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감정 동원 문제. 작문을 준비하는 일을 잘 하는 것은 큰 문제이며, 안에는 문장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재료 선택 문제. 자신이 비교적 낯선 재료를 골라 작문을 한다면 자신의 창작 감정을 동원하기 어렵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비교적 익숙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다. 혹은 우리가 사는 환경에서 어떤 사람이나 일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푸는 문제도 있다. 150 분짜리 국어시험이 작문에 배정된 시간이 한 시간 정도라면, 우리는 심의에서 시작까지 최대 15 분을 초과할 수 없고, 물론 10 분 미만이 될 수도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이 기간 동안 우리는 문장, 레이아웃, 모편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동원하여, 자신이 "들어갈" 장면 속으로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몰입' 은 바로 감정이 동원된 표현이다. ② 생활의 단편을 가로채고,' 주제' 라는 붉은 선을 이용하여 연달아 한 편으로 엮었다. 이것은 작문의 편폭에 의해 결정된다. 천자문 한 편은 사건의 전말을 전부 설명할 수 없다. 즉, 분명히 설명할 수 있고, 단지 이야기의 줄거리일 뿐이다. 이렇게 하면 내용이 두껍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동감도 부족하여' 사랑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생활 속의 몇 가지 전형적인 단편을 가로채고 구체적이고 세밀한 묘사를 하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③ 묘사는 서술적인 문제다. 이야기 줄거리를 서술하면, 흔히 언어가 건조하고 생동적이지 않은 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이렇게 하면' 감정으로 사람을 움직이다' 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서술문의 글쓰기에서는 묘사적인 방식, 즉 생활 속 서너 개의 클로즈업 장면을 포착해 구체적인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사물에 대한 묘사가 구체적일수록 이미지가 더 생생하다는 것을 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건의합니다: 본문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독해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읽기' 이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광범위하게 읽으면 된다. 네, 패스트푸드식 문장, 쓰레기식 문장 외에 우리는 어떤 문장 든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을 읽는 것은 본문을 읽는 장점이 있다. 첫째, 본문은 너의 소리 없는 선생님이다. 우리는 문장 읽는 과정에서 "무엇을 썼는가", "어떻게 썼는가" 에 대해 정확하게 생각했는가? 만약 아무도 가르침을 청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확신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본문을 읽는다면 이런 문제는 없을 것이다. 각 본문에는 독서 지도가 있고, 본문 뒤에는 몇 가지 주석이 첨부되어 있는데, 그것들은 우리에게 의혹을 풀고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패스트푸드식 쓰레기식 작문을 제외하고는 무엇이든 읽을 수 있다면, 우리는 왜 본문이라는 가장 강력한 도구를 선택하지 않을까요? 둘째, 본문은 대부분 모범적인 작품이므로, 우리가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해서 고를 필요가 없다. 셋째, 수능 출제 원칙은' 주제는 과외, 답은 수업 내' 이다. 이런 의미에서 말하자면, 우리도 우리의 본문을 중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