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백거이의 행복과 불행
만년 관직은 임금만 받는다: 시인 백거이의 행복과 불행 >: 이 글은 * * * 신문 20 1 1 판에서 발췌한 것이다. 작가: 혜원. 원래 제목: 백거이의 만년의 행복과 불행. 당문종과 3 년 (기원 829 년) 4 월, 만년 대시인 백거이는 5 년 전 살던 낙양에 도착했다. 낙양은 당나라의 수도 (동도라고 불림) 입니다. 5 년 전, 그가 좌서 왕자의 아들로 도쿄로 파견되었을 때, 그는 이 집을 사서 자신의 매장지로 삼을 준비를 했다. 이후 소주 도지사, 형부 시랑 등 내외 관직을 역임해 뜻을 이루기가 어려웠다. 이제 그는 마침내 태자의 좌상빈 (동궁은 태자의 한 관원) 으로 임명되어 동도 (즉 태자의 이름으로 동도의 사무를 관장하는 것) 로 나뉘었다. 소위' 사' 는 실제로 재직하지 않고, 달관 귀인에 대한 은퇴 후의 특별 우대일 뿐이다. 이 후한 일은 그런대로 괜찮은데, 바로 그가 갈망하는 것이다. 시인 본인은 시를 증거로 가지고 있다. 태화 3 년 동안 백거이는' 종음' 이라는 시를 썼다. 우리는 예로부터 대부분의 문인들이 벼슬길과 은퇴 사이의 갈등을 헤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른바' 달면 천하를 겸제하고, 물러나면 독선한다' 는 것은 국가 대사의 무질서함과 벼슬길의 험악함으로 관리들이 어쩔 수 없이 물러나고 자신을 보호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은거에도 다른 선택이 있다. 번화가에 큰 것이 숨어 있고 작은 것이 깊은 산에 숨어 있다는 말이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은둔 생활" 을 선택했다. 그는 법정에서 관직을 맡지도 않았고, 도성 장안에 살지도 않았고, 깊은 산골에 은거하지도 않고, 동도 낙양의 어떤 상상의 관직에도 갔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또한 벼슬의 혜택을 누리고 정치적 갈등의 중심인 험악한 조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중당 시대의 환관은 정치를 가지고 놀았고, 속속 지역은 잇달아 독립하여, 조중은 때때로 파도가 세차게 일었다. 백거이는 관해의 격동을 거쳐 이미 노년에 접어들었다 ('종음' 시를 썼을 때 이미 58 세였다), 의기소침해졌다.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선견지명이 있는 것 같다. 장안을 떠난 지 6 년 후인 태화 9 년, 당문종과 장관 리슨, 정주가 환관을 제거하려고 음모를 꾸몄지만, 뜻밖에도 환관에게 납치됐다. 환관의 두목인 원수는 홍지에서 신책군 봉기를 책동하는데, 네 명의 재상을 포함한 대량의 관원들이 살해되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어떤 사건" 입니다. 살해된 두 재상은 모두 백거이의 절친한 친구이다. 백거이는 줄곧 환관 독재에 반대해 왔다. 이때, 만약 그가 장안에 있었다면, 그 속에 휘말려 예상치 못한 재난을 당했을 것이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는 노년에 낙양 (Luoyang) 의 은둔 생활을 선택하는 것이 행운이라고 말해야한다. 그럼 제목상의' 불행' 은요? 백거태와 3 년 봄에 낙양에 와서 당무종 회창 6 년 가을 (기원 846 년) 으로 낙양에서 18 년을 살았다. 그동안 하남윤복 (낙양) 행정장관으로 약 2 년 반 정도를 맡는 것 외에 다른 시간은 기본적으로 한가한 상태에 처해 하루 종일 술을 마시며 시와 문학을 친구로 삼아 산천 사이에 한가하게 지냈다. 그가 만년에 쓴 자서전' 취음선생전' 을 보면 그 시기의 정상적인 생활을 상상할 수 있다.' 성알코올, 거문음언, 모든 술꾼, 악사, 시인이 늘 그와 동행한다.' "그가 자주 가는 곳에는 낙양 남부 물가의 용문, 용문석굴이 떨어져 있는 향산사가 있다. 벼슬길의 상승과 하락으로 소극적이고 은둔한 사상이 생겨났는데, 아마도 땅이 불교 석굴에 가깝고, 또' 반우가 스님 속에 있다' 는 이유로, 한때 의기양양하여 시대의 폐단을 비판했던 시인은 만년에도 불문에 귀의하여 빈문으로 도피했다. 이것은 그의' 취음선생전' 에서도 "석가모니 (석가모니) 는 소, 중, 대곱셈의 대가이다" 고 밝혔다. 태화 6 년 동안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시인 원직은 세상을 떠났다. 그는 원직에게 묘비명을 써 60 만 ~ 70 만원을 들여 향산사를 보수했다. 그 후로 그는 향산사의 단골손님이 되었고, 생전에도 유언장을 "향산에 묻혔는데, 마치 사탑 쪽과 같다" 고 했다. 후세 사람들은 그가 만년에 해야 할 인생 선택을 존중하기 위해 향산에 안장하고 천연 거석 위에' 취한 음선생전' 을 새겼는데, 이는 그의 만년 생활의 묘사로 무덤 옆에 서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입세에 깊이 빠져 세상을 구제하기로 결심한 이 위대한 시인은 항저우와 쑤저우에서 지방관으로 일할 때 민정을 동정하고 정적이 탁월하다. 그는 완전히 태어났는데, 단지' 면역' 일 뿐인가요? 낙양에서 은퇴 한 후 그가 쓴 시를 살펴 봅시다. "사람들은 춥고 절망적입니다. 외로움은 어떤 느낌입니까?" 농사와 오디 생각을 하니 귀가 모두 배가 고파서 얼었다. 나는 이미 큰 성공을 거두었으니, 나는 너와 함께 낙양성을 지을 것이다. "이 시를 읽으면, 우리는 당연히 두보의 명구를 떠올릴 것이다." 안드에는 천만 채의 저택이 있고,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은 모두 웃는다. "그는 속마음을 토로하는 것이 아니라 용문을 관통하는 물야를 배척한다. 용문 남쪽의 이수강 구간에는' 팔계탄' 과' 구교석' 이라는 험난한 해변이 있다. 바위가 사납고 물살이 세서 수로가 자주 막힌다. 배와 목은 이곳을 통과할 때 자주 전복하여 좌초한다. 그래서 추운 날씨에도 뱃사공과 뗏목은 벌거벗은 채 맨발로 배를 끌고 뗏목을 밀어야 했다. 향산사에 자주 오는 백거이는 자신이 보고 들은 것에 대해 깊은 동정을 표하고, 걱정도 늘 글로 표현한다. 사망하기 2 년 전, 그는 재력을 투입하여 향산사 스님의 지지를 받아 8 개의 험난한 여울을 열었다. 이 마음은 산천의 시인으로, 여태껏 국민을 잊은 적이 없다. 그러나 그가 만년에 남긴 시를 보면 풍경에 빠져 빈문으로 도피한 시인은 이미 의기양양하고, 단점을 비판하며, 기탄없이 직설적인 백거이와는 거리가 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용문강 아래 먼지가 정착하여, 평생 한가한 사람이 될 작정이다. "("용문 아래 왼쪽 ")" 빈 문 소리 없는 노인은 한가하고, 새와 함께 구름 사이를 왕복한다. ..... ""... * * * 운천과 인연을 맺고 이 산에서 스님으로 태어났다. "("향산사 이기 ") 그의 이 시기의 시는 이렇게 크다. 그는 여전히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시풍을 유지하고 있지만, 불꽃놀이는 분명히 희미해졌다. 우리가 신악부와 함께 읽은 민생의 질고, 권세와 정치적 폐해를 비난하는 시와,' 유목 우화' 에서 읽은 권고관 시절 (원과 백거이 좌경 3 년) 의 풍자시는 그의 만년 시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숯상과 신풍접팔옹 (신악부) 이 이미 그의 시야에서 벗어난 것 같다. "주방에는 썩은 고기가 있고 국고에는 썩은 돈이 있다" ("진중음상한론") 와 같은 충격적인 경찰세문; 권세가 사치스럽고 백성들이 절망하며, "강남의 가뭄, 여주 사람들이 사람을 먹는다" ("진중음 경지방"); 거인을 폭로하다. "눈보라 ... 술에 취해 따뜻해지고, 무거운 옷을 벗고 ... 향옥에는 얼어 죽은 사형수 ('진중음 가무') 가 있을 것 같다. 이렇게 분발하는 부세화시도 그와 함께 은퇴했다. 비파행' 에서' 우리 둘 다 행복하지 않다-하늘과 땅이 늙을 때까지' 라는 비탄은 이미 사라졌다. 환경이 바뀌고 그의 기분도 변했다. 그에게' 이 구강관' 의 눈물을 한 방울 더 흘리게 하는 것은 시공간의 잘못이다. 내 파란색 소매가 젖었 어. " 백거이의 만년의' 불행' 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 불행' 은 문학사 차원에서 수천 년을 산 독자의 불행이다. 물론 고대인들에게도 우리는 가혹하게 요구할 수 없다.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백거이의 만년시의 부족은 중국 시가사, 심지어 세계문학사에서의 그의 숭고한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한 소년이 장한을 해석할 수 있고, 후이가 비파를 한 곡 부를 수 있다' 는 위대한 시인은 대량의 대표작으로 시단에서 숭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만년의 시는 중국, 특히 그가 늙어가는 낙양에 대해 연구할 만한 문학 유산이다. 운좋게도 용문석굴과 그 양쪽의 백거이묘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의해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이 일은 2 1 세기에 일어났다. 1980 년대에 나는 낙양에 가서 용문석굴과 백거이묘를 참관했다. 그때 묘지는 이미 황폐해졌다. 묘원에서 술취한 선생의 생애가 새겨진 거대한 비석만 본 것을 기억한다. 이번 봄에 나는 또 낙양에 갔다. 용문석굴을 보고 백묘를 다시 유람하다. 능원은 40 여 묘를 차지하는' 하얀색 정원' 으로 확장돼 용문석굴과 일수분리돼 풍부한 인문경관을 형성했다. 하얀 정원에서 나는 두 개의 관광지를 알아차렸다. 하나는 "천국" 입니다. 청문 양쪽에는 대련이 있고, 왼쪽에는 "서호는 백제방을 짓고, 용문은 팔탄을 열고, 악부를 숭상하고, 시를 풍자하며, 세상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적혀 있다. "오른쪽은:" 길을 걸으며 정원 연못을 파고, 향산은 석루, 보조사죽, 청산을 축복하고, 나는 혼자 있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을 보살피는' 은거' 전후의 생활경력과 창작의 길, 청중 시인의 동상도 입세와 출세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즉, 동산 연못에 몸을 담그고 산천을 바라보며 한가한 기운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손이 땅에 버티고, 표정이 숙연하고, 더욱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심정이 드러났다. 하지만 남북의 두 시랑에 진열된 중일 서예가의 비문은 대부분' 숯옹 판매',' 두령초',' 산불이 채 끝나지 않고 봄바람이 높다' 는 명문이다. 백거이의 시적인 안목으로 그의 생전의 평가와 선택은 예견할 수 있어야 하지만, 우리는 그 자신의 선택을 아쉬워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