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애-중국 신화 스승 < P > 선생은 학문이 바다와 비슷하고, 표창 후 후프 < P > 를 배우지 않는다. 이 글로 원애 선생 < P > 원호 선생이 1916 년에 태어났고, 쓰촨 신도현 신번진인, 1946 년 대만성 컴파일관에 취임한 것을 애도한다. 1949 년 초, 선생은 쓰촨 () 로 돌아가 문학과 신화 연구에 종사해 왔습니다. 1987 년 쓰촨 성 사회과학원 임연구원으로 전입해 21 년 7 월 14 일 사망했다. 선생을 애도하기 위해 필자는 부고일 (7 월 21 일) 을 받고 시' 도원전 선생' 을 한 편 썼는데, 칠언 2 구 중 두 구절은' 선생의 학문이 바다와 매우 깊어 포상 후 배움에는 띠가 없다' 는 것이다. < P > 원전 선생의 학술적 공헌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신화 전설을 학문으로 삼아 연구하는 것은 중국 신화 학을 세운 주력학자이다. 둘째, 신화 연구 자료의 수집, 정리, 빗질, 분석, 연구, 출판 및 신화 지식 보급에 대한 작업과 저술이 풍부하다. 그 중' 중국 고대 신화' 이라는 책은 그리스인들이 이른바 중국 신화 자료의 부족이라고 부르는 오해와 잘못된 견해를 바꾸었다. "중국 신화 사전" 이라는 책은 신화 전설 (민간 이야기의 정제 포함) 자료집대성의 대작이다. 필자의 논문' 우리 고대 조상들이 겪은 천지대충돌은 민간에 남겨진 불멸의 흔적' 이다. 이 사전에서 79 개의 민간 이야기를 찾아내 분석하고 연구하며 천외별이 지구에 부딪히는 모든 과정을 기록했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원전 선생은 넓은 의미의 신화 개념을 제시하고 논증하여 신화 연구의 시야와 영역을 넓혔다. 넷째, Yuan Yue 씨는 오랫동안 신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젊은 학자들을 격려하고 지도했으며, 이 지도는 객관적인 과학이며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 P > 필자는 대학 때 원자원자로 전공을 배웠고, 문화대혁명으로 197 년 졸업 후 전공이나 전공에 얽매이지 않았다. 이후 신화 전설에 기록된 원고자연과 사회정보의 과제에 대해 깊은 흥미를 갖게 되었고, 자연과학의 관점에서 사회문화 현상을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이는' 중국의 최근 5 천년 동안의 기후변화에 대한 초보적인 연구' 기사, 그리고 원전 선생의' 중국 고대 신화' 책 덕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 P > 는 198 년' 산해경 교주' 라는 책을 출간했고, 필자는 지보를 받은 만큼' 산해경' 에 대한 연구가 정상 궤도에 들어섰고, 원전 선생과 통신을 시작하여 관련 학술 문제를 문의하기 시작했다. 청두는 겨울에 매우 추워서, 원전 선생은 나에게 북경의 면화를 사달라고 부탁했다. 1983 년 1 월, 원희 씨는' 신화 논문집' 이라는 책을 부쳤다. 같은 해 여름, 필자는 첫 번째 전문 저서' 원고의 정보 추구' (이미 중국 국제방송출판사에서 출판됨) 를 집필했다. 연말에 필자는 청두에 가서 제 1 회 중국 산해경 학술토론회에 참가하여, 원전 선생과 신화 문제를 심도 있게 토론할 기회가 있었다. 1984 년 중국 신화 학회가 설립되었고, 원전 선생이 의장을 맡았고, 필자는 첫 번째 회원이 되었지만, 나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관련 활동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다. < P > 사실 필자는 고대 신화 전설을 그 시대의 정보 전달체로 보고 연구한 것으로, 이는 원전 선생의 학술적 관점과 완전히 다르거나 큰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 씨는 시종 필자의 연구 작업에 대해 낙관적인 격려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선생은 여전히 필자가 신화 분야의 연구에 더 집중하기를 희망하는데, 단지 필자의 관심이 광범위하여 선생님의 뜻대로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 P > 는 1996 년 1 월 필자가 집필하고 필자 부인 손효금이 그린' 신화신이전도산해경' 이라는 책을 출판하고 원호씨를 증여했다. 이후' 중국 신화 대사전' 을 집필하며' 신화 이전도산해경' 이라는 책의 일부 삽화를 선용하고, 특별히 필자의 동의를 구하고,' 중국 신화 대사전' 의 예시에 이 책의 삽화에는' 당대 왕홍기, 손효금' 신화신이전도산해경' 이 적혀 있다 "중국 신화 사전" 이 1998 년에 출판된 후, 원전 선생은 즉시 저자에게 두 부를 부쳤다. 이후, 미스터 Yuanke 는 신화 도서 자료실을 설립하기를 원했고, 저자는 자신이 이미 출판한 저서 1 여 부를 곧 부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1997 년 여름, 필자는' 산해경' 에 대한 2 여 년간의 정보 해석을 거쳐 사상 처음으로' 산해경 오장산경' 에 기술된 산천지형과 지리에 대한 체계적인 고증 작업을 완료하고' 오장산경' 이 기술한 자연지리 내용을 우리나라 42 에 맞게 제시했다 < P > 는 1999 년 9 월 9 일, 상술한 산해경 지리 방위 고증을 기초로 필자와 부인 손효진은 몇 년 동안 54cm, 너비 78cm,' 산해경 오장산경' 에 기재된 447 개의 산을 그려냈다. 원전 선생은 입원하는 동안 흔쾌히 편지를 써서 축하했다. "산해경 연구에 관해서는 주로 문학 (신화) 관점에서, 홍기 동지는 역사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홍기 동지와 효금 여사 * * * 가 함께 제작한' 제우산하도' 는 과학과 예술을 결합한 눈부신 성과다. 나는 그것이 순조롭게 출판되는 것을 보고 학계에 새로운 탐구 경로를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병실에서 무물헌신을 하고, 몇 마디 이야기를 나누며 축하를 표하다. 1999, 11, 1, 쓰촨 인민병원에서. " < P > 원전 선생과의 교제 수십 년 동안 필자가 가장 느낀 것은 원전 선생이 학술적 권위로 자처하지 않고 학술적 성과를 벼슬길의 발판으로 삼지 않고 학술의 바다에 집중하여 세속을 돌볼 겨를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감동적이었던 것은, 원전 선생의 서로 다른 학술파에 대한 관용과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후학자에 대한 사심없는 포상이다. 대조적으로, 오늘날의 학술 부패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으며, 일부 학술 권위나 학술파는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서로 다른 학술적 관점을 억압하고 배척하며 관직의 부패를 학술 연구 분야에 이식하고, 사승관계를 결당 사리사욕의 관계망으로 만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선생의 학술적 도덕이 얼마나 고귀한지를 더욱 느낄 수 있다. < P > 사실,' 제우산하도' 를 포함한 산해경 지리 회복에 관한 연구작업은 이미 지리학보, 지도, 국가지리지, 문사지, 동방문화, 동방문화, 하지만 역사, 문화, 예술과 관련된 일부 잡지에서는 학술 교류 토론은 말할 것도 없고 한 글자의 소개도 할 수 없다. 필자는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과 연락해' 제우산하도' 를 설명하고 학술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바랐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학술적 관점이 다른 사람들은 놀라운 학문적 흥미와 학술적 민감성이 없는 태도를 보였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해체의 작은 동작을 하기도 했다.
21 세기 중국은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해야 했고, 혁신 여부는 국가민족의 생사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혁신에는 상응하는 사회적 조건이 필요하다. 학술 연구 분야에서는 평등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체계이자 혁신자에 대한 존중과 관용이다. < P > 필자는' 도원선생' 의 시에서' 표창 후 배움에는 띠가 없다' 고 강조했다. 이른바' 띠' 란 혁신을 방해하는 타이트한 주문이다. 그 표현은 다양하다. 그 중 두드러진 상용수단 중 하나는 혁신자를 억압하고, 혁신자를 밀어내고, 혁신자를 비하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학술적 권위나 학술 연구자들은 때때로 의도하지 않은 행동 (습관적 사고와 습관적 동작 포함) 을 하거나 고의로 하는 경우도 있다. 두 경우 모두, 그들은 혁신가와 혁신의 사업뿐만 아니라 우리 중화민족의 생존 활력을 깊이 상하게 했다. < P > 또한 일부 학술선배들도 포상 후 배우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학술적 관점과 같은 후학을 표창하고 들고, 그들의 학술적 관점과는 다른 후학에 대해서는 무관심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즉, 이 사람들의 포상 후학은 조건적이고, 타이트한 주문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그들의 학생이나 제자가 멘토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면, 그는 이경배교로 간주되어 멘토를 핵심으로 하는 학술관계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큰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학술선배가 보여준 학술적 도덕과 인품은 원전 선생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 P > 씨가 우리를 떠났지만, 그는 우리에게 진귀한 문화유산을 남겼는데, 이것이 바로 중후한 신화 학과 고풍량절의 학술도덕이다. 이것이 바로 중화민족의 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