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서는 서예의 일종으로 행서와 행서로 나뉜다. 해서체의 기초 위에서 발전하고 기원한 것으로, 해서체와 초서 사이의 서체로, 해서체의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행" 은 "가" 라는 뜻이기 때문에 초서처럼 조잡하지도 않고 해서서처럼 곧지도 않다.
본질적으로 초서냐 초서냐. 꽃무늬가 풀무늬보다 많은 것을' 달리기 무늬' 라고 하고, 풀무늬가 무늬보다 많은 것을' 달리기 풀' 이라고 부른다. 행서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하고, 해서체는 문자기호, 실용성, 기교성을 겸비한다. 비교하면 초서의 예술성은 매우 높지만 실용성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행서가 나오는 시간은 8 주문과 비슷하며, 그 형식은 8 주문 및 이후 관서와 매우 가깝다. 이것은 (장) 초서를 예서에서-'해서체' 에서 다른 가지로 바꾸는 것과 같다. 예서 외에 환릉시대의' 해서체' 뒤에는' 팔주문' 이 뒤따르기 때문에 행서는' 팔주문' 의 또 다른 분기로 여겨진다.
사실 다른 서예 스타일과도 같다. 그것은 원래 일반 대중작가로 창립되었다. 다른 서예로 쓴 것이라면 관체를 잃으면 행서가 된다. 한말에서 출토된 죽간중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한말 행서는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진나라 왕희지의 출현이 비로소 유행하기 시작했다.
행서는 왕희지의 손에 이르기까지 실용성과 예술성을 한데 모았다. 이로써 유광 넘치는 남파 서예 예술이 생겨 서예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유파가 되었다. 베이징대 교수, 개척자 이지민은 "왕희지의 서예는 노장철학에 기반한 소박함과 금욕과 유교 중용의 조화를 표현했다" 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