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각종 문학 제재에 대해 세심한 구분을 했고, 더욱 중요한 것은 각종 제재의 체계와 스타일 특징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다는 것이다. 조비의' 전론 수필' 은 문학 스타일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아정이 낭송하고 있다' 는 특징을 지적했다.
"책론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스밍상석' 입니다.
"시는 아름답다." 문부는 문학 풍격을 10 대 범주로 더 나누고 각 부류의 특징을 토론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그는 시를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 "시는 정 때문에 아름답고, 몸 때문에 맑고 밝다" 는 특징을 지적했다. 문심조각용' 과' 문선' 의 체례 구분은 체계적일 뿐만 아니라 심도 있게 논의된다. 문심 조각용' 은 각 문체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그 진화를 묘사하고 그 이름의 의미를 설명하고 예를 들어 논평했다. 문선' 은 문체에 따라 편찬된 문학집이다. 물론 문제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있다. 문학이 혼란스러운 개념 일 뿐이며 구별 할 수 없다면 문학에 대한 의식적 인식으로 간주 될 수 없으므로 문체 구별은 문학 의식의 중요한 상징입니다.
셋째, 문학의 미적 특성에 대한 의식적인 추구. 문학이 문학이 된 것은 아름다움을 비판하는 특성과 분리될 수 없다. 문학자각이란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심미적 특징에 대한 자각 추구로 표현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운' 의 아름다움,' 시정' 의 아름다움,' 표현미' 의 명명은 이미 심미 추구이다. 남조 시대에는 4 성의 발견과 시 분야에서의 응용, 실용성과 이중성에 대한 강조가 더해져 언어의 형식미에 대해 더욱 자각하게 추구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문심 조각 용' 은 문학 작품의 예술적 특징을 대량으로 논술했는데, 광채, 멜로디, 미언, 비흥, 과장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문학 자각의 상징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문학 이론과 작품은 작품이 풍부하고 개성이 뚜렷하다. 시학은 유교 고전의 속박에서 벗어났고, 전체 문학사조의 방향도 유교가 강조하는 정치 계몽의 필요성을 없애고 문학 독립의 존재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이 시기 문학 창작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정치 계몽을 위한 서비스 요구가 약화되고 문학이 개인의 생활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개인적인 행동이 되었다는 것이다. 문학미학은 이미지, 스타일, 운율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고, 시는 의미를 찾고, 즐거움은 의미를 찾고, 그림은 외취를 찾는 경향이 있다. 이런 각종 문학 형식 간의 소통에 대한 자각 심미 추구는 새로운 문학시대의 도래를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