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 저장 및 절약"의 원본 번역
"축적, 저장 및 절약"은 Jia Yi의 유명한 기사 중 하나입니다. "축적 및 저장에 관하여"는 "한서사화지"에서 선택되었습니다. 기사의 제목은 후세대에 의해 추가되었습니다. 가의가 23세 때(기원전 178년) 한나라 문제 유형에게 쓴 비문으로, 저축을 늘리려면 농업생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축적과 저장에 관하여" 원문 번역을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원문 읽기
Guanzi (1) 말했다: "창 (2) 린 (3) ) 정말 (4)와 (5) 예절을 알고 있습니다 (6). "사람들은 충분하지 않지만 (7) 고대부터 (8)에 의해 통치 될 수 있습니다. 9) 오늘날에는 (10)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고대인(11)은 “남자(12)가 밭을 갈지 않으면 배고프고(13) 여자가 길쌈을 하지 않으면 추위에 시달릴 것이다”(14)라고 말했다. , 그러나 그것을 다 사용하려면 죽을 것입니다 (15) (16), 그러면 (17) 물질적 힘 (18)이 (19)에 양보해야합니다. 고대에는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20) 充(선)(21)부터 희(22)까지였으므로 가축(23)은 (24)에 의지할 만큼 축적되었다. 이제 우리는 원점을 짊어지고 종말을 맞이하고 있다(25). 먹는 사람이 많다. 이것은(26) 세상의 큰 장애(27)이기도 하다. 남은 도적은 공개적으로 행동하지만(32) 막을 수 없고(33) 큰 운명이 퍼지려 하지만(35)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36). 살아있는 사람은 적으나(37) 낭비하는 사람은 많다(38). 어찌 천하의 부(富)가 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한나라는 한(39)이었다. , 몇(40)년 전, 공과 사의 쌓인(41)은(43) 잃어버린 시간(44)과 비가 내리지 않은(45) 만큼(43) 애도할 수 있다(46)! 걱정이 많다(47), 나쁜 해(48)가 오지 않는다(49), 절자(50)를 팔아라, 지금(51)을 들었느니라(52). 안(53) 유웨이(54) 세상이 위험하다(55) 만약(56) 위로(57) 세상에는 굶주림이 있고(58) 천국의 여행도(59) 유씨와 탕씨는 (60)씨였다. 즉 (61) 공교롭게도 2천~3천 리에 가뭄이 든다(62). 나라의 후(63) 총리(64)가 동감한다(65) 갑자기(66) 국경에 비상이 걸렸다(62). 67) 수천만 명을 먹여 살리고(68) 군인을 먹이고(69) 가뭄을 번성하고(70) 천하를 평양하고(71) 정복하고(72) 용감하고 강대한 제자를 모아(73) 균형을 이룬다. (74) 공격 중지 (75) 푸레이 (76) 라오이 (77) 뼈를 물었다. 정치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78), (79)가 끝났으니, 멀리서(81) 능력(80)을 의심하는 자들은 (82) 키우기(83)로(84) 싸우기 시작할 것이다. (85)가 (86)과 계획 (87)을 두려워한다면 (88)은 어떻게 비할 수 있겠습니까?
(89)를 축적하는 사람은 세상의 큰 운명입니다 (90). 곡(91) 조(92)는 풍족하고 재물은 많은데 왜(93)은 이루지 못하느냐?(94)로 공격하면(95)을 얻고 방어로 수호하면 강해지고 전투로 승리한다. 적(96)이 멀리(97) 있는데 어찌 공격(98)이 안 올 수 있겠는가! 세상은 자신의 힘(102)을 이용하고, 마지막 스킬(103)은 유랑민(104)이며, 남쪽 에이커(105)로 향하면 가축이 넉넉해지고 사람들은 그곳에서 행복할 것이다. (106)입니다. (107)이 (108) 복안천하(109)가 될 수 있고, (110) 곧음(111)이 (112) 이린린(113)이 될 수 있고, (114)가 (115) 폐하(116)가 소중히 간직할 수 있다. .
『한수·시화지』에서 발췌
원문
관자는 “곡창이 많으면 백성이 예의를 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식량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옛 사람들은 “남자가 농사를 짓지 않으면 굶는 사람이 있고, 베를 짜지 않으면 추위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사회적 부가 확실히 부족할 것입니다. 고대 사람들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매우 신중하고 세심하게 배려했기 때문에 저축한 돈은 의지할 만큼 충분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농업을 버리고 장사(생산이 아닌 음식을 먹음)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에 큰 재앙입니다. 과도한 사치의 경향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에도 큰 재앙입니다.
이 두 가지 큰 악이 노골적으로 만연하고 있는데, 그것을 막으려는 사람이 아무도 없고, 나라가 곧 멸망할 것이고, 생산하는 사람이 적고 소비하는 사람이 많은데, 나라의 부가 어찌 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한나라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지 거의 40년이 지났지만, 대중과 개인의 저축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합니다. 계절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백성들은 불안해하고, 해가 좋지 않아 백성들이 세금을 내지 못하면 법원에서는 소유권을 팔고 백성들은 자식들을 팔게 됩니다. 황제께서 그런 일을 들으셨는데, 나라가 이렇게 위험에 처해 있는데 어떻게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세상에는 재난과 기근이 있습니다. Shangtang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만약 불행하게도 2천~3천 마일에 걸쳐 극심한 가뭄이 닥친다면, 국경에 갑자기 비상사태가 닥쳐 수천 명의 병력이 있다면 국가는 재난 지역을 어떻게 구호할 것인가? 식량과 임금이 서로 겹치면 국부(國富)가 줄어들게 되므로 식량이 극도로 부족하여 담대한 깡패들이 모여 약탈하고, 노약자들이 식량과 맞바꾸기도 하였느니라. 정치 권력은 곳곳에 미치고 있었고, 황제에게 감히 맞서려는 오지의 사람들도 함께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황제는 당황하여 그들을 처리할 계획을 세웠다.
비축은 나라의 생명이다. 식량과 재력이 풍부하면 이루지 못할 일이 무엇이겠는가? 의지하여 공격하면 빼앗을 수 있고, 의지하면 방어할 수 있고, 의지하여 싸우면 능히 이룰 수 있느니라. 당신은 그것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적대적인 백성을 항복하게 하고 멀리 있는 백성을 복종하게 하면 누가 오지 않겠습니까? 이제 백성을 몰아내어 농업에 복귀하게 하면 그들 모두가 자기 산업에 종사하게 되어 천하의 모든 사람이 다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산업인과 상업인, 일하지 않고 먹는 떠돌이가 들판에 나가 농사일을 하게 될 것이며, 그러면 사람들은 평안하고 행복하게 살며 일할 수 있을 것이다. . 나라를 번영시키고 안정시킬 수도 있었는데 오히려 이런 무서운 상황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해설번역
해설
1. 관자: 관중. 후세들은 그의 이론과 그에 기초한 저작들을 정리하여 총 24권의 『관자』라는 책을 냈습니다.
2. 창고: 곡물을 저장하는 건물입니다. 『노춘추시대·중추』: “수(修)창.” 고유의 주: “둥근 것을 색조라 하고, 사각형을 창이라 한다.”
3.
4. 실제: 상당한, 가득 찬.
5. Er: "ze"와 동일하며 접속사입니다.
6. 에티켓: 에티켓과 법률.
7. 부족함: 음식과 의복이 부족함, 음식과 의복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8. 거버넌스: 거버넌스, 관리.
9. 그리고: 도착하세요.
10. 웨이즈타오웬: 즉, '맛본 적도 없고 들어본 적도 없다'는 것이다. 아직은, 절대로. 부사. '사람이 허약하여 고칠 수 있다'는 뜻이다. 부정문에서는 대명사가 목적어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앞에 붙는다.
11. 고대인: 관자(觀子)를 지칭하기도 한다. 다음 네 문장은 『관자·경갑』에서 인용한 것으로 원문과 약간 다르다.
12. 남편: 고대에는 성인 남성을 총칭하는 말이다.
13. 또는: 어떤 사람, 대명사.
14. 제작에는 기한이 있습니다. 제작에는 기한이 있습니다. 물질적 부, 대명사를 가리킨다.
15. 죽음: "아무것도 없음"과 같습니다.
16. 정도: 제한, 절제.
17. 그러면: 그러면, 접속사.
18. 물질적 자원: 재산과 부를 말합니다.
19. Qu: 지치다, 지치다.
20. To: 극히, 부사.
21. 充(xiān): '섬유'를 통해, 세심함.
22. 알아두세요: 상세하고 철저합니다.
23. 가축: "축적", 축적 및 저장과 동일합니다.
24. 의지하다: 의지하다, 의지하다.
25. 근본을 버리고 목적을 추구하는 것: 근본을 버리고 하찮은 일을 하는 것. 이는 농업을 포기하고 공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것을 말한다. 고대에는 농업과 뽕나무 재배가 주요산업이었고, 공업과 상업이 최종산업이었다. 외면하다, 외면하다, 버리다.
26. 예: 대명사인 이 단어는 주어 역할을 합니다.
27. 할 수 있는 일: 해로움, 해로움, 해로움.
28. 사치(chī)의 풍습: 사치의 유행. 음란한, 과도한, 부사.
29. ~와: 접속사.
30. 长(장): 성장.
31. 도둑: 해로움, 해로움, 해로움.
32. 공개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33. 즉,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말은, 누구도 조금이라도 막지 않을 것입니다. 모, 아무도, 대명사. 대명사인 Zhi는 "정의를 행하는 장애인 도둑"의 문제를 말합니다. 접두사가 붙은 "stop"의 개체입니다. 또는 "약간" 또는 "약간"을 의미하는 부사입니다.
34. 대명: 나라의 운명.
35. 의지: 의지, 부사. Pan: 통 "覂", 전복, 전복.
36. 활력을 불어넣고, 구하고, 구출하세요.
37. 간: 음식과 재산을 생산하는 사람.
38. 과잉: 소비.
39. 한나라가 한나라이다: 한나라가 건국된 이후부터 계속 권력을 유지했다는 뜻이다. 이것은 주어-술어구이고, "zhi"는 주어와 구의 술어 사이에 사용되는 입자입니다. To, to be 동사
40: 거의, 부사.
41. 공공 및 민간: 국가 및 개인.
42. 주: 아직도, 아직도, 부사.
43. 슬프다: 저축한 돈이 너무 적어서 사람들을 슬프게 한다는 사실을 말한다.
44. 잃어버린 시간: 시즌을 놓쳤습니다.
45. 비: 비, 동사.
46. 그리고: 의지, 부사.
47. 늑대는 의심이 많고 공격을 막기 위해 걸을 때 종종 뒤를 돌아본다. 비가 내리지 않을 때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과 불안감을 표현한 것입니다.
48. 수악: 나쁜 해. 악, 나쁘다.
49. 납부불능: 세금을 납부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in'은 '받아들이다'라는 뜻입니다.
50. 아들을 팔아주세요(jué): 즉, 아들을 팔아주세요. 부자는 소유권을 사기 위해 국가에 곡물을 바치고, 가난한 사람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녀를 팔아야 한다는 뜻이다. 한나라 때에는 관료들이 직함을 팔아 돈을 모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51. 이미: 이미, 부사.
52. 문우얼: 문유얼은 위의 심각한 상황이 황제의 귀에 들어갔다는 뜻이다.
53. 안: 어디, 부사.
54. 거버넌스.
55. 단 웨이: 위험해요. 阘, 접근 중입니다.
56. 예: 그러면 이렇게 됩니다.
57. 위: 황제폐하.
58. 기근: 기근과 풍년. 이것은 기근년만을 가리키는 부분적인 의미를 지닌 합성어이다. 기근, 기근, "모자칠난": "곡식을 거두지 못하는 것을 랑, 곡식이 익는다."
59. 천국의 여정: 그것은 자연에 내재된 현상이다. 맙소사, 자연. 선, 규칙적인 길, 규칙성.
60. 우(宇)와 당비지(唐帝治): 고대 부족 동맹의 전설적인 지도자. 그는 본래 하호족의 지도자로서 순의 명을 받아 홍수를 다스리고 순의 뒤를 이어 큰 공을 세웠다. 상(商)나라를 세운 당(唐)왕. 수 :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것: "배고픈"을 가리키는 대명사. 전설에 따르면 우나라 때 9년 동안 홍수가 났고, 당나라 때 7년 동안 가뭄이 들었습니다.
61. 즉, if, if, 접속사입니다.
62. 정사각형의 경우 길이와 너비가 2~3천 마일입니다.
63. 후이: 왜, 뭘 쓸까. 휴, 대명사. 와, 전치사.
64. 단계: 조치를 받는 당사자를 지칭하는 기능도 있는 부사입니다. 여기서는 "2~3천 마일 떨어진" 재난 지역을 나타냅니다.
65. 셔츠: 자선, 구호.
66. 갑자기. 죽음은 "갑자기"를 의미합니다.
67. 긴급: 긴급 상황은 갑작스러운 전쟁 발발을 의미합니다.
68. 먹이주기 : 백성에게 먹이는 것, 여기서는 군대를 지원하기 위해 식량과 임금을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한다.
69. 군인: 군사적 재앙, 전쟁 재앙, 전쟁.
70. 곱셈: 원인을 이용하세요.
71. 크다: 매우, 10, 부사.
72. 부족하다.
73. 제자: 공범자.
74. 반격: 만연한 약탈 공격. Heng은 "수평"을 의미합니다.
75. 중지(pí): "피곤하다"는 뜻입니다.
76.縸(lei): 얇다.
77. 교환.
78. 비: 완전히, 부사.
79. 통: 다.
80. 엥: 파생물입니다. 용의자: 황실에 저항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81. 의심: '모방하다'와 같은 뜻으로 황제와 비교하고 경쟁한다는 뜻이다.
82. 그리고: 함께, 부사.
83. 주: 병력을 모집합니다.
84. 싸움: 가장 먼저 일어나 문제를 일으키세요.
85. 나이: 재능, 부사.
86. 겁이 나다, 무서워하다.
87. 그림: 계획을 세우고 대처할 방법을 찾으세요.
88. Qi: 그럴 수도 있겠네요, 부사.
89. Hu: 전체 문장 앞에 사용되는 분사로, 주장을 자세히 설명하는 어조를 나타냅니다.
90. 다밍(Da Ming): 다밍(Da Ming)은 '최우선'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91. 구: if, if, 접속사.
92. 기장: 일반적으로 곡물을 가리킨다.
93.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의문대명사 He는 목적어 역할을 하며 전치사로 쓰입니다. for, 동사.
94. 사용: ping, 의존, 전치사, 뒤에 목적어 "zhi"를 생략합니다.
95. 규칙: 지, 접속사.
96. 적을 가두다: 적을 굴복시키다. Huai, 방향, 사용 방법.
97. 푸위안(Fuyuan): 멀리 있는 사람들을 복종하게 만드세요. 사용법을 첨부합니다.
98. 자오: 진정하세요. 호: 의문대명사는 목적어 역할을 하며 전치사로 쓰이죠.
99. Fight: "드라이브", 드라이브를 의미합니다.
100. 농사 복귀: 이중 개체를 사용하여 농사로 복귀하게 합니다.
101. Zhu: 'zu'의 원래 글자는 붙인다는 뜻이다.
102. 자신의 음식을 먹는다: 자신의 노동에 의존한다.
103. 종단기술: 주목받을 가치가 없는 기술. 이는 '주산업'의 반대말인 '종말산업', 즉 산업, 상업을 말한다.
104. 떠돌아다니는 사람들: 일하지 않고 놀면서 먹는 사람들. 수영하면서 먹고, 앉아서 먹고, 일하지 않고 먹습니다. "Xunzi·Chengxiang": "내가 책임을 지고 식사를 하러 돌아다니면 안 됩니다." Yang Liang의 메모: "먹으러 돌아다닌다는 것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채식을 한다는 것은 한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5 Yuannanmu: 밭에 나가서 농업에 종사합니다. 운명, 원인, 따르기, 여기에 추세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난무는 일반적으로 농지를 가리킨다.
106. 당신이 하는 일을 즐기십시오: 당신이 하는 일을 즐기십시오. 즉, 자신의 사업(농업)에 참여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십시오. 르, 즐거움을 누리다...는 그 방법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명사.
107. 할 수 있다: 조동사.
108. 하세요.
109. 세계의 번영과 평화: 세상을 풍요롭고 안정되게 만드세요. 푸안아, 이 방법을 써라. 부(富)는 충분한 식량 안보를 의미하고, 정치적 안정을 의미합니다.
110. 그리고: 그러나, 그러나, 접속사.
111. 지: 뜻밖의, 부사.
112. 원인, 동사.
113. 린린: '攇懇'과 마찬가지로 겁에 질린 표정. 무서운 상황.
114. 표절: 사적으로, 부사, 자기 소멸을 표현함.
115. 웨이: 대치, 전치사.
116. 폐하: 황제에게 존경을 표하는 칭호입니다.
축적과 저축에 대한 감사
이 기념비는 서한 초기에 직면한 심각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여 축적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에 대한 Jia Yi의 중요한 에세이입니다. . 국민경제와 민생에 대한 저축강화의 의의를 다각적으로 논하면서 지주계급 정치가이자 사상가의 안목을 엿볼 수 있다. 그가 내놓은 사상은 한나라의 봉건 통치를 유지하고 당시의 사회 생산을 촉진하며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방을 강화하며 인민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어느 정도 기여했으며 객관적으로 보면 그것은 한나라의 이익에 부합했습니다. 사람들과 역사적 의미가 있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농업 발전을 중시하고 축적 사상을 옹호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기사는 “창고에 있는 증거가 예의를 드러낸다”는 견해를 내세우며 명쾌한 말로 시작하고, 이어서 농사를 짓지 않고, 길쌈을 하지 않고, 직물을 짜지 않음으로써 백성들에게 해를 끼치는 고대인들의 말을 인용합니다. 사람이 너무 많고, 낭비하는 사람이 많고, 저축이 너무 적은 현상은 권력자들이 이 심각한 사회 문제에 진지하게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그런 다음 기사에서는 재난의 불가피성을 논하고, 우(禹)와 탕(唐)의 고통을 이야기한 뒤 이를 바탕으로 연달아 질문을 던진다. 우리도 재난을 당하면 “모든 나라가 서로 연민을 표할 것이다. 기타"? 만약? 국경에 적의 침공이 있다. "나라가 그들에게 보답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사는 가뭄과 기근이 국민들에게 가져온 심각한 재난, 즉 용감한 사람들에게 자세히 드러낸다. 강도질을 했고, 노약자들이 자녀를 식량과 맞바꾸었고, 정치 지도자들이 학업을 마치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관점에서 보면 “재물을 쌓는 사람이 천하의 큰 운명이다”로 요약되며, “조가 많고 재물이 넉넉하며, 왜 이루지 못하는가?" 큰 이익을 위해. 동시에 그는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뿌리에 초점을 맞춰 농업에 복귀하여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기사에서도 자이는 당시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던 민중들의 가난한 생활을 노골적으로 폭로하고, 지배층의 오만과 사치를 날카롭고 열정적인 말로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 글은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고, '축적'이라는 주제에 긴밀히 초점을 맞추고, 찬반 양론에서 핵심 주장을 심도 있게 보여줍니다. 기사의 첫 번째 단락은 먼저 관자의 말을 인용하고, 고대인들이 인민이 통치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용하고, 세계를 통치하고 축적에 초점을 맞춘 고대 이론과 경험을 요약하고, 축적과 국가 경제 및 인민의 관계를 명확히합니다. 축적의 중요성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보여줍니다. 그러면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실과 관련하여 현재의 위험한 상황인 낮은 생산, 높은 소비, 사치의 증가, 축적의 방치, 국가의 붕괴 가능성을 고려하여 그 폐해를 설명한다. 축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며 축적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고대와 현대의 비교, 이론과 상황의 분석을 통해 찬반 양론에서 핵심 주장에 대한 강력한 논증을 만들어낸다. 두 번째 문단에서는 자연재해와 전쟁을 다루는 측면에서 비축의 폐해를 국민의 생명과 죽음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더 나아가 비축의 중요성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여준다. 세 번째 문단에서는 앞선 충분한 설명을 바탕으로 “돈을 모으는 사람이 세상의 운명이다”라는 핵심 주장을 성공적으로 요약하고, 두 번째 문단과 첫 번째 문단의 관련 부분을 비교한다. 축적의 이익은 나라의 번영과 관련된 기본 계획이며 농업 생산을 중시하는 것은 축적을 강화하는 기본 조치임을 명시하여 전면적인 축적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기사는 중심 주장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를 인용하여 현재를 증명하고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고 장단점을 비교하며 견고한 주장과 엄격한 논리를 사용하여 심층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진실을 명확하고 철저하며 질서 있고 설득력있게 만듭니다.
생성 배경
"한서 · 시화 지"에서 "축적 및 저장"을 선택합니다. 기사의 제목은 후세대에 의해 추가되었습니다. 가의가 한나라 문제 유형의 23세(기원전 178년)에게 쓴 비문이다. 그는 〈축적과 비축에 대하여〉에서 이를 대담하게 원황제에게 폭로하고 정치개혁을 위한 사상을 내세운, 평화로운 시절 이면에 있는 심각한 사회 위기를 목격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