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시의 전통적 우아함과 문학 혁신의 비교.
시경' 은 중국 문학사에서 숭고한 지위와 깊은 영향을 가지고 중국시의 우량한 전통을 확립하고 한 세대와 한 세대의 시인을 육성하여 중국시 예술의 민족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시경》은 비록 소량의 서사시 서사가 있지만, 주로 서정적 작품이다. 풍위몽' 은 일종의 서사시이자 서정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단순히 서사시라고 부를 수 없다. 시경' 은 주로 서정시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 2500 여 년 전부터 이렇게 많고 수준이 높은 서정시가 생겨났는데, 이는 세계 각국 문학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시경》에서 보면 중국 서정시의 민족문학적 특징을 표현했다. 그 이후로 중국시는' 시경' 이 개척한 서정적 언지의 길을 따라 전진하여 서정시가 중국시의 주요 형식이 되었다.
시경' 이 보여준 현실에 대한 열정, 강렬한 정치도덕의식, 성실하고 긍정적인 인생태도는 후세 사람들에게' 야' 의 정신으로 요약돼 후세 시인의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경》에서 개인을 주체로 한 서정적 노여움이 굴원에 계승되었다. \ "국가 바람 음행, 변태, xiaoya 원망, 무질서하지 않다. 만약' 이소' 가 다 있다면! " ("사기 굴원 열전") "이소" 와 "구장" 의 노여움은 국풍 전통과 아량이다. 한대 악부시의 특징과 건안 시인의 후한 목소리는 이런 정신의 직접적인 전승이다. 후대 시인들은 왕왕' 야' 의 정신을 숭상하여 문학 혁신을 진행한다. 천자앙은 "문질빈빈하고 정업을 하지 않는다" ("주수 편 동사서") 를 탄식했다. 그의 시 혁신 사상은' 야' 의 넓고 심오한 현실과 엄숙하고 숭고한 사상 내용으로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명랑한 창작 스타일로 시단의 오랜 퇴폐적인 풍조를 바로잡는 것이다. 천자앙뿐만 아니라 당대의 많은 걸출한 시인들이 모두' 야' 의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이백은 "아구가 오랫동안 하지 않으면 누가 나를 지을까" ("고풍" 제 1 부) 라고 한탄했다. 두보의 시는 그 제재가 광범위하여 사회 현실을 깊이 반영하여' 시사' 라고 불린다. 백거이는 "야가 흥보다 낫다. 허언을 맛보지 않는다" ("고악부 읽기") 고 말했다. 사실 백거이와 신악부파는 현실 생활, 정치 개입, 민간의 질고에 관심을 갖는 경향을 보여 모두' 야' 정신을 구현했다. 게다가, 이런 정신은 당 이후의 시 창작에서 송육유에서 만청까지 황준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운용하고 있다.
만약' 야' 가 후세 시인이 사상적 내용에 확립된 것이라면, 피흥은 예술적으로 후세 작가들에게 학습의 본보기를 제공한다. 《시경》이 창조한 비유 수법은 후세의 발전을 거쳐 이미 중국 고대 시가에서 독특한 민족 문화 전통이 되었다. 시경은 단지 시의 시작으로 운율을 조율하고, 의경을 불러일으켰을 뿐, 이는 이후의 시가에서 여전히 드러난다. 그러나 후세 시인들에게 널리 계승된 많은 비유의 의미가 있다. 비흥은 시의 이미지 사고나 기탁의 예술적 표현을 지칭하는 고정어가 되었다. 시경' 은 사물로 사람을 만지고, 감정으로 뜻을 표현하고, 이미지 사고의 비유를 이용하여 선명한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경이 어우러지는 예술적 경지를 형성하여 중국시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후세시의 이미지와 의경은 중국시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후세시의 이미지와 의경은 《시경》을 볼 수 있다. 후대의 민요와 민요를 모방한 문인 작품 중 많은 것들이 문장으로 시작된다. 한악부 민요에는 고시 19 곡, 위진 많은 문인들의 창작이' 시경' 방법의 계승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흥문과 영물사가 융합되어 시가 경지를 형성하는 것은' 시경' 발전의 더 높은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