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충돌은 연극 동작, 반응, 갈등 해결을 포함한 완전한 운동 형식이다. 뇌우' 와' 찻집' 은 모두 연극 충돌로 구동된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뇌우' 에서는 연극 충돌이 날카롭고 집중되었다. 첨예하게, 그 충돌은 화해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박원과 석평초의 충돌, 주박원과 노해의 충돌, 주평과 판이의 충돌, 인물 간의 충돌은 모두 화해할 수 없다. 이들 인물 간의 관계는 복잡하고 갈등도 많지만 극적인 충돌은 항상 이들에게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충돌은 이야기가 몇 명의 중심 인물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계급 입장의 갈등이 전극을 관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찻집이 다르다. 전반적으로 인물 사이에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충돌이 없다. 극본은 세 시기를 묘사하여 캐릭터의 행동에 층층의 장애를 설정했다. 각 계층의 사람들의 성격 특성과 운명 변화를 통해 인민과 구시대의 충돌을 밝혀내다. 작가는 바로 그 시대를 가리키는데, 매번 인물 사이의 충돌은 사람과 시대의 충돌을 함축하고 있다. 이런 특수한 충돌은 전극에서 완전한 이야기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러 폭의 생활화면이 함께 삽입되어 한 폭의 축을 형성하는 그림이다. 축의 전시가 바로 극의 발전이다. 중심 인물이 없으면 왕리발은 차손님과만 사귀고 주박원 노세평과 같은 중심 인물 역할을 하지 않는다.
게다가, 충돌 쌍방의 힘 대비도 다르다. 봉건 통치세력이 뇌우를 주도했지만 여해를 대표하는 정의는 용감하게 항쟁했고, 석평초는 이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번의조차도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기회를 놓친 적이 없다. 그래서 두 힘이 강하게 충돌하여 큰 충격을 받아 부패한 세력의 멸망을 가속화했다. 그러나' 찻집' 에서는 지배계급이 여전히 사회를 주도하고 있지만, 내부의 정면인물들은 반항의 대상을 찾을 수 없고, 사람들이 사회에 맞서는 이 강력한 힘은 반항할 수 없다.
둘째, 중국 연극 인물
두 드라마 모두 성격이 뚜렷한 인물 이미지를 형성했는데, 이들 캐릭터의 성격은 왕왕 사회에 낙인이 찍혔다. 그들에게서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큰 영향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두 작가의 중점은 다르다. 예를 들어 두 극 모두 기형사회의 왜곡된 인간성을 반영했다.' 뇌우' 의 주평과, 사봉과 주평의 근친상간. 찻집' 에서 진 선생과 임 선생은 아내를 사려고 하는데, 송 선생은 스스로 굶어 죽지만 새가 굶어 죽게 할 수는 없다. 죽어가는 태감은 열다섯 살 된 아가씨가 아내가 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당시 비정상적이었던 사회가 초래한 비정상적인 행위들이다. 하지만' 뇌우' 에서는 주박원 () 이라는 직접적인 인물을 찾을 수 있는데, 그가 이 결말을 만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찻집에서 찾을 수 없다. 각종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서클과 궤적 속에 살고 있으며, 그들의 비극은 보이지 않는 시대로 인한 것이다.
동시에 두 극 모두 혈연관계가 인물에 미치는 영향을 썼다. 뇌우에서 주평과 바다는 형제였으나 그들은 적이 되었다. 작가는 계급 대립을 강조했다. 찻집' 속 인물들은 대부분' 아들이 부업을 계승한다', 작은 둘째 덕자, 어린 육마자, 탕이 철입을 웃으며 아버지의 본업을 하고 있어 아비보다 더 출세한다. 엘드자는 건달 타자에 불과하지만 쇼드자는 제국주의 국민당 공식 매수의 정치적 공범이 되었다. 유마자는 인신매매자일 뿐, 유마자는 심주임의 정보원이 되어 여성을 전매하는' 화훼회사' 의' 사장' 이 되었다. 당웃음의 철입이' 황삼로' 의 석천이 되었다. 이렇게 작가는 억압자가 점점 더 흉악해지는 역사를 써서 당시의 사회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시대 (사회) 와 사람의 대립을 부각시켰다.
셋째, 연극 언어
뇌우' 와' 찻집' 의 언어는 모두 성공적이어서 인물의 성격 특징을 표현할 수 있고, 잠대사와 동작이 풍부하다. 흥미롭게도, 이 두 극본은 비슷한 점이 있고, 극본 속 같은 캐릭터의 언어는 모두 변화하고 있다. 주박원과 왕리발 분석에 초점을 맞추자.
주박원의 언어 변화는 줄거리의 발전 때문이다.
뇌우' 2 막 주박원과 석평초의 대화에서 그가 석평초에게' 너-네 이름이 뭐지' 라고 물었을 때 그는 궁금했다. 나중에 석평초가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나는 갑자기 일어서서 말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 이때 마음속의 초조함이 이미 드러났다. 때; Shiping 그가 그를 보고 싶었다 면 그에 게 물었다, 그는 즉시 아니라고 말했다. 이 순간, 그는 당황했고, 나중에 무서워서 이 주제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 석평초에게' 먼저 내려가라' 고 말했다.
나중에, 그는 석평초를 알아보고 먼저 위협했다. "여기서 뭐하는 거야?" " \ "누가 당신을 보내? 클릭합니다 말투가 귀에 거슬린다. 나중에 또 좋은 말로 충고했다. "내 마음이 죽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너는 혼자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일을 하면 잊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니? " 봐라, 이 가구들은 모두 네가 과거에 가장 좋아했던 물건이다. 너를 기념하기 위해서 나는 줄곧 여러 해 동안 보존하고 있다. "네 생일-4 월 18 일-나는 매년 기억한다. 모든 것은 네가 정식으로 주가에 시집가는 것에 달려 있다. 평아를 낳아 병이 나더라도 항상 창문을 닫아야 한다. 나는 이런 습관을 유지한다.
"찻집" 과 "뇌우" 의 구조 비교
찻집' 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이 드라마의 주제를 이해하는 데 직접적인 의미가 있다. 학생들이' 찻집' 구조의 독특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찻집' 과' 뇌우' 의 차이를 비교하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한다.
양자의 차이점은' 찻집' 의 연극 구조를' 토권극' 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작품에는 완전한 줄거리 단서가 없고, 통편에는 갈등이 없지만, 많은 인물들의 활동이 극의 발전을 이끌었다. 뇌우' 와' 찻집' 은 비슷한 사회시대를 반영하고 있지만 치밀하고 집중적인 연극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작가는' 회고' 와' 에피소드' 의 수법을 교묘하게 이용해' 지금의 연극' 과' 과거의 연극' 을 한데 엮어, 주와 루 양가의 날카롭고 집중된 갈등과 갈등을 충분히 보여주며 전개가 치열하다.
찻집' 2 막에는 30 여 개의 캐릭터가 있고, 거의 20 명이 대사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 캐릭터는 뚜렷한 1 차 및 2 차 구분이 없어 각자의 대사가 적다. 그들은 찻집에서 어깨를 스치며 각자의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극중 인물의 언어 동작은 모두 찻집에서 그들의 횡단면을 가로채는 것이다. 이 셀 수 없이 많은 화면이 조직되어 두루마리 그림을 형성하여 줄거리에 따라 점차 전개되고 있다. 뇌우' 인물은 많지 않지만 관계는 복잡하다. 대가가 있고, 시대가 있고, 인물의 언어 동작은 모두 같은 갈등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30 년 동안, 주와 루 두 집안의 갈등은 시종 뿌리를 내리고 전극을 관통했다. 인물 이미지도 줄거리 발전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줄거리를 다시 보다. 이 장면에는 통일된 줄거리가 없다. 인물은 많지만 관계는 복잡하지 않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단일이며, 인물 간의 연계는 기본적으로 단선의 소범위이다. 전극은 찻집에서 일어난 작은 줄거리와 작은 이야기로 하나씩 구성돼 밋밋하다. 뇌우' 2 막에는 5 명만이 대사를 가지고 있지만 부부, 부자, 모자가 있다. 형제, 주종 등 복잡한 혈연 관계, 그리고 이런 관계가 있는 인물들은 모두 모순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며, 구조가 거미줄처럼 밀집되어 있어 극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