
Li Yining은 Xin Qiji의 시에는 생각을 자극하는 유명한 대사가 많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종종 다음 시를 예로 든다:
자고새 하늘·보내는 사람
(송나라) 신치지
양관을 통해 노래하니 눈물이 마르지 않는다 그래도 명성은 나머지에 음식을 추가하자입니다. 하늘에 떠있는 물은 끝없이 나무를 가져오고, 비구름은 산의 절반을 묻습니다.
현재와 과거의 수천 가지 증오는 기쁨과 슬픔으로만 나눌 수 있습니다. 강 상류에 심한 폭풍이 없다면 다른 사람들이 지구를 여행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시에서 "하늘에 떠 있는 물은 끝없이 나무를 가져오고, 비구름은 산의 절반을 묻어둔다"라는 두 문장은 지극히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하고 있고, "강이 흐르면 강이 흐르면"이라는 두 문장은 폭풍우가 치고 사악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세상을 여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는 심오함을 의미합니다. 리 이닝(Li Yining)은 1980년대 후반 “개혁개방 이전 시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한 학생의 질문에 “신치지(Xin Qiji)의 두 문장을 사용하여 표현해보자”고 말했다. , 다른 세상은 없습니다. ''
Xin Qiji의 다른 세 시를 살펴보겠습니다.
Nan Gezi
(노래) 왕조) Xin Qiji
세상은 처음부터 축소되어 Qiu Huai는 완전히 명확합니다. 늦은 밤에도 베개 옆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는 칭시강의 상황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달이 오고 하늘이 하얗게 되면 멀리서 수탉이 울어요. 산 앞에 걷는 사람도 없고, 산 앞에서 걷는 사람도 없기 때문에 이곳에는 아무런 이점도 명성도 없습니다.
추누얼·수보산길 중성
(송나라) 신치지
청년은 슬픔을 모르고 빠져든다 위층과 사랑에 빠진다는 말은 슬픔을 표현하는 말이다.
이제 슬픔을 다 알았으니 이별을 하고 싶지만 선선한 가을이네요.
. 그런 다음 실제 종묘에 향을 보내고 문서로 고궁을 장식했습니다.
아픈 발을 받쳐주고, 희미해진 얼굴을 씻어내세요. 늙고 병든 사람들에게서 옷과 옷을 빨리 빌리십시오. 이 몸에서는 세상을 잊기는 쉽지만 세상을 잊기는 어렵습니다.
삶의 철학이 담긴 시에서 리 이닝은 '말장난'이 중요한 이유는 시의 표현이 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미지 너머의 영역". "진실을 직접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더 이상 시가 아니다. 시는 깨달음과 교제에 의지하여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뿐입니다. 이이닝(Li Yining)이 인용한 신치지(Xin Qiji)의 시에서 “세상을 잊기는 쉽고 세상을 잊기는 어렵다”는 두 문장은 비록 진실을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지만 시 전체가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 통일된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 , 그래서 우리는 갑작스럽고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이이닝 시에는 인간의 철학이 담긴 명대사도 많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제3장 '리이닝 시 분석'에서 자세히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