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구절의 시는 다섯 마디 절문의 약칭으로, 네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문장당 다섯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네 줄의 절문은 그 절문의 줄임말로, 네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문장마다 일곱 마디씩 되어 있다. 오율은 오자운의 약칭으로, 여덟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문장마다 다섯 글자, 세 번째, 네, 다섯 문장은 각각 대구여야 한다. 칠운은 칠언율시의 약칭으로, 여덟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문장마다 일곱 글자, 세 번째, 네, 다섯 문장은 각각 대구여야 한다.
사실 현대시 (격율시) 의 요구는 위에서 말한 것 보다 훨씬 더 엄격하다. 위의 것 외에, 다른 기본 조건은: 말마다 직설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압운은 고운 위주로, 일반적으로 평운수, 평운수 (즉 평음이나 평성의 글자) 를 사용한다. 시 한 수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운만 읽을 수 있고, 운은 바꿀 수 없다.
사절: 율시에서 진화했다. 칠언절문의 구조는 전 시 4 구, 매 문장마다 7 언이다. 칠율: 칠언율시의 약칭. 각각 여덟 마디, 각각 일곱 글자, * * * 56 자. 오절:' 오언절구' 의 줄임말. 노래당 네 문장, 다섯 글자, ***20 자. 오율: 오언율시의 약칭은 현대시에서 율시의 일종에 속한다. 여덟 문장 이상의 율율시는 장법이나 배율이 되었다. 정렬법은 보통 다섯 글자로, 문장 수는 불확실하지만, 반드시 여덟 마디를 초과해야 한다. 문장 수는 짝수이다. 예를 들면 10 구, 20 구, 100 구, 200 여 문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