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표현

고전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방식은 서사, 의론, 서정, 묘사이다. 그중 서정은 직접 서정 (직접 서정) 과 간접 서정 (수법은 왕왕 서정, 정경 교화 서정, 위탁사 서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1, 직접 서정: 작가는 문장 속에서 자신의 강렬한 내면의 감정을 직접 서술하며 강렬한 감정의 급류를 직접 쏟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왜 엑스터시가 아닌가요? 새로운 울음 자국이 낡은 울음 자국을 압도하고, 상심한 사람은 상심한 사람을 기억한다. (왕실보' 12 월과 야오산가 한 곡: 사랑하지 마라') 시는 황혼, 사심, 새로운 울음 자국, 단장인의 네 가지 각도에서 청녀가 이별한 후의 슬픔을 표현했다.

2. 경서정 차용: 일종의 간접 서정으로 실제 장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면: 담뱃불 냉수 월롱사, 진회주점 부근 야박.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두목' 보진회') 앞의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을 묘사한다. 쓴 풍경은 맑은 하늘의 달밤,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이 아니라 안개가 자욱한 달이 차가운 물과 백사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치가 이렇게 처량하고 분위기가 이렇게 냉혹하여 작가의 마지막 두 문장의 불안에 분위기와 색채를 더했다. 두 장면이 하나가 되어 혼연일체가 되다.

3.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사물을 위탁한다: 간접적인 서정이다. 사물을 위탁하여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묘사와 서술을 통해 자신의 소망과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가닥의 물을 걸어 이슬을 맑게 하고, 오동나무에서 흘러나온다. 매미가 매미에서 멀리 떨어진 것은 매미가 높은 나무에 있어서 가을바람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사남' 영선') 저자가 시에서 진정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성품이 고결한 사람은 항상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므로, 그들의 좋은 명성은 멀리 퍼질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매미를 쓰는 것이 기본이고, 자신의 감정과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경물 교감: 경물 묘사에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녹여 시가' 사물 나 단결' 에 도달하게 하고, 어느 것이' 경물' 인지, 어느 것이' 감정' 인지 분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집을 짓는 것은 사람의 조건 하에 차마가 없다. 그가 너에게 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자기 중심적이지 않았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도연명' 음주') 겉으로 보면 가운데 네 구절은 풍경을 묘사하지만 실제로는 시인이 속세를 초월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감정의 경지를 함축하고 있다. 여기에' 풍경' 과' 감정' 을 모두 썼는데, 그 둘은 분리할 수 없다. 바로' 감정' 이다.

5. 슬픔을 행복한 장면에 적는다: 일종의 대비 수법이다. 겉으로는 즐거운 장면인데, 실제로는 슬프고 슬픈 심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공작새 동남비' 라는 문장 는 유란지와 결혼하는 장면을 묘사한다. "말이 빠르고 구름이 흐르는 물 ... 400 명에서 500 명, 군문이 어둡다." 장면이 시끌벅적할수록 그 슬픔은 더욱 강렬해진다.

6. 경결정: 의론이나 서정적인 과정에서 시가 갑자기 멈추고, 대신 경경을 쓰고, 정보다는 경으로 끝나며, 시가' 지금 무정하게 사랑보다 낫다' 는 것을 미완의 뜻이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비파춤으로 새로운 소리를 내는데, 늘 관산에 옛 정을 남기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나는 눈부신 가장자리를 들을 수 없었고, 가을의 달이 만리장성에 비쳤다. (왕창령' 칠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