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논어) 는 급함, 급함, 급함, 급함, 급함, 급함, 급함 등 6 가지를 설명했다. ! ! ! ! ! ! ! ! ! ! ! ! ! ! ! ! ! !

《논어 효도》

봉건 사회에서 효는 인품을 부결하고 관원을 임면할 권리가 있다. 한나라에 도착했을 때, 심지어 한 관원을' 효' 로 임명하여' 효로 천하를 다스리다' 를 실시하기도 했다. 민중 효도를 교육하기 위해 당정자들은' 이십사효' 를 편찬하고, 유명한 효자를 위해 방앗간을 세우고, 심지어 효를 법으로 삼아 불효자손을 형장으로 데리고 갔다. 논어에는 효도에 관한 장이 20 여 장 있는데, 그중 처음 두 편의' 학습' 과' 정치' 는 모두 11 장이다. 공자의 제자가 선생님이 논술한 효도의 지위를 이해하고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논어' 는 효도를 어떻게 말합니까?

첫째,' 논어' 는 효도가 무엇인지, 효도를 어떻게 실천하는지에 대해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논술했다.

오리지널 1? 1 1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가 계시니, 그 (1) 뜻을 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②; 3 년 (3) 아버지 (4) 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노신 선생은 "머리가 가려지지 않는 한, 모든 사람은 자기 아이가 자신보다 더 강하고, 건강하고, 더 똑똑하고, 더 고상하고, 더 행복하다" 고 말했다. 자신을 초월하고 과거를 초월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추월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변화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후손들은 그들의 조상의 일을 바꿔야 한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성이다.' 물론 노래에서 말한 것이 탈아의 근본 원인이다. " "무덤? 지금 아빠는 어떻게 해요? ) 을 참조하십시오

아버지로부터 변하지 않는 길은 아버지의 올바른 관행과 사상을 보존하고 발양하는 것이다. "청출어람이 파랑보다 낫다", 후세 사람들이 전대를 뛰어넘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오리지널 2? 하자가 효를 묻자 아들은 "색난 (1) 이라고 말했다. 일이 있으면 내가 처리할게 (2); 술과 음식, 선생님 ③, ④ 있습니다.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참고 (1) 색상 난이도: 색상, 면. 어렵고 쉽지 않다. (2) 봉사: 봉사. (3) 선생님: 선생님은 노인이나 부모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제자는 후배, 아이 등을 가리킨다. (4) zhyn,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자가 효성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가장 어려운 것은 부모를 잘 대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자식이 할 일이 있으면 부모님께 해주고, 술과 밥이 있으면 부모님께 먹여야 효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공자가 제창한 효도를 평가하는 것은 모든 방면, 모든 차원에서 진정으로 마음속 깊은 곳에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멀리 할 수 없다. 맹자가 말했듯이, "세속세계의 이른바 불효자는 다섯 가지가 있다: 게으르고, 부모를 돌보지 않고, 불효하다. 게임은 술을 잘 마시고, 부모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둘째 불효하다. 좋은 돈, 개인 아내, 부모의 부양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불효; 장수 눈과 귀, 부모가 죽인 줄 알았는데, 네 가지 불효도; 나는 용감하다, 나는 부모님께 매우 위험하다, 나는 불효하다. "

오리지널 4? 공자는 18 에서 "나는 몇 번이나 부모님께 훈계를 받았지만 (1), 나는 나의 의지에 복종하지 않고, 그들을 존중하지 않는다. 나는 열심히 일하고 (2) 불평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주의 (1) 몇 글자: 음 J: 경미한 완곡함을 나타낸다. (2) 노동: 근심과 고민의 의미.

아들은 말했다: "부모를 섬기고, 온화하게 권고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 나는 이미 내 의견을 표명했다. ) 부모님이 듣고 싶지 않은 것을 보면, 나는 여전히 그들을 공경하고, 소극해서는 안 되고, 그들을 위해 일하며, 원망해서는 안 된다. ""

부모를 위해 봉사하는 것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옳지만, 아이에게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절대 복종하는 것은 안 됩니다. 설득의 태도와 방법에 힘써야 합니다.

오리지널 4? 19 공자가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여행하지 마세요 (1), 꼭 잘 수영하세요 (2)."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멀리 가지 않는다" 는 평론은 선진유가가' 효' 에 관한 도덕의 구체적인 내용 중 하나이다. 이런 효도 원칙은 오늘 이미 의미를 잃었지만,' 나가서 은혜를 갚고 체면을 돌려라' 는 것이다.

오리지널 1 1? 아들은 말했다: "효는 민자카이다! 사람은 부모 쿤의 말 (1)② 때문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노트 (1): 비판, 비판, 까다롭다. (2) 쿤: 형제, 동생.

아들은 말했다: "민 Zikai 정말 효도! 사람들은 그의 부모와 형제가 그를 칭찬하는 말에 이의가 없다.

한 사람이 효성할지 여부는 그 자신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그의 부모, 형제, 이웃이다. 의용을 보는 것은 당시 영광스러운 모델이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오리지널 2? 5 멩 (1) 에게 효도를 묻자 아들은 "위반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b) 유, 아들은 그에게 말했다: "나에게 효도를 물어봐, 나는 위반하지 않는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주 (1) 맹: 루의 의사, 즉 아버지, 생전에 공자에게 공부하라고 했어요. ② 팬 지연: 공자의 제자.

맹자가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공자는 "효는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중에 번지가 공자를 쫓아오자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고, 나는 예의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고 대답했다." 팬 zhi 는 말했다: "깨진 의식 이란 무엇입니까?" "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살아 있고, 예복에 따라 살아야 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의식에 따라 안장과 제사를 지내야 한다. ""

공자는 효도를 매우 중시하여 사람들이 살든 죽든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효는 빈털터리가 아니라 반드시 예의바르게 규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효성이다.

오리지널 1? 7 여름 보라색 (1): "현자 변색 (2);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 6 월, 몸 ③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주여름 보라색: 공자의 학생. (2) 독일 변색: 즉 무거운 독일 경녀. () 몸에: 예, "지불" 과 "최선을 다하다" 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너의 생명을 군주에게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샤자이는 "한 사람이 미덕을 중시할 수 있고, 여자가 부모를 섬기고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고 말했다. 군주를 섬기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류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자기가 배우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배웠다고 말해야 한다. ""

샤지는 한 사람이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주로 그의 문화 지식에 달려 있지만 효도, 충실 등 도덕규범을 실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불효한 지식이 무슨 소용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오리지널 2? 6 맹 (1) 이 효도를 묻자 아들은 "부모는 자신의 병에만 관심을 갖는다 (2)" 고 말했다.

주 (1) 맹: 맹의 아들.

맹은 공자에게 효도에 관한 문제를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가 아이의 건강에 대해 걱정하기만 하면, 자신은 효성스럽다."

여기서 공자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아이가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 같다.

오리지널 2? 7 자투어 (1) 는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참고 (1) 하위 투어: 연, 하위 투어, 우인.

공자는 효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지금 효도라고 하는 것은 부모를 부양하기에 충분하다는 의미일 뿐이다" 고 말했다. 하지만 개와 말조차도 키울 수 있다.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를 부양하고,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부모의 정신적 필요에도 불구하고, 물질로 부모를 대하는 것과 존중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원래 9? 16 공자는 "외출은 너의 관원에게 책임을 져야 하고, 들어가서 너의 부형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고 말했다. 네가 감히 너의 장례식을 포기하지 못한다면 나에게 좋지 않을 것이다. "

아들이 말했다. "나는 대외적으로 대신을 섬기고, 대내에 부형을 공경하며, 장례를 치를 때 충성을 다하지 못하고, 술에 갇히지 않는데,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충효는 공자가 특별히 강조하는 두 가지 도덕규범이다. 공자 본인은 이 방면의 실천자이다. 효성조차 할 수 없는 사람이 나라에 충성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셋째, 왜 효도해야 하는가? 《논어》는 다음과 같은 논술이 있다.

오리지널 1? 2 유자 (1): "그도 효도하는 형제 (2) 이지만 실수하기 쉬운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실수하기 쉽지는 않지만, 쉽게 엉망진창이 되고, 거기에 없다 (3). 군자 상서 (4) 는 도 (5) 를 기초로 한다. 효도도 한 사람의 근본이고 (6)? 클릭합니다

주 (1) 유자: 공자의 학생. (2) 효도: 구주는 부모가 선을 행하는 것은 효도하고, 형제가 선을 행하는 것은 형제라고 말했다. (3) 아무것도 없다: 이것은' 아무것도 없다' 는 거꾸로 된 문장 유형이다. (4) 서비스: 서비스, 집중, 약속. 전혀 아닙니다. (5) 도: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 (6) 인: 인은 공자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이자 일종의 도덕규범이다. 인본으로 효를 인본으로 삼다.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에게 복종하며, 상류층 통치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 상층 통치자를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다. 군자가 근본적인 일에 힘쓰자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확립되었다. 형에게 효도하는 것은 인자한 본질이다! ""

유교를 분석하면 효도를 노동인민에게 보급하면 인민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고 국가와 사회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공자는 효가 인의 근본이라고 설명했다. 춘추전국시대 이후 모든 봉건 통치자들은 공자의 효도학설을 계승하여'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고 주장했다. 한대는 사람들의 도덕관념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중국의 전통문화 전체에 깊은 영향을 끼친 명백한 예이다.

오리지널 1? 9 증자는 "신중함 (1) 으로 멀리 쫓아가고 (2), 인덕이 두터워졌다" 고 말했습니다

주 (1): 죽음은 끝이다. 이것은 부모의 죽음을 가리킨다. 낡은 쪽지에는 "마지막까지 조심하면 슬퍼할 것" 이라고 적혀 있다. (2) 멀리: 멀리 조상을 가리킨다. 낡은 쪽지에는 먼 사람을 쫓아가서 경의를 표한다고 적혀 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의 죽음을 신중하게 대하고 그들의 조상을 추모하면 자연히 사람들이 점점 더 정직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공자가 "귀신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고 평론했지만, 그는 장례식식을 매우 중시했다. 공자의 관념에서 제사의 의식은 한 사람의 효도의 지속과 표현이다. 제사식을 통해 부모와 조상에 대한 개인의 효심을 기탁하고 키울 수 있다. 유가는 효의 도덕을 중시한다. 효는 충충의 기초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충효를 겸비한 교양 있는 군자가 되기를 바란다. 충효만 하면 사회와 가정이 안정될 수 있다.

오리지널 2? 20 노요코 (1): "그것은 존경스럽고 멀리 (2) 그리고 조언 (3) 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프로 (4) 마을 중심, 존중; 효 (5) 는 충성이다. 선을 행하면 가르칠 수 없으면 충고한다. "

주 (1) 노애공: 당시 정청은 당시 정계에서 가장 권세 있는 사람이었다. (2) 가져 오기: 접속사는 "아이" 와 같습니다. (3) 설득: 격려. 이것은 자기 격려의 의미입니다. (4) 프로: 한턱 내세요. (5) 효도: 첫째, 정치인 자체가 효도하다. 정치가들이 백성들을 효도하도록 인도한다고 한다. 여기에 사용된 것은 후자이다.

강자가 물었다. "어떻게 해야 국민들이 권력자를 존중하고 열심히 일할 수 있을까?" "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사람들을 엄숙한 태도로 대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존중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부모에게 효도하고 자식을 잘 대한다면, 인민은 너에게 충성할 것이다. 선량하고 교육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선택한다면, 국민들은 서로 격려하고 노력을 배가할 것이다. ""

공자가 주창한' 예치' 와' 덕치' 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일반 백성뿐만 아니라 권력자를 겨냥한 것이다. 권력자는 엄숙하고 엄하며 효도하고 착해야 국민들이 존중하고 충성하며 권력자를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오리지널 2? 2 1 또는 (1)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② 정치가가 아니야?" 아들은 말했다: "책 (c) 는 말했다:' 효는 효만을 위한 것이고, 친구는 형제이다.' 정치가 (4) 가 되어도 정치가인가, 정치가인가? ""

참고 (1) 또는: 누군가. (2) Xi: 의문사는 "왜" 와 같습니다. (3) 책: 사서를 가리킨다.

(4) 정치 시행: 시행: 시행; 첫째, 강의를 연기하다.

누군가 공자에게 말했다: "왜 정치에 관여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역사서에서는' 효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사랑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런 효도의 도리를 정치에 적용한다면, 즉 정치에 종사한다면 어떻게 정치가가 될 수 있겠는가? ""

공자의 교육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에 대한 교육을 통해 간접적으로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그의 교육사상의 정수이자 그의 행정의 한 형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