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마고도로의 노선에서 창도가 다마고도상의 중요한 허브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것은 은장로와 천장로의 필경지일 뿐만 아니라 이 두 길의 교차점이기도 하다. 사실, 다마고도는 당송 시대 한장차마 무역이 일어난 후에야 개척되고 이용된 것이 아니다. 당송 이전에 자위에서 티베트까지, 린지와 창도를 거쳐 창도를 허브로 하는 길은 이미 존재하고 번영하여 천장고 고대 문화를 연결하고 소통하는 매우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그것은 소장과 천 () 사이의 고대 선조들의 이주를 위한 중요한 통로일 뿐만 아니라, 사천 () 과 티베트 () 의 고대 문명 전파 교류의 중요한 통로이기도 하다. 고고학과 문화재로 볼 때, 4 ~ 5000 년 전부터 창두카로 유적지와 같은 규모가 크고 지속 기간이 긴 고대 인류정착지가 등장했다. 이것은 적어도 신석기 시대 말기에는 창두 지역에서 카약문화로 대표되는 고문화가 이미 상당히 번영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창도가 이렇게 어린 나이에 이렇게 발달한 고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창도가 천과 티베트 고대 문명 교류 전파의 중요한 통로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카약문화에서 우리는 가와시, 서북 원시 문화의 요인과 특성뿐만 아니라 황하 상류 마가요와 같은 원시 문화의 영향도 볼 수 있다. 동시에 자신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카약문화가 강한 복합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립된 원시 문화가 아니라 주변 지역의 원시 문화와 광범위한 접촉과 교류를 가지고 있다. 카약문화의 이런 특징은 당시 창도지역이 천서 원시 문화교류와 접촉하는 통로일 뿐만 아니라 각종 원시 문화요소가 전파되고 모이는 중요한 허브였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또 가와시 고원의 간지, 아바자치주, 서북의 횡단산간지역에서 많은 석관 무덤이 발견되어' 석관 매장' 이라고 불린다. 이런 석관은 민강 상류, 아룡 강 유역, 금사강 유역에 밀집되어 있다. 쓰촨 서부와 운남 석관 매장은 약간의 지역적 차이가 있지만, 그 주요 특징과 문화적 면모는 전반적으로 일치하며, 그 시대는 상주에서 동한 때까지 계속되었다. 주목할 만하게도 석관 매장은 창두 지역의 망강, 공각, 창두뿐만 아니라 임지두포, 산남의 자룡, 오나, 나동, 심지어 카차 지역의 인포, 사갈에서도 발견됐다. 학자들은 티베트의 석관 매장이 서부, 윈난의 석관 매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발견했다. 특히 창도, 임지의 석관 매장은 서부, 운남의 석관 매장과 기본적으로 같은 문화 체계에 속한다. 분산적으로 보면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가와시와 운남은 석관 매장이 가장 유행하고, 가장 집중되고, 발견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현재 티베트에서 발견된 석관 매장은 대부분 가와시, 윈난중고원에서 티베트로 통하는 주요 통로에 집중되어 있다. 우리는 사천-운남 서부 고원에서 금사강, 란창강, 노강을 건너 창도-임지-산남-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이 선택한 길은 주로 강을 따라 내려갔다. 이 노선의 대부분의 구간은 강이 형성하는 천연 통로일 뿐이다. 다마고도 (즉, 티베트도로와 천장도로 연선) 는 바로 이 통로를 따라 있다. 따라서 석관 부장에서 창도를 허브로 하는 다마고도로는 오랫동안 티베트, 천, 윈난 3 지 원시 주민들이 서로 교류하는 중요한 통로였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이 통로가 뚫린 역사는 신석기 시대 말기나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적어도 4,500 년 전쯤은 거슬러 올라간다.
둘째, 다마고도는 인류 역사상 해발이 가장 높고 통과하기가 가장 어렵다.
칭장고원은 세계에서 해발이 가장 높고 면적이 가장 큰 고원으로' 세계 용마루' 또는' 지구의 세계 용마루' 라고 불린다. 그래서 다마고도는 세계에서 문명이 가장 높은 길이라고 해도 문제없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도로이기 때문에 칭장고원 전체를 거의 가로지르고 있으며, 그 통행난은 세계 고대 문명길에서 손꼽힌다. 차마고도는 세계에서 가장 걷기 어려운 문명고도라고 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차마고도가 지나가는 청장고원 동연횡단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독특한 고산협곡 지역이기 때문에 험난한 통로도 세계에서 보기 드물다. 다마고도를 따라 봉우리, 구름, 시간, 강, 높은 산, 빠른 강이 있다. 임나이강 선생이' 강장사지요강' 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강장고원은 아시아 중부에 우뚝 솟아 있다. 마치 땅 위의 석두 한 조각처럼 사방이 텅 비었다. 서부의 인더스 유역과 북동부의 황하 유역을 제외한 6 면은 모두 가파르다. 특히 쓰촨 분지와 운귀고원과의 교계에서는 군한을 제외하고는 곳곳에 절벽이 가득하고 새길이 세차다. 각종 신형 교통수단은 여기서 시전 하기 어렵다. " 사천-티베트 다도를 거쳐 라사에 도착하는 데는 약 4700 리가 소요되며, 길을 따라 56 정거장, 5 1 횡단, 15 삭도 입구, 10 철도 횡단, 78 산도,/ 전 코스가 서너 달이나 다 도착할 수 없다. 청나라는 험준하고 험한 다마고도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초조' 장여요' 는 "빙상 스키, 배강, 은빛 같다" 고 기록한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나는 놀라서 모골이 송연하고, 곧 죽을 것 같다. 나는 일생이 성실하여 고통을 겪지 않았다. " 장의' 난로 중 최신 시험' 에 따르면 그는 화살로에서 라사까지 5 월을 읽을 때마다' 걷기의 고난은 평생 유례가 없다' 고 기록되어 있다. " 두장정' 진장기' 는 장장다도를 기록하며 "12 가뭄로는 중단대로, 길은 1 피트, 12 층까지 멈춘다" 고 말했다. 두 기수가 만나면 먼저 산허리의 산등성이를 피해 길을 건너게 된다.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높은 산을 멀리 바라보고, 깊은 도랑이 무궁무진하다. 유일한 위험은 네가 살아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 다도의 통행 난이도는 한 점을 볼 수 있다. 둘째, 다마고도를 따라 극도로 춥고, 산소가 희박하며, 기후변화가 예측할 수 없다. 청인이 기록한' 고질' 과' 죽고 싶다' 는 현상은 심각한 저산소증으로 인한 고산반응으로, 고대인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고질' 으로 오인했다. 다마고도를 따라 있는 기후는 이른바' 하루 사계절' 이라고 불리며 눈, 우박, 뜨거운 태양, 강풍을 동시에 겪을 수 있어 기온 변화가 크다. 1 년 동안 기후변화가 더욱 심해지자 민간 속담은 "초 2, 초 3, 폭설로 산을 봉쇄한다" 고 말했다. 넷, 다섯, 여섯, 눈물이 얼굴에 가득하다. 789, 좀 쉬워; 십랍매, 개 등반을 배우다. " 그 길의 어려움은 상상할 수 있다. 수천 년 동안 찻잎은 이렇게 천신만고 끝에 장구 각지로 운반되었다. 티베트인들 사이에는 차가 올라갈수록 오르는 산이 더 소중하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으며, 티베트 지역 차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명사 식화물지' 는 "띠아문, 이, 이가 많이 마르고, 우장, 다지 5 천여 리" 라고 실려 있다. 이렇게 길고 위험한 고원의 길은 다마고도로 하여금 세계에서 가장 걷기가 어려운 길이 되었다.
셋째, 다마고도는 한장민족관계와 민족단결의 상징이자 유대이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중국의 역사도 다민족이 점차 융합되는 역사이다. 다마고도는 중국 서남 지역의 한족, 티베트족, 그리고 다른 민족이 어떻게 점차 융합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과정이다. 우리는 한 문명의 특징이 농업과 유교 사상이라는 것을 안다. 티베트 문명은 고원 지역과 티베트 불교가 특징이다. 둘 다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어떤 요인들이 두 가지를 역사 발전 과정에서 긴밀하게 연결시켰을까요? 티베트족은 중국 역사 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민족이다. 티베트족이 중국 다민족 대가족의 일원이 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한장을 잇는 차마고도가 그 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다시 말해서, 한장 간의 경제 상보성과 상호 의존은 그들이 오늘 모두 중화민족 구성원의 중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다마고도의 의미는 분명히 역사의 다마 교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사실, 그것은 역사상 한장문명교류의 융합을 위한 중요한 통로일 뿐만 아니라, 양국 국민들이 감정과 심리적으로 소통하고 친밀하게 지내는 주요 유대이기도 하다. 티베트 영웅 서사시' 그사르' 에서 말한 것처럼,' 한나라의 화물이 보 (장구) 로 운반되는데, 우리는 여기서 이런 물건들을 생산하지 않습니까? 아니요, 티베트와 중국인의 마음을 연결하기 위해서입니다. " 이것은 티베트족 국민들이 다마고도와 다마무역의 본질에 대해 가장 투철하고 직설적인 인식이다. 따라서 다마고도는 역사적으로나 현실에서든 한장민족관계와 민족단결의 상징이자 유대이다.
넷째, 다마고도는 중국 서부에서 가장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족 문화 복도이다.
마고도가 지나온 천운 서부와 장동지역은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횡단산지이자 남아시아 판과 동아시아 판이 압착되어 형성된 전형적인 지구 구김구이다. 민강, 대도하, 아룡강, 금사강, 란창강, 노강 6 대 강은 각각 북쪽에서 남쪽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곳을 가로질러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산지협곡 지형을 형성했다. 고산 깊은 계곡의 장벽과 대외교류의 불편으로 이 지역의 민족문화는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다. 하나는 문화의 다양성이 매우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다마고도를 따라 여행하면 누구나 한 가지 현상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즉,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집 앞 집 뒤의 민가 건축 스타일, 의상, 풍속 습관, 언어 구어, 심지어 종교 신앙 표시까지 항상 등롱처럼 변하는 현상을 느낄 수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현지 속담에는' 5 리 다른 음, 10 리 다른 속속' 이라는 이미지 개괄이 있다. 이런 다문화의 특징은 다마고도를 매혹적이고 다채로운 민족 문화 복도로 만들었다. 둘째로, 그것은 원시 형태로 풍부한 민족 문화를 축적하고 보존하였다. 다마고도가 지나가는 계곡 지역은 대부분 고대 민족이 이주하는 통로로, 많은 고대 선조들이 이곳에 흔적을 남겼다. 그 지역의 문화, 언어, 종교, 관습에는 여전히 원시적인 고대 문화 요소가 많이 축적되어 보존되어 있으며, 역사의 수수께끼와 그 역사의 수수께끼를 푸는 단서도 많이 있다. 수천 년 동안 한족과 티베트 사이뿐 아니라 티베트와 서남의 다른 소수민족, 심지어 티베트 내부의 각 민족 사이에서도 문화교류와 소통이 묵묵히 진행되고 있다. 민족 문화 사이에는 충돌과 충돌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상호 작용, 융합, 동화도 있다. 사실, 이 다마고도는 수천 리를 가로질러 칭장고원에 있는 여러 민족 (또는 민족), 언어, 문화 지역을 가로질러 갔다. 그것은 마치 리본처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각자의 특색을 유지하고 서로 교류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다마고도는 민족 문화가 모이는 복도일 뿐만 아니라, 각종 민족 문화 교류가 상호 작용하고 자신의 고유한 특색을 보존하는 매력적인 지역이기도 하다. Fei Xiaotong 씨가 말했듯이, 이 지역은 "여전히 살아있는 많은 역사적 유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역사와 언어 과학의 귀중한 정원이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