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국우민의 정서와 무상의 야망을 기탁하다.
-응? 기러기는 계절적으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행과 위험에 직면한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학자들이 기러기의 처지와 하층 민중의 처지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인문적 배려를 하고 민생의 질고와 국가 안보에 시야를 투사하게 한다. 근심은 어디에나 있다' 라는 성어는 재난을 당한 사람을 두보' 외기러기' 와 같은' 근심' 시에 비유하는 것이다.' 외기러기는 쪼아먹지 않고 날아와 울린다. 그림자를 불쌍히 여기는 사람은 백만 개의 구름을 잃는다. " 외기러기는 시인의 화신이자 고향을 떠나 떠돌아다니는 하층 민중의 축소판이다. 또 명대 왕관처럼' 쑤저우 () 를 지나다':' 동오 () 외, 모두 신호등, 사람 반주 (). 도량이는 지금 몇 개의 논이 가을바람에 기러기가 오는지 물었다. " 국민에 대한 관심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기러기 이미지를 통해 의욕을 표현하지 못한 작품, 예를 들어 신기질의' 수룡은등정 강심정': "석양이 옥상에 있고, 소리가 끊어지고, 강남에는 나그네가 있다. 나는 오걸이를 보았고, 칼럼이 곳곳에 찍혀 아무도 참가하지 않을 것이다. " 정치적 좌절감, 뭔가 하고 싶은 것, 시인을 우울증에 빠뜨렸다.
둘째, 향수와 친구가 떠난 슬픔.
옛사람들은' 기러기 전서' 라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 향수와 떠돌아다니는 애사를 기탁했다. 카오 파이 잡시: "잔디 벌레 슬픈, 외로운 거위 혼자 남쪽. 클릭합니다 나는 슬프고 슬프고 고향이 그립다. 불황의 추운 가을에 시인은 자신을 외로운 거위에 비하며 고향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두보 "귀기러기": "동래만리객, 몇 년 동안 돌아오다. 창장강성의 기러기 북이 높이 날아오르다. "기러기는 이미 북쪽으로 날아갔지만, 여전히 다른 곳에 살고 있다. 송별시에서 거위의 이미지도 중요한 감정 전달체 중 하나가 되었다. 고적합' 움직이지 마' 구름:' 천리 밖의 황운은 바로 백일인데 북풍이 기러기 눈을 불고 분분분했다. 앞길에 지기가 없어서 세상에 너를 아는 사람이 없다. "기러기의 이미지로 이별의 정을 표현하다. 또 왕실보의' 정선' 은' 푸른 하늘, 노란 땅, 서풍, 북비, 남비' 를 예로 들 수 있다. 여명 서리림에서 술에 취한 사람은 항상 눈물을 흘린다. "추운 가을 경치와 기러기 남쪽으로 날아와 이별의 슬픔을 부각시킨다. 하몽귀' 진아 기억': "네가 슬프게 떠나면 강남기러기가 침묵할 거야. 절대 책, 두 줄의 눈물, 수많은 매듭이 없다. "나는 홍기러기가 책을 전하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되고, 그리움이 전해지지 못할까 봐 걱정이다.
셋째, 기탁감 슬픔, 씁쓸함, 우울함.
이것은 주로 개인의 고통스러운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송대 여성사인 이청조 () 는 망국의 아픔, 사별의 아픔, 인생의 변화무쌍함을 후기의 시사에 융합해 그녀의 작품은 슬픔으로 가득 찼다. 그녀의' 느린 속삭임' 은 눈물과 피가 있는 것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에는 이런 말이 있다. "기러기도 내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고인이 아는 사이다." 당대의 장구령의 감회시: "나는 끝없는 하늘을 헤엄쳐 다녔는데, 새 사냥꾼은 나를 헛되이 갈망하는가?" " 벼슬길의 험난함을 한탄하다. 예를 들어, 역사의 위진 시대도 어두운 역사이다. 생명의 짧음과 미래의 불확실성이 학자들의 슬픈 감정에 감염되었다. 예컨대 귀적은 거위로 시를 자주 쓴다. "사랑시": "고홍은 들판을 부르고, 새는 북림을 울린다." \ "차가운 바람 진동 언덕, 리프트 그늘. 기러기는 남쪽으로 날고, 백새는 애통해한다. " 마음속의 우울함을 표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