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은 위진 말년에 혼란스러운 정국에 처해 있다. 그는 필사적으로 세상을 구제하는 동시에 현학 등 시대 해방사조의 영향을 받아 순박한 천성, 활달한 마음, 맡긴 인생관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시의 정취, 술의 진한 맛, 거문고의 희망, 책의 지혜, 전원의 산수, 본연의 애정에 젖어 난세 사랑의 아름다운 세계를 창조했다. 그의 시는 신선하고 소박한 언어로 담담한 명리의 가슴을 발산하며 산수전원의 한가한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조용하고, 멀고, 아름다운 전원시에서 시인의 섬세한 정신과 멋이 중국인들을 시와 인생에서 더 높은 심미 경지로 이끌었다. 그것은 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광대한 중국 문화에서 독특한 은둔한 자세로 빛나게 하여 후세 사람들을 우러러보게 하였다. 그러므로 은둔은 더 이상 삶이 어쩔 수 없는 슬픈 노래가 아니라 생활미학의 창조와 표현이다. 그의 예술시는 중국시의 심미 방향을 인도할 뿐만 아니라 세련된 몸매와 진지한 이미지로 은둔자 중 가장 바람직한 모범이 되었다.
이 글은 도연명의 시문에서 동진선인들의 은둔한 마음가짐을 써서 자료와 사고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관련된 모든 책, 논문, 자료가 모두 있으니,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진나라 이후 은둔은 줄곧 중국에서 없어서는 안 될 현상이었다. 당대 학술사조, 민생경제, 정치정세, 사회분위기, 종교신앙, 문화내포 등 배경의 차이, 개인의 성격, 수양의 차이, 역대 은둔자는 다른 생활방식으로 각기 다른 은둔특성을 해석하고, 더 깊고 풍부한 은둔의 내포를 발전시켜 도덕적 수양, 예술미학, 지식전파, 학술연구 등에서 선보였다 따라서 은둔자는 세계에 무관심하고 소외되어 있지만, 그들의 말과 행태는 종종 동시대와 후세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심지어 존경과 동경의 대상이 되어 중국의 역사와 문화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