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독서심 1 베이컨은 "역사는 현명하고, 시는 현명하고, 미적분학은 사람을 정밀하게 하고, 철학은 심오하고, 도덕은 고상하고, 논리적 수사는 웅변을 불러일으킨다" 고 말했다. "채근담" 을 읽다. 역사와 도덕, 시와 철학, 시대정신과 민족적 특색을 결합한 책은 마치 물방울이 돌을 꿰뚫는 것처럼 오래되고 힘이 있어 내 영혼을 적시고 있다.
중국 전통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의 장강은 끊임없이 세례를 씻어 장엄한 명주 하나를 남겼다. 채소근담은 바로 그 중의 찬란한 구슬이다! "채근담" 은 어떤 책인가요? 고대인 구름: "이야기꾼,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다. 성은 뿌리가 있다. " 꽃향기는 코로 맛볼 수 있고, 과일향은 입으로 맛볼 수 있고, 뿌리향은 지혜의 마음이 필요하다.
채근담은 인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가진 은둔자의 결정체로, 불, 도, 유삼교가 융합되어 독특한 시각으로 그의 일생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담았다. 나는' 채근담' 이 인간사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진 사람이 어진 현자를 보고 지혜를 보는 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채근담" 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는 "채소뿌리를 씹으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상업대형들은' 채근담' 을 즐겨 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채근담' 이 멋진 책이고, 기업관리의' 가이드' 이며, 기업가가 수양하는' 교재'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님은' 채근담' 을 즐겨 읽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넓고 너그럽고 착하기 때문이다. 나는 또한' 채근담' 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이 철학의 맛으로 가득 차 있고, 변화무쌍한 인생철학으로 가득 차 있고,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채근담' 이 슬림하고 수양적인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볼 때 매우 평화롭고, 또 하나의 생동감 있는 예시, 소박하고 소박한 언어를 느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마치 집에서 채팅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어느새 이득이 되는 것 같아요. 오, 어떤 일은 이렇게 처리할 수 있어요.
"채근담" 을 읽는 것은 나에게 많은 깨우침을 주었다. 교사로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애국정신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무에 입각해야 하며,'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업무 열정이 있어야 한다. "냉막 없음, 침착하지 않음, 멀리 가지 않음",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다" 는 마음가짐뿐만 아니라 "수양성", "언립성", "깨진 돌, 힘을 키우지 않는다" 는 마음가짐도 있어야 한다. 일반인으로서, 이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안사위적인 사상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 심문, 신중심, 분별, 견지" 를 해야 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충전하고 응원해야 한다!
거리에서 가장 유행하는 옷은 왕왕 가장 시대에 뒤떨어진 반면, 디자인이 단순하고 평범한 것이 오래 입는다. 한 사람에게 물질적 수요는 생활의 조제일 뿐, 생활의 주된 선율이 될 수는 없다. 우리가 아무리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간단한 밥 한 끼인데, 새콤달콤한 맛은 모두 조미료일 뿐이다. 충실하고 착실한 삶을 살자. 관건은 좋은 마음가짐과 건강한 도덕관념을 갖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천지는 하루하루 화해할 수 없고, 사람은 하루하루 서신을 떠날 수 없다》를 읽는다. 세상이 거울이라는 것을 깨닫게하십시오. 만약 네가 그것에 눈살을 찌푸린다면, 그것은 또한 너에게 눈살을 찌푸릴 것이다. 네가 웃으면, 그것도 너에게 미소를 짓는다. 행복은 현실이 아니라 느낌이다. 일과 생활 속에서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행복의 기초이다. \ "마음은 비어 있을 수 없고, 비어 있으면 이치에 맞는다. 마음은 거짓이 될 수 없지만, 사실 물욕은 들어갈 수 없다. "사람은 겸손할 수 없고, 겸손해야 정의와 진리가 마음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심은 반드시 충실해야 하고, 충실해야 탐욕과 물욕이 침입할 수 없다. 공부와 인간으로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자신을 바꿔야 한다. "근원생수" 상태를 유지해야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언행을 고칠 수 있다.
"마음씨 자손은 뿌리가 없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는 경고는 우리 부모들에게, 그들의 말과 행동이 모두 아이를 잠정적인 영향을 받게 할 것이라는 것을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음씨가 착한 사람, 그의 후손도 마음씨가 착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웠다. 이런 식으로, 만약 우리가 교사로서 사심 없는 헌신, 솔선수범, 정교한 정신, 숭고한 스승의 사랑, 좋은 언행, 행동거지가 있다면, 학생들도 잠정적인 감화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나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많은 행복과 자신감, 즐거운 즐거움과 성공적인 경험을 주는가?
나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 자신의 행동으로 멈춘다면, 그것은 결코 후퇴하지 않는 바퀴인가?" 라고 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 느낌에서 깨달은 사람은 깨달음이 있으면 미혹되고 결국 밝아진다. "일을 어떻게 하면 자신을 충동적으로 하지 않고, 너무 많은 감정을 가지고 이치를 이해하지 마라. 그러면 나는 굽은 길을 덜 걸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생각해 보면 정말 일리가 있다. 교사로서, 우리의 교육 업무는 장기적인 흐름이지, 즉각적인 것이 아니다. 그러니 일에 충동적이지 마세요. 감성적인 열정은 마른 장작의 불인데, 껍질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잠시 후에 다 타버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성은 소리 없는 석탄으로 지속적인 빛과 열을 낼 수 있다.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사람은 끈기와 항심에 의지한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면, 시대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 외에 책임감이 있어야 하고, 관건은 노력해야 한다. 얕은 물은 시끄럽고 깊은 물은 고요하다. 나는 내가 흥미진진한 심수였으면 좋겠다. 두껍고 얇아서 매일 침전된 후의 본질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
열사공원에 산책을 갈 때마다 문앞에서 멀지 않은 뿌리향식당을 지나고, 이 가게에서' 뿌리향' 의 맑은 향기를 여러 번 즐겼지만, 이 책이 뿌리향이라는 책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내가 얼마나 무지한지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교사로서 우선 숭고한 직업윤리, 스승표, 스승표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더 잘 가르치고 사람을 키울 수 있다. 독서는 우리 존재의 기초이자 자신을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 힘의 원천이다. 비록 나는 책을 많이 읽지 않지만, 나는 줄곧 독서의' 경지' 를 추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서의 최고 경지는 나 없는 상태이다. 채소근담' 이라는 책을 처음 봤을 때 그 글을 본 것은 홍응명 본인과 대화하는 것 같았다. 요컨대 한평생 쓰기에 충분하다. 이것은' 채근담', 좋은 책 한 권이다.
"채근담" 독서 체험 2 그동안 나는 딸이 여가 시간에 쓴' 채근담' 을 계속 보고 있었다. 작가는 명말 은둔자 홍응명이다. 채소근담' 이라는 단어는 저자가' 채소뿌리를 물어뜯고, 모든 것을 다 쓰는 것' 의 지극한 심경을 표현했다. 작가의 생활에 대한 이해를 다룬 것으로, 인생 철학이 많이 담겨 있어, 보고 나면 환하게 밝아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당신이 인간관계에 갇혀 있든 직장이 옳고 그름에 갇혀 있든 간에, 그것은 당신에게 지혜의 열쇠를 주어 고민의 문을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그뿐만 아니라, 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넓히고, 당신의 심신을 도야시키고, 당신을 현명하고 정직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모처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속담에 인생은 십중팔구 문제가 생긴다는 말이 있다. 세상에 사는 한, 불가피하게 인정에 연루되어 각종 고민과 뒤섞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신사 의 마음, 황제 의 말, 사람들이 알 수 없습니다. 군자의 재능은 옥중 () 에 숨어 있고 진주 () 에 숨어 있어 쉽게 사람들에게 알려져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사람이 공명정대해야 한다는 것을 천명하다. 맑은 날처럼 사람들은 "당당한 사람, 당당한 사람", "똑똑한 사람, 눈에 띄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인재에게 질투를 피하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기가 쉽지 않다. 자신을 솔직하게 폭로하는 동시에, 진심으로 가면을 쓰고, 각기 다른 마스크로 다양한 사람들을 대면해야 한다.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지 마라. 이렇게 하면 너의 주의를 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러운 눈길을 끌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속적인 눈의 연약함이 아니라, 슬림하고 수양적인 방법, 세상일을 처리하는 슬기로운 길이다. 바다가 바다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모든 강보다 낮기 때문이다!
"사람은 숭고한 사업이 없다. 만약 네가 저속한 느낌에서 벗어나면, 너는 유명인이 될 것이다. 공부에 큰 수확이 없으면 복이 있다. " 사람이 반드시 큰 사업을 이룰 필요는 없다. 세속 명리를 벗어나면 유명인이 될 수 있고 공부에는 비결이 없다. 외물의 유혹에서 벗어나면 최고무상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명리에 좌우되지 않는다면, 세속적인 욕망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우리는 사업에 뛰어들 것이다. 담박하고 슬기롭고, 뜻이 높고 멀다. 사치스러운 음식과 물질적 즐거움을 계속 추구한다면, 우리가 진정으로 산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정말 무릎을 꿇고 아첨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맑은 날과 하늘의 절의는 암실 새는 방에서 배양된 것으로, 곤의 경을 잣고 얇은 곳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천벽력처럼 공명정대한 절개는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에서 길러낸 것이며, 대국을 역전시키는 위대한 재능과 위대함은 소심한 태도에서 단련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한기가 없다. 매화향이 어디 있지?" 라고 이해했다. 그리고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은 신중한 태도로 행동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 조용히 생각하는 과정도 인생의 과정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책 한 권을 읽고 싶다면, 반드시 진실하고 성실하며 진실한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마음은 당신이 통제할 수 있고, 적절한 때에 석방되어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진실, 성실, 진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독서도 인생의 참뜻을 음미하는 과정이다. 지혜를 담은 좋은 책 한 권은 자신이 봄바람이라고 느끼게 한다. 채소근담' 은 문장 한 편당 글자 수가 많지 않지만, 가장 진실한 생활감에 녹아들었다. 고대 성현들의 지혜가 융합된 말들이 혀끝을 가로질러 지나갈 때, 신선함뿐 아니라 말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채근담은 유교의 중용의 도리와 도가 무위의 통치를 성공적으로 결합시켜 독특한 처세도를 형성하는데, 이는 긍정적인 인생태도와 명리를 초월하는 정서를 갖게 한다. 나는' 이해력이 얕다' 고 해서 책의 지혜를' 음미' 할 수밖에 없다. 인생에 대한 나의 이전 사고와 결합해서 가장 깊은 이해는' 막막함' 과 외로움을 어떻게 견뎌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고독명언) 담재근의 지혜는 중국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한편, 외로움과 고민을 해소하는 곡도 찾았다. 밤이 깊을 때 명작을 펼쳐 마음을 가라앉히고 글의 세계로 들어가' 채소 뿌리를 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는 마음을 다해 음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괴로움)
채근담 독서체험 3 "중간에 가만히 있는 것은 진짜 정적이 아니다. 가만히 움직이는 것이 성의 진정이다. 기쁨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지만, 고생 중의 즐거움이야말로 심신의 진정한 계기이다. ""
들어보셨어요? 이것은' 채근담' 중 하나로 조용한 곳에서 조용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진정한 조용함이 아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조용히 하는 것은 진정한 침묵이다.
한번은 어머니와 함께 가난한 마을에 와서 일하고 경작하며 땀을 흘렸습니다. 나는 도시에서 하루 종일 즐거웠지만, 나도 그 아이들과 농촌에서 농사를 짓는 어른들을 보게 되어 기쁘다. 왜요 나는 행복한 환경에서 즐거움은 진정한 기쁨이 아니라 가난한 생활 환경에서 기쁨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나는 마침내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반드시 이렇게 할 것이다.
"채근담" 이라는 책은 나에게 좋다. 나는 이 책을 잘 보존하고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채근담' 의 독서 체험 4 오래 전 한 친구가' 채근담' 이라는 책을 꺼내는 것을 듣고 친구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나도 여가 시간에 열심히 읽고 싶지만, 세상은 바빠서 시간을 내서 읽고 감상할 수 없다.
채소근담' 은 명대 홍응명이 쓴 슬림함, 생활, 사회생활, 출산이 일체인 어록집이다.
채근담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송대 학자의 옛말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뿌리를 물어뜯을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청빈에 대한 그의 담담담한 태도와 평범하고 초연한 인생 이상을 보여 후세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
급변하는 현대 생활에서 나는 매일 일과 생활에 바쁘다. 여러 가지 실패, 좌절, 곤혹스러움, 매듭을 자주 만나 마음속에 그림자와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채근담" 의 어록은 나에게 깊은 감동과 깨우침을 주었다. 매일 몇 단락을 보면 매일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깨달음이 있다. 독서에서, 나는 마음을 열고, 이 어록들이 내 마음을 깨우고, 내 생각과 내 삶과 나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바꾸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난한 사람은 부유하고 가난하며, 만족하는 사람은 가난하고 부유하다. 가난은 옥분재를 기다릴 수 없고, 민원은 허우 () 에서 비롯되지 않고, 대권은 자급할 수 없다. 만족하는 사람의 퀴노밀탕은 일을 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겉옷 한 벌은 여우 한 마리보다 더 따뜻하다. 이 말은 오늘날 사회에서 부와 명예를 추구하는 사람들, 서로 비교하는 사상에 큰 교육적 의의가 있다.
예전에는 나도 물질에 대한 갈망에서 길을 잃고 더 나은 물질적 조건을 끊임없이 동경했다. 결국 내 마음은 결코 만족한 적이 없다. 남보다 나는 항상 내 능력을 뛰어넘는 것을 원한다. 내 생활은 경솔하고 허영심이 많다.
지금, 나는 물질에 대한 추구가 끝이 없다는 것을 안다. 비록 나는 사치스러운 물질적 조건은 없지만, 나는 행복한 가정과 안정적이고 믿을 만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나의 생활은 평범하지만, 나의 정신은 즐겁고 풍부하다. 만족은 행복에 대한 추구이자 마음가짐이자 인생철학이다.
인생은 이렇다. 우리는 평범한 삶에서 즐거움을 찾고, 영예 앞에서 경각심을 유지하고, 좌절 앞에서 견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담재근은 나에게 생활, 일, 생활에 직면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한 권의' 채근담', 한 권의 경고서, 당신이 한가한 것을 훔치고, 그것을 찾고, 그것을 열고, 읽고, 글로 당신의 마음을 날고, 독서로 당신의 인생을 다른 경지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채근담" 5 독서체험 내가 "채근담" 을 처음 읽은 것은 10 년 전이었다. 그때 나는 너무 어려서 독서를 좋아해서 많이 이해하지 못했다. 많은 것들이 삼켰다. 이제 우리는 서른 살이 되었는데, 생활 경험이 있어서 책 속의 지혜를 더 잘 체득할 수 있다. 채소근담' 은 명대 홍응명이 쓴 어록집으로, 수양, 인생 처세, 사회생활을 논술한다. 책은 사람을 대하고, 담박하고, 수양성, 쾌락적성, 사업의 성패, 자연으로 돌아가는 여러 방면에서 서술하였다. 그것은 유가의 중용의 도리와 도가의 무위통치가 융합되어 독특한 사람을 대하는 길을 형성했다. 고대인의 인생, 인간관계, 인간성에 대한 견해를 표현했다.
"채근담" 을 읽으려면 정독, 정독, 세밀한 깨달음이 있어야 철리와 지혜를 엿볼 수 있다. 그는 한 번 말했다: "뿌리를 씹는 사람들은 전능하다. 클릭합니다 오직' 채근담' 한 편을 읽고 인생의 만미를 체득해야만' 비바람이 급해서야 확고한 발판을 세울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꽃이 짙고 밝은 곳은 눈이 높다. 길이 험난하여 일찍 돌아오다. 재계 인사들은' 채근담' 을 즐겨 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채근담' 이 멋진 책이고, 기업관리의' 가이드' 이며, 기업가가 수양하는' 교재'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님은' 채근담' 을 즐겨 읽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넓고 너그럽고 착하기 때문이다. 나는 또한' 채근담' 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이 철학의 맛으로 가득 차 있고, 변화무쌍한 인생철학으로 가득 차 있고,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채근담' 을 읽는 가장 큰 깨달음은 그것이 기분을 더욱 평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쁠 때, 맑고 완곡한 노래로, 당신의 마음을 날립니다. 네가 우울할 때, 머나먼 강력한 피리 소리로, 네가 재편성하고, 음무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채소근담은 양조 시간이 긴 오래된 술로 맛보고 즐길 만하다. 해묵은 차 한 주전자에 더 가깝고, 우려낼 만하고, 마시고, 세세히 체득할 만하다.
\ "바람과 비 는 바람 전체 건물, 새 언어 걱정 을 원한다; 햇빛은 따스하고, 바람은 화창하며, 초목은 활짝 핀다. 천지는 하루도 화목할 수 없고, 인심은 하루도 서신이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폭풍우가 치는 날씨에 새조차도 슬픔과 걱정을 느꼈다. 맑은 하늘, 초목까지 번창하다. 하늘과 땅 사이에 하루의 조화가 있을 수 없고, 세상에 하루의 기쁨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세상이 거울이라는 것을 깨닫게했습니다. 만약 네가 그것에 눈살을 찌푸린다면, 그것은 또한 너에게 눈살을 찌푸릴 것이다. 네가 웃으면, 그것도 너에게 미소를 짓는다. 행복은 현실이 아니라 느낌이다. 일과 생활 속에서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행복의 기초이다.
교사로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애국정신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무에 입각해야 하며,'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업무 열정이 있어야 한다. "냉막 없음, 침착하지 않음, 멀리 가지 않음",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다" 는 마음가짐뿐만 아니라 "수양성", "언립성", "깨진 돌, 힘을 키우지 않는다" 는 마음가짐도 있어야 한다. 일반인으로서, 이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안사위적인 사상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 심문, 신중심, 분별, 견지" 를 해야 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충전하고 응원해야 한다!
채근담 독서 체험 6 오늘, 무지한 어린 시절부터 한 선비의 의기양양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내가 우리 중국 문화에 대해 가장 많이 들은 것은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넓고 심오한 것이다. 매번 들을 때마다 자랑스럽고, 아무리 들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감개무량한 나머지, 자신이 중국의 위대한 전통문화를 접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아서 다행이다. 어느 날, 나는 채근담을 데리고 도서관에서 기숙사로 돌아와 전편의 첫 편을 보고 그녀의 매력에 완전히 탄복했다! 그 이후로, 중국 전통 문화의 심오함은 점차 나의 잠재의식 속의 난해함 속에서 나와 더욱 정확한 윤곽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비록 안목을 다 써도, 나는 여전히 그녀의 한계를 볼 수 없다. 세상 만물 중에서도 그것과 견줄 만한 것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덕을 지키는 자는 잠시 외롭다. 강대한 대로 영원히 황량하다. 사물을 초월하고, 사물의 배후에 있는 몸을 생각하는 사람은, 천고의 처량한 언어로 정련하고, 도리를 따지고, 도덕적 견지의 결과를 깊이 따져보는 것보다는 일시적인 외로움을 선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다 보고 나서 나는 생각에 잠겼다. 인생의 도리를 설명하는 책과 유명인들이 무수히 많지만, 이 말처럼 인생의 이치를 깊이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그 이후로 그녀는 절망적으로 자신의 매력에 매료되었다.
채소근담' 은 명초 도사 홍응명이 쓴 어록집으로, 슬림함, 처세, 인생을 논술한다. 유교도불을 하나로 융합한 지혜의 결정체이며, 대대로 변하지 않는 도를 가르치는 것이다. 과거에는 얻기 어려운 진귀한 훈련이었다. 인간의 정의와 수양에 대하여 자연과 도덕을 자양하는 것은 불가사의한 감화의 힘을 가지고 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는 주동적으로 채소뿌리를 씹어 자세히 음미했다. 성정채근이라는 말이 있다.
밤이 깊었을 때,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 자신을 이 책에 집어넣고, 씁쓸한 채소뿌리에서 천천히 단맛을 맛보았다. 마치 설산에서 스며든 맑은 샘이 내 입에서 살살 미끄러지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시에 청량한 느낌을 주어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자기도 모르게 다시 한 번 책에 도취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90 대 이후의 젊은이들은 늘 성숙한 척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90 대 학생으로서, 나는 이 말에 대해 깊이 체득했다. 예전에는 동창들과 학부모 선생님 앞에서는 항상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모습이 있었는데, 이것은 성숙한 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러 번 겪고서야 자신이 줄곧 웃기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낌없이 자신의 무지와 천박함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 물정이 아니라, 당신은 푸르덴셜 같지 않습니다. 나는 진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전의 생각과 표현에 대해 정말 부끄러움을 느꼈고, 친지들의 포용에 더욱 감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식견이 넓고, 세상 물정은 확실히 세상 물정을 처리하는 데 유용하지만, 흔히 세상 물정을 느끼게 하고, 자신의 솔직한 본성을 감추고, 자신을 피곤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잃게 한다. 그 속에 스며든 삶의 지혜는 혼탁한 삶의 지혜여야 한다. 막막함은 정말 막막한 것이 아니라, 겸손할 줄 알고, 적당히 자신을 표현하고, 침묵을 지키며, 감히 자신을 비판할 줄 안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채근담" 독서체험 7 은 최근 단편, 특히' 채근담' 이라는 책을 즐겨 본다. 나는 이 책에 대해 이해하고 느낄 수 없다. 나는 단지 이 책이 좋은 약 같다고 생각한다. 기분이 나쁘거나 고민이 있을 때마다 나는 차 한 잔을 담그고 녹차의 맑은 향기를 맡으며 이 책을 들어 집 베란다의 등나무 의자에 앉아 한두 단락을 보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 책은 명대 홍응명의 어록 작품으로 우리나라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이 책은 매우 이상하다. 안에는 고문뿐만 아니라 이야기도 많다. 각 문장 뒤에는 고문에 대한 비유인 이야기가 있다. 사람의 마음은 진짜라고 할 수 있다. 실크가 아니라 대나무가 아니라 자만하는 것이 자기 순정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문장 속에서 이런 말을 읽은 적이 있다. "세상의 먼지 대기를 켜라. 가슴에는 더 이상 불과 얼음 경쟁이 없다. 나는 나의 비천함을 풀었고, 달은 때때로 바람이 불었다. "다시 말해, 행복의 고민과 유혹에서 벗어나면, 당신의 마음은 평온하고 편협하며, 아름다운 풍경이 당신 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우리 주변에는 채팅을 할 때 끊임없이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사실, 그들의 모든 불평은 생활 속의 하찮은 일이지만, 습관이 되면 일이 불공평하고, 바꿀 수 없고, 기분을 나쁘게 만들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평명언) 사실 생활에서는 십중팔구, 우리가 한두 가지 일을 자주 생각하면 태연하게 대할 수 있고,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두고 자연스럽게 삶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만족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만족은 일종의 지혜이고, 기쁨은 일종의 경지이다. 너는 항상 작은 일을 마음속에 두지 않을 것이다. 사실, 생활의 많은 자질구레한 일들이 모든 사람에게 일어날 것이다. 집에서든 직장에서든, 똑똑한 사람은 미소를 짓는다. 어떤 일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고칠 수 있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인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우리 고개를 들어 달을 봅시다. 달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바람은 화창하다. 자신의 심리상태를 잘 조정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잘하면, 너는 당연히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속담에' 하고 싶은 대로 하라' 는 말이 있다. 자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거움을 즐기고 행복을 느끼자!
채근담 8 독서체험 이 책은 고등학교 친구들이 선물한 것으로 종이 한 장을 첨부해' 뿌리깨물며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고 덧붙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 보고 나니 정말 각성의 의미가 있어서, 나는 내가 다 본 후의 생각을 적어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채근담" 은 명대 홍응명을 위해 한 것이다. 이 책은 처세사상 위주의 경구 산문집으로, 인용체식을 채택하여 유가의 중용 사상, 도가의 무위 사상, 불교의 출세사상을 융합하였다. 제목은 소나무와 갈망의 말에서 따온 것이다. "만약 네가 채소의 뿌리를 얻을 수 있다면, 너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는 말은 그가 가난한 생활에 강하게 적응할 수 있는 한, 어떤 일을 하든 성취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작가의 이름' 채소뿌리' 도 사람의 총명함과 수양은 고된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책은 명나라 만년 동안 책으로 기록되었으며, 현존하는 두 가지 판본이 있다: 청본과 명본. 내가 본 것은 청판이다. 이 책은' 난로야화',' 작은 창' 과 함께' 인생 삼절' 이라고 불린다. 명대남은' 채근담' 비문에서 채근담을 평가하며 "그의 담생활은 현학으로 곧장 들어갔고, 그 인간성은 암석의 해로 가득 차 있다" 고 말했다. 천지를 굽어보고, 유태인에 버금가는 가슴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먼지 겨자가 유명해져서, 지식 탐구에 대한 흥미가 높다. 붓의 도주 () 는 푸른 나무 청산에 지나지 않는다. 입속의 화공은 모두 연날리기와 스쿠버 다이빙이다. " 이 책은 뛰어난 문학 조예가 있어서 책에 함축된 도리가 더욱 깊다. 그것은 사람들의 수양을 유도하고, 평실하고 통속적인 말로 복잡하고 심오한 내용을 표현한다. "정금미옥이 되려면 불 속에서 단조를 해야 하고,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은 공을 들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풍속을 표창하고 함께 상을 주는 책이다. 이 단어들의 표면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진실을 인식하려면 많은 경험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그의 인생 철학으로 간결하고 깊다.
이 책은 열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몇 부분을 선택해서 간단히 말하겠다. 첫 번째 부분은 수양성에 관한 것이고, 수양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일의 근본이다. "성인도 아니고 짐승도 아니지만, 수확은 묻지 마라. 하지만 너는 노력을 요구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너는 높은 기초를 가지고 자신에게 높은 기준을 정해야 한다. 마지막까지 견지하는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게다가, 너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고, 용감하게 시도하고, 행동하고, 견지한다.
세 번째 부분은 학문을 묻고, 지향과 학문에 중점을 두고, 사람은 뜻을 세워야 한다. 예전에는 군자의 일이었는데, 지금도 일반인의 일이다. 책에 의하면, 한 사람이 원대한 포부가 없으면 사람을 계산할 수 없다고 한다. 이 말을 보고, 그는 늘 좀 과장되었다고 느꼈지만, 또 달갑지 않았다. 확고함은 확실히 모든 사람이 해야 할 일이고, 또한 이 사람의 근본이다. "뜻이 있는 자는 일이 성사되고, 뜻이 없는 자는 일이 성사된다." 명확한 목표가 있을 때, 그것에 집중하면 항상 수확이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목표명언) 공부의 길은 근면에 신경을 쓴다. 독서는 한 사람의 생명의 근본이며, 학습은 한 사람의 기질과 심지어 운명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섯 번째 부분은 사물로 사람을 대하는데, 그중에서' 용서' 라는 글자를 강조하는데, 공자의'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 가장 높은 경지이다. 두 번째는' 성실',' 사람은 믿음이 없다',' 성실은 인간의 근본이고,' 우충에 안주하다' 는 사람을 대하는 길이다. 동시에, "사람을 감정처럼 가볍게 보지 말고, 일을 사랑과 증오로 보지 마라." 중국 전통문화에서 감정은 무형이며,' 분노 통제' 도 임칙서의 인생 격언 중 하나이다.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해야만 사물을 더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6 부, 사교, 입세 후의 행동 규범과 사람들과의 교제 방식을 강조하며, 좋은 정도를 파악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책의 최고 경지는' 깨달음을 얻는 사람은 뻣뻣하지 않고, 모서리가 분명하고 사람을 해치지 않고, 성실하고 솔직하며 방자하지 않고, 밝고 환하지 않다' 는 것이다. 이런 경지에 도달하고, 경지를 넘어 자신을 관리하고, 각종 평형을 장악하는 것은 반드시 유가 중용의 가장 높은 표현이다.
"채근담" 은 약 300 년 전에 쓰여졌지만, 그 철학사상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시대에 뒤떨어졌지만, 오늘날에도 참고할 만한 의미가 있다. 이 책을 열심히 공부하면, 결국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서 수확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