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옌 소설의 특징
모옌 소설의 예술적 평가는 "창작자는 호방해야 한다" 고 한다. 창작적 사고에서도 예술적인 스타일도 좀 사악해야 한다. "-모옌: 누군가가' 천마행공' 에서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1985 의 중국 문단에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모옌. 아마도 모옌 이름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을 것이다. 1985 까지 그가 발표한 소설은 모두 10 여 편을 넘지 않았고 예술적으로도 뚜렷한 개성이 부족했다. 처음에는 특색 있는 단편 소설, 민악이 있었고, 빈령으로 인해 선임 작가 손쟁기의 사랑을 받았고, 그들은 단지' 주제가 예술적이다' 고 생각했을 뿐, 알 수 없는 것도 자연스러웠다. 그러나 1985 중간에 그는 갑자기' 투명한 당근',' 구형 번개',' 금발 베이비' 5 편의 중편소설' 흔들기',' 수확',' 중산' 8 편의 단편 소설을 터뜨렸다. 이름 모를 청년 작가가 단 1 년 만에 수십만 자의 작품을 헌납한 것은 큰 광경이다. 하지만 그것뿐입니다. 기껏해야, 우리는 그를 "더 빠른 차"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그의 창작의 질은 생산량만큼 높다. 그는' 방종한' 을 가지고 문단에 왔을 뿐만 아니라 전통을 계승하고 의도적으로 전통의 질곡을 깨는' 사악한 기풍' 을 가지고 중국과 외국 소설 예술 침투에서 탄생한 독특한 소설 풍격을 가지고 문단에 왔기 때문에 적시에 전면적인 심미 비판과 원인 분석을 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위험한 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이 글은 수많은 사례와 결합해 모옌 소설 예술의 10 가지 특징에 대해 조잡한 분석과 토론을 할 수 밖에 없지만, 이것은 예술 온톨로지에 관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독자의 심미와 작가의' 아름다움 창조' 활동에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느 날 아침, 나는 당근밭을 꿈꿨다 ... 당근이 햇빛에 이상한 빛을 비추고 있다. 이것은 모옌 때 했던 재미있는 꿈이다. 그의 창작이 천추의 소리를 듣고 선기를 깨달으면서 바뀌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꿈에서 그는 시적인 아름다움과 기이한 이미지를 얻었다. 이 이미지는 영화처럼 동화처럼 알 수 없는 느낌이 들었다. 그는 기묘하고 기묘하다고 느껴서 어쩔 수 없이 펜으로 도움을 청했다. 그 결과, 이 이미지는 계속 커지고, 이런 느낌은 점차 발효되어 결국 소설이 되었다. 이것이 나중에 사람들에게 칭송받은 중편소설' 투명한 당근' 이다. 먼저 소설 속 몽환적인 느낌과 이 꿈의 혈연관계를 토론하지 않는다. 우리는 단지 이 소설이 얼마나 남달랐는지 지적하고 싶을 뿐이다. 몇 년 동안, 우리는 소위' 외부에서 내주사' 라는 구상 방법에 익숙해져 왔다. 즉, 어떤 수요에 대해' 양량재단복', 심지어' 발을 깎는 것' 을 자주 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의 동적 고정관념' 이 형성되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고정 틀에 가두어 한계를 넘을 수 없는 것은 창작의 자유를 상실하는 끔찍한 자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그리고 모옌, 또는 꿈에서 이미지를 얻을, 투명 당근, 3 마리의 말 등으로 이어집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 에서' 검은 아키타 개 한 마리가 디딤돌 위에 쭈그리고 앉아 뜨거운 물을 오랫동안 핥고 있다' 는 말에서 머나먼 서늘한 감정기억을 불러일으켜 서사적' 기조' 를 포착했다 우리는 이 방법을' 내향외방사선' 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외향에서 안쪽으로 주입' 하는 것보다 예술 창작의 법칙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한 작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그는 상대적 창작의 자유를 얻었다. 데나는 오래전부터 "예술적 재능을 가진 사람은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강렬하고 자발적인 인상이다. 둘째, 이런 인상의 장점은 주변의 모든 인상을 바꿀 수 있다. " 물론, 모든' 이미지' 나' 인상' 은 효모일 뿐, 반드시 생활과 조화를 이루어야 발효할 수 있다. 그럼' 발효' 과정에서 생활중 부족한 부분을 만나면 어떻게 하죠? 모옌 경험은 "상상력으로 보완한다. 클릭합니다 상상력은 모옌 예술의 가장 큰 특징이다 .. 둘째, "작가의 천재와 영기가 모두 그의 상상력에 집중되었다." 소녀는 그의 옷을 잡고 얼굴을 젖히고 백양나무가 천천히 고개를 돌려 천천히 자신을 향해 방향을 돌리는 것을 보았다. 황홀한 가운데, 그녀는 등을 비추고 맨발인 그 소년이 활처럼 굵은 버드나무 줄기를 늘어뜨리는 것을 보았고, 버드나무는 수시로 그를 튕겨 낼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자아이가 나무 아래에서 떨고 있다. 나중에 그녀는 백양나무가 갑자기 다시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늦가을의 햇빛 속에서 백화꽃의 양나뭇가지가 그들의 손가락에 모여 사박사박 소리를 내는 연한 푸른 공기. 얼음 같은 맑은 하늘, 가느다란 양가지 한 가닥이 날고 있다. 나무 꼭대기에 남아 있는 양잎 한 자루는 이미 시들어 버린 것 같지만, 짙은 남색의 색깔은 여전히 퇴색하지 않는다. 나뭇가지가 흔들릴 때 낙엽이 삐걱 소리를 낸다. 메마른 강' 은 상상력이 풍부한 작가가 이렇게 정교한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하기 어렵다. 작가: 여학생의 눈에는 백양나무가 비스듬히 기대는 느낌, 남자 고양이처럼 영리하고, 얼마나 생생한가. 무엇을 쓰느냐:' 백양나무의 가지가 손가락에 모여 연한 푸른 공기를 사박사박 울린다',' 시들어가는 백양나무가 나무 끝에 남아 있는 색깔과 소리',' 맑은 하늘이 얼음처럼 맑다' 까지 크다. 곳곳에서 필력의 휘발과 가스전의 플래시를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상상력의 작용이다. 그것으로, 당신은 자신이 경험한 생활에 날개를 달고, 그것을 날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당신은 또한 경험하지 못한 삶에 영성을 불어넣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는' 금발 보배' 의 시작을 다시 보고, 맹녀 할머니가 밤에' 왕자와 가무녀' 의 새틴 이불 커버를 만져보고, 용이 봉황이 울릴 때까지 용봉이 공감한다. 어두운 밤의 소리를 들으며 뭇별이 충돌하고 천하가 넘치고 파도 소리가 시끄러울 때까지. 중간에 또 다른 큰 단락은 손씨가 망원경으로' 어부상' 을 보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는 낮 햇빛의 미묘한 변화에 힘입어 석두 한 조각의 피부색, 체온, 호흡을 생동감 있게 써서 "삼선만두의 향기는 모두 그의 튼튼한 입술에서 불어났다" 고 썼다. 이것은 놀라운 상상력의 결정체이다. 브랜다이스는 상상력이 작가의 현미경이라고 생각한다. "현미경을 통해 거미 한 마리가 가장 큰 코끼리보다 더 커 보이고 그 조직도 더 복잡해 보인다." 바로 현미경의 도움으로, 모옌 자신을 훌륭한 관찰자에서 깊은 투시자로 바꾸었다. 일반적인 평면 간단한 묘사를 돌파하고, 사물 내부로 깊숙이 들어가 입체적인 관찰과 묘사를 하는 데 성공했고, 물 한 방울의 모양뿐만 아니라 빛, 색깔, 심지어 기본 입자까지 해부해 분석했다. 그래서 그는 종종 한 지점에서 무한히 말할 수 있고, 아름답고, 감정적으로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렇게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세부 묘사 기교는 당대 작가들 중에서 거의 볼 수 없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것은 이런 왕양의 자의적인 주관적 창조로, 종종 예술이 생활의 현실에 걸려 넘어지게 되고, 맹목적으로' 묘사' 와' 사진 찍기' 로 물 같은 생동감 있는 생활을 무미건조하고 무미건조하게 만드는 것이다. 모옌 특수 상상력의 천부적인 재능으로 그는 취재, 구상 정제, 심지어 세부 묘사에 고도의 자유도를 얻었다. 그는 자신이 창조한' 자유왕국' 에서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처럼, 거의 비바람, 콩을 뿌려 병사가 되고, 돌을 시켜 금을 만드는 경지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이 능력으로 그는 당연히 소설의 구조에서 모두 용서받을 수 있다. 그는 재능이 있다. 셋째: "서로 상관없는 몇 가지를 연결시켜 난로에 녹이고, 냄비에 뜸을 들이고, 구기고, 계속 자르고, 찢고, 꼬리를 움직인다." 누군가 "3 차원 시공간 소설" 을 본 적이 있습니까? 나의 제한된 독서 범위로 볼 때, 모옌 중편소설' 폭발' 이 그 중 하나이다. 소설은' 나' 가 아내를 데리고 병원에 낙태하는 방법을 다룬다. 아주 간단해요. 시간이 반나절밖에 없어요. 그러나 그는 하늘에서 비행 단위를 올렸고, 여러 대의 비행기가 하늘을 빙빙 돌며 사랑을 반복했다. 땅 위에 수십 명의 사람들이 개 무리를 데리고 온 힘을 다해 여우 한 마리를 몰아내고 잔디밭을 돌며 질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그는 또한 젊은 남자 한 명과 젊은 여자 한 명에게 오토바이를 타고 고속도로를 오가라고 명령했다. 정말 산실 안팎, 하늘과 땅의 차이, 단숨에 연결되어 있고, 네 가지 단서가 입체적으로 얽혀 있다. 작가는 의식적으로 이 시공간에 일어난 모든 사람과 일을 다 털어놓는 것 같다. 장면이 웅장하고 웅장할 뿐만 아니라, 이런 복잡하고 복잡한 일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 구조의 복잡한 자연이 소설 주제의 모호함을 가져왔다. 인구의' 폭발' 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고, 신구 도덕관념 갈등의' 폭발' 을 표현하고, 심지어 각종 시대정보의' 폭발' 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으니 마음대로 하세요. 또한 모옌 소설은 멀티 앵글 서사 구조 (구형 풍력), 정렬 구조 (금발 보배) 및 타이밍 반전, 타이밍 병행 등 다양한 구조수법을 과감히 시도했다. 또는 작품을 더욱 층층감과 실감나게 하거나, 작품을 다채롭게 하고, 흥미진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물과 환경을 최대한 입체감 있게 만들기',' 이야기를 활발하게 하고 생명의 힘을 얻는다' (바르가스 루 사) 를 위해, 그는 어떻게 왔다갔다하느냐에 큰 임의성을 보였다. 이런 임의성은 심지어 그가 늘 일상을 초월하는 여가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그네' 에서 부대가 강을 건너는 구간은 절외생지라고 할 수 있는데, 완전히 삭제하지 못하면 적어도 크게 압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여기에 거의 천 자를 대범하게 썼다. 설명하기 쉽도록, 특별히 분석을 한 구절을 선택했다. ... 전사들은 각각 다리에서 강을 건너고, 자동차는 한 대씩 강을 건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강물이 맑고 농작물이 도랑으로 가득하다") 차 앞에는 하얀 물보라가 일고, 차 뒤에는 노란 탁류가 남는다. ("해방군이 산에 들어가 가을 수확을 돕는다") 대형 화물차가 지나가자 두 대의 작은 지프도 어리둥절하게 강으로 들어갔다 ... ("자주 하는 말을 하면 얼마나 많은 옛일이 밀려오느냐") "아이고!" 한 수장이 말했다. 또 다른 장관은 말했다: "빌어 먹을 바보! 손오공이 사람을 보내 차를 들어 올리게 하다. " ("우리는 밥 한 솥을 먹고 기름 한 잔을 시켰다.") 곧 10 여 명의 해방군 전사들이 잘린 지프를 밀고 강으로 갔다. ("당신들은 우리의 혈육이고, 당신들은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흰 가운을 입은 사람들은 온몸이 흠뻑 젖은 운전자를 적십자가 그려진 차에 실었다. ("당의 은혜는 무궁무진하다. 너를 보면 항상 친하게 느껴진다"). "강을 건너라" 는 말이 이미 좀 복잡하다면 여기에 삽입된 가사는 더욱 비뚤어질 것이다. 그는 이 편지 속 가사의 산재, 긴장된 군차를 통해 강을 건너는 장면과 은은한 서정적 가사의 교차 서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서사 리듬의 짧고 완화를 빚었다. 언어 형식의 운문과 산문 감각 이미지의 시각 및 청각; 역사와 현실 사이의 네 조의 대비의 내면적 의미는 숭고함과 익살, 기쁨과 무거운 것, 충성과 무지, 달콤함과 씁쓸함의 4 중 조합을 만들어 냈다. 결국 독자에게 그 특정 역사시대의 군민 관계, 사회심리, 인물 정서에 담근 괴두를 주어 씹으면서도 기이한 심미쾌감을 얻을 수 있게 한다. 모옌 그의 소설 구조에서 이렇게 독단적이다. 그는 결코' 단순함' 과' 집중력' 의 노예가 되지 않고,' 맛' 이 있는 곳이라면 거기에 쓴다. 그래서 단조롭고 고지식한 것을 피했다. 반대로, 주위를 둘러보는 것은 종종 재미있다. 한가하고 한가한 신의 필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술에서 전군이 전멸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은 절망하고 기이한 승리이다. 골키는 모든 사상과 사실의 외투가 문자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여러 가지 실을 골라 그녀에게 짜주었다. "모옌 소설을 보면 어떤 페이지의 어떤 행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 먼저 너를 정복한 것은 이야기와 인물이 아니라 언어 그 자체였다. 한 글자도 울고, 웃고, 춤을 추며, 생생하게 너를 끌어당기고, 어느새 그 언어의 오색물보라 속으로 따라가며 즐겁게 헤엄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떻게 말할까요? 그들의 이미지는 생동감 있고, 우아하고 정교하며, 기세가 충만하고, 소탈하고, 유연하며 변화무쌍하다. 결론적으로, 모옌 소설의 언어 특색은 세 마디로 요약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그가 어떤' 실' 으로 그의 소설의' 겉옷' 을 짜는지 분석해 볼 수 있다. 1 에서 현대 공감각의 응용. 시인에게 서정적인 예술적 공감을 선사했던 것도 이곳에서 실력을 뽐냈다. 바람처럼 왔다갔다하며 은유와 과장을 통해 다양한 정보가 방사성의 전도를 나타내고, 그 속도, 깊이, 폭, 밀도는 무한하며, 모든 모공을 열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색, 선, 소리, 숨결을 받아들인다. 동시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을 가장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금발 아가씨의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그녀의 목소리는 크고 취두부의 매력이 있습니다. "냄새는 시각으로 변한다:" 아카시아 꽃이 바닷물처럼 시무룩하다. 바람이 불어와 향기를 띠로 불었다. ""