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저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입니다.
이 책은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한 책으로 유학의 고전 중 하나이다. 이 책은 20개의 장과 49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인용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구체화한 서사를 보충하고 있다.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시서』 등 『오경』을 합쳐서 『사서』라 부른다. 『네 권의 책과 다섯 가지 고전』.
후대에 미치는 영향
명대 논어
논어는 한무제 이후 '오경'으로 추앙받아왔다. 『왕조』는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 존중했다. 『관할, 육예의 목』은 공자와 유교, 특히 본래의 유교를 연구하기 위한 직접적인 자료이다. 남송시대 주희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묶어 『사서』로 만들어 유교경전에서 그 위상을 높였다.
원나라 연유시대에 고시에서는 '사서'를 활용하여 학자를 선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청나라말 서구화운동이 이루어지고 과거가 폐지될 때까지 논어는 언제나 학자와 학자들이 따라야 할 황금률이었다.
논어는 당대 고전에 올랐다. “당나라에는 주례(周禮), 예례(周禮), 의례가 있었고, 춘추시대에는 좌전(左論), 공양(孝陽), 고량(孝梁)과 논어(論論), 이아(盧論), 소경(孝智)이 있었으므로 이것들은 다음과 같다. 북송의 정치가 조보(趙寶)는 “논어의 절반이 천하를 다스린다”고 말했다. 이는 이 책이 고대 중국 사회에서 수행한 큰 역할과 영향력을 한 측면에서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