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 및 쓰기 방법
감상 단계 1, 이미지 파악. 시에 쓰여진 풍경을 찾아 풍경의 특징과 의미를 분명히 하다. 2. 의경. 연상을 펼치고, 시 속의 풍경에 따라 자신의 머릿속에 시에 전시된 그림을 만들어 시와 경교화의 경지를 감상한다. 3. 감정을 실현하다. 자신을 의경에 녹여 시인의 서경이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다. 작문 기교분석 1, 경물을 묘사하는 방법 (1) 은 작가가 경물을 관찰하고 경물을 묘사하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높이, 높이, 기울기, 높임 등의 변화 모양, 소리, 색깔을 그리다. (2) 저자가 묘사 한 풍경 순서로 시작하십시오. 풍경 작문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보고, 듣고, 느끼고, 감각, 청각, 시각, 미각, 촉각의 변화 원격 및 근거리 상하 배색 등. (3) 풍경을 묘사하는 기교부터 시작한다. 허실이 결합되면 ("소견홍습처, 금관성 화중"); 동정이 결합되다 (혹은 정적에 움직임이 있거나, 정적에 움직임이 있다) ("달이 새놀라고, 봄흐름에서 울린다"); 빛과 그늘의 대비 ("야생 경로 구름은 모두 검고 강주 웨이 밍"); 소견으로 크다 ("창에는 서릉 가을눈, 오동만리선포 문"); 굵은 묘사 (선 묘사) 와 세밀한 묘사 (공필) 를 결합하다 ('백산무새, 천경로 무발자국' 과' 일엽편주, 대나무 망토, 노인 낚시 한강-눈'); 비흥 수법의 응용. 2. 경물과 감정의 관계 시인은 정대비와 음의 대비를 포함한 감정을 부각시키기 위해 경물을 쓴다. 구체적인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경우' 음악' 장면은' 음악' 감정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좋은" 글자는 봄비가 올 때의 시인의 기쁨을 적는다. 두 번째 경우,' 애도' 장면은' 애도' 시나리오와 대조된다. 첫 번째 상황과 마찬가지로, 쇼슬의 장면도 쇼슬의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는데, 비교적 흔하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가 시종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시인은 낙엽으로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의욕이 만만치 않은 심정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세 번째 경우,' 행복' 의 장면은' 슬픔' 의 느낌과 대조된다. 옛사람들은 "기쁨으로 슬픔을 쓰고, 애도하고, 즐거움을 쓰고, 그 슬픔을 두 배로 늘리라" 는 평가를 받았다. 여기서 관건은 시 전체의 중심 문장과 키워드 또는 연락 문맥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형은 배를 곡해하고, 단풍은 청산이 세차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사람이 아직 깨어나지 않고, 서쪽 건물에 큰비가 내리고 있다. " 가지각색의 경치가 이별의 느낌을 드러낸다. 네 번째 경우,' 슬픔' 의 장면은' 행복' 의 느낌과 대조된다. 풍경은 정서에 봉사한다. 시 전체가' 행복' 에 관한 것이라면 앞의' 슬픔' 장면은' 행복' 의 동반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이백의' 샤세곡':' 천산 5 월 눈, 꽃이 없고 춥다. 피리' 버드나무' 에서만 봄을 상상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봄을 본 적이 없다. 사병들은 낮에는 금북에서 적과 싸우고 밤에는 안장에서 잤다. 나는 칼을 허리 밑에 꽂고, 바로 누란을 자르고 싶다. "처음 여섯 문장은 열악한 환경 조건과 긴장된 전투생활에 쓰여졌지만, 마지막 두 문장은 전사의 용감히 적을 죽이는 호정으로 옮겨진 것도 시 전체의 중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런 식으로 우리가 느끼는 것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강철 같은 의지를 가진 군인의 이미지다. 여기서 이른바' 슬픔' 이라는 장면은 조금도 슬프지 않다. 기왕 호정을 부각시키는 데 쓰이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