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의 사상적 의의
' 시경' 은' 바람',' 야',' 송' < P >' 송송' 시 ***4 편 중' 주송' 31 편,' 상송' 5 편,' 노송' 4 편은 주로 상, 주선조의 공업을 기록하며 민족 발전에 대한 그들의 큰 공헌을 칭송한다. 상 () 주의 선조 () 는 부족의 군사 수장일 뿐만 아니라, 본 지파를 이끌고 고향을 보위하고, 영토를 개척하고, 큐슈 통일의 기초를 다지고, 본 부족의 노동조직자와 지도자, 노동생산의 발명창조자이기도 하며, 이들 영웅의 선조를 찬양하는 시가' 송송' 시의 정수가 되었다. 이 선조들은 당시 선진 사회력과 선진 생산력의 대표였으며, 시에서 형성한 것도 생기발랄하고 역사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영웅적 이미지였으며, 후세 어용 문인들이 황제의 공덕을 추상적으로 찬양하는 아첨사와는 판이었다. < P >' 야' 시 15 편 중' 다야' 31 편,' 소야' 74 편. "다야" 는 대부분 서주 공경 열사의 헌시로, 주로 북회 연회 조임용으로 쓰인다. 그러나' 생민',' 공유지',' 면' 등 주인 선조 후직, 공유와 고공부가 주민족분투를 이끌고 발전하는 서사시, 그 연대와 시에 묘사된 시대는 그리 멀지 않아 시의 리듬과 운율로 볼 수 있다. "다야" 에는 아직도 소수의 정치 풍자시가 있다. 소야' 에서 정치 풍자시는 이미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 시가 주 왕실의 쇠퇴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일부 사대부, 귀족 계급 하층 인사, 심지어 개별 서민도 창작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소야' 에는 주실과 주변 부족 간의 갈등을 보여주는 시가 있어 침략에 반대하는 애국사상이 흘러나오고 있다. 인민 생활을 반영하는 시가도 소량 있는데, 그 격조는 이미' 바람' 시에 가깝다. < P >' 바람' 시는' 송송' 시,' 야' 시와 다르다. 수량이 많고 출처가 넓어 15' 국가' 에서 생산되며 당시 중국의 대부분 지역을 포괄하고 있다. 그 저자는 당시 사회의 모든 계급과 계급을 포함해 노동인민을 주체로 삼았기 때문에, 그것이 반영한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광범위하며, 봄과 가을 중엽 이전의 사회생활을 전면적으로 반영하였다. 정치적 억압, 경제적 착취, 강제 노역 병역 과중한 노동인민의 고통스러운 생활을 반영한 바와 같이, 노동자들이 굴하지 않는 반억압 반착취에 대한 반항정신과 아름다운 사회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통치 계급의 음탕하고 부패한 생활을 폭로하고, 그들이 국민을 해치는 죄를 고소했다. 노동 인민의 생활을 서술하고, 노동 인민의 근면한 정신을 칭송하였다. 결혼과 연애생활을 반영해 노동청년의 솔직함, 진지함, 순결한 사랑, 자유연애를 위해 구세력과의 항쟁,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예교에 얽매여 버림받은 비통한 처지, 불합리한 사회풍속과 예법에 대한 고소와 항의를 담은 시가 있다. "바람" 시 16 편은 "시경" 의 주체이자 정수이며, 후세 사람들은 심지어 "바람" 으로 "시경" 을 대신하기도 한다. 바람' 시는 대부분 민간 가요로, 형식이 자유롭고 다양하며 풍부한 사회생활 내용을 반영하는 비교적 이상적인 예술 형식이며,' 바람' 시의 예술적 특색은' 시경' 의 예술적 업적을 대표한다. 《시경》예술의 가장 기본적인 특색은 그것이 선명한 현실주의 창작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시경》의 민요는 모두 사회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생활에서 생활화면과 예술이미지를 요약하고, 당시의 사회현실과 사람들의 진실한 사상감정을 진실하고 깊이 반영하며, 현실생활의 본질을 밝혀냈다. 이런 선명한 현실주의 창작정신은 우리나라 수천 년 동안 문학 창작에서 가장 우수한 전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