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위 (701-761), 성당 시대의 유명한 시인, 화가, 서예가, 음악가는 예술적 천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선을 시가에 융합하여 당시에 독특한 선의를 주입했다. 왕웨이와 시인 이백, 시성 두보는' 시불' 이라고 불린다.
왕 웨이는 또한 시를 그리기 위해 그림을 그리는 데 능숙하며, 수시는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고 칭송받았다. 그의 먹산수는 필적이 힘차다. "운봉석색, 멸종 비경, 화가의 채찍이 길지 않다."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명말 동치창은' 남북종론' 에서 왕웨이를 남송화의 시조로 꼽았다.
왕웨이도 음악을 잘한다. 당시 음악을 연주하는 사진 한 장을 숨긴 사람이 있었는데, 이는 음악가가 음악을 연주하는 장면이었다. 이 사람은 그림 속 악사가 어떤 음악을 연주하고 있는지 알고 싶었지만, 오랫동안 연구해 보았지만 찾지 못했기 때문에 그림을 들고 왕비에게 물었다. 왕위는 이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그림 속 악사들이 오색 깃털을 연주하고 있는데, 그림은 세 번째 단락의 첫 박자 장면이다" 고 말했다. 그림의 주인은 동의하지 않고 물었다. "어떻게 이렇게 많이 아세요?" " 아주 간단합니다. "라고 왕웨이가 대답했다. "나는 악사 손가락의 현과 음공에 있는 위치를 근거로 알고 있다. "그림의 주인은 믿지 않고 악사를 불러 그림 속 악사의 위치에 따라 연주하게 했다. 재생되는 소리는 확실히 제 3 단 채우의 첫 박자이다! 이 이야기가 퍼지자 사람들은 왕위의 깊은 음악적 조예를 탄복했다.
개원 9 년 (72 1), 왕위충진사. 장 jiuling ren 총리, 승진 오른쪽 부록, 곧 감독 검열 로 옮겼다. 그가 퇴조한 후에야 상서 우승의 공식 경배를 받았는데, 당시 사람들은 그를' 왕우승' 이라고 불렀다.
이렇게 위대한 시인, 화가, 음악가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도 위대한 속인이다. 왕위의 일생은 불교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불교는 그에게 풍부한 예술적 영감과 무한한 창의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왕위가 태어났을 때, 그의 어머니는 비모유 대사가 방에 들어온 꿈을 꾸고' 차원' 이라는 글자를 선택해' 모모' 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의 가족은 부처를 믿고 금살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
왕웨이의 어머니 최씨는 불교에 대해 매우 독실하다. 사서에 따르면, 그녀는 "30 대 선사, 종려채, 금계산, 적막을 구했다" 며 아름다운 고족 장군의 적막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왕위는 일찍이 부처를 믿었고, 도광대사에게' 10 년 동안 앉아 가르침을 받았다' 고 한 적이 있다. 그는 평생 선선을 배워서 남북파 선사와 교제를 했다. 그는 먼저 북종심수학파와 남종호택학파 선종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왕위는 불교사의 비모문거사를 매우 추앙하는데, 특히 비모문경' 도구순명, 문수명' 의' 절법' 이 있다.
왕 웨이의시에 대한 감사
나는 종남산의 정수에 있다
중년 이후, 말년이 되어서야 종남산 변에 정착할 수 있는 강한 마음씨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취미집중은 왕왕 독특하게 놀러가고, 즐거운 일이 있어 자기 감상을 즐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때때로 물의 끝에 가서 근원을 구하거나 앉아서 백변운의 상승을 본다.
가끔 숲속에서 한 마을의 어른을 만났는데, 나는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자주 집에 가는 것을 잊었다.
생활은 이렇게 한가하고, 초연한 격조를 띠고, 담담하고, 근심 걱정 없이, 정말 정취가 넘친다.
산거추정
텅 빈 산들이 새 비 속에서 목욕하고 밤에 초가을을 느끼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봄의 봄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가을의 태양은 언덕에 오래 머무를 수 있다.
화사한 서랑, 신선하고 깨끗한 환경은 산천에 은거하는 동경이다!
목련나무
추산 조명, 백조가 전 커플을 쫓아가다.
색깔이 녹색이면 저녁 안개를 줄 곳이 없다.
묘한 경치는 한순간 밝고 어두우며 변화무쌍한 것으로, 한순간 생사의 순간, 무상하고 허황된 깊은 선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차이루
고요한 산골짜기에서는 사람을 볼 수 없고 말하는 소리만 들린다.
석양의 그림자가 숲 깊숙이 비치자 이끼 위의 경치는 사람을 즐겁게 했다.
텅 빈 계곡일수록 텅텅 비어 있다. 빈 산이 많을수록 더 외로워진다. 잠을 자다가 왔다갔다한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것이 바로 사물이 나를 기준으로 하는 상태가 아닌가?
오신이
맨 위에 있는 목부용화의 가지에는 군산에 성홍의 꽃받침이 활짝 피어 있다.
개울의 입은 고요하고 흔적도 없이 벌여져 떨어졌다.
꽃이 찬란하게 피었고, 시들어 자유로워졌고, 생의 기쁨도, 죽은 슬픔도 없었다. 세상의 일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자연에서 온 다음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죽옥
나는 혼자 밀죽에 기대어 피아노를 치며 흥얼거리고 있다.
너무 가벼워서 아무도 들을 수 없다. 내 파트너, 명월을 제외하고는.
조용하고 근심 걱정이 없는 것이 마치 심경과 자연 풍경이 모두 하나가 된 것 같다. 나는 일을 잊는다, 혹은 사물이 나와 함께 길다는 것을 아름답고 찰랑거리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새가 지렁이를 울리다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빛이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가 봄계에 들어온다.
새말 꽃향기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은 조용하고 담담하지만, 우아함과 애틋함으로 가득 차 있다. 조용하고 극한까지 조용한 자연은 다채롭고 장사가 잘 된다.
산속의 어느 가을밤
텅 빈 산들이 새 비 속에서 목욕하고 밤에 초가을을 느끼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위안 시 안시 (웨이 청 구)
새벽의 비가 땅의 먼지를 적시고, 여관의 여관, 여관의 가지와 잎, 새 잎을 적셨다.
진심으로 친구에게 술 한 잔을 권하고, 서쪽에서 양관까지 나오니,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다.
산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은 산둥 내 형제들을 떠올린다.
나는 낯선 땅에서 외로운 낯선 사람이라 명절 때마다 친척을 생각한다.
형제들의 몸이 높은 곳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내가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선
쌍연이는 초생이고, 복숭아는 새꽃이다. 왕창은 동부이고 송옥은 서부이다.
작은 것은 뜨개질할 수 있고, 때때로 원사 한 가닥을 짜낼 수 있다. 내가 직접 너에게 물었는데, 남모가 향차에 주둔했다.
서로가 그립다
팥 관목은 남방에서 자란다. 봄에는 많은 가지가 자란다
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소장하고, 샤오샤오 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웨이 헤강 옆의 농가
석양이 시장을 비추고, 소와 양이 오솔길을 따라 집으로 돌아온다.
초가문을 입은 거친 노인이 지팡이에 기대어 그의 아들, 그 목동을 생각했다.
계절상 신전을 통과하다.
계비상사가 어디에 있는지 몇 마일을 기어 구름과 산봉우리로 들어갔다.
고목이 하늘을 찌르지만 행인의 오솔길, 사내산 중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